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대화법3 : 샘플》
샘플-기념품-선물 등 작더라도 무었인가 받는 사람은 주는 사람에게 심리적인 빚을 지게된다.
그러한 이유로 샘플 방법은 "체험 마케팅"에서 많이 활용된다. "샘플" 제공은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중에서 '상호성의 법칙'에 해당된다.
이 법칙은 작은 시도로 큰 변화와 놀라운 힘을 끌어내는 '스몰 빅' 중의 하나로. 호감이 호감을
부르는 것이다.
애터미를 상대방에게 처음 언급하는 것이 제일 어렵다. 체험 마케팅은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처음
애터미에 대한 대화를 끌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애터미 본사에서는 원가 절감 차원에서 샘플 마케팅을 절대 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회원이 사업을 하려면 자기 형편에 맞게 스스로 최소 비용과 최소한의 자기 투자는 해야
한다. 일종의 대가 지불이다.
그러나 사용 했더라도 본사반품이 가능하므로 안심하고 본품이나 일부분을 샘플처럼 활용한다.
사람들을 만날 때에 상황에 맞게 다음처럼 한 두 가지 샘플을 항상 준비하면 대화를 이끌어내기가
매우 쉬워진다.
예를 들어, 술이나 건강에 관련된 경우에는 헤모힘-홍경천 밀크씨슬-유산균-쏘팔메토-비타민C-
파인자임 중에서 1개 정도로 맛보기로 제공하면 대화의 실마리가 된다.
일상 생활과 관련해서는 50g 치약과 칫솔 정도 여자의 경우 화장품 종류로 핸드크림-선크림-비비크림을 발라주는 정도면 크게 비용이 들지 않는다.
사람을 만나러 갈 때에 준비물은 '들어 줄 마음의 자세, 명함, 카달로그, 샘플' 등이다. 평상시에도
준비물은 잊지 말고 익숙해지자.
-ATONOMY 24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