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노인과 인지기능
노인은 생물학적 연령이 높아지면서 신체적인 기능과 감각이 둔화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노화현상은 신체적 변화 뿐 아니라 뇌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짐을 경험하게 만든다. 정신적기능 감퇴는 인지기능의 감퇴를 불러오게 되는데 인지기능의 감퇴를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뇌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뇌의 노화를 지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치매를 예방하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
우리 협회는 이러한 점에 주안을 두고 인지기능 향상은 노인의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까지 돌볼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치매예방과 노인의 삶을 건강하게 만들어 가는데 기여키 위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 인지와 관련된 지능영역
① 언어적 지능: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여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며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을 말한다.
② 수학적 지능: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추론하는 능력으로써 언어적 기술과 더불어 IQ 검사의 주축을 이룬다.
③ 공간적 지능: 공간적 지능은 도형, 그림,지도, 등의 공간적 상징체계에 소질과 적성을 보이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다. 공간에 대한 기억력,시각적 상상력, 공간적 조화 등이 있다.
④ 운동지능: 각종 운동, 춤, 연기 등의 상장체계를 쉽게 익히는 창조하는 능력을 말한다.
⑤ 예술적 지능:보통 사람과 달리 예술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 들이 있다, 음악,미술,연기 등의 지능은 가락, 소리, 리듬, 창, 그림, 판화, 사진, 도예 등 예술적 민감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⑥ 대인적 관계 지능 :대인관계 지능은 타인의 기분이나 의도,동기,감정을 잘 이해하고 사람들과 친화력을 가지고 있어 대인관계를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⑦ 자연탐구 지능: 자연탐구 지능은 주어진 환경을 잘 구별하여 활용하고 생태계를 이해하고 자연과 문명과의 관계를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자연 친화력이 강한 사람은 자연생태계를 좋아하여 관찰하고 싶어 하며 조사 탐색, 관찰하기를 좋아 한다.
3. 노인 학습법
노인은 노롸로 인하여 뇌 기능이 쇠퇴하고 있는데 각 개인 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게 마른이다. 하지만 지능은 각각 독립적으로 기능하면서 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뇌의 기능이 쇠태하고 있는 노인에게 학습을 통해 개별적으로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① 언어적 지능은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능력으로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돕는다. 언어적 기능을 돕는 학습법은 노래, 시 낭송, 이야기, 속담, 퀴즈 맞히기, 글쓰기, 끝 말이어가기, 단어 설명하기 등이 있다.
② 수학 지능을 위한 학습법
논리, 수학 지능은 추리력에 관한 것으로 일반적인 계산하는 것에 한정된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숫자를 이용하여 재미와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도록 큰 수와 작은 수를 구분하기,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등과 숫자 기역력 등 게임등 구사 한다.
③ 공간적 지능을 위한 학습
공간 지능은 시각 세계를 정확히 인식하고 자신의 초기 인식을 변화시키며, 시각적 경험을 다시 창조하는 능력을 가진다.
자신이 생각한 형상을 그림이나 만들기를 통해 형상화하기, 입체그림 그리기, 퍼즐놀이, 도형으로 그림 그리기, 화병 만들기, 가족에 대한 감성을 공간적으로 표현하기, 길 찾기 등이 있다.
④ 음악적 지능을 위한 학습
음악적 지능은 사람의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고 나누고 인식하고 전달하는 기본적인 도구로 활용된다. 음악적 지능이 언어적 또는 공간적 지능보다 더 당양하게 인간의 두뇌에 존재한다는 주장도 있다. 즉, 노래 중심의 음악적 율동, 리듬 악기 연주, 장구 연주,동요 변경하여 부르기, 노래 제목 알아밪히기, 가수 이름 알아 내기 등이 있다.
⑤ 신체운동 지능을 위한 학습
신체운동 지능은 자신의 신체를 소통의 방법으로 활용해 자신을 표현해 내고, 작품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다. 춤, 운동,연기,몸 전체 활동으로 즐길 수 있는 능력이다. , 표정짓기, 라인댄스, 실버체조, 기구 놀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