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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板門店 도보다리의 政談!...
2018年 4月27日.
板門店의 再發見이었다.
그날의 일은 모두 錄畵되었다.
그때 그 자리에서 그 脈絡을 把握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조금 지난 후에라야 客觀的 거리도 確保되고
그 傳模가 눈으로 들어온다.
한차례 興奮이 지나고 돌이켜 보면
印象的인 장면이 있기 마련이다.
나에게 그것은 처음 만나 幄手한 뒤
잠깐 北側으로 越境하는 寫眞이었다.
이제껏 적대적이었던 두 頂上이 손을 잡은 채
禁斷의 線을 넘는 뒷모습!...
사람의 眞面目은 뒷모습에 숨어 있다는 말이 있다.
뭉클한 深思를 주체 할 수 없었다.
이 光明한 世上에서 唯一한 盲點이 있다면 그건 本人일 것이다.
그중에서도 板門店의 뒷모습!...
그것은 거짓말을 할 수가 없는 法이다.
뒷모습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冊이 있다.
미셸 투르니에의 散文집,
<뒷모습>이다.
뒷모습만을 찍은 寫眞도 좋지만
밀도 높은 글이 읽는 이를 사로잡는다.
四十쯤에 <뒷모습>을 접했다.
五十이면 그 境地에 오르기를 所望했건만
六十을 넘어 七十을 目前에 두고도 아직도 遼遠하기만 하다.
寒食무렵에 山所에서 伐草할 때,
풀을 베고 난 뒤 모두에게 부탁해서 뒤로 돌아선 모습을 찍는다.
어쩌면 무덤은 한 人生의 總體的인 뒷모습이기도 하겠다.
그 뒷모습을 바라보는 家族들의 뒷모습.
거기에는 홀가분하면서도
숨길 수 없는 쓸쓸한 表情이 담겨 있는 것 같다.
지난주에는 無等山 무돌길을 돌아다녔다.
南北會談의 물꼬를 터준 평창 올림픽의 熱氣는
옛일이 되었고
봄맞이 準備로 바쁜 어느 무덤가에 뛰어들었다.
살아서 흩어졌던 피붙이들이
헤어지지 말자며 옹기종기 모여 있는 곳.
兄弟間의 友愛를 象徵하는 박태기나무 아래
여러 封墳 사이로 野生花가 퍽 다양하게 봄볕을 즐겼다.
지하로 가는 통로인 듯 구슬붕이,
무덤 봉우리엔 노란 솜방망이, 할미꽃, 쥐오줌풀 등등.
그중에서도 나를 단박에 바닥으로 쓰러지게 만든 건,
韓半島의 산자락과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리나라 土種植物이다.
산자락이나 들판에 작은 떨기나무가 떼로 자라면서
새하얀 꽃들이 수백 수천 개가 무리 지어 핀다.
흰빛이 너무 눈부셔 때늦은 눈이 온 줄 알고 깜짝 놀란다.
버들잎 모양의 잎이 꽃과 같이 피는 모습을 두고
日本 사람들은 눈버들(雪柳)이란 浪漫的인 이름을 붙였다.
어깨 높이의 키이지만 야무진 꽃잎에
범상치 않은 氣運을 담고 있는 하얀 조팝나무 꽃.
굳이 입에 넣지 않아도 이름에서부터
환한 氣運이 피어 왕창 풍겨 나오는 조팝나무 꽃!...
《東醫寶鑑》에는 조팝나무 뿌리를
상산(常山), 혹은 촉칠(蜀漆)이라 하여
“여러 가지 학질(疟疾)을 낫게 하고 가래침을 잘 받게 하며
熱이 오르내리는 것을 낫게 한다”라고 했다.
조팝나무과의 落葉闊葉灌木.
戊戌年 晩春에
恒産恒心으로 너나드리(澯)
★. 새는 左右의 날개로 난다.
6·13 地方選擧 完敗로 難破 直前인 自由韓國黨에서 擧論되는‘流行語’이다.
革新非常對策委員長 人選을 擔當하는 非對委 準備委員長인 안상수 議員은
25日 國會 院內對策會議에서
“하늘을 나는 새는 양 날개가 튼튼해야 잘 날 수 있다”며
“國家 運營도 左右, 進步·保守가 서로 잘 어우러져
均衡있게 갈 때 國家가 發展하고 國民 生活이 安定되는 게 萬古의 眞理”라고 말했다.
김성원 院內代辯人은
이날 바른정당 김관영 新任 院內代表 選出과 關聯된 祝賀 論評을 내며
‘새는 左右의 날개로 난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最近 中央政治에서 地方政治에 이르기까지
슈퍼 與大野少의 狀況속에서 議會의
“政府 牽制 機能은 有名無實하게 된 形局이다”고 했다.
一部 韓國黨 議員들도 私席에서
“새는 左右의 날개로 날아야 한다”고 强調한다.
한 重鎭 議員은
“어떤 權力이든 한 쪽으로 기울어지면 國家的으로 안 좋다”며
“문재인 政府를 위해서나 國家를 위해서나
與黨을 위해서도 均衡이 필요하다”고 거들었다.
앞서 홍준표 代表 時節 黨 弘報本部長을 지낸
박성중 議員은 지난 1月 最高委員會義에서
“새는 左右의 날개가 均衡点이 맞아야 오래 날 수 있다.
政治도 左派와 (右派)가 均衡되어야 한다.
너무 左派(右派)로 기울어진 나라는 未來가 없다”
고 主張했다.
黨의 6·13 地方選擧 김태호 慶南知士 候補는 5月 觀勳클럽 討論會에서
“大韓民國은 한 쪽으로 너무 기울어져 있다”며
“새도 두 날개로 날듯이 國家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새는 左右의 날개로 난다’는 故 李泳熙 敎授가
1994年에 發表한 評論集의 題目이다.
李 敎授는 評論集에서
“8·15 光復 以後 근 半世紀 동안 이 나라는
오른쪽은 神聖하고 왼쪽은 惡하다는
偉大한 錯覺 속에 살아왔다”고 짚었다.
李 敎授는 韓國社會에 만연한 盲目的 反共과 冷戰守舊的 事故를 叱咤했다.
該當 文句는 極端的인 右偏向의 韓國社會를 表現한 것이다.
李 敎授 苦言이 韓國黨에서 자주 膾炙되고 있는 것은 逆說的이다.
❶ 박근혜 前 大統領 彈劾, ❷ 大選 敗北, ❸ 地方選擧 慘敗를 거치면서
非主流로 轉落한 保守政黨의 現實을 反映한 것으로 보인다.
主流가 된 進步를 牽制하기 위해 進步 知識人의 表現을 借用한 셈이다.
한 初選 議員은
“나라와 國家를 위해 進步의 獨走를 막아야 한다.
그게 野黨이 해야 하는 役割이다”고 主張했다.
.하지만 韓國黨이 그간 無分別한 理念 攻勢에 대한 反省없이
李 敎授 文句만 活用하는 것은 問題라는 指摘도 있다.
李 敎授가
‘새는 左右로 날아야 한다’고 한 것은
韓國黨으로 代表되는 保守勢力의 해묵은‘색깔론’때문이다.
그러나 韓國黨은 最近까지도 색깔론 攻勢를 멈추지 않았다.
문재인 政府를
‘主思派’‘社會主義 勢力’이라고 攻擊했다.
김문수 서울市長 候補는 지난 選擧 過程에서
“문재인 大統領이 思想家로서 尊敬한다는 고
신영복 先生의 思想은 間諜思想이자 金日星 主義”라고 攻擊했다.
黨 政策委 副議長인 이종배 議員은 이날 院內對策會議에서
“最近 문재인 政府가 自由 大韓民國을
社會主義 國家로 바꾸는 것 아닌가 하는 國民들의 憂慮가 크고
저희들도 마찬가지로 憂慮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하지만 한 野圈 人士는
“문재인 政府 獨走가 現 政府와 與黨에도 좋지 않다.
合理的 野黨이 牽制를 해야 한다” 면서도
“다만 健全한 牽制와 代案 役割을 해야 할
‘右’가 지금의 韓國黨인지는 別個의 問題”라고 말했다.
▲ 미나리 栽培...
1. 種子의 選擇
• 미나리는 一般的으로 다른 많은 菜蔬들처럼
씨뿌리기로 栽培하는 것이 아니라
줄기를 切斷하는 等 營養繁殖 方法으로 栽培한다.
• 地方種에 따라서 잎의 形態나 줄기의 색깔, 자라는 모습이 다르지만
國內에서 명확하게 品種으로서 開發된 것은 없다.
• 3月 경 前年度에 準備해 두었던
어미 포기 중 줄기가 두껍고 튼튼한 것을 利用한다.
前年度에 採種한 實生 種子를 利用할 수도 있으나
水洗處理나 層積 處理의 過程을 거쳐야 發芽率을 높일 수 있다.
2. 씨뿌리기
• 씨 뿌리는 方法 : 前年 準備한 어미포기를 뿌리 채 캐내어 심거나
一週日 정도 싹을 틔운 줄기를 6~9cm로 切斷하여 얕게 묻는다.
• 심는 거리 : 20~30cm 間隔
• 3月 下旬 경 논 미나리 圃場이나 밭 미나리 圃場의 어미포기에서
새로운 新梢가 發生하는데 이것을 採取하여 營養繁殖 苗로 活用할 수 있다.
3. 키우는 方法
• 栽培 溫度 : 22~24℃
• 물 주기 : 水生植物이므로 다소 濕하게 管理
• 肥料 要求度 : 中間(암모니아성 窒素를 選好한다)
• 耐陰性이 比較的 弱하므로 충분한 日照를 要求하며
水生植物로서 물이 많은 環境을 좋아하므로 충분한 灌水가 要求된다.
• 봄, 여름, 가을栽培가 모두 可能하나
가을에는 낮의 길이가 짧아 줄기의 길이가 짧아지고 질겨지는 傾向이 있다.
4. 病·蟲害 管理
• 主要 病害 : 斑點 枯死病
淡褐色 斑點이 생기고 擴大되면 줄기가 黃化 枯死한다.
미나리에 흔히 發生하는 病으로 通風과 投光率을 높여주고
窒素質 施肥를 줄여 3尿素의 均衡있는 施肥로 緩和시킬 수 있다.
• 主要 蟲害 : 고부랑 진딧물
고부랑 진딧물은 봄에서 가을까지 發生하며 주로 가운데 잎을 吸汁한다.
5. 收穫
實生栽培의 경우에는 育苗期間이 50~60日인 것을 勘案하여
3月 上旬경에 播種하여 5月 上旬경에 本圃에 定植한다.
봄 栽培 시에는 定植 35日 後에 收穫이 可能하다.
6. 利用 部位와 營養的 價値
• 利用 部位 : 잎과 줄기
• 主要 營養性分 : 이소람네틴, 페르시카린, 비타민 A, C, 칼슘
• 미나리의 代表的 藥理性分으로는 이소람네틴, 페르시카린 等의
方向性 精油性分이며 以外에도 비타민류 및 칼슘 等 無機質이 豊富한다.
이들 중 페르시카린은
肝毒性을 解毒하는 機能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류현진은 “優勝반지”를 받을 수 있나요?
“Thank you!
Let’s hope we get to answer these questions at a date
(after winning the World Series),
but for now, we’d prefer not to speculate.”
“월드시리즈에서 優勝을 한 다음
이 質問에 答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하지만 지금은 推測하길 원하지 않는다.”
♣ 갈 錢魚!...
朝鮮 純宗 때
빙허각(憑虛閣) 李氏가 編纂한 <閨閤叢書>에는
“밥 먹기는 봄같이,
국 먹기는 여름같이,
장 먹기는 가을같이,
술 먹기는 겨울같이 하라”는
글이 있다.
똑같은 飮食이라도 먹기 좋은 季節이 있다는 意味다.
季節 따라 一味 魚種도 다르다.
“봄에는 도다리,
여름에는 민어,
가을에는 錢魚,
겨울에는 숭어가 제격”
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드는 가을에는 錢魚가 제맛이다.
靑魚科에 속하는 물고기인 錢魚는
봄에서 여름까지가 産卵期다.
이때는 맛이 없다.
가을이 되어야 뼈가 부드러워지고
속살에 脂肪質이 들어차 고소한 맛이 더해진다.
“가을 錢魚에는 깨가 서 말”이란
말이 由來된 것도 그런 緣由에서다.
丁若銓은 <자산어보>에 錢魚가 화살촉처럼 생겼다고 해서
‘전어(箭魚)’로 表記했다.
서유구는 <난호어묵지>에 돈 錢 字를 써
‘전어(錢魚)’로 表記했는데 그 事緣이 흥미롭다.
그는 “商人이 錢魚를 鹽藏해 漢陽에 가져와 파는데
귀천(貴賤)을 가리지 않고 모두 좋아한다.
사람들이 돈을 아까워하지 않고 사기 때문에
‘전어(錢魚)’라고 한다”고 적었다.
錢魚는 구워먹어야 제격이다.
錢魚의 季節인 가을이 돌아오면 回刺되는
“錢魚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俗談은 기름진 錢魚를 굽는 고소한 냄새를 强調한 것이다.
하지만
“錢魚를 굽는 가을이면
秋收 걱정에 집 나간 며느리가 돌아온다”는
말이 訛傳된 것이라는 主張도 있다.
문재인 大統領이 그제 靑瓦臺에서 마련한 勞動係 人士들과의
懇談會와 晩餐에 民主勞總이 不參했다.
靑瓦臺는 가을 錢魚까지 準備하며
兩大 勞總의 勞社政委員會 復歸를 企待했다.
民主勞總은 靑瓦臺가
懇談會에 문성현 勞社政委員長을 拜席시키고,
産別勞組 關係者를 一方的으로 招請한 것을 不參 私有로 들었다.
民主勞總의 不參으로
문재인 政府의 첫 勞·政 對話는 ‘반쪽짜리’가 됐다.
가을 錢魚 굽는 냄새 때문이 아니라
농사일 걱정에 집으로 돌아오는 며느리의 심정으로
民主勞總도
勞動係 懸案을 解決하기 위해
懇談會에 參席하는 게 옳지 않았을까.
實質的인 對話와 交涉이 이뤄지려면
일단 만나서 말부터 트는 게 順理다.
飮食에 제철이 있는 것처럼
社會的 對話에도 적절한 때가 있는 法이다.
京鄕新聞에서 拔萃 丁酉年 晩秋에!...
恒産恒心으로 너나드리(澯)
♣ [韓國,5/16,이정모 칼럼] 구달 博士와 덤블도어 校長
베토벤의 歡喜의 頌歌가 은은히 울리고 있는 病室.
醫師는 넴뷰탈(펜토바르비탈나트륨)과
神經安靜劑를 混合한 靜脈注射를 血管에 꽂힌 튜브에 注入했다.
靜脈注射의 밸브는 잠긴 狀態였다.
孫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누워 있던 男子가 스스로 밸브를 열었다.
그리고 평화롭게 숨을 거두었다.
지난 5月10日 낮 12時30分
스위스 바젤의 라이프 사이클 클리닉에서 벌어진 光景이다.
스스로 죽음을 選擇하고 밸브를 연 사람은
오스트레일리아의 最高齡 科學者 데이비드 구달(104世).
그는 安樂死를 選擇했다.
구달 博士가 安樂死를 위해 高齡에도 不具하고
濠洲에서 스위스까지 먼 旅行을 해야 한 까닭은
濠洲에서는 安樂死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니 그럴 리가 있나?
安樂死는 우리나라에서도 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우리나라와 濠洲에서 가능한 것은 安樂死가 아니라 尊嚴死다.
尊嚴死는 回生 可能性이 없다는
醫師의 診斷을 받은 患者가 本人이나 家族의 同意로
延命 治療를 中斷함으로써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延命 治療란
心肺巢笙術, 人工呼吸器, 血液投石, 港暗劑 投與 같은 것을 말한다.
이 過程에서도 營養分과 물, 酸素와 鎭痛劑는 繼續 投與되어야 한다.
당연하다.
죽는 瞬間까지도 尊嚴해야 하니까.
尊嚴死는 우리나라에서도 올해부터 可能해졌고
많은 나라에서 許容된다.
이에 비해 安樂死는 죽음을 원하는 사람이
醫師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목숨을 끊는 行爲다.
助力 죽음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助力 自殺이다.
現在 安樂死가 가능한 나라는 베네룩스 3國과
스위스, 콜롬비아, 캐나다를 包含해서 모두 여섯 나라다.
英國은 事實상 黙認하고 있고 美國에서는 오리건州만 許容하고 있다.
스위스에서만 每年 1,400件 以上의 安樂死가 일어나고 있는 정도인데
데이비드 구달 博士가 특별히 뉴스로 다뤄진 理由는 무엇일까?
그가 濠洲 最高齡 科學者이고 植物生態學의 權威者여서가 아니다.
그는 不治病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단순히 高齡을 理由로
“安樂死”를 택한 最初의 事例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널리 알려지지 않은 事例는 얼마든지 더 있을 것이다)
나는 아직 데이비드 구달 博士의 “安樂死”,
그러니까 助力 自殺에 대해 非難하는 글을 단 한 편도 읽지 못했다.
그의 죽음은‘평화롭게’
‘歡喜의 頌歌를 들으며’
‘永眠에 들다’와 같은 好意的인 文句로 治粧되었다.
왜 그럴까?
그가 100年도 더 살아서?
그 정도면 충분히 살았으니까?
科學的인 業績도 충분히 남긴 사람이 아프지도 않고
經濟的인 어려움도 없는 狀態에서 平溫하게 죽으니 ‘好喪’
‘好喪’이란 말인가?
데이비드 구달 博士는
죽음을 앞두고 行한 記者會見에서
“난 더 이상 삶을 이어가고 싶지 않다. 機會
來日 삶을 끝낼 수 있는 機會를 얻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마치 自身이 어느 정도 힘이 빠지고 共同體에서
더 이상 할 수 있는 役割이 없다고 判斷되면
그저 벌판에 나가서 죽음을 맞이했다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떠올리게 한다.
動物들도 이 方式을 택한다.
죽음이 가까이 오는 것을 느낀 動物들은
무리를 벗어나 스스로 잡혀 먹힌다.
코끼리는 무덤으로 삼을 만한 곳을 찾아 간다.
데이비드 구달 博士는 野生 動物처럼 죽음을 選擇했다.
어쩌면 이것이야말로 自然스러운 일이 아닌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정말 好喪 맞네! 選擇했다. 選擇했다.
우리나라의 모든 死亡 가운데 自殺이 차지하는 比重은 5位다.
癌, 心腸疾患, 腦血管疾患, 肺炎 다음이 自殺이다.
糖尿病, 交通事故, 産業災害보다도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大略 36~40分 사이에 한 名씩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그럼에도 不久하고 自殺하는 이들에게 好意的인 경우는 거의 없다.
子息이 自殺을 하면 쉬쉬하며 葬禮를 조용히 치르거나
自殺한 親舊의 葬禮式場에 모인 親口들은
“나쁜 子息”이라며 안타까워한다.
老人들의 自殺은 病死로 治粧된다.
自殺은 외진 곳에서 일어난다.
自殺하는 사람은 외롭게 죽을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刑法 第252條 2項에 따르면
自殺하려는 사람을 보고도 그대로 두면 自殺敎唆幇助罪가 되어
1年 以上 10年 以下의 懲役에 처해지기 때문이다.
生物學的인 觀點에서 볼 때 죽음은 生命의 당연한 過程이다.
그렇다면 죽음마저도 憲法의 保護를 받아야 한다.
大韓民國 憲法 10條는
‘모든 國民은 人間으로서의 尊嚴과 價値를 가지며,
幸福을 追求할 權利를 가진다.
國家는 個人이 가지는 不可侵의 基本的 人權을 確因하고
이를 保障할 義務를 진다’고 되어 있다. 義務를 진다
그렇다면 幸福한 죽음도 追求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언젠가 삶이 지루하고
意味가 없다고 느껴지면 스스로 죽음을 選擇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나는 어떻게든 오래 살고 싶다.
여기에 대해
‘해리포터’의 호그와트 魔法學校
덤블도어 校長 先生님은 이렇게 말하신다.
“죽음이란 또 하나의 偉大한 冒險이야.
大部分의 사람들은 무엇보다도 長壽와 돈을 選擇하지.
問題는 人間들이란 꼭 自身에게
이롭지 못한 것을 選擇하는 나쁜 버릇을 가지고 있다는 거야.”
/이정모 서울 市立 科學館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