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소아마비 환자의 수술후 고정을 위하여 개발되었으나, 1945년 척추 측만증에서 보조기 치료로서 성공적으로 사용한 진정한 의미의 첫 보조기이다. 보조기의 구조물중 턱 받침 (CHIN PAD)은 치아의 부정교합과 하악의 성장에 지장을 초래 하는점과 착용시 외관상 표시가 많이나며, 착용의 불편한점 때문에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 측만증 환자에게 적용 시키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점이 너무 많아서 신중한 선택을 필요로한다. 일반적으로 척추의 첨부가 흉추 7번 이상일때 착용한다.
[플라스틱형 흉요천추 보조기 (BODY-JACKET TLSO)]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척추 병변이나 수술후 또는 척추 측만증에 대하여 널리 사용되어지는 플라스틱형 보조기이다. 이보조기의 특징은 신체의 앞부분에 조임장치 (VELCRO)가 있으며, 골반에서 가슴 위까지 보조기의 길이가 확장되어 있는관계로 청소년기 여학생의 경우 가슴의 발육을 방해하며, 가슴 부위의 과도한 압박으로 인하여 심폐기능의 저하 또는 호흡 곤란이나 일상 생활에서 미관상의 문제로 인하여 보조기를 장기간 착용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있다. 일반적으로는 척추의 첨부가 흉추 8번 이하일 경우에 많이 사용되어 지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측만증의 보조기 치료의 효과에서는 과학적인 임상논문이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찰스톤 보조기는 1978년 미국 남캐롤라이나의 찰스톤에서 개발 되었으며, 척추의 휘어진 만곡의 반대의 자세에서 환자의 신체를 유지시키는 보조기로서 야간 수면 시간에만 착용하는 보조기이다. 일상 생활을 하는 낮시간에는 착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착용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나 불편함은 훨씬 적지만 착용 시간이 상대적으로 다른 보조기에 비하여 짧기 때문에 척추 측만의 만곡의 진행여부에 주의 하여야하며, 환자의 나이, 성장의 잔존유무및 척추 만곡의 형태나 각도의 크기에 따라서 잘판단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TriaC 동적 척추 측만증 보조기]
네덜란드 정형외과 의사에 의해 개발되어 상용화 되어진 동적 척추 측만증 보조기로서 기존의 보조기에 비하여 매우 가벼우며, 착용시 외관상 표시가 거의 나지않으며, 일상 생활에서의 움직임에 불편함을 주지 않으므로 청소년기의 측만증 환자에게서 착용성과 미관성에서 장점이 많은 보조기이다. 그러나 기존의 보조기에 비하여 휘어진 척추를 교정하는 힘은 상대적으로 약하며 척추의 회전변형의 진행을 방지 하기가 쉽지않다. 환자의 나이, 성장의 잔존유무 특히 측만의 형태나 각도의 크기에 따라 잘선택하여 착용 관리를 하면 기존의 보조기에 대하여 거부감을 가지는 환자에게서 유리하다.
[스파인코 (Spinecor) 동적 척추 측만증 보조기]
캐나다의 정형외과 의사에 의하여 개발되었으며, 신축성 밴드 (ELASTIC BAND) 를 이용하여 반회전력 (DEROTATIONAL FORCE)에 의한 측만의 만곡을 교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보고 되었으나, 착용과 관리가 어려우며, 제품의 가격또한 상당히 고가이다.
[보스톤 척추 측만증 보조기 (BOSTON SCOLIOSIS BRACE)]
보스톤 척추 측만증 보조기는 1972년 BILL MILLER. CPO와 JOHN HALL. MD 에의해 처음 개발되어 수십년간 많은 연구논문에서 임상적 효과가 증명되었으며, 척추 측만증 치료에서 보조기 요법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학문적 근거를 증명하였다. 보조기의 개발이후 미국내에서 척추 측만증 보조기로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다른 형태의 보조기와 비교하여 측만의 교정 효과와 착용성등이 월등히 뛰어나다.
첫댓글 MS보조기도 있는데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