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41주
“제7계명: 간음하지 말라”
108문: 제7계명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모든 부정(不貞)은 하나님의 저주 아래 있습니다. 따라서 거룩한 혼인의 관계에 있든지 독신으로 있든지, 우리는 어떤 부정이라도 마음으로부터 미워하고, 순결하고 단정한 생활을 해야 합니다.
109문: 하나님께서는 이 계명에서 간음, 또는 그와 같은 부끄러운 죄만을 금하십니까?
답: 우리의 몸과 영혼이 모두 성령의 전(殿)이기 때문에 우리가 몸과 영혼을 순결하고 거룩하게 지키기를 원하십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는 모든 부정한 행동이나 몸짓, 말이나 생각이나 욕망, 또한 그리로 유혹하는 모든 것을 금하십니다.
l 성적인 순결을 지키기 힘든 사회: 성 상품화에 관대한 대중문화, 연인 관계에서 동침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회 분위기, 인터넷의 발달로 음란물을 쉽게 접하는 상황, 결혼 연령이 늦춰지고, 결혼을 기피하는 경향 등
l 성적으로 순결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 우리의 “몸과 영혼 모두가” 성령께서 거하시는 성전으로 존귀하기 때문에. 성적 쾌락을 추구하는 데에는 영혼의 (잘못된) 욕망을 위해 육체를 함부로 이용하는 것이며, 근본적으로 몸과 영혼을 분리시키고 몸을 수단에 불과한 것으로 여기는 생각이 바탕에 깔려 있다.
l 성적으로 순결해야 하는 현실적인 이유: 간음의 문제는 특히 혼인과 연결된다. 성적 순결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미래의 배우자를 온전히 사랑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자녀들에게도 충분한 사랑을 주지 못한다. (나의 성적 타락을 배우자와 자녀들이 다 알게 된다고 상상해 보라!)
l 성적 순결을 지키기 위한 현실적 조언: 신앙의 성숙(지금보다 말씀과 기도에 더욱 힘씀), 자신의 사명을 분명히 자각하고 준비, 가족과 성도들과 친밀한 교제, 빨리 결혼
질문(예시)
1.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나와 다른 사람들을 음행의 함정에 빠뜨리는 가장 위험한 유혹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2. 나는 성적 순결을 지키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