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목명 | 문화인류학 | 구분 | 지식/교양 (필수) |
대상 | 2학년 전원 | 시간 | 수요일 1교시 |
담당교사 | 박동주 | 인원 | 26명 |
2. 수업목표
문화인류학은 2학년 해외이동학습을 위한 준비수업으로서, 나와 너 그리고 우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문화에 대한 경계심을 없애고 존중을 바탕으로 한 지구촌 공동체의식의 함양을 그 목표로 합니다. 아울러 2학년이 낯선 문화를 몸으로 만나기 전에 앞으로 경험하게 될 나라에 대한 사회문화적 특징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3. 평가방법
| 배점비율 | ||
평 가 요 소 | 출석 | 30% | 100% |
수업참여도 | 40% | ||
과제 | 30% | ||
평 가 방 법 | 참여도(H,S,N,I), 수행도(E,G,F,P), 성취도(A,B,C,D) | ||
*결석 2번 이상(공결, 병결 제외), 과제 2번 이상 이수하지 못했을 경우, 미이수입니다. |
4. 참고도서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한국문화인류학회, 일조각
-『작은인간, 인류에 관한 102가지 수수께끼』 마빈해리스, 민음사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한국문화인류학회, 일조각
-『동남아의 종교와 사회』 김영수, 오름
-『내가 꿈꾸는 그곳 : 동남아시아 육로여행』 이정민, 예담북스
5. 수업일정
차시 | 주제 | 내용 | 준비물 | 비고 |
1차시 (3/4) | 수업설명 |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이란? |
| -CF)영화 『불을 찾아서』 -과제 제시 |
2차시 (3/11) | 나, 너, 그리고 우리 | -우리는 누구인가 : 민족, 종족, 인종 -세계 공동체 |
| -CF) 『처음 만나는 문화 인류학』 |
3차시 (3/18) | 다름의 이해, 그 끝없는 이야기1 | 문화상대주의 vs 문화절대주의 -자문화 중심주의 vs 문화사대주의 | -포스트잇 -켄트지 | 사례 중심 토론 |
4차시 (3/25) | 다름의 이해, 그 끝없는 이야기2 | 인간의 보편성 vs 문화의 특수성 |
| 사례 중심 토론 (Cf) 영화 아포칼립토 |
5차시 (4/8) | 차이를 넘어 공존으로1 | 동남아시아의 문화1 |
| 조별 과제 및 발표 |
6차시 (4/15) | 차이를 넘어 공존으로2 | 나라별 문화와 사회1 |
| 조별 과제 및 발표 |
7차시 (4/22) | 차이를 넘어 공존으로3 | 나라별 문화와 사회2 |
| 조별 과제 및 발표 |
*상기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15년 1학기 시사포커스 수업계획서
1. 수업개괄
과목명 | 시사포커스 | 구분 | 지식/교양 |
대상 | 2,3학년 | 시간 | 화요일 2교시 |
담당교사 | 박동주 | 인원 | 6명 내외 |
2. 수업목표
시사포커스는 독립적인 주체로서 사회로 입문하는 예비 졸업생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세분화 한 이론적인 접근으로 사회적 감수성을 키우고 자기만의 철학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 수업입니다. 현 한국사회의 상황을 반영하여 우리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하고 생각하는 힘과 행동하는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3. 참고문헌
-『고등학생이라면 꼭 읽어야 할 신문사설과 칼럼』 최홍수, 사설닷컴
-『십대 밑바닥 노동』 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기획, 교육공동체 벗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얇은 지식』 채사장, 한빛비즈
-『사회를 말하는 사회, 한국사회를 읽는 30개 키워드』 정수복, 북바이북
4. 평가방법
| 배점비율 | ||
평 가 요 소 | 출석 | 30% | 100% |
수업참여도 | 40% | ||
과제 | 30% | ||
평 가 방 법 | 참여도(H,S,N,I), 수행도(E,G,F,P), 성취도(A,B,C,D) | ||
*결석 2번 이상(공결, 병결 제외), 과제를 이수하지 못했을 경우 미이수입니다. |
5. 수업일정
차시 | 주제 | 내용 | 준비물 | 비고 |
1차시 (3/3) | 수업설명 | -수업개괄(수업목표, 활동, 과제 등) |
|
|
2차시 (3/10) | 경제1 우리는 소비사회에 산다 | 1. 4개의 경제체제 -초기 자본주의 -후기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공산주의 →공급과 수요 →정부 vs 시장 →복지와 세금 ▶이슈바라보기 -무차별적 서민세금 폭탄(담배세, 연말정산) | -신문(한겨레, 조선), 시사인 -켄트지, 색연필, 유성펜, 싸인펜 등 | -페이퍼 뉴스 만들기 -토론 -과제 제시 |
3차시 (3/17) | 경제2 우리는 항상 배고프다 | 1. 자본주의의 숨겨진 진실 : 빚 권하는 사회 ⇒지급준비율, 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2. 소비사회, 낭비사회, 잉여사회 ▶이슈바라보기 -갑들의 횡포 : 남양유업사태로 드러난 ‘갑을 사회’의 맨얼굴, 슈퍼갑 리턴즈, 땅콩회항 조현아,‘하늘엔 해고자가 떠 있고’ -십대의 노동인권 : 시간제 근로자 및 최저임금 -총기난사사건 | -신문(한겨레, 조선), 시사인 -켄트지, 색연필, 유성펜, 싸인펜 등 | -CF)EBS 자본주의 -페이퍼 뉴스 만들기 -토론 -과제 제시 |
4차시 (3/24) | 정치1 그들이 사는 세상 | 1. 민주주의 vs 사회주의 -엘리트주의 2. 보수와 진보 3. 언론통제와 언론의 역할 ▶이슈 바라보기 -한국의 민주주의와 언론 : 2007년 시사인 사태, 드라마 피노키오 | -신문(한겨레, 조선), 시사인 -켄트지, 색연필, 유성펜, 싸인펜 등 | -페이퍼 뉴스 만들기 -토론 -과제 제시 |
5차시 (4/7) | 정치2 우리가 사는 세상 | 1. 제대로 된 정치 2. 사법정의 : 청소년의 눈에 비친 사법정의 3. 투표 : 투표해야 할 이유 4. Noblesse Oblige : 칼레의 시민 | -신문(한겨레, 조선), 시사인 -켄트지, 색연필, 유성펜, 싸인펜 등 | CF)EBS 클립뱅크(Clipbank) -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유래(Origin of Noblesse Oblige) -페이퍼 뉴스 만들기 -토론 -과제 제시 |
6차시 (4/14) | 사회1 개인과 사회 | 1. 사회실재론vs사회명목론 2. 개인주의vs집단주의 3. 이기주의vs전체주의 ⇒님비(NIMBY), 핌피 (PIMFY) 4. 사회계급과 불평등 -사다리가 하나뿐인 경쟁사회 ▶이슈 바라보기 - 부모의 소득이 대기업 취업 좌우한다. | -신문(한겨레, 조선), 시사인 -켄트지, 색연필, 유성펜, 싸인펜 등 | -페이퍼 뉴스 만들기 -과제 제시 |
7차시 (4/21) | 사회2 인권 | 1. 깨진 유리창의 법칙 &하인리히 법칙 2. 한국 인권의 현주소 ▶이슈 바라보기 세월호 참사, 학교폭력 | -신문(한겨레, 조선), 시사인 -켄트지, 색연필, 유성펜, 싸인펜 등 | -페이퍼 뉴스 만들기 -과제 제시 |
8차시 (4/28) | 마무리 | 1. 지속가능한 사회 함께 만드는 미래 상상하기 | -켄트지, 색연필, 유성펜, 싸인펜 등 |
|
*상기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