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월(海月)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격암 남사고 선생 유적지 수남정사(水南精舍)
시판(詩版) 유억 남격암(有憶 南格菴 ) 격암선생을 생각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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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daum.net/dkdehd63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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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월(海月) 황여일(黃 汝一)선생이 격암(格菴)선생을 생각하며 쓴 시
有憶南格菴 海月 黃汝一
吾年十四至十八 내 나이 열넷 열여덟에 이르러서야
慣見仙鄕長者風 선향(仙鄕)에서 덕망 높은 격암을 볼 수 있었지
月窟天根探獨樂 천근월굴(天根月窟)을 혼자 탐상하고
龜圖馬易玩尤工 하도(河圖)와 낙서(洛書)를 더욱 깊이 공부했다네
皇喪謂至明朝後 명나라 황제의 죽음도 미리 알았고
壬亂知生乙卯中 임진란의 위험도 앞서 근심하였지
近者妖星興白氣 요즘에 요성(妖星)과 백기(白氣)가 난무하는데
九原安得起吾公 공을 구원(九原)에서 살려 왔으면 좋겠네
1. 仙鄕: 신선이 산다는 곳 (울진).
2. 天根月窟: 천근은 하늘의 뿌리, 월굴은 달의 굴을 뜻한다.
이는 인체의 24마디와 12경락, 남녀의 생식기, 우주의 삼라만상을 말한다고 한다.
천근월굴은 중국 송나라 시인인 소강절선생 유가 시 가운데 주역 복희팔괘를 읊은
耳目聰明男子身 洪鈞賦與不爲貧 須探月窟方知物 未攝天根豈識人
乾遇巽時觀月窟 地逢雷處見天根 天根月窟閑往來 三十六宮都是春
에 나오는 글로서 음양의 변화, 조화를 말하고 있다.
이 詩의 천근은 양으로 남자의 성과, 월굴은 여자의 성을 나타내어 음양이 한가로이 왕래하니
소우주인 육체가 모두 봄이 되어 완전하게 한다는 뜻이다.
전라도 회문산 등산로 좌측으로 석굴 옆 암벽에
동초 김석곤선생의 天根月窟 암각자가 글씨로 새겨져 있다.
3. 河圖와 洛書: 중국 상고시대에 나타났다는 신물로
모든 동양 음양오행의 진리가 간단한 그림 2장에서 유래했다 한다.
그 그림 두 장이 하도와 낙서이다.
도서관이란 단어가 하도와 낙서에서 유래했다. 도서관의 도는 하도의 도에서 서는 낙서의 서에서 유래했다.
하도와 낙서는 우주의 변화와 완성이 어떻게 진행되는 가를 보여주는
하늘로 부터 받아 내린 우주의 비밀문서이고 고대왕실의 보물이었다 한다.
하도는 복희씨 때 황하에서 나온 용마의 등에 그려져 있었다는 그림이고,
낙서는 우 임금이 홍수를 다스릴 때 낙수(洛水)에서 나온 신귀(神龜)의 등에 쓰여져 있었다는 글이다.
복희는 하도에 의해 팔괘(八卦)를 그렸고, 우는 낙서에 의해 홍범구주(洪範九疇)를 지었다고 전해진다.
4. 妖星: 재해의 징조로 나타난다고 하는 요사스러운 별. 혜성이나 큰 유성을 이른다.
5. 九原: 사람이 죽은 뒤 그 영혼이 가서 산다는 세상 <펌>
강당인 수남정사(水南精舍)에 해월 황여일선생이 격암선생을 생각하며
쓴 시가 8기둥마다 주련(柱聯) 으로 걸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