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天干(천간)과의 관계.
● 丙(병) + 甲(갑).
* 甲木(갑목)을 본 丙火(병화)는 生命(생명)을 기르는 壬務(임무)를 가지고 있다.
* 甲木(갑목)을 본 丙火(병화)일주는 甲木(갑목)이 마르면 水(수)가 필요하고
너무 濕(습)하면 戊土(무토)를 사용하여 뿌리를 보호하고 나무가 무성하면
庚辛金(경신금)을 이용하여 가지를 쳐주어야 좋다.
* 여름철 庚辛金(경신금)과 같이 있으면 과일 열린나무로 비유되고
가을철 庚辛金(경신금)과 함께 있으면 많은 곡식이 열려있음을 의미한다.
[ 甲木(갑목)은 큰 나무이기도 하지만 많은 穀食(곡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 가을에 庚辛金(경신금)을 보면 완숙한 나무에 과일이 풍성하게 열린 形局(형국)이며
또 가을에 곡식이 풍성하게 열린 形局(형국)이므로 平生(평생) 富貴(부귀)하다.
● 丙(병) + 乙(을).
* 乙木(을목)은 花草(화초)이므로 활짝 핀 꽃에 비유된다.
* 봄에는 진달래, 개나리등에 비유하고,
겨울에는 인삼, 더덕등의 약초에 비유한다.
* 구조가 잘 어울려지면 이채로운 才能(재능)을 발휘한다.
※ 丙火(병화)가 乙木(을목)을 보면 약한 나무를 키우는 임무이다.
※ 丁火(정화)가 甲木(갑목)을 보면
甲木(갑목)은 굵고 잘 크는 나무이므로 잘라서 사용할 나무를 의미한다.
가을, 겨울에 태어나니 굵고, 곧은 나무로 자란 狀況(상황)이 되니
貴(귀)한 木才(목재)로 사용이 된다.
● 丙(병) + 丙(병).
* 丙火(병화)는 陽中(양중)의 陽(양)이어서 가장 强(강)하고
世上萬物(세상만물)을 비추어 주는 것이 任務(임무)이어서
丙火(병화) 자신의 힘으로 世上萬物(세상만물)을 비추는 役割(역할)하니
自尊心(자존심)이 强(강)한데 동일한 힘을 가진 丙火(병화)가
또 나타나 猜忌(시기)하고 嫉妬(질투)한다.
● 丙(병) + 丁(정).
* 丙火(병화)는 丁火(정화)를 보면 낮에 등불은 태양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바와 같으므로 무방하며 밤에 태어난 경우는
丁火(정화)의 도움이 필요하다.
* 여름에 태어난 丙火(병화)라도 身弱(신약)하고
庚辛金(경신금)이 旺(왕)하면 丁火(정화)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 가을, 겨울의 丙火(병화)는 陰(음)의 계절에 태어난 경우이므로
身弱(신약)일 경우에는 丁火(정화)가 필요하다.
* 丙丁火(병정화)가 같이 있는 경우에 庚辛金(경신금)을 만나면
丁火(정화)가 불기둥의 중심이 되어 庚辛金(경신금)을 녹이는 작용을 한다.
* 여름철 더운 계절에 다시 丁火(정화)가 있다면
丙火(병화)를 못살게 하는 친구가 있는 格(격)이어서 불길하다.
※ 丙火(병화)는 비교적 比劫(비겁)이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丙(병) + 戊(무).
* 丙火(병화)가 戊土(무토)를 보면 高山(고산)위의 太陽(태양)과 같으므로
곡식을 기를 수 없는 태양이며 甲木(갑목)이 같이 있다면 과실수에 비교된다.
* 戊土(무토)는 먼지가 되어 丙火(병화)의 빛을 흐리게 하니 싫어한다.
丙火(병화)일주가 옆에 戊土(무토)가 透干(투간)한 경우라면
빛을 흐리게 하여 힘이 약화되니 할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格(격)이니
게으르거나 努力(노력)을 하여도 所得(소득)이 적다.
※ 丙火(병화)가 己土(기토)와 같이 있는 경우는 들판에 내리 비치는 태양의 격이고,
甲木(갑목)이 透干(투간)한다면 들판의 곡식을 키울 임무를 가진 태양이므로
자기 할 일을 충실히 하는 格(격)이어서 貴富格(귀부격)이다.
※ 만일 丙火(병화)가 戊土(무토)와 己土(기토)가 같이 있다면
높은 산과 낮은 들과의 中間(중간)에 위치한 땅위의 太陽(태양)에 비유가 된다.
* 丙火(병화)는 甲乙(갑을)과 같이 있어야 希望(희망)도 있고 싹도 나므로 좋다.
* 봄, 여름철에 丙火(병화)는 草木(초목)을 키우는 열매를 맺는 역활을 하므로
價値(가치)가 있어 貴(귀)하나 겨울철의 丙火(병화)는 얼은 땅을 녹여
草木(초목)을 키워야 되는 運命(운명)이므로 평생 노력해도 헛고생일 수가 있으며
성공을 해도 매우 많은 苦生(고생)을 해야 한다.
* 甲乙木(갑을목) 壬癸水(임계수)가 함께 있다면 貴(귀)하다.
만일 壬癸水(임계수)가 透干(투간)한 경우에는 戊己土(무기토)가 없는 것이 좋다.
※ 戊土(무토)가 乙木(을목)과 함께 있다면 산위의 약초, 진달래를 의미하고,
甲木(갑목)과 같이 있다면 산의 나무를 의미한다.
● 丙(병) + 己(기).
* 丙火(병화)가 己土(기토)를 보면 빛이 움추러드니
땅에 떨어진 태양과 같아 능력을 발휘하기가 어렵다.
[ 己土(기토)는 丙火(병화)에 대해 傷官(상관)이고 濕土(습토)이므로
丙火(병화)의 氣運(기운)을 泄氣(설기)를 하고 濕土(습토)가 丙火(병화)의
熱氣(열기)와 빛을 吸收(흡수)하니 丙火(병화)의 氣運(기운)이 弱(약)해 진다.]
* 己土(기토)의 위치에 따라 육친궁을 보아 판단한다.
[ 己土(기토)는 濕土(습토)이어서 丙火(병화)의 熱氣(열기)를 빨아드리니
丙火(병화)가 氣運(기운)을 잃게되니 己土(기토)가 있는 위치에 따라
< 年月(년월) : 조상, 부모. 時(시) : 자식> 고생을 하게 된다.
* 겨울생은 濕寒(습한) 흙을 녹이고 말려서 草木(초목)을 키워야하므로
더욱 더 힘이 들고 고생이 심하다.
※ 戊己土(무기토) 庚辛金(경신금)이 있다면 돌, 자갈밭이며
사주 구조가 잘 어울리는 경우라면 광맥으로 여기며
甲乙木(갑을목)이 함께있는 경우라면 甲乙木(갑을목)이나
庚辛金(경신금) 둘중의 하나는 포기를 하여야 한다.
* 戊己土(무기토) 庚辛金(경신금) 壬癸水(임계수)가 모두 透干(투간)한다면
土(토)는 바람에 비유되며 金(금)은 구름에 비유하고 水(수)는 비가되어
相生(상생)이 되는 관계로 된다.
* 戊己土(무기토)에 壬癸水(임계수)가 透干(투간)하면
산이나 농토에 비가 내리는 경우로 보면 된다.
만일 지지에 水(수)의 뿌리가 있다면 前(전)부터 내린 비가
대지를 촉촉히 적신 상태이다.(과거부터 계속 내린 비)
* 職業(직업)은 주로 큰 事業(사업)을 하지 않고 사람을 상대하는 장사가 좋고
金(금)의 뿌리가 있어야 큰 事業(사업)도 可能(가능)하다.
● 丙(병) + 庚,辛(경,신).
* 丙火(병화)는 金屬(금속)을 녹일 수 없으므로 丁火(정화)가 나타나
丙火(병화)를 도와서 녹여야 한다.
* 낯에 태어난 경우에는 丁火(정화)의 도움을 얻어 金(금)을 녹였다 할지라도
丁火(정화)는 등잔불의 빛이 낯의 태양의 빛에 흡수되어 버리듯이
모두 태양의 공으로 돌아가는 격이므로 작은일을 하더라도 세상에 널리 알려진다.
[녹이는 일은 빛나는 업적을 의미하며, 녹인 다는 의미는 成器(성기)한다는 뜻이다.]
* 壬癸水(임계수)가 함께있으면 구름(庚辛金,경신금)끼고
비(壬癸水,임계수)내리는 날의 태양이므로 여름철에는 火(화)가 강한 계절이므로
구름에 가려진 太陽(태양)이지만 힘이 있어 의식 걱정은 하지 않으나
빛을 내지 못하여 名譽(명예)는 없으며 이때 운에서 戊己土(무기토)를 만나면
戊己土(무기토)가 바람이 되어 구름을 흩어지게 하고 태양을 나타나게 하므로
잠시 名譽(명예)를 얻는다.
* 丙火(병화) 바로 옆에 庚辛(경신)이 있을 때 庚辛(경신)은 태양을 가리는
구름의 역활을 하므로 능력은 있으나 가리워져 남에게 인정을 받지 못한다.
* 가을생 丙火(병화)와 庚辛(경신)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 甲乙(갑을)이 있다면
과일나무이고 만일 봄에 태어난 경우라면 봄철에는 과일이 열릴 계절이 아니므로
허망하여 헛수고를 하게 된다.
* 庚辛金(경신금)은 財(재)인데 丙火(병화)를 가리는 경우가 되므로
돈이나 여자(財,재)가 자신(丙火,병화)를 가려 凶(흉)하게 하니
남자는 酒色(주색)에 빠지는 경향이 있고 여자는 계, 돈놀이로 망하거나 빈곤하다.
* 庚辛金(경신금)을 보면 財(재)가 透干(투간)한 格(격)이니 돈에 욕심이 많고
돈벌이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경향이 있다.
브로커, 소개업, 해결사, 혹은 돈을 직접 관리하는 직업인 은행직, 세무직에 종사하며
庚辛金(경신금)은 肅殺之氣(숙살지기)가 강하므로 權力家(권력가)이거나
武官(무관)의 職業(직업)을 갖는 경우도 있다.
● 丙(병) + 庚(경).
* 庚金(경금)은 丙火(병화) 옆에 있으면 丙火(병화)를 가리는 구름으로 작용하나
丙火(병화)와 떨어져 있고 壬水(임수)와 나란히 있는 경우에는
완성된 그릇으로 생각을 하여 壬水(임수)을 잘 씻어 멀리서
멀리서 丙火(병화)가 빛을 내주는 작용을 하게되므로 構成(구성)이 좋다. 貴格(귀격)이다.
● 丙(병) + 辛(신).
* 辛金(신금)은 丙火(병화)와 나란히 있는 경우에 丙辛合(병신합)이 되어
丙火(병화)를 合去(합거)하므로 쓸모없이 되나 丙火(병화)와 떨어져있고
壬水(임수)가 辛金(신금)옆에 있다면 빛나는 珠玉(주옥)이 되어
壬水(임수)로 맑게 씻고 丙火(병화)의 빛으로 아름다움을 한껏 빛내는 格(격)이니
貴格(귀격)이다.
◆ O 丙 辛 壬
O O O O
* 丙火(병화)일주에 辛金(신금, 재)이 옆에 있어 合(합)이 되니
辛金(신금)이 丙火(병화)를 가리는 구름의 역활을 하게 되어
財(재)가 忌神(기신)이 되니 財(재)는 貧(빈)하여지고
구름에 가려진 丙火(병화)는 無用之物(무용지물)이 된다.
따라서 능력과 기량은 있으되 代價(대가)나 認定(인정)은 받지 못한다.
◆ O 丙 壬 辛
O O O O
* 壬水(임수)가 辛金(신금)을 씻어 맑게 하고
丙火(병화)가 辛金(신금)을 빛나게 하니 좋다.
● 丙(병) + 壬(임).
* 丙火(병화)와 壬水(임수)는 草木(초목)을 키우기 위하여 필요한 열기,
빛과 수분이므로 초목으로 키울 준비가 모두 된 格(격)이므로
희망과 용기가 있는 것이 된다.
* 여름에는 天地萬物(천지만물)이 水分(수분)을 모두 必要(필요)하므로
뿌리가 튼튼한 壬水(임수)가 있는 丙火(병화)는 貴格(귀격)이다.
● 丙(병) + 癸(계).
* 癸(계)는 濕氣(습기)나 비를 의미하므로, 비 내릴 때는
太陽(태양)이 구름 안으로 들어가 있는 格(격)이어서
丙火(병화)를 가리어 丙火(병화) 본래의 빛을 발하는
본성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므로 나쁘며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초목을 키울 때 필요한 태양과 습기를 충분히 공급할 준비가
다 되어있는 경우로 해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