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교구 본당. 경기도 화성군(華城郡) 봉담면(峰潭面) 왕림리(旺林里) 252 소재. 1888년 7월 본당으로 설정되었으며, 주보는 예수 성심. 관할 구역은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비봉면, 팔탄면 일부 지역.
전사 및 공소 시대 갓등이 지방에 처음으로 복음이 전파된 것이 언제였고, 또 언제부터 그곳에 교우촌이 형성되었는가는 아직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앵베르(L. Imbert, 范世亨) 주교가 남긴 1839년 1월 25일 일기에 ‘갓등이 공소’의 명칭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미 1839년 이전에 교우촌이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을 뿐이다. 병인박해가 시작된 1866년을 전후하여 갓등이 공소의 신자들은 박해를 피해 그들이 살던 지방을 떠나 사방으로 흩어졌을 것으로 보인다.
그 후 1876년부터 선교사들의 입국이 다시 시작되었는데 갓등이 지방 역시 교우촌이 다시 형성되었을 것이며, 1881-1882년도 경기도 지역 교세 통계표에 의하면, 수원 지방에 갓등이 · 건이 · 느지지 · 양간 등 4개 공소가 있었다. 신자수는 건이가 105명으로 제일 많고, 갓등이는 102명, 느지지는 47명이었다.
갓등이 지역을 포함하여 한강 이남 경기도 지역을 담당한 최초의 선교사는 뮈텔(G. Mutel, 閔德孝) 신부로, 1883년부터 그가 파리 본부로 전임되기 전인 1885년까지 3년 간 갓등이 지방의 공소를 방문하고 판공 성사를 주었다. 이후 푸아넬(V. Poisnel, 朴道行) 신부가 혼자 맡아보다가, 1888년 7월 앙드레(J. Andre, 安學古) 야고보 신부가 초대 주임으로 부임하여 한강 이남 경기도 최초의 본당이 되었다.
본당 설립 및 발전 1889년 앙드레 신부는 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초가 성당을 지었으며, 관할 구역은 수원군(현 화성군), 용인군, 안성군, 평택군 등 4개 군에 공소는 24개, 신자수는 1,790명에 달하였다. 1890년 4월 2대 주임으로 부임한 알릭스(J. Alix, 韓若瑟) 요셉 신부는 부임 직후 본당 주보를 ‘예수 성심’으로 명명했으며, 같은 해 9월 기존의 초가 성당을 증개축하였다.
그리고 이 지역의 문맹 퇴치와 전교를 위해 한문 서당인 삼덕학교(三德學校)를 설립하였는데, 이후 삼덕학교는 신명의숙(神明義熟, 1914), 왕림학원(旺林學院, 1933), 왕림강습소(1938), 봉담고등공민학교(1950), 광성초등학교(1955) 등으로 학교 이름이 바뀌는 가운데 지역 발전을 위해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한편 교세의 확장으로 1896년 4월 미리내 본당을 분리 · 설정하였고, 이듬해 알릭스 신부가 일시 귀국함에 따라 페네(Peynet, 裵嘉祿) 가롤로 신부와 이종국 신부가 임시로 본당 주임을 맡기도 하였다.
1900년 3월 다시 본당 주임으로 부임한 알릭스 신부는 다음해 33칸의 기와집 성당 및 한옥 사제관을 신축하였고, 1903년 뮈텔 주교의 집전으로 봉헌식을 거행하였다. 1906년 북수동(北水洞) 성당을 분리 · 설정하였다. 1911년 5대 주임으로 부임한 르 각(Le Gac, 郭元良) 가롤로 신부는 3년 간 열심히 전교하였지만 1914년 그만 장티푸스에 걸려 선종하고 말았다.
6대 주임으로 부임한 김원영(金元永) 아우구스티노 신부 때 교세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1917년 왕림 본당은 69개 공소에 신자수는 2,700여 명이 되었다. 1927년 10월 샬트르 성 바오로 수녀회 수녀들이 최초로 본당에 파견됨으로써 본당의 전교 활동은 더욱 수월해졌다. 그리고 8대 주임으로 김영근(金永根) 베드로 신부가 부임하였을 당시 본당은 일제의 탄압으로 왕림학원이 폐쇄되고 서당이 개설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으나, 1938년 8월 왕림강습소로 인가받아 교육 사업을 계속할 수 있었다. 1946년 1월 광성국민학교를 인가받아 본당 주임 신부가 교장을 겸임하게 되었다.
9대 주임 임종구(林鍾求) 바오로 신부 때인 1949년 성당이 증축되었으나, 한국 전쟁으로 학교와 성당이 점령당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10대 주임 임응승(林應承) 요한 신부 때인 1957년 6월 발안(發安) 본당을 분리 · 설정하였다. 1961년 10월 남양(南陽) 본당이 분리 · 설정되었으며, 1963년 수원교구의 설정과 함께 본당이 수원교구로 편입되었다.
13대 주임 강주희(姜周熙) 판크라시오 신부 때인 1969년 11월 학교 자활 사업을 위한 양전을 조성하였으며, 1971년 4월 순교자의 모후 소년 쁘레시디움이 창설되었다. 그 해 11월 현대식 새 성당을 지어 봉헌식을 거행하였으며, 구 성당 철거 자재로 비봉면 청요리 공소를 신축하였다. 14대 주임 김효신(金孝臣) 마티아 신부 때인 1973년 창조주의 모후 쁘레시디움과 평화의 모후 쁘레시디움이 각각 창설되었다. 16대 주임으로 부임한 하재별(河在別) 미카엘 신부 때인 1975년 8월 33평의 사제관이 신축되었고, 정남(正南) 본당을 분리 · 설정하였다. 17대 주임 정해성(丁海星)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는 여러 사목 조직들을 결성하였고 수녀원 신축 및 성당의 진입로를 정비하는 등 본당의 활성화와 환경을 정비하였다.
18대 주임 최재필(崔在弼) 안드레아 신부 때 본당에 파견되어 있던 샬트르 성 바오로 수녀회가 철수한 뒤 한국 순교 복자 수녀회 분원이 마련되었다. 1985년 10월 본당 설정 100주년 기념 성전 및 사제관과 수녀원을 기공하였으며, 1987년 1월 본당 설정 100주년 본당 개혁 운동을 전개하였다.
19대 주임 이찬종(李贊鍾) 요셉 신부 때는 성당 주변 콘크리트 공사와 성당 지붕 공사를 하는 등 성당 주변 환경이 정비되었으며, 1988년 11월 본당 설립 100주년 기념 화보집이 발간되었고, 11월 1일에 본당 설립 100주년 기념식 및 성당 봉헌 미사가 거행되었다. 그리고 1990년 5월 본당 설립 100주년 기념집(1)이 간행되었다.
23대 주임으로 부임한 이용삼 신부는 2000년 4월 새 가족 찾기 운동 선포식을 갖고 가두 선교를 실시하는 등 신자 모집에 열성을 다하였으며, 2001년 3월 십자가상과 십사처상을 설치하였고, 같은 해 5월 성당 울타리 공사와 11월에 성당 의자를 보수하는 등 활발한 사목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출처 : 백병근, 한국가톨릭대사전 제9권에서 발췌]
왕림을 상징하는 ‘갓등이’는 갓을 쓴 등불이라는 뜻으로 사제를 의미하며, 박해시대에 왕림 교우들이 사용하던 은어이다. 종현(현재의 명동, 1882년 설립), 원산(1887년 설립) 본당에 이어 한국 교회의 세 번째 본당이자 수원교구의 뿌리인 왕림 본당은 조선시대 교역과 교통의 요충지였다. 선교사들이 충청도로 가기 위해선 반드시 거쳐야 했던 관문이었다.
현재 왕림 성당 일대는 가히 ‘신앙 벨트’라 부를 만하다. 성당을 중심으로 수원 가톨릭대학교, 한국 외방선교회 신학원, 천주 섭리 수녀회, 위로의 성모 수녀회 수련소, 그리스도 사상 연구소 등 교회 기관이 2km에 걸쳐 펼쳐져 있다. 또 성당 옆에 ‘박물관’ 간판을 내건 건물이 있는데, 초기교회 전례용품과 제대, 묵주 등 500여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2008년 11월 16일 본당 설립 120주년을 맞아 수원 가톨릭대학교 운동장에서 기념미사를 봉헌하였다. [최종수정 2011년 11월 8일]
요당리 성지? 도대체 어디에 있는 성지일까?
수원교구 ‘요당리성지’(전담 김대영 신부)를 찾아 나서는 길, 지명조차 생소한 곳이기에 막연한 기대와 호기심으로 어느 때보다 설렌다.
성지 누리방(www.yodangshrine.kr)에서 내려 받은 지도를 따라 발안에서 안중 방향으로 39번 국도를 달리다 보니 발안산업단지(향남제약공단)를 지나면서 ‘요당리성지’를 알리는 이정표가 보인다. 이정표 안내대로 ‘고잔성농원’ 입구로 국도를 빠져나와 지하도 아래로 좌회전 한 후 2km쯤 시골길을 달리니 성지가 모습을 드러냈다.
200년 넘게 우리들 기억에서 잊혔던 곳. 하지만 이곳만큼 많은 성인과 순교자들의 얼과 발자취가 스며있는 곳도 드물다.
‘느지지’로 불렸던 요당리성지(경기도 화성시 양감면 요당리 191-1)는 장주기(요셉, 1803-1866) 성인이 태어나 신앙 기반을 다지고 주위 친척과 교우들에게 신앙을 전파한 곳이다. 또 장씨 집성촌으로써 하느님의 종 125위에 포함돼 시복시성이 추진 중인 장 토마스(1815-1866, 장주기 성인의 6촌)를 비롯해 장씨 일가의 터전이기도 하다.
장주기(요셉) 성인 신앙의 요람터
장주기 요셉 성인은 이곳에서 성장하며 세례를 받고(1826) 가족과 일가친척에 복음을 전했다. 박해를 피해 배론성지(원주교구)로 이주(1843)한 후 자신의 집을 신학교로 쓰도록 봉헌하고, 신학생들에게 한문을 가르치는 등 신학생 및 선교사들의 뒷바라지에 헌신했다. 이후 병인박해(1866) 때 체포돼 서울로 압송돼 1866년 3월 30일 성 금요일에 충남 보령, 현 갈매못에서 다블뤼 주교, 황석두 루카 회장 등과 함께 참수치명 당했다.
이곳 출신 순교자로는 지 타대오, 림 베드로, 조명오(베드로), 흥원여(가롤로)와 장주기 성인의 친인척인 장경언, 장치선, 장한여, 장요한, 방씨 등이 있다. 또 민극가(스테파노, 1787-1840) 성인과 이곳에서 공소회장을 지낸 정화경(안드레아, 1808-1840) 성인이 신앙을 전파했던 유서 깊은 곳이다. 박해를 피해 이곳으로 피신했다 체포되어 순교한 성 앵베르 범 라우렌시오 주교와 이를 도운 손경서(안드레아) 순교자의 얼이 서려있기도 하다.
선조들의 숨결과 얼, 박해의 피로 이룩한 요당리
특히 이곳은 신유박해(1801년)를 기점으로 서울과 충청도 내포 지역의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이주하면서 복음의 씨앗이 뿌려진 유서 깊은 교우촌(옛 지명 : 양간공소)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바닷물이 유입돼 뱃길이 열렸던 당시에는 충청도와 경기도 내륙, 서울을 잇는 선교루트의 교두보 역할을 했던 곳이며, 기해년(1839년)과 병인년(1866년)에 일어난 두 번의 박해를 통해 수많은 신자들이 순교로 하느님을 증거했던 신앙의 요람이라고 전해진다.
약 2만 500㎡(6200평) 부지에 아담한 성전과 깔끔한 조경이 참 아늑한 느낌을 주는 예쁜 성지다. 얼마 전까지 만해도 그 흔한 십자가나 성모상 하나 없이 허허벌판에 천막 성전과 컨테이너 사무실, 화장실이 전부이던 성지의 모습은 상상할 수 없다. 불과 2년 반 전이다. 요당리성지 전담 김대영 신부는 2006년 12월 24일 이곳에 천막을 세우고 첫 미사를 봉헌했다.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계단을 몇 개 오르니 ‘기도의 광장’이 먼저 순례객을 맞는다. 중앙에는 성모상이 모셔져 있고, 오른쪽으로는 십자가의 길이, 왼쪽으로는 로사리오 길(묵주기도 길)이 조성돼 있다.
가장 먼저 눈길을 끈 것은 예수님의 수난을 묘사한 ‘십자가의 길 14처’, 조각가 이숙자(체칠리아, 샬트르 성바오로 수녀회) 수녀가 만든 작품이라고 한다. 많은 기도와 묵상 끝에 나온 걸작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기도의 광장’ 중앙의 성모자상은 어딘지 낯이 많이 익다 싶더니 남양성모성지의 성모상과 같은 것이다. 요당리성지 개발 초기에 남양성모성지 전담 이상각 신부가 기증한 것이라고 한다.
14처를 따라 십자가의 길 기도가 끝날 무렵이면 ‘성역화 광장’에 이른다. 대형 십자가 아래로 앞서 언급한 성인과 순교자들의 묘역이 조성돼 있다. 물론 시신이 안장돼 있지 않은 의묘(擬墓)지만 성지에서는 장주기 요셉 성인의 유해를 모시고 순교선조들을 현양하고 있다.
묘역에 참배한 후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니 넓은 잔디밭 너머로 아름다운 성당이 한 눈에 들어온다. 2008년 3월에 착공해 1년 3개월여의 공사를 마치고 2009년 6월 4일 입당미사를 봉헌했다. 성당 내부에 들어서 나무 기둥과 서까래에서 솟아나는 은은한 나무향기를 맡고 벽화의 아름다움을 즐기다 보면 마음이 차분해진다. 대성당과 소성당 성전 벽화는 도예가 박성백(모세, 대구 신암동본당)씨 작품이다.
제대 앞 십자고상은 지금까지 본 성전 십자가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장 힘들어 보이는 십자가상이다. 힘없이 늘어진 팔과 어깨를 보면 그 고통의 무게가 얼마나 컸을지 조금은 느껴진다.
관광 아닌 참 순례의 성지
소성당의 ‘십자가의 길 14처’ 역시 참으로 의미 있는 작품이다. 조각가 이효주(아나스타시아, 서울 중림동 본당)씨가 1998년 2월 뜻하지 않은 화재로 일부 소실된 중림동(약현) 성당의 불에 탄 목재를 소재로 만든 작품이라고 한다. 불에 타다 남은 목재에서 아름다운 성물을 조각해 낸 것은 모진 박해를 겪고도 굳은 신앙의 싹을 피워낸 선조들의 숨결과 닮았다.
불과 얼마 전만해도 허허벌판의 초라한 모습이던 요당리성지에 이렇듯 아름다운 성당이 세워지고 각종 성물이 갖춰진 데는 방윤순(마리아, 79, 수원교구 과천 별양동 본당)씨의 봉헌이 큰 힘이 됐다. 경제 불황의 여파로 성지에도 후원이 크게 줄고 있는 상황에서 일궈낸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성지전담 김대영 신부는 “순례객들이 좀 더 경건하고 아늑한 분위기에서 성지를 순례할 수 있도록 성당 건축과 조경공사를 서둘렀다”면서 “순교자들의 피와 얼이 서려있는 요당리성지를 순례하면 공경심이 더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지순례는 관광이 아닌 말 그대로 ‘순례’입니다. 단순히 볼거리를 찾기 보다는 가족과 함께 경건한 마음으로 순례지에서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얻어 가시면 좋을 것입니다.”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1시 성지미사가 봉헌된다. 단체 순례객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별도의 미사봉헌과 하루 피정(묘역참배, 미사, 유해친구, 영성강의, 성시간)도 가능하다. 사무실에 미리 요청하면 식사(한식 뷔페)도 주문해 준다. [출처 : 평화신문, 2009년 9월 6일, 서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