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월 25일 (월)
4일차인 이 날은,
Torrey에서 Moab까지,
아래 지도상 [Freeway 70](회색)을 타고
170miles (약260km)를 이동해서
Arches National Park를 Tour하는 일정이다.
장거리 이동이라 새벽 6시 출발을 위해
전날 밤,, Roommate(?)를 (남남,녀녀로 ^^)바꿔서 밤늦도록 10인분의 주먹밥을 쌌다.
Tour 4일차,
시차부적응 등으로 인한 잠부족 현상이 조금씩 느껴지기 시작한다.....
이동중, Freeway 70번 주변 풍경이 다채롭다.
(모든 사진위 클릭시, 보다 큰 사진~)
Spotted Wolf Canyon 을 내려다 보며 주먹밥으로 아침 식사 (View Area)
이곳 역시 단층구조를 확실하게 볼 수 있다.
Castle Valley
(사진위 Click시, 보다 큰 사진)
도중에, 몇 군데 View Area를 둘러보고 다시 Arches NP로 향한다.
주변 풍광이 뛰어 난, [Freeway 70] 그래서인지, 도로변에는 View Area가 많은 듯하다.
[Freeway 70]을 타고 달리다가 우회전을 하며 [US191]로 들어선다.
끝간데없이 너른 황무지 벌판사이로 남쪽으로 쭉 뻗은 길...
왼쪽 차창을 통해 낮은 각도로 내리쬐는 아침 햇살에 운전대를 잡고 있는 팔과 목주위가 따갑다.
(다음날 보니, 노출된 어깨죽지가 벌겋게 될 정도로 아침 햇살은 맑고 강했나 보다..)
사진상의 메인 도로인 [US(Utah State)191]를 타고오다 좌회전을 하며 공원내로 진입.
S자 길을 따라 올라가는 중간쯤에서 잠시 차를 세우고 내려다 본다.
[US191]를 달리는 자동차들이 마치 작은 장난감처럼 보이고, 도로 너머로 Moab Fault가 선명하게 보인다.
☆ Arches National Park
Utah주의 Moab에서 북쪽으로 약 6km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면적은 약 310㎢에 달해, 공원내 Visitor center에서 가장 멀리 있는 Devil's Garden 주차장까지는 약 28km(18mile)이다. 공원에서 가장 높은 곳은 Elephant Butte가 위치한 1,723m이고 가장 낮은 곳은 Visitor center가 위치한 곳으로 1,245m이다.
평균 강수량은 250mm이며 여름에는 기온이 최고 40℃를 넘으며 겨울 최저 기온으로는 -17℃를 기록하기도 했다. 원래 1928년 4월 12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나, 이후 1971년 11월 12일 국립공원으로 변경되었다.
고원(Colorado Plateau)에 안착하였다. 이후 고여 있던 바닷물이 증발하면서 드러나게 된 사암들이 1억년이 넘도록 침식되면서 천연 모래 아치(Natural Sandstone Arch)들이 형성되었다.
그 중, 온전한 형태의 아치는 약 100 여개이며 1997년이후 침식으로 인해 전체의 3/4이 붕괴되었다.
2,000여개의 아치 중 유타주(州)를 상징하는 델리키트 아치(Delicate Arch)가 대표적으로 유명하며, 아치 사이의 구멍이 약 1m 정도밖에 되지 않는 작은 아치에서부터, 높이 100m 입구의 크기나 두께가 약 5m에 달하는 랜드스케이프 아치(Landscape Arch) 등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모래 아치들이 있다.
아치스 국립공원내에서 모래 아치에 등반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 Balanced Rock ①
바위 부근 Trail 하는 사람들의 모습으로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있다.
(오전 중에 촬영한 거라, 역광으로 찍혔다.)
Balanced Rock은 Arches National Park에서 가장 잘 알려진 형태 중의 하나로, 공원의 주 도로변에서 바로 볼 수 있고 공원 입구에서 약 14.5km 떨어진 곳에 있다
전체 높이는 39m이며, Balancing Rock은 16.75 (50 feet)m에서 시작하고 School bus 3대(3 ton) 크기다.
☆ Delicate Arch ②
유타주의 상징으로 자동차 번호판과 우표에 등장하는, 공원내의 대표적인 Arch 다.
Delicate Arch Trail Delicate Arch Viewpoint에서 멀리 보는 것이 아닌, 가까이에서 보려면 필히 Trail(녹색 점선)을 따라 Trekking을 해야한다.
메마른 기후지만 길옆에는 야생화도 피어있다.
Delicate Arch Trail은 주차장에서 약 2.4km 거리이며, 고도 차이는 약 150m정도(480 feet)로
이곳은 유난히 가족단위 관광객이 많은 듯하다.
뒤돌아 보니, 조금전 출발한 주차장이 보인다.
Rock cairns help visitors follow trails.
한두 사람만이 겨우 앉을만한 작은 나무 그늘외에는 뜨거운 햇살이 사정없이 내리꽂히는 바위언덕길....
어느 정도 오르막이 끝나자 길은 우측으로 이어진다.
이 암벽의 모퉁이를 돌아서면....
아... 천국의 門이 이러할까?
파리의 개선문이 이토록 웅장할까 !
인위적이 아닌, 자연의 힘에 의한 것이라고는 믿기 어려운
Delicate Arch가
거짓말처럼 눈앞에 나타난다.
폭 10미터, 높이 15미터의 진훍, 모래, 자갈 등 소위 "Entrada sandstone"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Arches National Park의 Landmark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미국에서 가장 상징적인 자연지표라고 해야 할 것이다.
2002년 Winter Olympic시 성화가 이 Arch를 통과했으며 수많은 책, 우표, 엽서와 달력의 지면을 장식하고 Utah주의 자동차 번호판의 배경이 될정도로 유명하다.
곧 끊어질 듯 위태로워 보이는데 1950년대에 더 이상의 침식을 막기위해 실제로 투명 플라스틱으로 덮는 방법을 강구했으나 NPS(National Park Sercice)의 '자연은 자연 그대로 보존한다'는 원칙에 어긋난다하여 취소된 적이 있다.
그러고 보니, 국립공원내 좀 위험하다싶은 장소에도 (ex. Horseshoe Bend ) 위험방지용 철책이나 어떠한 시설도 설치해 놓지않고 있다.
'자연은 자연 그대로" 두고, 각자 알아서 조심하라는 뜻인지도 모르겠다.
좀더 높은 곳에 올라서니, 멀리 우리가 출발한 주차장도 보이고...
자리를 뜨며 자꾸만 돌아보게 되는... Delicate Arch ~
왕복 4.8km의 Trail이 끝나가는 시점이다. 눈 아래로, 출발했던 주차장이...
☆ Sand Dune Arch ③
Sand Dune Arch는 Devil's Garden가는 길에 있으며 Arch 바닥에 모래가 많이 쌓여 있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Sand Dune Arch는 2개의 큰 Sandstone Pin이 연결된 모양이고 Borken arch trailhead에서 약 0.2mile떨어져 있다.
Sand Dune Arch
Arches National Park의 가장 끝 자락에 위치한 Devil's Garden Trailhead Parking Area
악마들이 그들만의 놀이터를 빚어놓아 아름다운 바위들이 즐비한 곳, ☆ Devil's Garden ④
입 구
Landscape Arch가는 중간에 우측으로 조금만 들어 가면 Tunnel Arch와 Pine Tree Arch를 볼 수있다.
Tunnel Arch
단지,, 아치아래 소나무가 있어서? Pine Tree Arch
(↑↓ 위와 아래의 사진, 둘다 인물과 함께 찍혔다.. 자연 구조물의 크기를 가늠하기 어려운, 착시효과를 자주 느끼는 일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두 아치를 보고 난 뒤, 경사진 길을 올라 우측으로... Landscape Arch 를 향하다.
Landscape Arch Trail 입구
Landscape Arch는 왕복 3.2km를 40분 이상 걸어야 하는 Devil's Garden 에서 가장 유명한 Arch로 Natural Arch중 전세계에서 가장 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길이 88.m(290.1 ± 0.8 feet), 높이 약 23.5m(77.5± 0.5 feet), 폭 5.5m (18.0 ± .5 feet), 석판의 가장 앏은 부분은 1.8m(6 feet) 두께이다.
이 Natural Arch는 Entrada sandstone이 부식되면서 생긴 것으로 이미 오래되어 수명이 다한 듯하여 1991년, Landscape Arch의 가장 엷은 부분으로부터 상당량의 석판이 떨어져 내렸고, 이 후에도 지속적으로 떨어져 내리고 있어 언제 어느 때던 무너질 위험이 있다고 한다.
이후, Arch아래의 등산로는 폐쇄되어 먼 발치에서만 구경할 수 있게 되었다.
주차장을 향하다 돌아서서 한 컷~
Salt Valley overlook ⑤
과거 바다였던 곳이 증발되어 수천 feet의 Salt 층이 형성되고 여기에 수억년 동안 모래가 쌓여 형성된 지역이다.
Zoom-In
석양에 빨갛게 물든 협곡의 모습이 마치 불타는 용광로같다고 해서 'Fiery Furnace' 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그 사이로 지나가는 차량이 미미한 한 점에 불과하다.)
Window Section를 빠져나와 북상하면 나타나는 Panorama Point ⑥
멀리 설산과 가까이로 붉은 바위산.. 그야말로 파노라믹한 풍경을 자아낸다.
Window Section ⑦
Window Section에서는 대표적인 North Window, South Window, Turret Arch를 연결하는 Trail을 둘러 보고 여기서 약간 떨어진 Double Arch를 둘러보게 된다.
차창을 통해 본, North Window (South Window는 가려져 보이지 않는다) 와 Turret Arch
Zoom-In으로 당겨 본, Turret Arch
Zoom-In으로 당겨 본, North Window
먹구름아래로 소나기가 내리는 모습
North Window
South Window
외국인 일행에게 사진을 부탁했더니, '유명한(?) 사진작가'라며 일행중 누가 자랑을 한다. " Wow~~ "
(덕분에, 모두 웃는 표정의 사진이.. ^^)
North Window & South Window
하나의 바위에 두개의 아치가 붙어있다.
그 중 북쪽의 거대하고 육중한 모습의 North Window에서 약 800m를 걸어나와야만 South Window와 함께 두 아치를 동시에 볼 수 있다.
North Window 의 크기는 27mx15m
Turret Arch
North & south Window는 같은 Snadstone에서 Window를 형성하고 반면에 Turret Arch는 성(Castle)같은 형태안에 위치해 있다.
이 3 곳을 연결하는 Trail은 주차장에서 약 1.6km(1 Mile)정도로 30분이면 충분하다.
내려오며 멀리서 다시 한번~
주차장에서 한참을 걸어야하는 거리임에도 마치 도로변에 맞닿아있는 것처럼 가까이 보인다. (안나푸르나와 몽골에서도 경험했던, 거대한 자연에 대한 일종의 착시현상이 아닐까?)
Double Arch를 보고나오다 뒤돌아 서서... (주차장에서 Double Arch 까지는 좀 걸어야하는 거리)
Double Arch & Cove of Caves
Double arch는 Arches National Park 대부분의 Arch들과는 다른 형태로 생겨난 것이다. 대부분의 Arch들은 측면으로 부터 침식에 의해 생기는데 이 Double Arch는 "Pothole Arch"로서 Arch 상부의 물에 의해 침식되어 생긴 것이다.
높이 32m(104feet), 최대 석판의 길이 45m(148 feet)의 규모를 자랑한다.
이렇게 보니, 마치 길옆 작은? 바위처럼...
☆ Garden of Eden ⑧
Rock Climbing 하는 사람들..
☆ Courthouse Towers ⑨
Courthouse View Point는 공원입구에서 5.8km정도 떨어진 곳에 있으며 View Point에 서면 길 건너편에 3 Gossips, Sheep Rock이 보이고 같은 방향에서 The Organ, Tower of Babel등 웅장한 바위들을 볼 수 있다.
Tower of Babel
3 Gossips
Sheep Rock ?
양쪽 주위에 늘어선 암석의 모양이 마치 뉴욕의 파크 애비뉴를 연상케한다하여 이름붙여졌다.
일정은 여기에서 마치고 약 6km 떨어진 Moab에서 여정을 풀었다. 비교적 이른 시간대에 숙소에 도착한 덕에 주유도 하고, 마트도 가고.. 그러느라, 그만 시간을 너무 끌었나보다.
Steak House에서 멋진 저녁 식사를 하려던 꿈은 깨지고.. 10시가 다 되어가는 시간에 결국은 햄버거로 저녁을 떼어야만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