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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해와 한강을 연결하는 경인운하 개발사업이 올해로 12년째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일 인천시 계양구 목상동 경인운하 부지인 굴포천방수로에 한 시민이 낚싯대를 드리우고 있다. /임순석기자·sseok@kyeongin.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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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간 '운하' 논쟁이 뜨겁다. 한나라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경부운하건설'을 대선의 주요 공약으로 들고 나왔다. 열린우리당 이해찬 대통령정무특보는 '남북운하(일명 임진강프로젝트)'로 맞불을 놓았다. 여야는 상대방의 운하개발 공약을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날선 설전을 연일 주고 받고 있다.
그러는 사이 서해와 한강을 연결하는 경인운하 개발사업은 올해로 12년째 표류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대선정국과 맞물려 논쟁만 무성할 가능성이 크다. '정치쟁점'으로 치닫는 경인운하를 이제는 '경제문제'로 제자리에 되돌려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경인운하개발 사업의 현주소와 개발 시급성을 3회로 나누어 싣는다. <편집자 주>
인천 시내에서 계양구 목상동과 서구 시천동으로 들어가는 일반버스는 1시간에 1대 꼴로 다닌다. 그나마 4년 전부터 다니기 시작한 이 버스도 매일 오후 7시면 끊기고 공휴일에는 아예 운행조차 않는다. 인천지하철 1호선이 개통되어 인근을 지나고 있지만 환승교통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이 지역주민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아직도 '도시 내 오지'다.
지난 11일 계양구 목상동 경인운하지역협의회 사무실에서 만난 류모(62·서구 시천동)씨는 9대째 시천동에서 거주하고 있다. 류씨는 지난 1997년 굴포천방수로 사업에 따라 1천600평의 논과 밭 보상금으로 4억원 가량을 받았다. 류씨는 "굴포천 방수로 사업으로 받은 보상금을 갖고 장사에 나섰던 이웃들은 IMF사태때 망하고 동기간 우애에도 금이 가 정겨웠던 이웃의 모습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마을 분위기를 전했다.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자원공사)는 서구의 시천·검암동, 계양구의 목상·둑실·귤현·갈현·장기동, 김포시의 고촌면 등 상습침수지역의 방수 대책을 위해 지난 1993년 굴포천 방수로 사업에 착수했다. 지난 1993년부터 시작된 굴포천 방수로 사업에 따른 토지보상으로 단란했던 마을 분위기는 뒤숭숭해졌다. 특히 굴포천방수로 사업이 지난 1995년부터 경인운하사업으로 확대되면서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간에는 말 할 것도 없고, 환경부와 건설교통부 간의 첨예한 대립으로 12년을 끌어오면서 주민들의 삶만 피폐해질대로 피폐해졌다.
수자원공사는 굴포천 일대 93만1천700평(약 308만㎡)을 사업지구로 수용해 모두 1천500억원 가량의 보상금을 지급했다. 이중 80% 이상은 논과 밭 등 농경지였고 나머지 20% 가량이 대지였다. 인천시에서 가장 공시지가가 낮았던 이 지역은 논이 평당 6만원, 밭이 10만원 가량에 수용됐다. 계양구 목상동의 경우 지난 1993년에 65가구였지만 현재는 대부분 외지로 떠나고 현재는 18가구만이 이주단지에 남아있다. 다른 동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정부의 운하개발을 믿고 이 사업에 뛰어들었던 기업의 사정 또한 지역주민과 별반 다르지 않다. 경인운하개발주식회사는 지난 1995년 설립됐다. 현대건설이 52%의 지분으로 참여한 것을 비롯 한국수자원공사(19.4%), 코오롱건설(10.2%) 등 9개 기업의 콘소시엄 형태로 구성됐다.
그러나 운하건설사업이 참여정부에서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운하건설 부문의 국내 최고'를 자부했던 이 업체의 기술자 40여명은 뿔뿔이 흩어지고 말았다. 이 업체는 '경인운하 초기 건설비용 678억원을 돌려달라'는 소송을 건교부를 상대로 제출, 지난 1월 1심 법원에서 승소 판결을 받아냈다.
경인운하개발주식회사 송황근(57) 대표이사는 "경인운하개발 사업은 '단군 이래 최초의 운하사업'이라는 자부심을 담고 있었다"며 "정부가 일관되고 확고하게 정책을 추진하지 못하는 바람에 지역주민과 기업 모두 피해를 보고 있다"고 비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