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탄소년단' 이라는 그룹명에는 방탄이 총알을 막아내는 것처럼, 살아가는 동안 힘든 일을 겪는 10대와 20대의 편견과 억압을 막아내고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방탄소년단을 지칭하는 'BTS'는 본래 이름인 'Bangtan Boys' 혹은 'Bulletproof Boys Scouts'의 준말이었으며,2017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방탄소년단의 공식 로고를 교체하면서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의미를 확장시키고, 'Beyond The Scene'의 준말로 의미를 추가했다. 이는 매 순간 청춘의 장면들을 뛰어넘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013년 1월, 방탄소년단은 《학교의 눈물》이라는 믹스테이프를 발매했다. 《학교의 눈물》은 2013년 1월 13일부터 3주간 방영된 학교폭력 예방 3부작 다큐멘터리이다. 또한, 《학교의 눈물》은 많은 청소년들의 공감을 샀으며, 동시에 방탄소년단의 음악성을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2013년 방탄소년단은 《2 COOL 4 SKOOL》을 발매하며 공식 데뷔하였고, 이어서 《O!RUL8,2?》도 발매하여 그 해 신인상을 수상했다.
2015년 《화양연화 pt.1》을 발매해서 이 음반의 타이틀 곡 〈I NEED U〉가 가온 디지털 차트 5위권 내에 진입하게 되고, 첫 음악방송 1위를 수상하였다.
2016년에 발매한 《WINGS》가 흥행하면서 2016년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였고, 타이틀 곡 〈피 땀 눈물〉은 첫 가온 디지털 차트 1위를 기록하게 되었다. 방탄소년단은 그 해 처음으로 대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2017년에는 《YOU NEVER WALK ALONE》을 발매하고, 타이틀 곡 〈봄날〉은 2020년 현재까지 대한민국 주요 음원 차트에 최장기간 동안 진입하였다. 이어서 《LOVE YOURSELF 承 'Her'》를 발매해 2017년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했다. 그리고, 타이틀 곡 〈DNA〉로 빌보드 핫 100에 처음으로 진입하였다.
2018년 발매한 《LOVE YOURSELF 轉 'Tear'》는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였고, 방탄소년단은 최초로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한 대한민국의 음악 그룹이 되었다. 또한, 타이틀 곡 〈FAKE LOVE〉는 빌보드 핫 100 10위에 진입하면서 방탄소년단은 최초로 빌보드 핫 100 10위권 내에 진입한 대한민국의 음악 그룹이 되었다. 이어서 발매한 《LOVE YOURSELF 結 'Answer'》는 2018년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고,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였다. 타이틀 곡 〈IDOL〉 역시 빌보드 핫 100 11위에 진입하였다.
2019년에는 《MAP OF THE SOUL : PERSONA》를 발매해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였고, 2019년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이 음반의 타이틀 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는 빌보드 핫 100 8위에 진입하였다. 그 해 방탄소년단은 대한민국 주요 음악 시상식의 대상 부문을 휩쓸었으며, 한국대중음악상에서도 올해의 음악인을 2년 연속 수상하면서 음악성과 상업적 성과를 모두 인정 받은 음악 그룹이 되었다.
2020년에는 《MAP OF THE SOUL : 7》를 발매하면서 발매 첫 주 337만 장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해 대한민국 역대 음반 초동 1위라는 기록을 세우고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역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음반이 되었다. 이 음반의 타이틀 곡 〈ON〉은 가온 차트 1위를 기록하고 빌보드 핫 100 4위에 진입하면서 방탄소년단의 가장 성공적인 곡이 되었다. 현재까지 방탄소년단은 전 세계 약 2,000만장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고, 대한민국 역대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한 음악 그룹이 되었다. 방탄소년단은 24개의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23개의 멜론 뮤직 어워드, 20개의 골든 디스크, 14개의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13개의 가온 차트 뮤직 어워드, 11개의 기네스 세계 기록, 6개의 MTV 유럽 뮤직 어워드, 4개의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와 빌보드 뮤직 어워드 및 한국대중음악상, 2개의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와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등을 수상했으며,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화관문화훈장을 수여받은 최연소 수여자이다.
방탄소년단은 SNS를 통한 팬들과의 소통이 활발한 것으로 유명해 2017년과 2018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리트윗을 기록한 연예인이자 트위터 최다 활동 음악 그룹으로 기네스 세계 기록에 오르기도 했다. 이외에도 방탄소년단은 2017년 라인프렌즈와 협업하며 직접 창작한 캐릭터 《BT21》을 선보였고, 현재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그룹명의 의미에 맞게 다수의 사회 활동 및 자선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2017년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세월호 침몰 사고 유가족들에게 1억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그리고 4년 째 유니세프와 함께 LOVE MYSELF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2018년 유엔 총회에서 연설을 하기도 했으며, 이를 계기로 '차세대 리더'라는 제목과 함께 타임지 표지를 장식하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의 팬덤은 아미(ARMY)이며 '청춘을 위한 사랑스러운 대표자'라는 의미와 방탄복과 군대처럼 방탄소년단도 팬클럽과 항상 함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미도 다수의 사회 활동 및 자선 활동에 참여하면서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취소된 한국 콘서트 금액으로 5억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과 뷔과 카네이션을 만들며 어린이날을 보냈다고 하는데요
정국과 뷔는 5일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에
"어버이날 카네이션은 역시 어린이날에 만들어야!"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습니다.
참 재치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