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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이거읽기 귀찮다면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세욥^3^ 본론 밑에 정리해둔 결론도 있음!)
5월 23일 업데이트 내용을 적용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밑줄을 치겠습니다! 또 라임 나오면 추가수정 들어가겠습니다. 일단 라임의 경우, 일단 그체 캐릭터 소개를 참고했습니다.
안녕하세요! 공략글을 보면 등급별, 속성별로 캐릭터를 정리해주신 분들이 많은데 스킬 유형별로 모아 놓은 정리글이 없어서 제가 한 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SS등급 S등급 위주로 둘러볼려고 해요! 저는 현재 모든 SS등급, S등급을 다 모았으며 직접 활용해보았고, 제 주관적인 의견뿐 아니라 다른 분들의 공략 글 역시 참고해서 객관적으로도 서술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공략글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을 확보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참고글을 밝힌 부분도 있지만 밝히지 않은 것은 많은 분이 언급하셨고 현메타의 추세를 적었거나 관련 공략이 적기에 제 연구를 바탕으로 한 공략이라는 것을 밝힙니다. 다른 분을 참고한 글도 제가 재차 실험해보고 결과를 얻은 후 적었으니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먼저 유틸별 부가별 특수별 3가지 대전제로 나누었어요!
유틸
1. 끌어당기기 2. 밀쳐내기(a. 퍼뜨리기 b. 밀어내기) 3. 관통 4. 모으기
부가
1.적의 이로운 효과 해제 2. 아군 해로운 효과 정화 3. 상대 방해(a. 스턴 및 가두기 b. 스킬 취소 침묵 c. 띄우기) 4. 힐량 감소
특수
1. 소환 2. 소환수 제거 3. sp수급
이 글은 유틸만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부가라던지 특수라던지 플라우네 정도는 다루고 싶지만 요청하는 분이 계신다면 다음 기회에 2편을 만들어 다루겠습니다. 진, 칼리사, 듀라한, 플라우네 등의 연구가 많이 안 된 캐릭 운용법에 대한 공략글을 따로 만들어보고 싶기도 하네요
모험은 요방전 섬멸전 탑 미궁 등 잡몹이 많은 컨텐츠와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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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등급별이아닌 활용도가 높은 순으로 서술함을 미리 밝힙니다. 알아 둬야 할 A급 캐릭터 앞에 /(슬래쉬)를, 있기는 하나 없다고 봐도 무방한 캐릭터 앞에는 //(더블 슬래쉬)를 넣었습니다.
1. 끌어당기기: 라스 칼리사 진/ 허스키
끌어당기기는허스키 빼고 모으기 스킬도 겸합니다. 하지만 모으기 캐릭터들이랑 달리 범위가 그리 넓지 않고 응집력이 약해 놓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칼리사의 경우가 상당히 특이하고 활용도가 높아 모으기랑 구별해보았습니다. 크게 보면 지크하트 1스도 끌어당기는 거죠, 뭐...
라스
[범위기 치고는 좁고 일직선적이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1스 레이지커터가 끌어당기는 스킬이죠. 라스 자체가 좋은 캐릭이기에 활용도는 1위입니다. 라스 1스 레이지 커터는 관통 스킬도 겸합니다. 단 라스 1스를 너무 길게 뻗을 경우 응집력이 약해 캐릭들을 모으다 중간에 몇몇을 빼놓는 경우가 생깁니다.
라스는 주는 딜이 너무 강해서 밸런스 패치로 너프를 받았지만 아직까진 현역이고 너프를 받아도 좋은 캐릭입니다. 돌격형은 대체로 버프캐인에 라스는 딜러도 되고 버퍼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대전 모험 차괴 등 모든 컨텐츠에서 활용됩니다. 하지만 1스 모으기의 응집력이 약하고 범위도 직선이므로 사방팔방에서 몰려드는 적들을 처리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치명타와 치명버프 연계효과로 인해 단일딜로도 쓸만합니다. 대전에서는 공덱1티어로 뽑히죠. 시작해서 적4마리 몰려오는 순간 1스킬로 빠르게 모으고 저격형이나 마법형 같은 일점사형 캐릭으로 일점사하면 효율성이 높습니다. 방덱에 배치해도 1스로 뒤에 배치되어있는 상대 저격형 마법형 힐러를 바로 상대하기 때문에 방덱에서도 쓸만합니다.
장비는열정 4셋 추천
많은분들이 다룬 바 있기에 이 정도만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칼리사☆(손컨약간)
[먼저 박고]
[끌거나]
[당깁시다]
칼리사는 정말 강조하고 싶은데요. 칼리사에 대해 다뤄주신 분도 별로 없고, 연구도 많이 안되었다는게 의아스럽군요. 살펴보면 일단 편하고 쉽고 유용하며 특이케이스거든요. 칼리사는 다른 끌어당기기 캐릭과는 달리 범위가 넓습니다. 칼리사의 끌어당기기는 연계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모으기 끌어당기기 캐릭과는 달리, 상대가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끌고 가려는 목적지가 일직선에 있든 없든, 목적지가 역방향이나 나와 상대 사이에 있는 경우에도 끌어 모으기가 가능합니다. 말하자면 상대를 원하는 곳에 강제로 이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죠.
방법은 1스인 범위기이며 원격기인 라이징 소드로, 일단 끌어 당기고 싶은 적들을 지정가능하실 수 있고요, 2스인 롤링 소드 러쉬로 1스를 통해 지정된 적들을 원하는 곳까지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끌어모을 수 있고 지정에 있어 자유롭기 때문에 여러 가지 활용이 가능하죠. 또 제가 빠뜨렸지만 우짜님께서 짚어주신 속박효과에 대해서도 기술 하겠습니다. 1스->2스 연계 후 3초간 속박효과가 있어서 편안하게 적을 잡을 수 있습니다. 속박은 꼭 연계 후 할 수 있어요!
먼저 모험에서 앞에서 적이 오고 뒤에도 적이 올 때 : 앞이나 뒤의 적들을 1스로 지정하여 연계효과로 한 곳으로 모을 수 있습니다
원 딜러나 힐러가 적에게 휩싸였는데 움직이기 힘들 때 : 원딜러 주변을 1스 지정해서 앞이나 뒤로 빼줍시다.
이색 활용법은 손컨이 많이 필요합니다. 시간의 사원 4던전 무너지는 다리에서 보스방 진입했을 때 첫 번째 브리엘이 나오면 지정해서 무너지는 다리 쪽으로 던져줍시다. 거기에 무너지는 다리에서 못 벗어나게 묶어두거나 속도를 떨어뜨리는 스킬, 밀어내는 스킬을 사용하면 더 편합니다. 그 후 우리 파티를 빠르게 무너지는 다리에서 벗어나게 하면 첫 번째 브리엘을 싸우지 않고 바로 제거하여 시간도 아끼고 파티 체력도 아낄 수 있습니다.
장비는 분노4셋 추천
여기까지 모험 관련 글이었다면 이번엔 대결에서의 활용법을 알아봅시다. 우짜님께서 가르쳐 주셨습니다.(우짜님 감사해요!)공격시나 방어시 원딜러와 힐러는 항상 뒤에서 지원을 하고 탱이나 근딜러가 그 앞을 막고 있어서 관통형으로 후진을 꿰뚫어서 공격하거나 모으기형 캐릭터를 이용해 진영파괴를 하는 방법으로 공격덱에서 많이 하실텐데, 칼리사가 있다면 공덱이나 방덱에서나 상대진영 전체, 혹은 상대진영 후진만 1스로 찝고 당겨오거나 근딜러 가까이로 땡겨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비교적 방어가 약한 원딜과 장기전 전용인 힐러를 쉽게 제압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야~ 칼리사 꼭 키워야겠는걸요?
진(손컨많이)
끌어당기기가원래 응집력이 약한 편인데 진 1스인 연격 철산고는 라스 1스보다 응집력도 약하고 모으기도 약합니다. 하지만 관통에 끌어당기기, 모으기 기능이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진 1스는 연속 3번 활용할 수 있기에 약간만 펴져있는 상대를 상대로 첫 번째는 길게 두 번 째는 첫 번째의 반, 세 번째는 두 번째의 반 정도의 길이로 조절해 좌우로 왔다갔다 쓰면 잘 모입니다. 한 번에 120% 딜을 넣으니 3번이면 360%딜을 여러 적에게 먹일 수 있죠.
탱이면서(서브)딜러 힐을 책임지는 캐릭이라 볼 수 있습니다. 패시브를 보시면 1대씩 25%확률로 열기를 흡수한다고 하는데 만약 1대를 여러마리에게 동시에 때릴 때 그 여러 마리의 수 만큼 25%계산되어 열기가 흡수됩니다. 즉 몹이 많은 곳에서 공격을 한 번 했다고 해서 25%확률로 열기 하나 흡수하는 것이 아닌 개체 각각에게 25% 확률로 열기를 흡수하고 그에 따라 3% 힐이 아닌 최대 30%만큼 힐을 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딜 중심, 힐탱 중심도 아니기에 오히려 전통적인 탱+메인딜러+서브딜러+힐러 조합에 밀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범용성이 높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진을 활용한 조합이라면 일반 모험덱에서 진이 엄청난 효율을 내므로 힐러나 탱 없이 딜러로만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단일보스가 나오는 곳에서 진+메인딜러+버퍼형 딜러(엘리시스, 올리비아, 라스)+힐러(고렙 차괴랑 싸울 때)or딜러(적당한 차괴랑 싸울 때)가 좋을 듯합니다.
추천은 모험맵, 잡몹이 많은 던전에서 파티의 생존력을 보강시키고, 잡몹이 갑자기 쏟아지는 곳, 보스가 나오는 곳, 라레스가 많은 곳에서 2스로 모아둔 열기를 쓰는 방법이 좋습니다. 초반부터 보스가 강력한 컨텐츠의 경우는 미리 열기 10개를 모은 후 보스방에 진입합시다. 차균 베라일에서 열기 10개를 소모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포세이돈이나 로난이 더 좋습니다.
장비는 다채롭게 쓰는 편인데 진의 경우, 1스 연격철산고를 3번 연달아 사용이 가능하고 sp도 적어 스택 쌓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저는 격노2(공속 증가로 열기 쉽게 모으기)열정2셋(스킬위력10% 증가)이나 열정 4셋(치명타+스킬피해 증가로 딜의 측면을 강화)/격노4셋(열기 쉽게 모으고 딜러)을 추천합니다. 분노4셋은 차순위 추천입니다. 방어력 높이지 않아도 튼튼하더라구요. 하지만 탱이 오래 살아남아야 파티의 안전성이 보장되므로 힐러나 탱이 부족한 경우 분노를 끼시는 것도 말리진 않겠습니다. 격노2, 열정2셋을 추천하는 이유는 공속 4%증가 안해도 2스 쿨타임 동안 열기 10개와 스택쌓기는 어렵지 않습니다만 초반부터 진입난이도가 높은 컨텐츠 등에서 스택 쌓지 않고 바로 강하게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진.
허스키
1스 손아귀가 원하는 상대를 지정해서 내 앞으로 끌고 오는 겁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소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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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밀쳐내기
A. 퍼뜨리기 : 라이언 베르가//포세이돈
상대를 밀쳐내는 것은 다방향으로 퍼뜨리는 것과 일정한 방향으로 밀어내는 것이 있습니다. 퍼뜨리기는 모으기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그체 초창기에는 퍼뜨리기가 모으기에 비해 저평가 받았습니다(초창기라 해봤자 지금 100일 정도 밖에 안 됐지만요 ㅎㅎ). 상대가 너무 몰려있을 때나 원딜이나 힐러 근처에서 얼쩡거릴 때 퍼뜨려서 몹들의 주의를 탱으로 환기시키고 시간을 잠시 버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간 밀어내는 효과도 가져옵니다. 밀어내기보다 밀쳐내는 범위가 작지만 밀어내기보다 범위가 넓게 적용됩니다.
라이언(라연): 2스인 토템폴이 대표적인 퍼뜨리기 스킬입니다. 적들이 원딜이나 힐러 근처에서 얼쩡거릴 때 퍼뜨리고 원딜의 공방을 높이는 성능을 가집니다. 1스효과 때문에 파티 데미지를 대신 받으니 생명력을 최대한 많이 강화시키세요. 파티원은 생명이 아닌 물방 마방을 강화시키고요. 라이언은 공략이 많이 있으니 여기까지만 쓰죠. 장비는 분노 4셋 추천
베르가모트(벨가못 벨가 베르) : 2스 멀티 샷이 퍼뜨리는 것이죠. 베르가모트 자체가 저격형인 원딜러이므로 힐러나 원딜러랑 같이 다닐 텐데 이곳 근처에 몹들이 얼쩡거릴 때나 다수의 몹을 노릴 때 2스를 씁시다. 하지만 1스 파워샷이 일직선 관통샷이므로 궁합은 좋지 않으니 벨가못을 쓸 때 꼭 모으기 캐릭을 들고 갑시다.
추천은대결 공덱 방덱에서 무조건 빼시고요(6각이더라도 빼세요), 모험이나 월드보스 2번째에서 좋습니다.
장비는많은 분들이 격노4셋을 추천하십니다만 격노는 리르, 루퍼스, 카론 주기도 바쁘잖아요. 중복하면 컬렉션 모으는 재미도 없고 젬도 안 차는데 격노라해서 엄청나게 좋은 것도 아니니 분노4셋 열정4셋 행운4셋도 나쁘지 않습니다.
포세이돈(포세): 궁이 퍼뜨리기이고 퍼뜨리는 범위도 넓은데 포세 궁을 사람들이 안 씁니다. 40sp로 많기도 하고 효과도 약한데 퍼뜨리는 범위가 너무 넓어서 몹이 사방팔방으로 다 퍼져요. 없다고 생각해도 무방해요. 대전 방덱에서 좋습니다. 1방이 강한 보스를 만날 때 1스 피해데미지 완전 차단하는 용도로 쓰이긴 합니다만 활용도가 낮아요. 분노4셋 추천
B. 밀어내기 : 레이 루퍼스 엘리시스 바로나스 베르가모트 /샤샤//리르 카론
밀어내기의경우 상대를 일정한 방면으로 밀어내서 아군파티의 자리 재정비 필요를 줄이거나, 상대 파티와 잡몹의 자리를 재정비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고 시간을 벌기도 합니다. 또한 밀어내는 정도가 크므로 상대가 다가오지 못 하게 할 수도 있지요.
레이1스 지브스의 밀어내기, 루퍼스 1스, 엘리시스의 1스 밀어내고 모으기(+스킬취소)가 밀어내기 스킬입니다.
레이(손컨 중간, 운용난이도 약간 높음)의 경우는 SS급 딜러 3강(라스 리르 레이)로 뽑힐만큼 강력합니다. 1스킬이 지브스를 소환하는 것인데 소환 후 0sp로 계속 밀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2스 혼트 소환은 장판공격 순간이동 공격으로 레이의 소환 유닛의 능력 상승은 계속 중첩이 됩니다. 또한 2스에 힐량감소의 50%가 상당히 높아 대결(대결)에서 라이언(자체 힐), 힐러들 압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레이의 1스와 궁이 모으기도 겸하는데 밑(모으기 파트)에서 서술하겠습니다. 팟튜브님과 하늘북극곰님의 영상으로 레이의 운용법을 참고했습니다.
팟튜브님의 레이 차괴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vHI46fAGc8
하늘 북극곰님의 레이 대결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K9OSIjIe3c
[하늘 북극곰님의 영상은 레이 혼자서 싸우는 것을 보라고 올린 것이 아니라, 레이만 있기에 레이가 대결에서 얼마나 좋은지 다른 캐릭 신경쓰지 않고 집중해서 볼 수 있기에 올린 것입니다. 절대 레이 혼자 데리고 가지 마세요.......]
즉 레이는 차괴, 월드보스 3번째나 대결 공덱 방덱에서 효과가 좋습니다.
아무리 방덱이 좀비덱이더라도 레이가 있으면 잘 뚫을 수 있습니다. 사례를 밝히자면, 우리 길드에서 6차 방어까지 가신 분이레이에게 뚫린 적이 있어요. 제 레이는 아직 약해 이 정도 위력을 못 내기에 제가 서론에서 말씀드렸듯 섣불리 공략글을 쓰지 않기 위해서 사례를 밝히는 것입니다. 장비는 격노 4셋이 좋습니다.
루퍼스 : 리르에 비해 저평가 받고 있습니다만 사실 리르는 조숙형이라 저각인데도 강한 반면 루퍼스는 만성형이라 어느 정도 강화를 해주고 3~4각부터 효과를 낸다고 알려졌습니다. (주의 : 루퍼스가 고각일 때 리르 고각이랑 맞먹는다는 것이지 뛰어넘는다고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특히 리르는 단일 상대 적 대상으로 강력한 딜을 내고 루퍼스는 다수 대상으로 지속적인 딜을 넣는다는 것도 차이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담뱃재아가씨’님의 ‘뉴비들을 위한 SS등급과 순서 템세팅...’공략을 참고합시다. 루퍼스와 리르는 격노 4셋을 추천합니다.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252607
‘담뱃재아가씨’님의‘뉴비들을 위한 SS등급과 순서 템세팅...’공략
엘리시스의 1스는 밀어내고 모은 후 스킬을 취소하는 것이지만 밀어내기 용도로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밑(모으기 파트)에서 자세히 알아보죠.
바로나스: 1스인 신성한 방패가 지정한 위치까지 방패로 지속적으로 밉니다. 미는 범위도 넓고 지속적으로 밀기에 잡몹 중 근딜은 접근도 잘 못할뿐더러 밀려나면서 근딜이나 원딜이 공격을 잘 못합니다. 그 사이에 아군 파티는 생명력15%의 보호막 효과를 보죠. 모험 같은 다수의 잡몹이 일정한 방향에서 밀려나올 때 쓰기 좋습니다. 추천세팅은 분노4셋
벨가못: 1스인 파워샷이 관통이자 밀어내기입니다. 관통이 달린만큼 범위가 좁으므로 꼭 모으는 캐릭이 필요합니다.
샤샤1스/ 리르의 1스/아르메 평타/ 카론 2스
샤샤1스가 밀어내는 시간도 길고 밀림 저항이 있는 보스 등도 밀어내서 꽤 좋긴합니다. 다만 A급이라 스펙이 약하고 키우기는 진화석이 아깝습니다. 장비도 A급은 맞추지 마세요.
리르가 1스를 쓸 때, 맞는 캐릭터가 1스 선택한 곳까지 살짝 밀리기는 하나 애초에 리르는 밀쳐내기용 캐릭이 아닙니다. 단일 대상용에서 최고의 딜을 내죠. 카론은 리르의 하위호환형입니다. 하지만 2스는 잘 안 씁니다. 범위는 다른 밀어내기 보다 넓은 편인데 아주 약간만 밀려나요. 밀어내기에 도움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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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관통: 라스 올리비아 리르 진 베르가모트 아기오스 바로나스 네아 / 로즈 그 외 관통형
관통은 잡몹을 모은 후에 한번에 높은 딜을 주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즉 일점사형 캐릭들이라고 할 수 있죠. DPS미션 깨기도 좋죠. 대전 공덱이나 방덱에 편성하여 상대의 원딜인나 힐러쪽으로 파고들어 데미지를 주기도 합니다.
라스1스 올리비아(올비)1스 리르1스, 궁, 벨가못 1스 바로나스 2스
올리비아는 한때 SSS급이라고 부르는 분이 계실만큼 강합니다. 관련 공략글도 많고요. 1스가 관통기인 만큼 범위가 좁지만 데미지가 엄청납니다. 1sp라 부담도 적어요. 무엇보다 올비는 버프 덕에 고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올비에 대한 공략글도 역시 엄청 많아요. 차괴 및 월드보스 1덱에서는 격노4셋 추천, 그외 컨텐츠는 분노4셋이 좋습니다.
리르 : 많은 공략이 있으니 궁에 대해서만 잠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궁을 선택해서 맞추기에 상대 한 명만 데미지를 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관통인만큼 실제로 선택한 대상과 겹쳐있는 상대에게도 데미지를 줍니다. 어느 정돈지는 잘 모르겠네요. 다른 분께서 연구하신 글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크하트는 밸런스 패치 후 2스가 관통+스킬 취소가 되었습니다. 스킬취소용도로 많이 쓰이며 엘리시스와 하누트에 비해 스킬 취소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모으기 파트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아기오스(운용난이도 약간): 1스 신성탄이 2번 공격하는데 2번째 공격이 6개로 퍼지면서 관통공격을 합니다. 신성탄을 맞으면 신족의 표식이 8초간 남는데 그 8초 사이에 2스 암혹폭발을 쓰면 패시브가 작용하면서 6초간 상대의 힐량을 40%감소시킵니다. 1스를 쓰지 않고 2스를 먼저 쓰면 마족의 표식이 8초간 남는데 그 8초 사이에 1스를 하면 마법공격 100%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2스에 약하게 모으는 기능이 있는데 밑(모으기 파트)에서 자세히 기술 하겠습니다. 아기오스는 마딜러로서 채용이 가능합니다. 힐러나 대결 방덱을 견제하고 싶다면 1스->2스로 힐량감소를 노리고 극딜을 원할경우 2스->1스 연계효과를 노려봅시다. 단 두 스킬 모두 2sp이므로 연계효과를 노릴 시 4sp 소모가 된다는 점, 유의하세요
바로나스: 2스인 바디블로우는 관통+소환해제입니다. 관통이다보니 범위가 좁아 많은 적들에게 데미지를 줄 수 없으며 소환수가 많다면 소환수 1마리만 잡는게 아닌 이상 그 소환수를 다 모아야할텐데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마리 라스엘처럼 소환수가 적은 적에게는 효과적입니다. 마리의 유닛 생성 쿨타임(20초) 역시 바로나스의 2스 쿨타임(12초)에 비해 강하므로 상대가 가능합니다. <주의 : 하지만 바로나스는 마리의 카운터가 아닙니다. 마리의 유닛은 어그로나 패시브를 거들 뿐 진짜 무서운 것은 장판이니까요. ㄷㄷ>
네아는 나온지 얼마 안 되어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않아 활용 방법이 많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네아는 1스는 관통이고 네아는 2스 1번이 화염탄, 2번이 냉동탄, 3번 누르면 관통탄이 나오는데 데미지량은 관통(화염의 두 배 정도)>화염>냉동입니다. 관통의 데미지가 강하지만 관통으로 바꾸는데 0sp가 소모되므로 부담이 작습니다. 차괴나 월드보스 같은 단일 보스 컨텐츠는 물론 몹들이 몰려있는 곳에서 관통탄을 쓰는 걸 추천합니다. 냉동탄의 경우 아르메의 블리자드, 하누트의 장판처럼 상대의 속도를 낮추는 부가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격노 4셋으로 공속과 공격력을 높이면 좋습니다.
그 외에 많은 저격형이 관통을 기본적으로 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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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으기 : 엘리시스 지크하트 로난 레이 몰리박사 브리엘 베라일 가이안 아기오스//메카릭쿤 샤를로트
모으기는 보스 단일로 나오는 컨텐츠 외에는 모든 컨텐츠에서 유리합니다. 모으기 캐릭터로 몹을 모은 후에 일점사형 캐릭으로 몹들을 순삭하는 것이 기본 전략이죠. 모으기를 할 동안은 몹들의 관심을 다 받기 때문에 순간 모으기가 아닌 지속 모으기인 이상 HP가 쭉 빠지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으니 방어력을 주로 높여주시고 분노를 주로 껴주는 추세입니다. 순간 모으기는 지속 모으기보다 딜레이도 적고 모으는 동안 어그로 받는 정도가 훨씬 낮다고 할 수 있지만 순간 모으기는 지속 모으기보다 대체로 범위가 작습니다.
엘리시스: 2 스킬은 물론, 필살기까지 모으기를 가지고 있어서 유틸성이 강합니다. 같은 돌격형 SS이자 모으기 스킬을 가진 지크하트보다 우세합니다. 1스킬은 밀쳐내며 모으기+스킬취소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밀어내고 모으기 때문에 딜레이가 조금 있지만 모으기 자체는 순간 모으기입니다. 모으기 후에 스킬 취소를 한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2스는 지속 모으기이지만 방어막을 치고 모으기 때문에 지속 모으기의 단점이 보완되었습니다. 또한 궁이 넓은 범위를 상대로 순간모으기를 시전하는 것인데요, 궁이 끝나기까지 시간이 정지되므로 순간모으기로 분류됩니다.
장비는 행운4셋, 방덱에서 사용시 분노4셋을 여러 공략에서 말하시더군요. 하지만 저는 요즘 공덱이 버프지우개 클레오가 메타가 되고 있고 엘리시스의 스킬 쿨타임이 짧은 편이 아니기에 분노로 공방 게이지 올리는게 쉽지 않다고 봅니다. 어차피 엘리시스는 대부분의 컨텐츠에서 다 쓰니 행운4셋 쓰세요.
지크하트 : 엘리시스에게 여전히 밀리는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1스 모탈 임팩트가 쭉 끌어 모으거든요. 모으기형 중에서는 가장 많은 범위의 적을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단 너무 길게 하면 응집력이 약해 몇몇 몹을 중간에 놔둬버립니다. 그래도 쭉 끌고 가므로 대결 분류에서 진영파괴형으로 고평가를 받습니다.
원래 밸런스 패치 전 지크하트의 1스는 지속 모으기고 딜레이도 길어 잡몹이 많은 곳에서 두 세 번하면 HP가 순식간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패치 후에 추가효과로 8초간 적으로부터 공격피해량을 30% 감소시켜서 안정성이 높아졌습니다. 패시브 분노상태도 패치를 받았습니다.
패치전에 20%보호막이 깨지면 스킬 쿨타임 리셋, 공격 피해량 30%증, 상태이상 면역이었는데 패치 후에 스킬 쿨타임 리셋, 공격 피해량 30%증, 상태이상 면역은 그대로 유지되었구요, 거기다 이후 스킬 쿨타임 20%감소, 주변 적 공속 50%감소, 기본공격시 적들의 공속이 8초간 50% 감소, 3초간 무적 상태가 추가되어 생존력이 더 강화되었습니다.
특히 2스가 관통+스킬취소가 된 것이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관통을 넣어서 엘리시스랑 차별을 두려고 한 것 같은데 그래도 엘리시스가 더 좋다는 평이 많이 나옵니다. 현메타는 방덱에서 쓰는게 좋다고들 합니다.
패치 후 제가 써봤는데 지크를 안 키워놔서 그런지 체감은 오지 않았어요. 그래도 상당히 쓸만해진 것 같습니다.
로난 : 1스는 순간 모으기에 파티 마법 공격 25% 증가죠. 방덱 1티어입니다. 2스 무적은 파티스킬 무효화지대나 클레오 등의 버프 지우개 효과로부터 파티원을 지킵니다. 공덱에서는 평가가 많이 다뤄지지 않았지만 공덱에서도 모으기나 무적 때문에 좋습니다.
몰리박사 : 2스 ‘걸어가기 귀찮네’가 모으기입니다. 순간 모으기입니다만 자신의 주변을 모으기 때문에 적진 중앙으로 가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멀리서 2스를 사용할 경우 스킬 이름값대로(?) 사용지점까지 걸어가야하며, 그 시간이 제법 길어 순간모으기의 장점을 잃습니다. 그런데도 활용도를 높게 잡은 것은 1스 보호막의 효율성으로 파티를 보호하고 모으러 갈 때 자신을 보호할 수 있으며, 2스의 8초라는 쿨타임 덕분에 빈번히 사용가능하다는 점에서입니다.
브리엘 : 1스 사도의 계승자는 적에게 달려들어 띄운 후 모으는 스킬입니다. 지속 모으기이나 띄우고 모으기 때문에 브리엘이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띄운 상태에서는 상대가 공격을 하지 못하거든요. 지속 모으기라 시간도 길기에 스턴과 맞먹을 수준입니다. 하지만 범위가 작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차원의 균열 버프를 받으므로 라스가 없다면 꼭 키웁시다.
가이안 : 원격으로 모으는 것이 차별적 특성인 캐릭터입니다. 2스 모래지옥이 순간모으기이고 원격으로 모으다보니 파티가 적 가까이 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 매력적이죠. 1스인 아비누스(아누비스 아님)의 분노는 상대를 띄워서 공격하는 겁니다. 띄워져 있는 상태에서 역시 공격을 못합니다만 브리엘에 비해서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장비는 취향껏.
레이 : 1스 지브스 소환시 범위 내의 적을 순간적으로 모읍니다. 또한 20mp가 소모되는 필살기인 인 센터 오브 그래비티는 지속모으기 입니다. 레이는 지크하트보다 모으기 용도로 쓸 때 활용도가 낮습니다. 지브스가 사라져야 다시 지브스를 소환하며 모으는데 지브스가 사라지는데까지 30초가 걸리니까요. 모으기 용도로는 안 쓰는게 좋습니다.
베라일: 2스 슈나이든 슈톰은 지속 모으기로 자신의 주변 적을 모으는데, 1스 블릿츠 악스트로 상대 진영, 혹은 몬스터들 한복판에 순간 이동한 후에 쓰면 효과적입니다. 2스의 쿨타임이 22초, 1스의 쿨타임이 20초라 쿨감 악세를 다는게 필수죠. 쿨감을 해도 쿨타임이 길고 베라일은 물몸이므로 베라일은 활용도가 낮습니다. 특히 1스로 적진 중간에 파고 들 때 어그로를 다 받기 때문에 방어력이 필수겠죠. 꼭 탱과 힐러과 같이 조합을 짭시다. 장비는 무조건 분노 풀셋.
아기오스 : 인샤르베인님의 조언을 받아 작성합니다(인샤르베인님 설명에도 적혀있지 않아 찾기 힘드셨을텐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설명에 없어도 2스를 써보면 모으기 효과가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모으기 캐릭보다 확연히 모이진 않지만 2스가 광범위기인만큼 범위의 적에게 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모으기가 약하지만 2스 끄트머리에 있는 적들을 안으로 모으더라구요. 장판캐릭터나 아르메의 메테오를 날려서 정리하게에 적당하게 모였습니다. 관통캐릭이 공격할만큼 모이지는 않는다는 것 주의하세요. 코우나트 12-3 보스던전에서 아기오스를 만나면 2스를 먼저 쓰는데 그 때 우리 파티가 모였던 것, 기억나시죠? 아마 모으기 용으로 아기오스 보스가 쓴 것 같아요. 또한 아기오스는 상대 힐러의 힐량을 감소시킬 수 있어 유용합니다.
[2스 시전시 높이뛰기를 잘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써보시면 범위 끄트머리의 적이 안으로 들어옵니다.]
메카릭쿤과샤를로트? 모으기 효과가 있다고 설명에만 적혀있는데 실제로 적혀있으니 있다는 것을 알 정도입니다. 메카릭쿤의 중력장은 모으기보다 장판용으로 쓰시고 샤를로트는 쓰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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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만 기술할 생각이었습니다만 듀라한은 가볍게 짚고 가겠습니다.
듀라한(운용난이도 매우 높으나 그만큼의 가치를 보는 캐릭터) : 게임 출시 후부터 있었고 의외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던 참에 게임 내 캐릭터 평가 창에 쓸모 없다는 평이 나오면서 급물살을 타 영정캐릭으로 변한 캐릭입니다. 가끔 좋다는 평이 들렸지만 현메타의 추세에 따라 묵살된 비운의 캐릭터인데 의외로 좋습니다.
듀라한의1스 망령돌진이 다수의 적들을 상대로 스킬취소+침묵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스킬취소 속도는 엘리시스나 하누트를 앞서는 정도이며 타코엘의 단일 스턴에 비해 다수 스킬취소 및 침묵을 들고 있기에 고난이도에서 좋습니다. 보어의 방패 던지기도 최대 5명 정도니 침묵시킬 수 있는 적도 많아요. 2스인 어그로 및 자체 보호막으로 타 캐릭과 차별을 가지며(라이언 1스도 어그로긴 합니다만) 자신의 주변에 디버프를 겁니다. 보어의 패시브 상 보어랑은 가까이 있는 캐릭이 효과를 보지만 듀라한의 경우는 원딜이나 힐러를 채용해 듀라한이랑 멀리 떨어져서 공격을 하면 효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가이안 등의 원격으로 적을 모은다거나 몰리박사 같은 보호막 생성을 하는 모으기 캐릭이 일단 모아준 후에 듀라한의 1스를 써봅시다. 효과가 좋습니다.
초기에침묵과 스킬취소의 운용법이 적었고 파티 전체에 보호를 걸어주는 캐릭에 밀려 빛을 발하지 못했고 운용 난이도가 높지만 써본다면 그 효과가 좋은 듀라한! 하드하게 게임을 해보고 싶다는 분들이 채용해보기에도 좋습니다. 추천은 모험 같은 잡몹 많은 곳. 장비는 분노4셋
자세한운용법은 용량님의 S급 탱 듀라한 공략을 참고했습니다.
https://playgame.kakao.com/g_chase/articles/111636
# 예상질의응답
Q. 라이언 진 있는데 듀라한 쓸까요?
A. 비행기 있는데 일본까지 헤엄쳐서 간다는 소리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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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등급별이아닌 활용도가 높은 순으로 서술함을 미리 밝힙니다. 알아 둬야 할 A급 캐릭터 앞에 /(슬래쉬)를, 있기는 하나 없다고 봐도 무방한 캐릭터 앞에는 //(더블 슬래쉬)를 넣었습니다.
<유틸>
1.끌어당기기: 라스 칼리사 진/ 허스키
2.밀쳐내기
A. 퍼뜨리기 : 베르가모트 라이언
B. 밀어내기 : 루퍼스 레이 엘리시스 바로나스 베르가모트 /샤샤//리르 아르메 카론
3. 관통 : 라스 올리비아 리르 진 지크하트 베르가모트 아기오스 바로나스 네아 / 로즈 //그 외 관통형
4.모으기 : 엘리시스 지크하트 로난 몰리박사 브리엘 가이안 레이 베라일 아기오스//메카릭쿤 샤를로트
<부가>
1.적의 이로운 효과 해제 : 클레오 페르마/ 만드라고라
2.아군 해로운 효과 정화 : 로난 라임 사치/ 하나루
3.상대방해
A. 스턴 및 가두기 : 하누트 타코엘 티메릭 플라우네 / 사이 마조람 멜큰박사
B. 띄우기 : 브리엘 가이안/카일
C. 스킬 취소 및 침묵 부여 : 엘리시스 지크하트 하누트 캡틴보어 듀라한
4.힐량감소 : 레이 아기오스(연계효과)
<특수>
1.소환 : 레이 마리 라스엘 / 오시리스 알카포네 비올라//펜닐
2.소환수 제거 : 캡틴보어 바로나스
3. sp수급 : 에이미 세이지/마밍
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이거 쓰느라 고생하고 시간도 많이 걸렸어요 ㅠㅠ 이럴거면 캐릭터별 공략으로 했으면 좋을려나요.
칭찬,조언, 수정 및 첨가 요청, 태클 등 감사히 받겠습니다.
그런데 질문은 안 받아요. 까르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