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과 상상력/SCAMPER
근접발달영역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서 노력을 더하면 그 능력을 120%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노력을 더하지 않는다면 처음 능력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80%정도로 줄어들 수 있다. 사람마다 영역별로 능력이 다 다르고 자신이 가장 많은 능력을 가진 영역을 알아내고 개발시켜서 그쪽으로 직업을 갖고 사회를 발전시켜야 된다고 하였다. 여러 유명한 사람들은 99번의 도전을 하였고 그중 99번을 실패하였고 100번째로 긴가민가한 도전을 하였을 때 성공을 하였다고 한다. 뜻을 모아서 하겠다고 하고 과정이 아무리 힘들어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한다면 결과는 항상 좋게 나온다고 하였다.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는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내가 지금 나의 할 일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하고 있는지 최선을 다해서 하고 있는지를 말이다.
학생들이 공부를 할 때 학교에서 하는 공부만 학원에서 하는 공부만 해서는 안 된다. 그 이외에 관련된 것들을 스스로 하여 개발해야한다. 학교에서는 기본을 하는 것이고 학원에서는 그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공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모두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난 후 더 추가하여 공부해야하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기존의 지식에 대한 더 풍부하고 깊은 이해를 하여 상상력과 통찰력으로 스마트폰을 만들어 냈다. 분석력은 창의성을 내놓은 전제로 요구되고 있다. 문제 해결에 창의성이 요구된다. 분석을 통해 문제원인을 찾고 그 다음에 문제점을 없애고 내가 알고 있었고 남들이 모르는 것들을 끌어 모아서 문제 해결을 해야 한다.
2차 산업혁명에서 3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으로 바뀌면서 인재상이 변하고 있다. 2차 산업혁명은 산업사회이다. 3차 산업혁명은 지식정보사회, 4차 산업혁명은 지능정보사회이다. 2차 산업혁명의 인재상은 ‘아는 것‘ 이었다. 하지만 3차 산업혁명으로 바뀌면서 ’아는 것‘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추가 되었다. 어떻게 해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지를 아는 사람이 인재상이 된 것이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면서 ‘아는 것’ 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 아닌 ‘무엇을 해야 하는가’ 가 추가 되었다. 어떤 문제를 갖고 있는지 분석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는 바둑을 어느 위치에 놓아야 하는지는 알고 있지만 바둑계의 문제는 무엇인지 앞으로 무엇을 해야 되는지를 알고 있지는 않다.
SCAMPER
SCAMPER의 S는 substitute이다 기존의 것을 다를 것으로 대체하는 것. 기능은 그대로하고 그 재화를 만드는 재료를 대체 하는 것이다. 예시로는 라면의 면을 쌀로 바꾸어서 칼로리를 낮추는 것이 있다. C는 Combine. 결합하는 것이다. 예시로는 라면과 짬뽕을 합쳐서 짬뽕라면을 만드는 것과 그리고 A는 adapt로 다른 것에 적용하는 방법이다. 예시로는 서양 사람들이 라면을 먹는 방법을 적용하여 컵라면을 만든 것이 있다. M은 Modify, Minify, Magnify. 모두 의미하며 변경, 축소, 확대의 방법이다. 예시로는 컵라면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는 것이 있다. P는 Put in other use. 용도를 변경하는 것이다. 예시로는 라면을 과자처럼 바로 먹을 수 있게 뿌셔뿌셔 와 같은 과자가 생긴 것이다. E는 Eliminate를 의미하며 제거하는 것을 뜻한다. 예시로는 물을 붓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라면을 먹을 수 있게 만든 즉석우동이다. R은 Rearrange로 거꾸로 또는 재배치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예시로는 라면의 국물은 빨갛다는 것을 뒤집어서 라면의 국물의 하얗게 만든 나가사키와 같은 라면이다. 내가 생각해낸 SCAMPER 예시로는 S, 아이들이 가루약과 물약을 섞어 먹을때 사용하는 용기를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모양으로 된 용기로 만드는 것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약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 것이고 부모들도 아이들에게 약을 먹이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이다. C, 뜨거운 것을 들 때 쓰는 장갑과 뜨거운 냄비를 둘 때 쓰는 냄비 받침을 합쳐서 장갑으로도 쓸 수 있고 받침으로도 쓸 수 있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 A, 휴대용 선풍기에 히터의 기능을 적용하여 휴대용 히터를 만드는 것이다. M, 휴대용 냉동기이다. 냉동실의 크기를 줄여 온도를 유지하는 보온병처럼 가지고 다니면서 얼어져 있는 것을 유지하는 것이다. P, 패딩의 모양과 솜이 들어 있는 것을 목도리로 만들어서 패딩목도리를 만드는 것이다.
1602_강승연_11월강연.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