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리핀 공항 입국 수속 순서♣
입국 심사대 -> 수화물 찾기 -> 세관 검사대 -> 짐 주인인지 확인-> 픽업 미팅 (->국내선 환승) |
1.필리핀 입국 심사 질문
비행기에서 내려 앞에 가는 사람을 계속 따라가다 보면 필리핀 입국 심사대(Passport Control)가 나온다. 이민성 직원에게 여권,입국 신고서,왕복 항공권을 보여주면 일반적으로 그냥 통과되지만 몇 가지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어느 정도 준비를 하고 가는 것이 좋다.
만약 질문 시 필리핀 비자 접에 어긋나는 말을 하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대답해야 한다.
♣ 필리핀 입국 목적을 물어볼 땐 자신의 비자 법에 맞게 대답하자! ♣
이전에 필리핀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재 입국할 때는 필리핀 이민국 직원이 까다롭게 질문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비지니스 현지 조사나 여자친구,친지 방문 등 이라고 대답해야 하나 공부나 일을 했었다고 대답하면 절대 안된다.
필리핀 입국 심사에서 물의를 일으키면 공격적인 행동을 했다는 이유로 귀국 조치되거나 블랙리스트에 등재될 수 있다. 그러니 임국 심사대에서 이민국 직원에게 너무 강하게 항의한다거나 동남아 사람이라고 무시하는 등의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필리핀 입국 심사에서 입국이 허락되면 도장을 찍고 볼펜으로 30 days 또는 59 days라고 적어 주는데 그 기간만큼 합법적으로 지낼 수 있으며 만료가 되기 전에 비자를 연장해야 한다. 59일 비자를 받고 입국한 경우에는 직원이 실수로 30일이라고 쓰면 그 자리에서 정정해야 하니 직원이 쓸 때 잘 확인하도록 하자.
♣ 만 15세 미만의 미성년자♣
부모를 동반하지 않는 만15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필리핀에 입국하려면 부모 이외의 보호자가 인솔해야 하는데 서류를 몇 가지 준비해야 핞다.
- 필요서류 1. 부모의 동의서(한글 동의서,영문 동의서 모두 공증) 2. 아이의 사진(2*2) 2장 3. 주민등록등본 영문 1통 4. 부모 여권(사진 나온 부분) 사본 1통씩 5. 대사관에 비자 신청 시 동반 보호자 이름 필요 6.수수료(입국 시 공항 이민국 직원에게 지급)
필리핀 입국 심사 시 입국 심사 직원에게 반드시 인솔자의 서류도 같이 제출한다. |
2. 필리핀 공항_수화물 찾기
필리핀 입국 심사대를 지나면 수화물을 찾는 곳이 나오는데 레일이 여러 개 있고 그 레일 위에 항공 스케쥴과 편명이 쓰여 있는 모니터나 안내판이 있다. 자기가 타고 온 항공기의 편명과 일치 하는 레일에서 수화물이 나오길 기다리면 된다.
우리나라에서 수화물을 보낼 때 간혹 실수로 가방이 다른곳으로 보내지거나 아예 보내지지 않은 경우가 있다.
수화물 찾는 곳에 가방이 없으면 우리나라 공항에서 받은 수화물 보관증과 여권을 가지고 분실물 창구에 가서 가방을 분실했다고 말한다. 수화물 가방 색깔,내용물,크기,필리핀에서 지낼 주소,연락처 등을 알려주면 수화물을 주소지로 보내준다. 분실된 수화물을 찾지 못한 경우에는 가방 무게를 환산해서 보상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귀중품이나 현금을 기내용 가방에 보관해야 덜 후회한다.
3. 필리핀 세관 검사대
필리핀은 다른 나라에 비해 세관 규정이 까다롭지 않지만 신고할 물품이 있으면 솔직하게 신고해야 한다. 만약 신고하지 않고 통과하려다 세관 검사대에서 적발되면 통과될 수 있는 물품이라도 압수당하고 벌금을 지급해야 한다.
수화물 찾는 곳을 지나면 필리핀 세관 검사대가 나오는데 필리핀 입국 신고서의 세관 신고란에 모두 NO 체크를 했다면 필리핀세관 직원이 필리핀 입국 신고서와 여권을 확인하고 사인을 한 뒤 되돌려준다. 돌려받은 필리핀 입국 신고서를 공항 출입구 쪽에 있는 직원에게 주면 필리핀 입국 수속 완료!
4. 필리핀 국내선 환승
필리핀 내 다른 지역으로 가는 경우에는 필리핀 입국 수속을 마치고 국내선으로 갈아타는 수속을 다시 해야한다. 세부 국제공항은 환승이 어렵지 않으나 마닐라 공항은 국제청사 , 국내청사를 합쳐 청사가 총 3곳이라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마닐라 공항의 국제선 공항 청사는 두 곳인데 , 하나는 구청사인 (NAIA1,Terminal1) 이고 , 하나는 신청사인 NAIA 2 ,Centennial 이다. NAIA1 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 세부퍼시픽항공, 캐세이퍼시픽 항공 , 중화항공 등 필리핀 항공(필리핀에어라인)을 제외한 모든 항공사들이 이용하고 NAIA2 는 필리핀 항공 전용 공항 청사다.
국제선과 국내선이 모두 필리핀 항공일 경우에는 필리핀 국제선이 NAIA2 안에 국내선 청사가 함께 있기 때문에 다른 청사로 옮기지 않고 같은 청사 내에서 국내선으로 바꿔 탈 수 있다. 하지만 필리핀 항공을 제외한 나머지 국내선 항공사들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필리핀 국내선 전용 청사인 Manila Domesitc Airport로 이동해야 한다.
NAIA 1 에서 Domestic Airport 까지는 약 1.5km , NAIA 2 까지는 약 700 미터 정도 거리다. 짐을 가지고 걸어가기에는 다소 먼 거리니 청사를 이동할 때는 쿠폰 택시를 이용하도록 하자. NAIA2 에서 Domestic Airport 까지는 일반 택시로 50페소 정도 , 쿠폰 택시로는 350페소 정도 한다. 무료 셔틀버스도 있는데 자주 운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셔틀버스를 타려면 탑승 시간 전에 국내선 공항에 도착 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Domestic Airport 에 도착햇 보안 검사대를 통과하면 항공사 데스크가 나온다. 여기에서 수화물을 부치고 탑승권을 발권 받는다. 그리고 나서 공항 이용료 납부 카운터에 가서 국내선 공항 이용료 200페소를 지불하고 탑승 대합실로 들어가 탑승을 기다린다.
♣ 필리핀공항은 우리나라처럼 공항 안에서 항공권을 구입할 수 없고 항공권이 없으면 필리핀 공항안에 들어가지 못한다.♣ |
♣ 필리핀 공항 이용료 ♣
- 필리핀과 우리나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필리핀의 경우 공항세를 받는다. 국제선에서 국내선으로 이동할 경우에는 200페소(약5500원) , 필리핀에서 한국 또는 제3국으로 출국시 550페소의 공항 이용료를 내야 되기 때문에 공항에서 공항이용료를 낼 돈은 미리 준비를 해두자
[국내선 공항 이용료] : 200 페소
물론 공항세(터미널피)가 없는곳도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