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과천시재향군인회가 올 해 중점으로 해야 할 의제(아젠다)는 무엇 입니까?
A, 향군회원(2,822명+여성회286명) 총3,108명으로 최고·최대의 안보단체로서의 위상강화와 향군회관 건립운영으로 자립여건 확보가 최고의 과제이며, 군번을 소지한 회원들의 가입 증대로 향군회원들의 쉼터(회관) 부재 및 임대수입 부족으로 자립여건이 제한됨.
Q. 기타 자랑하고 싶은 안보관이나, 과천시에 바라고 싶은 것이 무언가요?
A. 대한민국이 부강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이 국가를 위해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에 행복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을 계승하기위해 애국심 함양, 투철한 안보관 확립을 위한 꾸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과천시재향군인회는 이를위해 추모 및 기념하는일, 향군 교육업무, 안보 및 나라사랑 교육사업, 지역사회 발전과 공익활동을위한 각종사업을 꾸준히 지속할수 있도록 시보조금 및 운영비 증액 지원이 필요합니다.
♦과천향군상훈 : 대통령표창(2013), 국무총리표창(2022), 대통령국민포장(2023) 수여
호국영령들의 비석들과 저멀리 솟아오른 빌딩(국립현충원) 사진= 이원호
Q. 매년 안보행사를 시청 공무원 주관하여 진행으로 하는데, 과천시 안보 관련 행사를 이양 받아서 과천시재향군인회가 진행 할 용의가 있나요?
A. 대한민국재향군인회는 국가보훈기본법 제3조 제3호에 따른 “국가보훈관계법령”이란,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 및 지원과 관련된 법령을 의미하며 제대군인을 회원으로 하고 있으므로 보훈단체에 해당이 됩니다. 대부분의 국민들은 안보단체로만 알고 계시는데 보훈 및 안보단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참전유공자, 국가유공자 단체들은 회원이 감소되고 있는 반면에 재향군인회는 매년 새로운 회원들이 가입되어 있으므로 어떠한 안보행사를 이양받아서 진행할 용의가 있습니다.
Q. 탄소중립이 새로운 시대적 트렌드로 다가 오고 있어요. 과천시재향군인회에서도 탄소중립 실천 또는 시정방침에 어떤 계획이 있나요?
A. 탄소중립실천을 위해 회원들에게 생활환경 변화를 지속적으로 강조 및 전파를 통해 일회용품 줄이기, 쓰레기 버리지 말기, 가까운 장소 도보로 이동하기, 나무보호하기 등 시민들의 공중도덕 지키기 위주의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청년단(단장 강희석) 활동은 어떤가요?
A. 별양동 중심상가 탄소중립 활동으로 '담배꽁초 줍기'를 6월27일에 봉사 하기로 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