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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성경공부 38회 출애굽기 19장 (사역, private translation) 2013-2-10
1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올 때부터 제 삼 월 곧 그 때에 그들이 시내 광야에 들어왔다.
2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들어왔고, 그 광야에 장막을 쳤는데, 이스라엘이 산 가까이 장막을 쳤다.
3 모세가 하나님께로 올라갔고, 여호와께서 산으로부터 그를 불러 말하기를,
“너는 이같이 야곱 집에게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
4 ‘너희 자신이 내가 이집트 사람에게 행한 것과 독수리들의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들어 오게 한 것을 보았다.
5 자,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백성들 중에서 내 보배/소유가 되리라, 왜냐하면 세계가 다 내 것이기 때문이다.
6 너희 자신이 나에 대하여 제사장들의 나라가 되며, 거룩한 민족이 되리라. 이것이 네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할 말이다.’
7 모세가 들어와서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그 모든 말씀을 그들 앞에 두었다
8 모든 백성이 하나같이 대답하여 말했다.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것을 우리가 행하겠습니다.”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했다. “내가 빽빽한 (______) 가운데서 너에게 들어온 것은 내가 너와 말하는 것을 백성으로 듣게 하고 또한 너를 영원히(______) 하려는 것이라.”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고했다.
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했다. “너는 백성에게로 가라. 오늘과 내일 그들을 거룩하게 하고, 그들로 옷을 빨게 하라.
11 제 삼 일을 준비하게 하라. 왜냐하면 제 삼 일에 여호와가 모든 백성의 눈 앞에 시내 산 위에 내려올 것이라.
12 너는 백성 주위로 경계를 정해서 말하기를, ‘너희는 조심하여, 산에 (________) 그 경계를 (________) 말라 말지니 산을 만지는 자는 (________) 죽으리라.
13 그에게 손을 닿지 않고, 돌을 맞고 맞거나, 화살을 쏘거나 쏘리라. 짐승이나 사람이나 살지 못하리라. (________) 을 길게 불면 그들이 산 안에 올라오게 하라.”
14 모세가 산으로부터 백성에게 내려와, 백성을 (________) 하게 하였고, 그들이 그들의 옷을 (________).
15 모세가 백성에게 말했다. “제 삼 일을 위하여 (________) 하라. 여인을 가까이 하지 말라.”
16 제 삼 일이 되었고 아침이 되니, 뇌성과 번개와 빽빽한 (________) 이 산 위에 있었고, (________) 소리가 아주 강했고, 진중에 있던 모든 백성이 다 (________)
17 모세가 하나님을 맞이하도록 백성을 진으로부터 나오게 했고, 그들은 산 밑에 섰다.
18 시내 산, 그 모두에 연기, 그 이유는 그것 위에 내려왔으니, 여호와께서 불가운데,
그 연기 올라오네, 옹기점 연기같이, 모든 산 크게 떨었다.
19 나팔 소리가 점점 아주 강해질 때, 모세가 말했고,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했다.
20 여호와께서 내려오셨다. 시내산 위에, 그산의 꼭대기에, 여호와께서 모세를 부르셨다. 그 산의 꼭대기에, 모세는 올라갔다.
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했다. “내려가라. 백성에게 증거하라/백성이 여호와께로 치밀고 보려 하다가/그들 중 많은 자 넘어지지 않도록/
22 또한 여호와께 가까이오는 제사장들은, 스스로 거룩하게 하라. 여호와가 그들 향해 돌격하지 않도록.
23 모세가 여호와께 말했다/ “백성은 올라올 수 없습니다. 시내산으로는, 왜냐하면 당신께서 우리에게 증거하여/ 말하시기를, 산에 경계를 정하여 그것을 거룩하게 하라’하셨기에”
24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하셨다. “가라 내려가라, 올라오라 너는, 아론이 너와 함께/
제사장들과 백성은, 여호와께 올라오려, 치지 않게 하라 , 그분이 그들에게 돌격하지 않도록.
25 모세가 백성에게 내려가서 그들에게 말했다.
출애굽기 성경공부 38회
무서운 표적과 율법 가운데 나타나시는 은혜로운 하나님 (출애굽기 19장)
2013-2-10
주제: 하나님은 무서운 (________) 과 (________) 가운데서 그리스도의 (________) 를 바라보게 한다.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을 “(_______)” 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에배드는 모여서 (_____)하고, 집이나 학교 직장에 흩어져서 예배하는 자세로 하나님의 말씀에 (_____)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다. 19장에서, 이스라엘은 이집트에서 벗어난 지(___)개월되는 때, 시내광야에 와서 바로 이 곳에서 예배를 드린다. 그리고 20-23장에서 십계명 언약의 말씀을 들으면서 하나님의 (______)를 듣는다. 24장에서 백성의 대표들이 어린양의 피를 언약의 책에 뿌려서 언약을 갱신하고, 시내산 중턱에 올라가 하나님과 (_______) 한다. 시내산 예배는 어린양의 제사를 드리면서 성막에서, 성전에서 계속된다.
2천년 전 하나님이 사람이 되어서 어린양 제사를 십자가 위해서 드렸다. 예수님은 구약의 모든 (______)와 (______)를 (______)했고 한번의 (______)를 통해 영원한 제사를 드렸다. 지금 우리의 예배에서 부활하여 몸은 하늘에 있는 그리스도는 영으로 우리와 함께 하신다. 그리스도는 지금 교회 안에 성령님이 계속 있게 한다. 성령님은 (_________)그리스도의 (______)의 은혜와 (______)을 예배 가운데 우리에게 주고 계신다. 우리는 성령님을 통해서 그리스도께 나가고, 성령님과 그리스도를 통해서 아버지 하나님께 경배드린다.
구약의 성도도 신약의 성도도, 하나님이 (______)로 우리와 (______)을 맺었기 때문에 이 복을 누린다. 언약은 사랑의 헌신관계를 말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맺고, 아브라함의 하나님과 아버지가 되었다. 아브라함에게 자손을 많이 주어 생육하게 했다. 아브라함에게 땅을 주어 다스리고 정복하게 복을 주셨다. 450년이 지난 다음 아브라함 한 명의 후손이 이집트에서 남자만 (______)만명으로, 전체 인구는 거의 (______)만으로 인구가 늘었다. 이제 곧 그들을 가나안 땅에서 땅을 얻게 한다. 그런데 백성과 땅이 참된 복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언약을 (______) 하고 (______) 드려야 한다. 그래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이제 시내산에서 새롭게 한다. 시내산 언약에서 율법을 주신다.
19장에서 율법을 줄 때 온 산이 떨렸다. 산 꼭 대기에 불이 붙었고 연기가 났고 (______)과 (______) 가 쳤다 (16절). 나팔소리가 강해서, 백성들은 벌벌 떨었다. 그 때 하나님이 온 산이 떠나갈 듯한 큰 목소리로 백성들에게 말했다. 은혜와 사랑의 언약을 새롭게 하고 율법을 주면서, 왜 이렇게 (_______)표적을 주셨을까? 다음은 칼빈목사님의 설명을 요약한 것이다.
“ 율법의 가르침에 대해 (______)를 기울이고 잘 (________) 마음을 만들기 위해서다. 율법과 표적의 목적은 같다.” (칼빈 313). 하나님은 전에도 의롭고 경건한 삶의 규칙을 제시해 주셨지만, 십계명과 그 해설을 구체적으로 주어서, 경건과 의에 대한 완전한 가르침을 새롭게 했다.
하나님은 무서운(______)처럼 (______)의 무서운 것을 통해 (_______)와 아들 딸 양자됨의 은혜를 주신다. 구약 율법은의 두 기능
1) 일반적기능: (______) 의식 통해 하나님이 우리 죄용서하고 아들딸로 (______) 하신 (______) 의 하나님.
2) 특별한 기능: 백성들에게 완전한 (______) 을 요구하고 하나님은 (__) 을 주고 (__) 내릴 것을 계약맺는다.
“실로 (________) 은 언약의 직분자와 유지자가 되었는데, 그 언약은 (______) 의 수단됨에 의해 그의 후손에게 반복되었음이 확실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______) 은 “(______) 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갈 3:19)고 하며, 아브라함에 주어진 약속과 (______) 되는 것으로 제시한다. 왜냐하면 그는 율법의 특수한 직무, 기능, 그리고 목적을 다루고 있기에, 은혜의 약속과 분리시킨다. 같은 취지로, 다른 곳에서 그것을 “(______) 의 직분” (고후 3:6,7). 진노를 이룬다 (롬 4:15)고 한다. 마치 인류에게 치명적 (______) 를 내어서 구원의 희망이 없게 하는 것 같이 말한다.” Calvin, 324.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우리 (__) 를 볼 때, 하나님의 (______) 이 무서울 때 십자가의 (______) 로 달려가자.
출애굽기 성경공부 37회 출애굽기 19장 (사역, private translation) 2013-2-3
1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올 때부터 제 삼 월 곧 그 때에 그들이 시내 광야에 들어왔다.
2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들어왔고, 그 광야에 장막을 쳤는데, 이스라엘이 산 가까이 장막을 쳤다.
3 모세가 하나님께로 올라갔고, 여호와께서 산으로부터 그를 불러 말하기를,
“너는 이같이 야곱 집에게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
4 ‘너희 자신이 내가 이집트 사람에게 행한 것과 독수리들의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들어 오게 한 것을 보았다.
5 자,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백성들 중에서 내 보배/소유가 되리라, 왜냐하면 세계가 다 내 것이기 때문이다.
6 너희 자신이 나에 대하여 제사장들의 나라가 되며, 거룩한 민족이 되리라. 이것이 네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할 말이다.’
7 모세가 들어와서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그 모든 말씀을 그들 앞에 두었다
8 모든 백성이 하나같이 대답하여 말했다.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것을 우리가 행하겠습니다.”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했다. “내가 빽빽한 구름 가운데서 너에게 들어온 것은 내가 너와 말하는 것을 백성으로 듣게 하고 또한 너를 영원히 믿도록 하려는 것이라.”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고했다.
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했다. “너는 백성에게로 가라. 오늘과 내일 그들을 거룩하게 하고, 그들로 옷을 빨게 하라.
11 제 삼 일을 준비하게 하라. 왜냐하면 제 삼 일에 여호와가 모든 백성의 눈 앞에 시내 산 위에 내려올 것이라.
12 너는 백성 주위로 경계를 정해서 말하기를, ‘너희는 조심하여, 산에 오르거나 그 경계를 만지지 말라 말지니 산을 만지는 자는 죽고 죽으리라.
13 그에게 손을 닿지 않고, 돌을 맞고 맞거나, 화살을 쏘거나 쏘리라. 짐승이나 사람이나 살지 못하리라. 나팔을 길게 불면 그들이 산 안에 올라오게 하라.”
14 모세가 산으로부터 백성에게 내려와, 백성을 거룩하게 하였고, 그들이 그들의 옷을 빨았다.
15 모세가 백성에게 말했다. “제 삼 일을 위하여 준비하라. 여인을 가까이 하지 말라.”
16 제 삼 일이 되었고 아침이 되니, 뇌성과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었고, 나팔 소리가 아주 강했고,
진중에 있던 모든 백성이 다 떨었다.
17 모세가 하나님을 맞이하도록 백성을 진으로부터 나오게 했고, 그들은 산 밑에 섰다.
18 시내 산, 그 모두에 연기, 그 이유는 그것 위에 내려왔으니, 여호와께서 불가운데,
그 연기 올라오네, 옹기점 연기같이, 모든 산 크게 떨었다.
19 나팔 소리가 점점 아주 강해질 때, 모세가 말했고,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했다.
20 여호와께서 내려오셨다. 시내산 위에, 그산의 꼭대기에, 여호와께서 모세를 부르셨다. 그 산의 꼭대기에, 모세는 올라갔다.
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했다. “내려가라. 백성에게 증거하라/백성이 여호와께로 치밀고 보려 하다가/그들 중 많은 자 넘어지지 않도록/
22 또한 여호와께 가까이오는 제사장들은, 스스로 거룩하게 하라. 여호와가 그들 향해 돌격하지 않도록.
23 모세가 여호와께 말했다/ “백성은 올라올 수 없습니다. 시내산으로는, 왜냐하면 당신께서 우리에게 증거하여/ 말하시기를, 산에 경계를 정하여 그것을 거룩하게 하라’하셨기에”
24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하셨다. “가라 내려가라, 올라오라 너는, 아론이 너와 함께/
제사장들과 백성은, 여호와께 올라오려, 치지 않게 하라 , 그분이 그들에게 돌격하지 않도록.
25 모세가 백성에게 내려가서 그들에게 말했다.
출애굽기 성경공부 38회
무서운 표적과 율법 가운데 나타나시는 은혜로운 하나님 (출애굽기 19장)
2013-2-3
주제: 하나님은 무서운 표적과 율법 가운데서 그리스도의 죄용서를 바라보게 한다.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을 “에배드” 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에배드는 모여서 예배하고, 집이나 학교 직장에 흩어져서 예배하는 자세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다. 19장에서, 이스라엘은 이집트에서 벗어난 지 3개월되는 때, 시내광야에 와서 바로 이 곳에서 예배를 드린다. 그리고 20-23장에서 십계명 언약의 말씀을 들으면서 하나님의 설교를 듣는다. 24장에서 백성의 대표들이 어린양의 피를 언약의 책에 뿌려서 언약을 갱신하고, 시내산 중턱에 올라가 하나님과 성찬을 한다. 19-24장에서 한 처음 예배, 이 예배는 어린양의 제사를 드리면서 성막에서, 성전에서 계속된다.
2천년 전 하나님이 사람이 되어서 어린양 제사를 십자가 위해서 드렸다. 예수님은 구약의 모든 예배와 제사를 완성했고 한번의 십자가를 통해 영원한 제사를 드렸다. 지금 우리의 예배에서 부활하여 몸은 하늘에 있는 그리스도는 영으로 우리와 함께 하신다. 그리스도는 지금 교회 안에 성령님이 계속 있게 한다. 성령님은 댁배 직원처럼 그리스도의 죄용서의 은혜와 생명을 예배 가운데 우리에게 주고 계신다. 우리는 성령님을 통해서 그리스도께 나가고, 성령님과 그리스도를 통해서 아버지 하나님께 경배드린다.
구약의 성도도 신약의 성도도, 하나님이 은혜로 우리와 언약을 맺었기 때문에 이 복을 누린다. 언약은 사랑의 헌신관계를 말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맺고, 아브라함의 하나님과 아버지가 되었다. 아브라함에게 자손을 많이 주어 생육하게 했다. 아브라함에게 땅을 주어 다스리고 정복하게 복을 주셨다. 450년이 지난 다음 아브라함 한 명의 후손이 이집트에서 남자만 70만명으로, 전체 인구는 거의 200만으로 인구가 늘었다. 이제 곧 그들을 가나안 땅에서 땅을 얻게 한다. 그런데 백성과 땅이 참된 복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언약을 새롭게 하고 예배를 드려야 한다. 그래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이제 시내산에서 새롭게 한다. 시내산 언약에서 율법을 주신다.
19장에서 율법을 줄 때 온 산이 떨렸다. 산 꼭 대기에 불이 붙었고 연기가 났고 천둥과 번개 가 쳤다 (16절). 나팔소리가 강해서, 백성들은 벌벌 떨었다. 그 때 하나님이 온 산이 떠나갈 듯한 큰 목소리로 백성들에게 말했다. 은혜와 사랑의 언약을 새롭게 하고 율법을 주면서, 왜 이렇게 무서운 표적을 주셨을까? 다음은 칼빈목사님의 설명을 요약한 것이다.
“ 율법의 가르침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잘 배우려는 마음을 만들기 위해서다. 율법과 표적의 목적은 같다.” (칼빈 313). 하나님은 전에도 의롭고 경건한 삶의 규칙을 제시해 주셨지만, 십계명과 그 해설을 구체적으로 주어서, 경건과 의에 대한 완전한 가르침을 새롭게 했다.
하나님은 무서운 표적 처럼 율법의 무서운 것을 통해 죄용서와 아들 딸 양자됨의 은혜를 주신다. 구약 율법은의 두 기능
1) 일반적 기능: 제사 의식을 통해서 하나님이 우리를 죄용서하시고 아들 딸로 입양하신 자비의 하나님.
2) 특별한 기능-백성들에게 완전한 의로움을 요구하고 하나님은 상을 주고 벌을 내릴 것을 계약맺는다.
“실로 아브라함은 언약의 직분자와 유지자가 되었는데, 그 언약은 모세의 수단됨에 의해 그의 후손에게 반복되었음이 확실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율법은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갈 3:19)고 하며, 아브라함에 주어진 약속과 반대되는 것으로 제시한다. 왜냐하면 그는 율법의 특수한 직무, 기능, 그리고 목적을 다루고 있기에, 은혜의 약속과 분리시킨다. 같은 취지로, 다른 곳에서 그것을 “사망의 직분” (고후 3:6,7). 진노를 이룬다 (롬 4:15)고 한다. 마치 인류에게 치명적 상처를 내어서 구원의 희망이 없게 하는 것 같이 말한다.” Calvin, 324.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우리 죄를 볼 때, 하나님의 심판이 무서울 때 십자가의 죄용서로 달려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