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가입자 요금불만(59.3%) 가장 많아!!
▪ 이동통신 요금제 및 요금체계에 불만!!
ㅇ 이동통신요금 저렴성에 대해 81.0%의 소비자가 중요하다고 응답한 반면
요금제 및 요금체계에 대해 59.3%가 불만족!
ㅇ 현 요금체계의 문제점에 대해‘요금이 너무 비싸다’가 54.4%!
▪ 와이파이(Wifi) 품질 불만 높아!!
ㅇ 인터넷 접속 속도에 대해 만족 25.9%, 불만족 23.2%
ㅇ 인터넷 페이지 끊김 정도에 대해 만족 21.0%, 불만족 31.3%
ㅇ Wifi 접속 가능 지역에 대해 만족 21.3%, 불만족 39.2%
ㅇ Wifi 속도 및 안정성에 대해 만족 23.2%, 불만족 32.2%
◇ 본 조사는 지난 2012년 8월 1일 부터 2012년 8월 31일 까지 2,000명(10대부터 50대이상까지 스마트폰 사용경험이 있는 소비자)을 대상으로 규격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진행하였음.
◇ 객관성 있는 조사를 위해 언론사, 광고회사, 시장조사회사, 스마트폰 제조 판매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본 조사에서 제외하였음. |
◎ 이동통신 요금체계 및 요금 수준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ㅇ 요금체계 및 요금수준에 대한 불만족 59.3%!!
이동통신사 요금체계 및 요금수준 만족도 조사에서는 ‘불만족’이 41.2%, ‘매우불만족’이 18.1%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소비자가 전체의 59.3%를 차지하고 있었다. 반면 ‘만족함’ 5.3%, ‘매우만족함’0.6%로 이동통신요금 체계 및 요금수준에 만족하는 소비자는 5.9%인 것으로 나타났다.
○ ㅇ 이동통신사 요금이 너무 비싸다 54.4%!!
요금 체계 및 요금 수준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요금이 너무 비싸다’로 응답한 인원이 54.4%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정액제 요금의 남은 양이 이월되지 않는다’15.4%, ‘요금제 구조가 이해하기 어렵다’ 15.3%, ‘통신사 마다 요금제가 비슷하여 선택의 여지가 없다’ 14.3%로 나타났다.
○
ㅇ ㅇ 이동통신 서비스 요소 중 통신요금의 저렴성 중요도 높아!
저렴한 통신요금에 대한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는‘매우중요하다’ 4.2%,‘중요하다’36.8%로 나타나 응답자의 81.0%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데이터 서비스 품질 만족도 조사 결과
○ ㅇ 인터넷 접속속도 만족도 보통수준 / 3G에 비해 LTE 사용자의 만족도는 높아
인터넷 접속속도 만족도는 만족 25.9%, 불만족 23.2%로 나타나 보통수준의 만족도를 보였다.
통신망별로 세분화하면 3G통신망 사용자는‘매우만족함’2.7%과,‘만족함’18.1%으로 응답한 소비자가 20.8%인 반면 LTE 통신망 사용자는 ‘매우만족함’7.3%,‘만족함’35.3%으로 인터넷 접속속도에 만족하는 소비자가 42.6%으로 나타났다. 3G 통신망 사용자에 비해 LTE 통신망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ㅇ 인터넷 이용 중 끊김 정도에 31.1%가 불만족
인터넷 이용 중 끊김 정도에 대한 만족도는‘만족하지않음’24.2%’,‘전혀만족하지않음’6.9%로 응답자의 31.3%가 불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하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21.0%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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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Wifi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높아!!
Wifi 접속 가능 지역에 관해 만족하는 소비자 21.3%에 비해 만족하지 못하는 소비자가 39.2%로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Wifi속도 및 안정성에 대한 응답을 살펴보면 만족하지 않는 소비자가 전체의 32.2%인 반면 만족하는 소비자는 23.2%로 나타났다.
◎ 이동통신 요금 인하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 필요해 보여!
올해부터 휴대폰 가격표시제와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등이 시행되었고 MVNO 사업자 활성화 등 여러 개선 방안이 실행되었지만 현재 제대로 정착하지 못한 상황이며 소비자들은 여전히 이동통신 요금에 대한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의 진화는 소비자들의 일상을 바꿔놓을 정도로 혁신적이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요금 제도는 전혀 스마트해지지 않았다. 지난 2012년 9월 7일 갤럭시3의 보조금 전쟁은 여전히 기형적인 이동통신 요금 구조의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정부차원에서 이동통신사의 과도한 마케팅비용을 규제 하거나 단말기 보조금 철폐를 통하여 현재의 왜곡된 요금 구조를 개선하는 등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의 요금인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 문의 : 강수영 (그린디지털네트워크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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