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면 적인 서비스를 공급하는 트럭 수송
수배송은 물류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수배송의 기능이란 “거리의 gap을 메꾼다”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홋카이도부터 큐슈까지 화물을 운반하는 것으로 거리의 gap을 해소하는 것이다.
덧붙여 말하면 수배송의 주력은 트럭 수송이다. 이것은 트럭이 수배송을 효율적으로 행하는 여러 조건을 충족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트럭은 철도와 다르게 궤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door to door의 수송의 최선의 수단이 된다. 면 적인 수송 서비스를 유연하게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해상 수송, 즉 배에 의한 수송은 트럭에 비해 대량 수송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산화탄소나 질소산화물(NOx) 등의 대기 오염 물질의 양도 트럭에 비하면 적다. 하지만, 태풍이나 허리케인 등의 악천후의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다. 물론 트럭과 같이 door to door의 수송을 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수(空輸), 즉 항공기에 의한 수송은, 장거리 수송을 신속하게 행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는 메리트가 있다. 반면, 항공 수송은 단거리 수송에는 맞지 않다. 또한 해운과 다르게 대량으로 중량이 있는 것을 수송한다고 하는 것에도 적합하지 않다.
또한 환경 문제의 배려나 국제 수송의 증가 등도 있고, modal shift 수송으로 주목되고 있다. 그 중에서 철도 수송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환경을 배려한 수송 mode를 선택하는 것이다.
여전히 최근에는 트럭 기사, 선박의 항해사, 항공기의 파일럿 등의 부족 문제가 심각화가 지속되고 있다. 그 대책으로서 자동 운전이나 무인화에 주목이 모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통신 배송에 대해서 AI를 탑재한 logistics drone의 활용을 목표하도록 되어 왔다. 물류 DX와의 링크도 더욱 진전해 가고 있는 것이다.
요점 BOX 트럭의 동선을 항상 확인 Modal 수송을 효과적으로 활용 환경을 배려한 수송 mode의 선택 |
<수송, 배송, 운반의 정의>
<트럭의 종류(예)>
목적, 용도, 화물중량 등을 고려하여, 사용하는 트럭을 선택한다.
#수배송 #질소산화물 #공수 #AI #drone #물류D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