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의 나무
-김경숙-
가진 것 없지만
둥지 하나 품고
바람 앞에 홀로 서서
혹독한 추위가 엄습해도
이겨낼 수 있는
튼튼한 뿌리 있어
비워낸 시린 가지
천상 향해 높이 들고
흩어진 낙엽 위에
나이테를 키우는
11월의 나무
*부귀 메타쉐콰이어길*
진안에 위치한 부귀 메타세쿼이아길은 1.5km 구간으로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다. 전주에서 가깝고 마이산이 근접해 있어 사계절 관광객이 꾸준히 찾는 관광지이다.
부귀 메타세쿼이아길은 26호선 국도를 타고 모래재를 올라와 부귀면 장승에 진입하면 볼 수 있다. 이 곳은 옛 지방도로 모래재길이기도 하며 약 1.5km의 양쪽 도로면에 메타쉐쿼이아가 심어져 있다. 부귀 메타세쿼이아길에서는 CF ''아우디코리아'', 영화 ''국가대표'', 드라마 ''내 딸 서영이'', 드라마 ''보고싶다'' 등이 촬영 되었다.
*마이산도립공원*
마이산은 암마이봉(687.4m)와 수마이봉(681.1m)으로 불리는 두 개의 산봉우리와 10여개의 작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진안읍 단양리와 마령면 동촌리 경계면에 걸쳐있다. 바위산의 서봉인 모봉(母峰)과 동봉인 부봉(父峰)으로 되어있다.
신라시대에는 서다산(西多山), 고려시대에는 용출산(湧出山), 조선 초에는 속금산(束金山)으로 불리다가 현재는 말의 귀를 닮았다는 의미의 마이산(馬耳山)으로 불리고 있다.
1979년 10월 16일 전라북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83년 8월 24일 전라북도 지방기념물 제66호로 지정되었다가 2003년 10월 31일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 제12호로 승격 지정되었다.
약 1억여 년 전 호수였던 진안 분지에 큰 홍수가 일어나면서 근방에서 자갈과 모래 진흙이 밀려와 퇴적되어 지금의 역암(수성암, 퇴적암)이 되었으며, 약 6~7만년 전 지각변동기에 서서히 융기하여 현재의 형태가 만들어졌다.
퇴적암의 두께는 약 2,000m정도로 알려져 있다. 암마이봉 정상에서 발견된 민물고기 쏘가리와 다슬기 등의 화석이 이곳이 호수였던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마이산의 지명은 신라시대에는 당시 수도였던 경주의 서쪽에서 가장 이로운 산이라 하여 서다산(西多山)이라 하였으며 해마다 이곳에서 산신제를 올렸다는 기록이 있다. 고려시대에는 하늘로 용솟음치는 힘찬 기상을 상징한다하여 용출산(湧出山)이라 불렸다고 한다. 고려 말 이성계(조선태조)가 속금산(束金山)이라 개명하였는데 이는 마이산이 기(金-쇠의기운)가 너무 강하여 나무의 기운을 눌러 이(李)씨가 왕이 될 수 없다 하여 쇠의 기운이 강한 마이산의 정기를 묶는다는 의미였다고 한다.이후 태종13년 태종이 몸소 진안 성묘 산에서 제사를 지낸 후 마이산을 보고는 ‘이미 이씨가 왕이 되었는데 산의 기운을 묶어둘 필요가 없다’ 하고 ‘산이 말의 귀를 닮았으므로 마이산이라 하라’ 하여 그때부터 마이산으로 부르게 되었다,
또한, 마이산은 계절별로 그 이름을 달리 부르고 있는데 봄에는 우뚝 솟은 두 봉우리가 마치 바다에 떠있는 배의 돛대와 같다하여 돛대봉, 여름에는 하늘을 향해 높이 솟아있는 형상이 푸른 숲과 바위가 어우러져 용의 뿔과 같이 보인다 하여 용각봉(龍角峰), 가을에는 단풍과 바위의 형상이 말의 귀와 같아 마이봉(馬耳峰)이라 부르며 겨울에는 하얀 눈 위에 솟은 봉우리가 먹물을 찍은 붓과 같다 하여 문필봉(文筆 峰)이라고 부른다.
전주에서 동쪽으로 약 32km, 대전에서 약 89km, 진안에서 남서쪽으로 약 3km정도 떨어졌으며, 백두대간에서 분기(장수군 영취산)한 금남·호남정맥의 주능선이며, 금강과 섬진강의 분수령으로 산 전체가 역암(수성암, 퇴적암)으로 이루어졌다.
마이산은 산 전체가 마치 사람이 콘크리트를 비벼서 부어놓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는 홍수 발생 시 바위, 자갈, 모래, 진흙 등이 같이 밀려와 물의 압력에 의하여 굳어져 만들어진 바위(수성암, 퇴적암)이기 때문이다.
마이산을 쳐다보면 마치 폭격을 맞았거나 파먹은 것처럼 바위가 파여 작은 굴을 형성한 것으로 불 수 있는데 이를 타포니라고 한다.
바위의 작은 홈에 물이 들어가서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밖에 있는 바위를 밀어냄으로써 만들어진 현상이다. 마이산은 전형적인 타포니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세계적 지질명소이기도 하다.
또한, 겨울철 정화수를 떠 놓으면 고드름이 하늘로 솟아오르는 역고드름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마이산만의 신비한 현상으로 특히 은수사와 탑사 주변에 그런 현상이 발생한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는 없으나 풍향·풍속·기온·기압의 복합적인 영향이 아닌가 추측된다.
▶탑영제 : '마이산을 비추는 거울'이다.
맑은 날에는 마이산이 거울처럼 비치는 호수가 나오는데 그곳이 탑영제이다. 탑영제를 끼고 도는 산책로는 생각만해도 설렐만큼 풍경이 무척이나 아름답다.
▶탑사 :인간이 만든 최고의 걸작, 흔들릴지언정 무너지지는 않는 신비한 돌탑
크기도 높이도 다른 80여개의 돌탑들이 마이산 아래 탑사 골짜기를 빼곡하게 채웠다.
외줄탑과 원뿔탑 등은 생김새도 쌓아올린 양식도 제각각. 탑사로 들어서는 순간 탄성이 절로 솟는다.
이 자연석 석탑은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운 자연석 탑군이다. 탑 중에서도 대웅전 뒤의 부부탑인 천지탑이 일품이다.
오행을 뜻하는 다섯 개 탑의 호위까지 받는 위엄이 있다. 제일 위쪽에서 아래의 모든 탑들을 호령한다. 다듬지 않은 돌을 하나하나 원형으로쌓아 올라가다가 중간에 합쳐진 양이 틈새하나 없이 정교하게 짜맞춰져 완벽하다.반변 대웅전 앞쪽의 돌탑들은 외줄로 하늘을 찌를 듯 서 있다. 자연석을 생긴 모양 그대로 차곡차곡 쌓아 올렸을 뿐.
언뜻보면 한줄기 바람에도 금방 무너져 내릴 것만 같다. 하지만 몇 백년의 세월 동안 그 어떤 강풍에도 견뎌왔다.
흔들릴지언정 무너지지는 않는 신비한 돌탑이다.
*대아수목원*
단풍이 곱게 물드는 가을. 자연 속에서 휴식하며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곳, 감성여행도시 완주의 대아수목원.
완주 대아수목원은 인위적인 자연 훼손 없이 다양한 식물이 자연 그대로 보존되었던 지역이다. 숲의 중요성과 보존 관리를 위해 전라북도 산림환경연구소에서 운영하는 도립수목원으로 자연학습 교육 현장과 숲속 힐링 여행지로 사랑받고 있다. 대아수목원은 총면적 150ha(축구장 21개) 면적에 산과 계곡 그리고 숲속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전시관과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다. 숲속 생태 놀이장, 산책로, 야외 정원등 숲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여러 테마파크가 조성돼 있다.
대아수목원은 총 5개의 테마 코스가 운영되고 있다. 이가을 고즈넉한 숲길을 조용히 산책하며 새소리 바람소리도 들으며 숲의 소중함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
*라온카페*
*여행일정*
07:00 압구정공영 주차장
07:20 동천, 죽전 정류장
10:00 마이산도립공원 탑영제&탑사
11:30 부귀 메타쉐콰이어길(1.5km)
12:30 중식
13:30 라온카페
15:00 대아수목원
17:30 서울로 출발
20:00 양재역도착
* 여행지에 대한 안내 *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는 항균작용을 하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독특한 향으로 정신을 맑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임야 8ha 면적에 조성된 부귀 편백숲에는 1.3km의 휴양·치유숲길과 1.1km의 산책길이 있어 쾌적하고 편안한 숲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여행신청:
* 여행에 참여를 하시는 분들은 국가에서 지정한 백신완료 하신 분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
여행경비를 입금하시고 덧글에 신청및 입금완료라고 기재를 하시면 됩니다.
저희 카페에 여행을 처음 오시는 분들은 덧글에 비밀 덧글로 성함과 잔화번호를 알려주세요.
꼭 개인정보를 덧글로 남기셔야 여행에 관한내용이나 변경사항등에 대해서 공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행비를 입금하실 때 닉네임과 여행지를 입력하시고 보내주세요.
** 여행비용:
1인 83000원 -출발당일 아침에 머핀표 수제 샌드위치와 물이 제공되며 중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페는 개별이용입니다.
* 여행경비 입금: 국민은행 7 8 1 4 0 1 - 0 4 - 1 3 3 9 2 5 주식회사 돈암재투어
* 운영진 지니 김진희 010-8963-2615 / 머핀 김경홍 010 2784 3382
#진안
#부귀
#메타쉐콰이어길
#만추
#마이산
#탑영제
#탑사
#대아수목원
#라온카페
#완주
#소양면
#마이산도립공원
#머핀
#머핀의세계여행
#돈암재투어
첫댓글 지니씨~~ 좋은곳이네요
요번은 죽전이네요 가고 싶은데...
아들이 캐나다에서 3일날오네요 친구 정희랑 의논해 보고 댓글 드릴게요
넵 감사합니다
같이 가시면 좋겠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 가능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10.17 2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