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에 경기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반려동물 테마파크 TF팀 미팅을 다녀왔습니다. 무척 가슴뿌듯하고 벅찬 내용들이 많이 있는데요, 내용이 길면 자칫 지루해질 수 있으니 주요 골자만 간단명료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경기도는 이번에 여주시 상거동에 '반려동물 테마파크 (가칭 에듀파크)'를 짓는 것을 계기로 경기도내의 모든 유기견들에 대한 안락사 0 정책, NO KILL 정책을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그 골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차년도에는 힘들어도 향후 10년내에는 꼭 도내에서 안락사로 생을 마감하는 유기견은 없게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어제 프리젠테이션 내용 중에서 기본 계획.
① 경기도내 31개 시군구에서 발생한 유기동물은 기본적으로 현재 보호소에서 공고기간 동안 보호.
② 시군구의 보호시설은 각 기초자치단체별로 순차적으로 시설 및 환경을 개선해나간다.
③ 공고기간이 지난 유기견들이라도 안락사를 시키지 않는다. 반려동물 테마파크가 완공되면 그 쪽으로 옮겨서 다시 1년 이상의 입양활동을 꾸준히 한다.
④ 반려동물 테마파크 운영 및 입양활동의 주체는 아직 정확히 결정하지 않았지만 동물보호단체들의 협조를 받아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⑤ 유기견을 발생하지 않는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번식장에 대한 규제를 포함한 법과 제도의 개선을 순차적으로 해나간다.
⑥ NO KILL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의 개선과 더불어 어린이 동물보호교육, 반려동물을 키우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등을 해나간다.
⑦ 2015년에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2016년에 H/W (건축물 및 조경시설 등) 및 S/W(어린이 동물보호 교육프로그램, 반려동물을 키우는 시민들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찾는 시민들과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홍보 프로그램) 등을 만들어나간다. * 팅커벨프로젝트에서 S/W에 대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여 제안하기로 함.
요점은 이런 계획입니다. 현실적으로 지금까지 동물보호단체와 개인활동가들이 힘겹게 싸워왔던 영역이 이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광역자치단체인 경기도에서 시행하게 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 이 부분은 경기도 뿐만 아니라 서울시, 부산시, 대구, 경북, 대전, 충청, 광주 전남북, 강원, 제주 등 전역으로 확대되어 향후 10년 이내에는 큰 변화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팅커벨프로젝트가 이번 반려동물 테마파크 TF 에 중요한 구성원의 하나로 참여하게 된 것은 향후 대한민국의 동물보호, 동물복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
첫댓글 흥분되고 기대되네요.
반가운 소식이네요! 힘들겠지만 화이팅입니다!
경기도와 서울시에 박수를 보냅니다. 꼭 가까운 시일내 전국으로 번져가길......
너무 반가운 소식이네요~~
언능 실행되었으면 좋겠네요""
경기도 멋집니다~~! 잘 진행되길 빕니다~^^
이런 반가운 소식이 전국적으로 퍼져나가길
기대합니다^^
반가운소식입니다.
우리 팅프와 타단체들이 힘을합해서 순차적으로 법과 제도를 개선해가고, 전국적으로 퍼져나가길 기대합니다
잘 진행되어서~전국으로 확대되는 날이 하루빨리왔음 좋겠습니다~~~
오~ 정말 좋아요 ^^ 하루빨리 생명 있는 모든것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음 좋겠어요
너무 반갑고 기쁜소식이예요
안락사 없는 세상!
얼마나 꿈꾸는 일인가요.
듣기만 해도 너무 좋아요.
차질 없이 잘 이루어지길
전국으로 확대 되길
두손모아 빌고 또 빕니다.
꿈같은 일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네요. 경기도가 이 계획을 꼭 성공시켜서 모든 지자체에 깊은 울림을 주길 기대해봅니다.
팅커벨 프로젝트가 이 일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어 더욱 기대가 되구요. 어쩌면 생각지도 못한 시기에 큰 변화가 올 것 같은 설레임이 듭니다^^
너무 기쁜 소식이네요!
경기도의 동물복지 정책을 전심으로 응원하고 파요.
이런 일이 전국적으로 확장되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