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MAIC 제3단계 Analyze (02) ... !
여기서는 잠재인자를 도출해내는 과정이다. 즉 Y(문제 : CTQ) = f ( x1, x2 ... ) 의 인과관계의 사고로 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원인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다. 유과장이 해결해야 하는 과제 ... 아들의 "영어성적"과 집사람 가게의 "음식맛"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원인을 밝혀내는 것인데 주먹구구식으로 해서는 안되며 아래 장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합리적으로 원인을 찾아내어야 한다.
유과장이 생각한 것은 첫째 아들의 영어성적향상을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하고 ... 공부를 하기위해서는 공부할 시간이 필요한데 ... 아들이 방과후 그 시간관리를 어떻게 하는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Process Mapping" 으로 시간의 흐름을 조사하기로 하였고
두번째 음식맛에 대해서는 특성요인도를 활용해 그 원인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이처럼 어떤 문제해결에 있어서 접근하는 방식은 다르다. 물론 이 방식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 그래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법에 대해서는 많이 보고 또 스스로 한번씩 해보아야 ... 자기 것이 될 수가 있다. 여기서는 층화해서 잠재원인들을 많이 도출해 내고 그 다음에는 다시 그룹핑을 하든지 해서 ... 묶어 정리를 해 나가야 한다. 결국 이러한 과정을 밟는 이유는 "Trivial Many" 에서 "Vital Fews" 를 도출해 내고자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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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웹어스 (WebUs) 원문보기 글쓴이: okar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