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물리·천문 분과위원회(위원장: 최은하)는 2023년 6월 2일(금), 10:45-12:00, 제2회 분과회의와 엄환섭 회원의 초청 강연을 협회 회관에서 가졌다. 회의에는 이충희 명예회장을 포함하여 8명이 참석하였고 분과 회의의 정례화와 활성화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초청 강연 내용이 화학·화공 및 바이오 분야와 연관이 있어서 타 분과 회원도 여러 명이 참석하였다.
초청 강연은 엄환섭 회원이 “플라스마 토치를 이용한 바이오-오일 개질로 수소 생산”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음식물 쓰레기를 포함한 바이오 연료를 플라스마로 처리하여 수소를 발생하는 방법이었으며 이를 수소 자동차에 응용하면 경제성이 크고 탄소중립(Carbon Neutral)을 구현함에 있어서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강연에서는 엔지니어링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여 토의 시간에는 바이오 물질을 전처리하여 오일을 얻는 과정과 플라즈마 내에서 수소 생성 반응 메커니즘 등 기초 과학적인 토론이 활발하게 있었다.
분과총회에서는 2달에 한 번씩 분과회의와 초청 강연을 가지기로 하였으며, 다음 강연자에 대한 섭외도 함께 이루어졌다. 분과에서는 앞으로 타 분과와 협의하여, 분과간 협동 초청강연을 가지면 좋겠다고 논의하였고 화학·화공·섬유 분과, 농식품·바이오·의약 분과, 재료·소재 분과 등과 강연을 공동 운영하는 방법을 모색하면 좋을 것이라는 제안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