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탄고철도 특급형 디젤기동차 KTR8000형
1. 제원
데뷔 - 1996년
길이/폭/높이 - 21600 / 2915 / 4000
편성 - 기본 2량편성, 중련가능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코마츠 SA6D125 엔진 330ps/2000rpm 2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FU51D
브레이크방식 - 전기식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3 / ATS-SW
1996년 기타긴키탄고철도 소속으로 데뷔해서 현재는 윌러트레인 소속으로 교토탄고철도에서 운행하고 있다. 후지중공업에서 제작한 유니크한 특급형 디젤기동차로, 애칭은 <탄고 디스커버리>. 2011년까지는 이 애칭의 특급열차로 운행하였다. 2량편성 5편성 10량이 생산되었다.
8000번대와 8010번대가 있는데, 8000번대 차량에는 JR서일본 183계 전동차와 병결이 가능한 장치가 달려 있다. 전동차와의 연결이기 때문에 연결기는 전동차와 동일한 밀착연결기로 되어 있으며 8010호대와는 중련이 가능하나 다른 차종의 디젤기동차와는 연결이 불가능하다. 운전실 뒤쪽에는 커다란 전망창을 가진 전망실이 있으며, 화장실/세면소 또한 당연히 갖추고 있으며 리클라이닝 시트를 갖추고 있다. 편성정원은 100명이다. 중련을 감안하였기 때문에 관통문 또한 설치되어 있다. 연결막은 플러그인 방식의 관통문에 가려져 있으므로 연결시에만 보이게 된다.
특급 하시다테 / 마이즈루 / 탄고릴레이 / 쾌속 탄바지 등에 운용되며 특급 하시다테 2호의 회송용으로 보통열차로도 사용되고 있으나 이는 예외적인 경우이다.
2015년부터 전 차량 리뉴얼 공사가 시행되었으며, 산업디자이너 미토오카 에이지의 디자인으로, 내외장이 완전히 리뉴얼되었다. 편성당 공사비는 약 8,000만엔이다. 8011-8012편성부터 2015년 11월 13일에 투입이 시작되어, 2017년 5월에 전 열차의 리뉴얼이 완료되었다.
2. 운행노선
교토탄고철도 전노선 / 특급 하시다테/마이즈루/탄고릴레이 / 쾌속/보통열차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토요오카 니시마이즈루> |
편성 | KTR | KTR |
8000 | 8000 |
| cMM | MMc |
| 330ps*2 | 330ps*2 |
| 8001 | 8002 |
| 8003 | 8004 |
| 8011 | 8012 |
| 8013 | 8014 |
| 8015 | 8016 |
교토탄고철도 니시마이즈루운전구 소속.
2량편성 5편성 총 1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