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턴이 개발하여 1급 Bodyguard3, Alpine peak2, Emotion2,
1-2급 Infinity3, Obsession2, 탠덤 U2, 2급 Free force3에 장착된 AFS 시스템(자동비행안정화 장치)의
놀라운 성능을 경험해 보십시오.
■AFS:자동 비행 안정 제어 시스템은?
U-TURN의 글라이더에 장착된 AFS 시스템은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요?
이 시스템은 날개의 뒤쪽 가장자리 부분 아래쪽 면 세일의 가로방향에 텐션을 갖도록 하여,
날개의 내부 압력이 떨어졌을 때에 날개의 뒤쪽의 세일장력을 자동으로 내려주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안정된 대기중을 활공 하고 있을 때나 부드러운 조작으로
익면의 기류가 안정되고,
날개가 제대로 팽창하여 형태를 유지하고 있을 때는 일절 작동하지 않습니다.
만일, 강한 외부영향으로 피치가 올랐을 때(표면의 기류가 후연으로 박리 했을 때),
하강기류로 순간적으로 양력을 상실했을 때(기체붕괴의 징조로 압력이 저하했을 때),
또, 한쪽 날개의 붕괴, 급격한 조작으로 외측의 날개가 급격하게 튀려고 할 때 등,
여러가지 「이상한」상황에서 캐노피 몸체의 슈팅이 일어나기 직전에 AFS가 작용해,
캐노피 몸체의 거동을 억제하는 뛰어난 기체입니다.
덧붙여서, 슈팅의 거동이 발생하기 직전에 순간적으로 약간의 브레이크 텐션을 더해
캐노피 몸체의 움직임을 억제하는 것은 베테랑 파일럿이 순간적으로 실시하는 액티브
컨트롤의 테크닉입니다만···
당연히 브레이크 코드로 텐션 컨트롤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에는 기능하지 않으므로
파일럿의 조작을 방해를 하지는 않습니다. 만일의 위험한 타이밍에 브레이크 코드의
텐션이 빠져 버렸을 때만, 당신의 몸을 지키는 보디가드가 나타난다고 생각하면 든든한
시스템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