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N] 중랑행복 도시농업센터 탐방
▶ 일 시 : 2023. 6. 16.(금) 13:30 ▶ 장 소 : 중랑행복도시농업센터 ▶ 내 용 : 중랑행복도시농업센터를 탐방하고, 스마트팜의 운영 및 도시농업의 소중함을 알아보기 ▶ 참여인원 : 10명 |
1. 만나서 반갑습니다!
▶ 한 분씩 돌아가며 근황을 얘기하고 자기 소개하기
- 6월에도 만나서 반갑습니다. / 오늘 중랑행복 도시농업센터에 오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 여러분들과 만나게 되어 기쁘고 오늘 날은 덥지만 즐거운 시간 되었으면 합니다. /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 도시농업센터 처음인데 탐방 잘 하고 가겠습니다. / 오늘 덥지만 도시농업센터에서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되겠습니다. / 신내1동에 도시농업센터가 있어서 너무 좋고, 오늘 구경 많이 하겠습니다.~~
2. 이런 활동을 함께 나누었어요!
[탐방]
▶ 중랑행복 도시농업센터 탐방
- 신내1동에 중랑행복 도시농업센터가 있어 주민들에게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어서 무엇보다 기쁘게 생각합니다.
도시농업센터장님께서 맛있는 음료수도 사주시고, 센터를 자세히 소개해주셨습니다.
- 도시농업센터는 2023년 5월에 개관하여 행복4농장까지 개장을 하였고, 야외와 1층, 2층, 옥상으로 나눠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내부에는 생활 자동화시스템, 씨앗도서관과 카페, 공원여가프로그램실, 스마트팜, 초록부엌 등의 시설이 있었습니다.
- 전문 해설사 선생님께서 중랑행복 도시농업센터의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자세히
설명해 주셨는데요, 도시농업센터는 크게 3곳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 도시농업센터의 3곳을 스템프 투어를 하였습니다.
◾ 스마트팜 : 우리는 제일 먼저 인공지능 농업방식 스마트팜을 관람하였습니다. 스마트 팜은 햇빛과 흙 없이 물과 빛으로 농사를 짓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팜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사계절 농사를 지을 수 있고, 전시 등 농사를 지을 수 없을 때 대체식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스마트 팜은 차선색일 뿐 최선의 방법은 아니라는 이야기고 덧붙여 주셨습니다. 스마 트 팜으로 재배한 식물을 직접 보았는데요, 정말 예쁘고 파릇파릇 잘 자라 있었습니다.
◾ 씨앗도서관 : 여기는 씨앗을 대출해주고 농작물을 잘 재배하여 다음년도에 씨앗으로 반납하는 제도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토종씨앗을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채종법도 상담해 주시고, 씨앗이 열매를 맺기까지의 과정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 체험텃밭 : 도시농업센터 야외에는 체험 텃밭이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농작물이 자라고 있었고, 평소 알고 있던 것들도 다시 보니 새롭고 신기했습 니다. 해설사 선생님께서는 하나 하나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고, 우리들은 어린아이처럼 마냥 신기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엄청나게 더운 날씨였는데도 우리는 끝까지 해설사 선생님을 따라다니며 설명을 들었습니다.
우리는 잘 자란 텃밭을 보며 흐뭇한 표정과 행복한 웃음을 지었습니다.
- 센터장님께서는 특별히 도시의 비대화가 가져온 문제들과 도시농업의 공익적 가치에 대해 자료를 준비해 주셨습니다. 시간이 여의치 않아 설명은 못해주셨고 자료로 대체해 주셨습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 역시~도시농업은 우리에게 큰 힐링 이었습니다.
▶ 중랑행복 도시농업센터를 탐방하게 된 이유
- 먼저 중랑행복 도시농업센터가 신내1동에 있다는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탐방의 가치가 있 습니다.
- 도시농업센터의 운영과 햇빛, 흙이 없이 기계로 농사를 짖는 스마트팜을 알고 싶었 으며, 기계를 이용하여 습도, 온도 빛 등을 자동으로 보내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센터 내부에 요리교실도 있어서 어른, 어린이 모두 신청 받아 로컬푸드로 요리를 하는 장소도 굉장히 넓게 있었고, 기회가 되면 이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행복농장도 4농장까지 신청 받아 운영 중에 있으며, 내년에는 기회가 되면 농장운영도 해보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중랑행복 도시농업센터를 통해 느낀 점
- 도시에 거주하는 분들에게 도시농업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행복농장을 분양받아 직접 농작물을 재배함으로써 도시 농업을 체험하게 됩니다.
- 도시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흙과 가까이 하면서 자연을 느끼게 됩니다.
- 농작물을 잘 이해하고 사랑하며, 소중함을 알게 됩니다.
- 농부들이 어렵게 농작물을 재배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도시농업과 환경의 관계를 알게 되고, 환경보호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알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스마트팜으로 직접 재배한 농작물을 한봉지씩 누눠 주셨고,,무순 씨앗도 나눠 주셔서 잘 길러 보기로 하였습니다.
[소감 나누기]
- 씨앗이 좋고 향기가 좋고 사람이 좋다. / 날도 좋고 초록 초록함을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된다. / 메밀씨앗과 흙과 식물이 좋다. / 이런 곳에서 살고 싶다. / 블루베리가 좋다. / 직접 농사를 지어보고 싶고, 함께해서 좋다. / 행복한 하루였다. / 초록이 좋다. / 다음일정에 행복농장 견학이 있는데, 너무 더워서 행복농장 견학 못해서 아쉽다. / 상추 등 농작물의 소중함을 알았고, 오늘 함께해서 따뜻한 하루였다. / 우리 모두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
▶ 마을지원센터 소개 및 동네N 소개
3. 다음엔 어떤 모임을 할까요?
[다음 일정(안)]
-날짜 : 2023. 7. 21.(금)10:00
-장소 : 신내1동 주민센터 2층
-활동 : 나만의 꽃바구니 만들기
다음달 일정의 자세한 사항은 카톡방에 공지합니다.
★ 오늘 함께해주신 동네N 선생님들 그리고 마을지원센터 선생님들~감사합니다.
다음달에 또 만나요~~^^
궁금한 것은 중랑마을지원센터로!
메일
jnmaeul@daum.net
전화
02-434-1230
주소
중랑구 용마산로 461 4층
첫댓글 도시농업센터를 이렇게 재미있게 탐방하다니.^^ 덕분에 또 배웠어요.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