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선(動線)
주택의 방 배치는 대체로 건강과 휴식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설계상 이 두 가지 기능을 갖추어야 거주자가 행복하고 평화로운 생활을 할 수 있어 운을 트고 발전시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고대 주택 풍수학의 법칙에만 얽매이면 거주자의 건강과 휴식에 제약을 받아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현대 주택의 설계는 '생활은 거실을 중심으로 하고, 다른 방은 필요에 따라 사용한다'는 대원칙을 준수해야 하며, 동시에 풍수의 법칙도 고려해야 진정한 좋은 주택이다.
방의 배치는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은데, 방의 배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동선'이다.
'동선'은 가정에서 사람이 반드시 통과하고 걸어야 하는 경로로, '교통 동선'과 '작업 동선'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교통 동선」: 각 방 사이를 서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예를 들어 입문-거실, 거실-응접실, 거실-각 방 등의 교통선이다.
2. 「작업 동선」: 사람이 가정에서 일할 때 반드시 경유해야 하는 노선입니다.예를 들어 주방·식당·욕실에서 일할 때 저녁 식사를 준비하면서 목욕물을 끓이고, 식기 선반에서 헹굼대까지, 헹굼대에서 요리대로, 요리대에서 가스대로, 부엌에서 식당, 식당으로 다시 돌아오고, 부엌에서 욕실로, 욕실에서 세탁실로…. 작업할 때 상하좌우로 이동하는 코스다.
어쨌든 이 두 가지 동선은 가능한 한 거리를 단축하고, 복잡하게 얽히지 않고, 체류하지 않고, 일을 하는 사람이 피로하지 않고, 단순화하고, 일을 가볍게 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동선'의 설계는 주택학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일반 지리사는 이해하지 못하고 심지어 집이 「만(滿:가득차다)」 하는 것이 길하다고 생각하고 마구잡이로 설계하여 팔괘의 방위를 방 밖으로 분리하고 곳곳에 복도가 있어 혼란스러운 '동선'을 초래한다. 일부 지리학자는 욕실과 주방을 부정한 곳으로 여기고 외지고 먼 곳에 집중하여 거주자가 사용하기 불편하고 노동력을 낭비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리적, 심리적으로 병적인 상태를 초래한다.
한 일본인 택상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필자는 일찍이 한 집을 방문했는데, 그들은 노인을 햇볕이 잘 드는 남동쪽 방에 안치하고, 북쪽에 별도의 화장실과 부엌, 욕실을 짓고, 노인이 화장실에 가려고 할 때 밤낮으로 일곱 개의 방을 지나야 하는 불편함을 느껴 방에 변기를 설치해야 했다. 내가 직접 방문했을 때 그 방은 동남쪽에 위치했는데, 일광은 매우 좋았는데 변기의 악취가 발산되어 방을 가득 채웠으며, 그 자신은 이미 그 악취에 익숙해진 것 같아 아무렇지도 않았다.」
이것이 바로 '동선' 기능의 단점을 간과한 것인데, 노인은 좋지 않은 더러운 환경에서 생활하면 반드시 나날이 몸이 쇠약해질 수밖에 없다. 나는 금슬 좋은 노부부를 알고 있는데, 두 분 다 1912년에 태어났다. 노인은 78세 이전에 아직 정정하여 자전거를 타고 교외의 밭에 가서 일을 할 수 있었다.그 후 노처가 치매에 걸려서 모든 생활과 생활을 그가 보살펴야 했다. 그들의 주택은 농촌식 단층집이기 때문에 화장실은 침실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노부인은 대소변을 침실에서 해결하여 침실을 악취로 가득 채웠다. 그의 아내는 1992년에 세상을 떠났다.
「動線」在宅内的設計,玄空住宅學稱爲「内路」。
현공주택학에서는 '동선'의 주택 내 설계를 「内路」라고 부른다.
蔣大鴻《天元歌第四》説:
1.門為宅骨路為筋(문위택골로위근),筋骨交加血脈均(근골교가혈맥균)。
2.若是吉門兼惡路(약시길문겸악로),酸漿入酪不堪斟(산장입락불감짐)。
3.內路常兼外路看(내로상겸외로간),宅深內路審門闌(택심내로심문란)。
4.外路迎神並界氣(외로영신병계기),迎風界氣兩重關(영풍계기양중관)。
5.更有門風通八氣(갱유문풍통팔기),牆空屋缺皆難避(장공옥결개난피)。
6.若遇祥風福頓增(약우상풍복돈증),若遇煞風殃立至(약우살풍앙입지)。
7.沖橋沖路莫輕猜(충교충로막경시),須與元龍一例排(수여원룡일례배)。
8.沖起樂宮無價寶(충기낙궁무가보),沖起囚宮化作灰(충기수궁화작회)。
1. 門은 陽宅의 뼈대고, 路는 陽宅의 筋絡(근락)이다,
筋絡과 뼈가 접하면, 혈관이 골고루 분포될 수 있다.
2. 만약 吉門에 路凶이면,
마치 좋은 술에 식초(食醋)을 탄 것처럼 먹을 수가 없게 된다.
3. 路는 內路와 外路 구분되는데, 兩者를 반드시 겸용해야 한다.
주택 내부가 길고 깊으면 內路를 이용하여 門氣를 이어받아야 하고,
4. 外路는 吉神을 맞이할 뿐만 아니라, 來氣를 차단할 수도 있다.
迎風과 界水, 두 가지의 작용뿐만 아니라,
5. 문을 이용하여 불어오는 迎接來風과 八宮通氣를 할 수 있다.
집 밖에 높은 담장 그리고 집과 집 사이의 빈공간이 있게 마련이라, 이런 상황은 불가피하다.
6. 吉風을 받으면 음덕이 금방 나타난다,
반면에 煞風이 불면 재화가 금방 닥쳐온다.
7. 그리고 만약 沖이 되는 길이나 다리가 있으면 신중하게 대처하되,
三元九運에 맞춰서 해야 한다,
8. 沖이 旺宮에 작용하면, 물론 부귀를 누리게 되고,
沖이 退敗에 작용하면, 금방 효과가 나타나 재화가 현실화 된다.
《陽宅天元賦》説:
「門若旁啟(문약방계),一邊獨領真情(일변독령진정),全憑內路之曲折直長(전빙내로지곡절직장),引神入室(인신입실)。
《陽宅指南》説:
「既辨門時更辨路(기변문시경변로),內路外路須兼顧(내로외로수겸고);
路在生方致百福(로재생방치백복),煞方引路多災禍(살방인로다재화)。」
蔣大鴻指出(장대홍지출)「内路(내로)」要在向盤飛星的生旺方(요재향반비성적생왕방),而且要和外路(이차요화외로)、大門有好的連線關係(대문유호적연선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