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그림이라 역시 맑음, 깨끗함, 부드러움, 소박함이 없고, 괴기(怪奇)함과 별남, 큰 스케일로 가득하군요. 중국의 자연이 대체로 그렇기 때문입니다. 중국에 비하면 한국의 자연은 금수강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속에서 사는 사람들의 성정(性情)도, 그 성정을 담은 그림도 맑고, 깨끗하고, 아름답답니다. 사실적으로 그렸다고 해서 다 좋은 그림은 아닙니다. 좋은 그림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작가의 눈이 밝아야 하고, 고급스러운 감성이 발달돼 있어야하며, 자연을 대할 때의 작가의 정서가 그림에 잘 표현돼 있어야 합니다. 그림이란 대상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게 아니라 대상을 대할 때의 자신의 마음에 비춰진 대상의 모습,
즉 심상(心像), 이미지를 그리는 것입니다.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 안견, 강희안 등 한국화가의 산수 그림을 한 번 보고 싶습니다. 귀한 그림 자료를 올려 주심에 감사합니다. 많은 작품을 대해보시면 안목이 조금씩 생깁니다. 한 3년만 틈틈이 그림을 보고나면 제법 잘 볼 것입니다. 많이 보고, 많이 느껴보는 것이 그림 감상의 지름길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생각을 내려놓고, 자연과 교감하며, 자연을 느껴보아, 스스로가 자연에 대한 감성을 가꾸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정서교육'이라고 말합니다.
첫댓글 그림의 구도가 참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나무나 산을 중심축으로 그린 듯 하네요. 다 겨울산인 것 같습니다. 소나무를 참 섬세하게 그려놓았네요. 화가의 정성이 담긴 그림이네요. 이성은 제가 잘 모르는 분이지만...
이성(李成, 919~967)은 중국 북종화의 시조이며
중국 북송(北宋) 초기 곽희와 이공년의 스승이었고
'고금의 제일인자, 백세의 스승'이라 불리던 화갑니다.
중국 그림이라 역시 맑음, 깨끗함, 부드러움, 소박함이 없고, 괴기(怪奇)함과 별남, 큰 스케일로 가득하군요. 중국의 자연이 대체로 그렇기 때문입니다. 중국에 비하면 한국의 자연은 금수강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속에서 사는 사람들의 성정(性情)도, 그 성정을 담은 그림도 맑고, 깨끗하고, 아름답답니다. 사실적으로 그렸다고 해서 다 좋은 그림은 아닙니다. 좋은 그림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작가의 눈이 밝아야 하고, 고급스러운 감성이 발달돼 있어야하며, 자연을 대할 때의 작가의 정서가 그림에 잘 표현돼 있어야 합니다. 그림이란 대상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게 아니라 대상을 대할 때의 자신의 마음에 비춰진 대상의 모습,
즉 심상(心像), 이미지를 그리는 것입니다.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 안견, 강희안 등 한국화가의 산수 그림을 한 번 보고 싶습니다. 귀한 그림 자료를 올려 주심에 감사합니다. 많은 작품을 대해보시면 안목이 조금씩 생깁니다. 한 3년만 틈틈이 그림을 보고나면 제법 잘 볼 것입니다. 많이 보고, 많이 느껴보는 것이 그림 감상의 지름길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생각을 내려놓고, 자연과 교감하며, 자연을 느껴보아, 스스로가 자연에 대한 감성을 가꾸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정서교육'이라고 말합니다.
괴기한 느낌이 들어 약간 의아했는데, 중국의 자연을 사실적으로 그려서 이군요.
청전 이상범의 산수 그림도 보고 싶습니다.
귀한 자료 올려주신 덕택에 그림공부도 곁들어 하게 되니 행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