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산소흡수 포장재
산소흡수 포장재로서는 ① 파우치, ② 블로우 용기, ③PTP(블리스터)가 있다.
1) 산소흡수 파우치(사진3.2)
산소흡수제로서 철, 유기화합물이 있다. 철은 백미의 죽에 유기화합물은 떡의 개별포장에 이용되고 있다.
산소흡수 파우치는 몇 개의 컨버터에서 제조되고 있다. 예를 들어 공동인쇄의 “Oxycatch ICA”가 수분의 존재가 불필요한 산소를 흡수하는 필름으로 식품 이외에 의약품, 화장품에도 전개 가능하다. 유기계의 탈산소제를 수지에 넣은 필름인 “Oxycatch PKF” 타입은 가열이나 감마선을 방아쇠(trigger)로 산소 흡수의 기능을 발휘한다. Trigger 타입은 포장재료로서 사용하기까지의 보관의 면에서 유리하다. 일본 Zeon의 산소 흡수수지 “Quintier EV 시리즈”는 EVOH와 조합시켜 이용 가능하고, 산소투과도는 거의 제로를 달성(산소투과도 0.1cc/m2 이하), 고습도 하에서도 높은 차단성을 유지하고, EVOH와 동등의 가공성 및 기계 특성이 있다. 필름 이외에 열성형 컵, 트레이, 병 등에도 전개 가능하다.
2) 산소흡수 블로우용기(사진3.3)
유기화합물의 산소흡수제가 마요네즈의 공압출 블로우 병, PE/EVOH/산소흡수층/EVOH/PE에 이용되고 있다. 2005년 11월부터 “큐피 하프”, “큐피 제로 논콜레스테롤”, “큐피 쿼터”의 3종류의 건강 소구(訴求) 마요네즈에 산소흡수 병이 채용이 시작되었다.
3) PTP(블리스터)
미츠이(三井) 금속광업의 산화 세륨(cerium)이 PTP(블리스터)용에 제안되고 있는데, 아직 실용화되지 않았다.
식품용에도 전개 가능한데 산소흡수 반응이 빠르게 포장재료의 제조기술의 확립이 중요하다.
(5) 산소배리어 포장
산소배리어성의 포장재로서 ① 수지 자신의 배리어성(EVOH, PVDC), ② 표면 가공에 의한 방법(산화규소 증착 PET 및 Ny, 산화알미늄 증착 PET, 알미늄 증착 OPP, PET 및 Ny, DLC 처리의 PET병, ③ 코팅에 의한 방법(PVDC 코팅 필름 및 시트, 나노셀룰로스 배합 코팅 PET 필름 등), ④ EVOH를 포함하는 공압출 다층 필름, 시트가 있다. 식품의 포장 후의 가공법 및 보존기간과의 경합으로 필요한 산소배리어성의 포장재가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