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사랑채노인복지관에서는 2024년 11월8일(금) 10시~11시까지 시니어금융협의회 연극단이 출연하는 보이스피싱 예방연극 “정신 차려 이놈아”를 주민센터 3층 대강당에서 공연하였다.
보이스피싱은 전화를 이용하여 주로 경찰, 검찰 등 공공 기관을 사칭하여 접근하는 반면, 메신저 피싱은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메신저를 이용하여 주로 친구, 친척 등 지인을 사칭하여 접근하며 초기에는 금융 지식이 부족하거나 정보력이 취약한 계층에서 큰 피해를 입었으나 사기 수법이 날로 진화하여 연령, 직업계층과 상관없이 광범위하게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어르신 및 가족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언급하거나 정보유출, 해킹사고 등 사회적 이슈를 내세우며 치밀하게 접근 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연극 내용은 어르신들에게 보이스피싱을 당하지 않기 위하여 연극을 통해 주의사항을 알렸다.
쓰리 GO!
1) 의심하고 GO
2) 전회 끊고 GO
3) 확인하고 GO
보이스시핑에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하여
1) 모르는 전화 안 받기
2) 출처불분명한 문자 안 받기
3) 자녀에 관해 돈 요구할시 당사자에 전화 확인, 하도록 일깨워주었다.
그리고 사기범에 속아 돈을 이체한 경우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경찰청 112로 즉시 전화하여 지급정지 요청하고 ”경찰에 피해 신고한 후 금융회사에서 피해금 환급제도를 신청“ 하기를 강조하였다.
연극공연은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대중가요와 함께 구성되어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연극을 통해 보이스피싱 사례와 대처방법, 피해 유형에 대한 정보를 재밌고 이해하기 쉽게 내용이 전달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