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숙성 돈황시 남동쪽 20㎞지점에 있는 불교유적으로1987년 UNESCO 세계문화유산 등재 및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어 있다.
이 석굴은 16국 시대 전진 건원 2년(366) 건립되기 시작하여 16국, 위진남북조, 수, 당, 오대, 서하, 원에 이르기까지 4세기 중반부터 13세기에 걸쳐 만들어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당의 무측천 시기에 건립된 석굴이 이미 천개를 넘어 천불동이라고 불렸다.
막고굴은 1,100여 년의 세월 동안 자연과 사람들에 의한 파괴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벌집처럼 겹쳐져 1,600여 m에 달하는 492개의 석굴과 조각과 벽화가 즐비하여 45,000㎡에 달하는 벽화와
불상 및 소조상 2,400여 점이 남아 있어 세계적으로도 규모가 가장 크고 보존상태가 좋은 불교예술의 보고이며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미술관이나 다름없다.
막고굴의 비문에 따르면 서기 366년 낙준이라는 승려가 수행 길에 올라 해질 무렵 명사산 동쪽 기슭에 이르렀는데 석양이 미침 맞은편의 삼위산을 비추자 산봉우리가 온통 금빛으로 빛나며 그 속에 마치 천만 존의 부처님이 금빛 속에서 광명을 나는 것 같고 천상의 향음신이 춤을 추고 있는 것 같았다고 한다. 정성으로 도를 닦아오던 낙준은 이 장엄한 불국의 현상에서 부처님의 계시를 보고 이곳을 도량으로 싼야 불도를 닦고자 결심하게 되었다. 이에 낙준은 불교의 예법에 따라 장인을 불러 절벽에 첫 번째 석굴을 만들었다고 한다.
막고굴은 건축, 조각, 벽화로 이루어진 예술작품으로 현존 492개 석굴의 건축 형태는 다양하여 선굴, 전당굴, 탑묘굴, 영굴 등의 형태가 있으며 이 석굴은 종교적인 조각을 모셔두고 벽화를 그린 신전으로 승려가 종교 활동을 하는 장소였다. 초기의 석굴은 가운데 탑주를 설치한 형태였으며 수당시기의 석굴은 전형적인 평면사각형인 복두정으로 후벽에 불감을 두었다. 당대 후기에서 송원대에는 벽화 불감이 동굴 중앙의 불단을 대체하여 대형벽화에 자리를 내주는 형태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건축형태의 변화는 고대 예술가가 외래 예술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부단히 융화 흡수하는 과정을 잘 반영하고 있다.
채색된 불상은 둔황 예술의 주체로 석굴 내 주요 위치에 배치되어 있으며 한분의 부처와 두 분 보살의 3조합을 기본으로 하여 아난, 가섭 등 십대제자 및 나한, 천왕, 진장, 역사 등이 있다. 막고굴에는 현재 2,400여 존의 조소 불상이 있으며 그 형태는 북위 전기의 건장한 모습에서 점차 야위어가는 모습을 띠며 예술풍격이 점잖고 화려해진다. 특히 당 이후의 많은 우수한 작품에는 경쾌하고 부드러운 보살과 강건하고 용맹한 진장, 역사의 상은 예술가적 숙련된 기교와 실질적인 정감이 살아있다. 이러한 불상은 서벽, 천정의 벽화, 지상의 연화전과 더불어 충만한 불국천당에 이르고자 하는 종교의 분위기 느끼게 해준다.
또한 막고굴에서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것은 수량과 내용이 많고 색채가 매우 선명한 벽화예술로 현재 45,000여 ㎡에 달하여 거대한 미술진열관을 연상하게 한다. 벽화의 내용은 불상화, 고사화, 경변화, 산수화, 동물화, 불교사적화, 신화제재화, 장식도안화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예술상으로 볼 때 각 민족 예술가의 비범한 창조적 재능과 고도의 예술적 수준을 볼수 있으며 역사적으로 보면 역대 각 민족, 계층의 생활, 사회활동, 과학기술, 음악과 무용, 민족풍정, 의관복식 등등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