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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고전주의 대표주자 보티젤리 비너스의 탄생-우피치갤러리
크로노스가 아버지인 우라노스를 거세한 후, 그 남근을 바다에 던지자 남근 주위로 바다 거품이 모였고, 키프로스 섬 근처의 바다 거품 속에서 비너스(아프로디테)가 탄생하였다는 그리스 신화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사랑과 미의 여신 비너스는 푸른 바다 거품으로부터 태어나 진주조개를 타고 바다 위에 서 있습니다. 그림 왼쪽에는 바람의 신제피로스가 비너스를 향해 바람을 일으켜 그녀를 해안으로 이끌고 있고, 봄의 여신 플로라가 비너스에게 꽃을 뿌려주고 있습니다.비너스의 오른쪽에 펼쳐진 키프로스 섬의 해안에서는 계절의 여신 호라이가 붉은색 망토를 들고 비너스를 맞이하고 있습니다.꿈 속에 잠겨 있다가 방금 깨어난 듯한 표정과 나신을 감추려는 은근한 모습 등으로 신비로운 미의 여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내고있습니다. 수줍어하고 있는 비너스의 신체는 10등신으로, 그림의 모델은 당시 피렌체에서 최고의 미인으로 꼽히던 시모네타로전해지고 있습니다.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의 "봄(Primavera)", 1475-78년작-우피치갤러리
이 그림은 시인 안젤로 풀리치아노의 고전적 상징시 '라 지오스트라'의 에피소드를 보티첼리가 1476년 무렵에 그림으로 형상화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품의 이름은 봄을 의미하는 '프리마베라'로 불리우며, 꽃들은 결혼을 암시합니다. 꽃이 만발한 피에조레의 저녁놀이 깃든 숲속에 사랑의 신 에로스를 거느린 미의 여신 비너스를 화면 중앙에 설정하고, 왼쪽에는막대를 치켜들어 이슬을 떨어 내리는 신들의 사자 헤르메스와 엷은 옷을 걸친 미, 순결, 사랑의 여신들이 있고, 오른쪽엔 온 몸을꽃으로 장식한 봄의 여신과 그 뒤로 꽃의 여신이 바람의 신에 떠밀리며 나타나는 것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3인의 여신상은 고대 관대함의 상징으로, 신성함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암시하고 있으며, 왼쪽에서 헤르메스가 구름을 흐트러트리고 있는 것은 완전한 영적 순간의 도달을 의미하고 있습니다.봄이라는 제목은 작자인 보티첼리가 이름지은것이 아니라, 후에 코지모 1세 때에 건축가이며 화가였던 베자리가 이그림을 보고 "피렌체의 봄을 나타내고 있다"라고 칭하면서 그렇게 불리워 졌다고 전해진다. 오른쪽에서 보자면 "비너스의 탄생"에도 등장한 서풍의 신 제퓌로스가 왼쪽에서 서풍을 불고 꽃의 여신 클로리스의 입에서 꽃들이 쏟아져 나온다. 정가운데에는 사랑의 여신 비너스와 시종들인 매혹적이고 관능적인 삼여신들, 그리고 신들의 사자가 그 위로 다가오는 구름을 손으로 막으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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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dif]--> 보티첼리 -소녀에게 선물을 주는 비너스와 삼미신
보 티첼리의 이 작품은 비너스와 삼미신을 주제로 그린 프레스코화이다. 이 그림과 더불어 나머지 한쪽 그림은 원래 피렌체 부근 빌라 레미라는 곳에 토마부오니 가족 소유의 그림이었다가 메디치가의 컬렉션이 되었던 작품이었다. 정확한 제작 연도는 남아 있진 않지만 우피치 미술관의 양대 걸작인 <프리마베라>와 <비너스의 탄생> 작품이 완성된 사이인 1483년에 완성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로 통하고 있다어린 소녀로 상징되는 세계의 창조는 비너스에게 천지창조라는 선물을 부여받고 있는 알레고리로 표현되었으며, 세계의 아름다운 여신들의 운동감이 부드럽게 묘사된 반면 표현은 단순하게 처리했다. 또한 "삼미신"이라는 제재는 고대 그리스의 나오는 제우스와 므네모시네의 딸들로서 "삶의 기쁨"과 "생의 윤택", 그리고 "쾌락과 우아미"를 뜻하는 상징으로 쓰이면서 조형예술 속에서 하나의 테마로 자리잡고 있는데, 보티첼리의 다른 작품인 <봄의 알레고리> 속에도 역시 "삼미신"이 등장하고 있다.로렌초의 장려한 양식을 세련된 인본주의로 결합시켜 회화로 표현했던 보티첼리는, 이 작품에서도 부드러운 색채와 선의 운동감을 다양하게 교차시키면서 고전적인 이상의 주제를 잘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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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티젤리 -베누스와 마누스1483-런던국립 박물관
산드로 보티첼리 -성모자와 천사들
산드로 보티첼리-아테나와 켄타우로스
초 기 르네상스의 대표적 화가인 산드로 보티첼리의 '아테나와 켄타우로스'에는 지혜의 여신 아테나가 무지와 본능적 욕망을 상징하는 반인반마(半人半馬) 켄타우로스를 제압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머리채를 움켜잡은 아테나의 표정은 우아하고 근엄하다. 반면 켄타우로스는 크게 당황하고 두려워하며 오른손에 들고 있던 활을 내려놓고 있다. 아마도 깊은 산 속에서 사냥하던 중, 들어가선 안 될 금지구역에 발을 들여놓았기에 여신의 저지를 받는 것일 터. 이 작품은 일반적으로 이성(아테나)이 본능(켄타우로스)을 제어한다는 교훈을 주는 대표적 상징으로 해석되어 오고 있다.
산드로 보티첼리 -모세의 시련 (출애굽기 2-4장)
오른쪽 에는 이집트인을 죽이고 미디안으로 도망 치는 모세이며 중앙은 에트로의 일곱딸들을 도와 목자들을 쫓아내고
양에게 물을 먹이는 장면이며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의 양무리를 치던중하나님의산 호렙에 이르러 부름을 받아신을 벗고 야훼를 만나야훼의 명에 따라이집트로 떠나는 장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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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유혹과 나병 치유자의 정화의식-산드로 보티첼리 (Sandro Botticelli)-레위기 14장
위쪽에는 악마의 예수의 시험 장면이 있고 아래쪽에는 레위기 14장에 나오는 나병 치유자가 할일을 그리고 있으며
이는 예수께서 나병 환자를 치유 하신사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풍요" 산드로 보티첼리, 1478년경-대영박물관
산드로 보티첼리(1445∼1510)는 이 그림에서 청년을 통해 코시모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메달을 심장 앞에 바짝 당겨 올리고 붉은 색의 모자까지 쓴 모습에서 메디치가에 대한 그의 뜨거운 지지를 읽을 수 있다.
풍요" 산드로 보티첼리, 1478년경-대영박물관
<!--[endif]--> 15세기 피렌체에서는 주현절을 거대한 축제로 기렸습니다. 부유층들은 화려한 의상을 입고 거리 행진을 하며 세 명의 왕처럼 베들레햄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피렌체를 통치하던 메디치가의 가족들을 묘사하고 있는 이 그림이 그려지기 얼마 전 사보나 롤라와 같은 한 전도자가 나서서 이 종교 행사가 지나치게 고급스럽다며 불평하고 있습니다. 보티첼리는 이러한 새로운 상황을 그림에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이의를 제기하는 자들과 무릎을 꿇어 경배하는 자들과 지붕의 관리인들 사이의 삼각구도를 통해 예수를 가장 힘이 넘치는 x선의 중앙에 배치했습니다. 보티첼리는 이 그림을 로마의 시스틴 예배당에 서 그렸던 것으로 보이며, 배경에 등장하는 뒷편의 말은 디오스쿠리의 거대한 말을묘사하고 있습니다. 구유의 고전 건축과 부서진 폐허는 역시 신화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신화에는 예수가 태어나던 순간지진으로 이교도의 신전이 붕괴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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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dith's Return to Bethulia. c.1469-1470. Tempera on panel.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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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ic Nativity. 1500. Tempera on canvas. National Gallery, London, 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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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드로 보티첼리(1445∼1510)는 이 그림에서 청년을 통해 코시모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메달을 심장 앞에 바짝 당겨 올리고 붉은 색의 모자까지 쓴 모습에서 메디치가에 대한 그의 뜨거운 지지를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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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ic Nativity. 1500. Tempera on canvas. National Gallery, London, 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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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tello Annunciation. 1489-1490. Tempera on panel.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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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nnunciation. Two panels. 1490s. Tempera on panel. The Pushkin Museum of Fine Arts, Moscow, Rus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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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Virgin and Child with the Infant St. John. After 1500. Tempera on panel. Dresden Gallery, Dresden, Germ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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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rtrait of Dante. c.1495. Tempera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Geneva, Switzer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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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ncounter with the Damned in the Pine Forest. 1482-1483. Tempera on panel.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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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fernal Hunt. 1482-1483. Tempera on panel.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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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anquet in the Pine Forest. 1482-1483. Tempera on panel.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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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edding Banquet. 1482-1483. Tempera on panel. Private collection, Florence, Ita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