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방 광 십 륜 경 (大方廣十輪經)
< 역 자 미 상 >
- 불기 2549년 (05년) 4 월 지장도량 영선사 지장행자 혜명 사경 -
3. 발 문 본 업 단 결 품 (發問本業斷結品)
그때 지장보살마하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단정히 하고 부처님 발에 예를 올리고 공손히 꿇어앉아 합장하고서 오른 무릎을 땅에 댄 채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며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몇 가지 여쭙고자 하오니 허락하여 주시고 즉시 해설하여 주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대는 참으로 훌륭한 장부(丈夫)로구나.
모든 중생들에게 걸림없는 지혜를 나타내 보이면서도 다른 사람들까지 대장부가 되게 하기 위하여 이 같은 질문을 하는구나.
그대의 뜻에 따라 대답해 주리니 의심을 내거나 논란하지 마라.
오늘 마땅히 그대를 위하여 해설해 주어 그대의 마음을 기쁘게 하리라.“
그때 지장보살이 게송으로 여쭈었다.
일찍이 십삼 겁(十三劫)동안
부처님의 복전을 닦아
굶주림과 질병을
중생들에게 모두 소멸하였습니다.
수많은 여러 부처님 위해
부사의(不思議)한 공양 올렸는데
지금 큰 집회를 보니
청정한 대중들 모두 모였습니다.
부지런히 정진하고 슬기롭고 밝은 이들이
모두 이 법회에 모여들기를
한꺼번에 밀려드는 구름 같았으나
조금도 혼탁하고 악함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 혼탁한 세상엔 혐오도 많고
악한 업 지어 깨끗한 행위 덜어 없애며
무엇 때문에 악한 말만 하면서
뒤흔들어 위의(威儀)를 손상합니까 ?
악하고 거스르는 사람들과 함게 살면서
바른법을 비방하고
성현들을 헐뜯으며
단견(斷見)과 상견(常見)에 망령되이 집착합니까 ?
열가지 악업(惡業)을 지으면서
뒷 세상에 받을 고통 두려워 않고
삼승법(三乘法)을 파괴하면서
아첨하고 굽히면서 악한 세상으로 나아갑니까 ?
무명(無明)이 눈을 가리고
탐냄. 질투. 간사함. 거짓 많으니
어떻게 법륜(法輪)을 굴려야
저 아첨하고 굽히는 중생들을 해탈시키겠습니까 ?
금강처럼 단단한 저 번뇌를
어떻게 해야 끊어 버릴 수 있으며
어떻게 하면 총지(摠持)를 얻어
인욕(忍辱)하고 부드럽게 화합하겠습니까 ?
이렇게 큰 모임 일찍이 없었던 일로
제가 장차 어느 세대에 다시 만나겠습니까 ?
어느 곳에서도 일찍이
이와 같은 대중을 못 보았습니다.
두타행(頭陀行)을 완전하게 갖추고
보리의 도 오래도록 닦아서
어떻게 이 대중의 처소에서
부처가 되어 법륜을 굴리게 하겠습니까 ?
그때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구나. 선남자야, 그대가 과거 항하의 모래알 같이 많고 많은 부처님 처소에서 이미 이러한 이치에 대해 물어서 너 또한 이와 같은 법을 일찍이 듣고, 지혜의 행을 다 갖추어 공덕이 만족하였으며, 그 방편의 힘으로써 고해의 바다를 건너 열반의 언덕(彼岸)에 이르렀었느니라.
그대는 지금 다른 모든 중생들을 성취시켜서 안락하고 이익되게 하기 위하여 이런 질문을 하며, 또 모든 보살마하살에게 여러 가지 방편의 창고를 가득 채우고 여섯가지 바라밀을 갖추어 모든 지혜의 바다에 가득하게 하기 위함이며, 모든 제왕(帝王)들을 돌이켜 악한 세계에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함이며, 시방 세계에 삼보(三寶)가 치성(熾盛)하여 모든 법이 이 세상에 오래도록 머물게 하기 위함이로구나.
이러한 뜻이 있기에 여래(如來)에게 그와 같이 묻는구나.
선남자야
그대는 지금 자세히 들으라.
마땅히 너를 위해 설명하겠다.“
지장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즐겁게 듣도록 하겠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여래가 과거 세상에 본래 서원(誓願)했던 힘 때문에 십륜(十輪)을 성취하여 이와 같은 국토의 다섯가지로 혼탁한 악한 세상(五濁惡世)에 깨끗한 모든 법이 다 소멸되어 없어지며, 일곱가지 거룩한 재보(財寶)를 잃어버리고 모든 지혜 있는 사람들을 멀리 하며, 단견(斷見)과 상견(常見)의 그물에 덮여 악한 세상의 온갖 수레를 타고 미래세상에서 받을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언제나 무명(無明)으로 깜깜하게 뒤덮인 곳에 살고 있으며, 열가지 악한 짓을 갖추어 행하고 오역(五逆)의 죄를 지으며, 바른법을 비방하고 현성(賢聖)을 헐뜯으면서 여러 가지 착한 공덕을 멀리 여의고 악한 법만 성취한다.
이와 같이 악한 일만 많은 세계에 함께 살면서 중생들에게 모두 편안해지고 두려움이 없게 하며, 먼저 가신 성인의 가장 훌륭한 법을 성취하여 법륜을 굴리게 하고, 모든 원수와 적(敵)을 꺽어 남김없이 항복 받으며, 금강(金剛)처럼 굳고 단단한 번뇌를 소멸시켜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삼승(三乘)의 아비발치(阿?跋致)의 경지에 편안히 머물게 하리라고 서원했느니라.
선남자야
비유컨대 어떤 사람이 공덕을 멀리 여읜 세계의 어느 경내(境內)에서 전쟁이 일어나거나, 혹은 이웃 나라에서 쳐들어온 강한 군사에게 살해를 당하게 되면, 근심하고 걱정하고 괴로워하고 혼란이 일어나서 서로 갖가지로 투쟁하고, 또한 아첨하고 속이며 거짓말을 하느니라.
또 갖가지 질병이 생기고 어리석으며 캄캄하게 앞을 가려 눈으로 보아도 또렷하지 못하고, 동자 귀신이나 망매(?魅)들이나 아발마라(阿鉢摩羅) 귀신에게 현혹되어 신체가 바싹 마르거나 미쳐 날뛰고 실심(失心)하며, 모든 감각기관이 추하고 흉하게 생기거나 수족(手足)이 온전히 갖추어지지 못했으며, 언제나 재산이 모자라고 복록(福祿)이 없어서 어느것 하나 즐겁고 기쁜 것이 없다.
그리하여 대부분 이도(異道)에 귀의하여 갖가지 사견(邪見)을 일으키고 마음이 뒤바뀌어 세 가지 악한 세계에 들어가게 되느니라.
이 같은때에 국토의 늙은이들은 흔히 재상이 되거나 신하로서 보좌 역할을 하거나 관리, 혹은 백성이 되어 그 벼슬에 차례가 정해져서 서로 함께 좋아하면서 침해하지 않나니, 이와 같이 나라를 세우면 한량없는 여러 가지 법률과 제도를 만들어 백성들을 다스리고, 보시. 지계. 자비. 인욕. 위의를 구족하며, 난행(難行)과 고행(苦行)등 모든 것을 원만하게 갖추게 된다.
이와같이 복덕의 인연으로 중생들이 모든 감각기관이 모두 만족하게 갖추어지면, 신체가 장대(長大)하고 위엄과 덕망이 치성하며 상호(相好)가 단정하고 엄숙하여 언제나 모든 사람들이 존중하고 공경하게 되며, 그 친구들까지도 성품이 어질고 너그러우며 자비롭고 총명하며 민첩하고 지혜가 많으리라.
어떤 존경을 받는 이와 여러 왕자들로서 이러한 덕을 갖추게 되면 여러 가지 향을 끓인 물에 온도를 잘 조절하여 목욕을 하고 난 뒤에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입으면 그 빛이 보배처럼 찬란하며, 머리는 또 이와 같은 보배 구슬과 순금 꽃다발로 장식하고 손에는 희고 얇은 비단으로 갖가지 꽃다발을 만들어 장식하며, 금. 은. 진주로 귀고리와 가락지를 만들고 여러 가지 보주(寶珠) 그물로 팔찌를 만들며, 갖가지 가락지와 비녀 따위의 보배로 그 몸을 장엄하면, 선대조를 받들던 하늘과 여러 선신, 모든 제석들이 받들어 섬기면서 그들 모두가 높은 자리에 오르기를 간청한다.
그리하여 앞서 부왕께서 존위(尊位)에 오르셨을 때처럼 이러한 자리에 올라 왕위를 이어받는다.
그리고 나면 모든 용왕(龍王)과 천제(天帝)와 아수라(阿修羅)왕과 구반다(鳩槃茶)왕은 곧 전에 부왕이 쓰던 종과 북을 지금 왕위를 이어받을 때에 치게 되는데 그 소리가 성읍에 두루 울려 퍼진다.
그때 모든 찰제리와 바라문과 비사(毘舍)와 수타(首陀)등이 목욕을 깨끗이 하고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입고 갖가지 보배와 비단. 일산. 당기. 번기. 금. 은. 마니(摩尼). 진주. 산호. 유리. 가패와 갖가지 모든 보물을 새로운 왕이 서 있을때 그 왕의 그와 같은 길하고 상서로운 모습을 보기 때문에 받들어 바친다.
그때 새 왕이 관정위(灌頂位)를 이어받으면 선왕이 등용했던 옛 신하들에게 그 능력에 따라 각각 직책을 맡긴다.
만약 그렇게 하고 나면 국내에 내란이 일어났던 일과 이웃나라가 침범하는 일, 그리고 원수와 적병(敵兵)이 모두 다 소멸되고 제 나라를 잘 지켜 보호하고 훼손함이 없으며, 권속을 점점늘리고 다시 서로 친한 벗이 되느니라.
선남자야
이런 이를 초륜관정왕(初輪灌頂王) 이라고 하나니 그가 왕위에 오르면 그 나라는 편안하고 즐겁게 살게 되며, 처음으로 원수와 적을 항복받고 수명을 더욱 길게 하며, 신명(身命)을 수호함이 이와 같느니라.
선남자야,
만약 어떤 사람이 다섯 가지 혼탁하고 악한 세계에 살면서 부처님을 멀리 떠나 있으면, 이 때문에 그 나라의 모든 중생들은 마음속에 성냄이 많아서 서로서로 침략하고 핍박하여 모든 백성들이 다 근심하고 괴로워하며, 어리석고 몽매하여 단견(斷見)과 상견(相見)을 일으키고, 갖가지 투쟁과 송사. 탐냄. 질투. 아첨. 거짓 등으로 서로 속이면서 열 가지 악업을 짓느니라.
중생 세계에 집착하여 백성들을 괴롭히고 혼란케 하고, 갖가지 번뇌와 여러 가지 허물과 환란이 생겨나나니, 이 때문에 심오한 법안(法眼)을 멀리 여의고, 성냄으로 괴롭히고 소요하고 해치며, 마음으로 항상 진실한 모든 법미(法味)를 멀리 버리고 생각이 산란해져서 착한 법을 비방하고 꾸짖으며, 애착에 맛들여 오직 그것만을 즐기고 살면서 항상 번뇌와 여러 가지 삿된 소견의 그물에 덮히게 된다.
그리하여 이도 육사(六師)에 귀의하여 성인의 도를 손상하고 무너뜨리면서 세 가지 악한 세계로 향하느니라.
그러나 그 나라에는 보살마하살이 계셔서 일찍이 과거 세상의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을 공양하고, 모든 지혜의 큰 바다에 들어가 여러 부처님께서 행하시던 도에 편안히 머물고 있으므로 그때에 그들은 모두 내가 있는 곳으로 모여들어 다음과 같이 말하느니라.
“그대는 갖가지 보시를 닦아 잘 조복(調伏)하며, 고행(苦行)을 성취하고 모든 악(惡)을 멀리 여의였습니다.
또한 오래도록 모든 부처님께서 행하셨던 행하기 어려운 고행을 닦고 항상 지혜를 닦았으므로 방편. 복덕. 대자. 대비로 장엄하며 넓고도 큰 영락(瓔珞)의 창고요, 모든 선정과 총지(摠持)와 인욕을 땅처럼 넓고 바다처럼 깊게 다 갖추신 분입니다.
그리하여 아첨하고 속이며 환상에 빠지게 하거나 거짓된 마음을 내지 않고, 몸의 모습이 부드럽고 온화하며 인욕에 만족하면서 항상 착하고 순하게 스스로를 장엄하며, 모든 지혜의 바다로 가서 그 빛이 융성하고 미묘하며, 광명을 구족(具足)하셨으니, 모든 성문(聲聞)과 벽지불(?支佛)을 위하여 길을 인도하는 큰 스승이 되었습니다.
또 상사(生死)를 두려워하는 모든 중생들을 위로하여 편안하게 하시니. 이는 곧 구루손불(拘樓孫佛). 구나함모니불(拘那含牟尼佛). 가섭불(迦葉佛) 등 이와 같은 여래(如來)의 아들로서 이 현겁(賢劫)에서 상수(上首)가 되어 선정. 지혜의 물로 스스로 목욕하고 부끄러움(慙愧)의 옷을 입었으니, 이는 가장 뛰어난 큰 신선이 수행하는 곳이요, 또한 이것은 해탈의 공덕으로 꽃다발을 삼은 것이며, 또한 그 이름이 갖가지 모든 지혜와 생멸이 없는 진실로써 스스로 장엄한 것이니, 이는 세 가지 선한 행으로 삼계(三界)를 위하여 밀운(密雲)의 일산을 만든 것입니다.
이미 과거 모든 부처님의 국토에서 훌륭하게 편안히 머무르셨으며, 금강삼매(金剛三昧)의 자리에 앉으셨고, 또 과거 성문과 벽지불의 처소에 계시면서 높은 자리인 사념처(四念處)의 자리에 편안하게 앉으셨으니, 이 또한 과거 부처님께서 안치해 둔 자리입니다.
모든 지혜의 섬에서 보리(菩提)에 머물러 법륜을 굴리고 삼보의 씨앗을 계승하여 끊어지지 않게 하시고, 법고(法鼓)를 치면 큰 소리가 나와 삼계에 두루 퍼지니, 이 법륜(法輪)의 소리로써 모든 천인(天人).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人非人) 등과 구반다. 부단나(富單那). 가타부단나. 아귀. 비사사들로 하여금 모든 사성제의 적멸한 모습으로써 스스로 장엄하게 하였습니다.
삼전(三轉) 십이행법륜(十二行法輪)은 예전엔 미처 굴리지 못했던 것인데 이제 그것을 굴리려 하나 여러 사문(沙門). 바라문과 하늘. 마귀. 범천(梵天)들은 모두 이것을 굴리지 못하니, 모든 천인(天人)들을 이익되게 하고 안락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선남자야,
이것을 이름하여 첫 번째 법륜을 굴린다고 하나니, 금세(今世)와 후세(後世), 시처(是處)와 비처(非處)를 사실 그대로 알아서 안온(安穩)하고 두려움 없는 곳에 이르며, 모든 원수와 적(敵)들이 자연히 항복하며, 사실 그대로 알아서 깨끗한 바퀴(梵輪)를 굴리고, 오탁(五濁)의 악한 세상에 나타나 살면서 모든 제자 등이 바른 사자후로써 만약 오역(五逆)의 죄업을 지은 중생들이 열 가지 악을 지었더라도 이와 같은 사람들의 금강처럼 단단한 모든 번뇌를 부수며, 갖가지 미세한 번뇌까지도 모두 끊어서 그들을 해탈케 하고, 그들이 하고 싶어하는 것을 따라 삼승(三乘)에 안치(安置)하여 물러남이 없는 경지에 머물게 하느니라.
선남자야,
비유컨대 어떤 사람이 처음으로 왕위에 올라 관정(灌頂)의 예를 받아 이미 과거. 미래. 현재의 삼세에 여러 가지 한량없는 왕사(王事)를 관찰하고, 지혜로써 업(業)의 원인과 모든 과보를 관찰하여 그 성상(性相)을 따라 작위(爵位)를 두면, 이 세가지 업 때문에 그 국토를 증장하고 안락하게 하며, 이웃나라 원수와 적들을 모두 항복받느니라.
무엇이 그 세가지 업인가 하면,
관정왕(灌頂王) 찰리(刹利)가 목숨을 잘 보호하고자 하기 때문에 원수와 적군을 방어하며,
다른 나라와 싸워 이기고,
왕궁과 모든 국토의 일체 봉록(俸祿)과 백성들의 산업을 잘 경영하나니, 그것을 이름하여 관정대왕이 성취한 제이의 왕륜이라 하느니라.
이 왕륜으로 인하여 이웃나라 원수와 적들이 침략하여 해치지 못하고 신명(身命)을 수호하여 수명을 길게 하며 안락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느니라.
이와 같이 선남자야,
여래도 처음으로 부처님의 도를 성취하여 최상의 지혜를 얻으면 과거. 미래. 현재의 법안(法眼)들도 삼세의 여러 부처님이 얻었던 법안과 같기 때문에 바른 법을 수행하며, 모든 업보(業報)의 차별된 모습을 관찰하고자 하여 심오한 법안을 갖추고 그 법안으로 업의 원인을 분별하여 모든 선근(善根)을 치성케 하고 긴 밤을 지새도록 하고, 모든 외도와 원수. 적군이 저절로 항복하게 하느니라.
무엇이 삼업(三業)인가 하면,
선정에 드는 것과 경전을 독송하는것과 승가의 일을 경영하고 다스리는 것이다.
무엇이 선정에 드는것인가. ?
선정에는 열가지가 있다.
무엇이 열가지 선(禪)인가 ?
제일 먼저 몸에 대하여 아는 것이요,
몸의 여섯 경계(六入)를 아는 것이며,
나와 내것을 아는 것이요,
업의 원인이 자유롭고 생(生)을 받는다는 것을 아는 것이며,
갖가지 애욕이 캄캄하고 어두운 무명(無明)의 원인이 됨을 아는 것이요,
친애(親愛)하는 것은 진실이 아님을 알아야 하나니, 이와 같이 인연들이 서로 얽혀서 애욕과 고통이 상속하고 흘러내려 끊어지지 않으므로 이러한 것들을 소멸하여 모두 다 끊어 없애기 위하여 그와 같이 관찰하느니라.
무엇이 업류(業流)라고 하는가 ?
세 가지 종류의 업행(業行)을 모두 관찰하는 것을 업류라고 한다.
끝없는 생사(生死)의 상속에서 애욕이 원인이 되어 모든 존재를 내게 되면 이것을 번뇌류(煩惱流)라고 하느니라.
번뇌가 인연(因緣)이 되기 때문에 무명이 화합하여 명색(名色)이 나타나고
명색이 화합하여 인연이 생기므로 육입(六入)이 생겨나며,
육입의 인연 때문에 접촉(觸)이 일어나고
접촉으로 인연하여 느낌이 생겨나며,
느낌의 인연 때문에 다음 존재(後有)가 생겨나고
다음존재의 인연 때문에 생(生)이 생겨나며,
생의 인연 때문에 늙고. 병들어 죽는 괴로움이 생겨나나니, 이것을 고통의 흐름(苦流)이라고 하느니라.
이와 같이 세가지 유업(流業)이 모두 애욕을 낳아 생겨난다.
왜냐하면, 무명의 업이 씨앗이 되고 애욕이 이것을 윤택하게 하므로 이 세가지 유업을 말려 없애기 위하여 덧없는 것이라고 즐겨 관찰 하나니, 이것을 무상인(無常忍)이라고 하느니라.
그것은 덧없는 것이요, 괴로움이요, 내가 없는 것으로서 모든 법은 어리석고 지혜가 없으며, 허깨비 같고 불꽃 같으며, 물속의 달 같고 꿈 같아서 모두가 공(空)하여 모양도 없고 바라는 것도 없기 때문에 적멸하므로 생겨남도 없고 공하여 모든 모습이 없는 것이라고 관찰하느니라.
저 다섯 가지 음온(陰蘊)이 공하여 모양도 없고 원하는 것도 없음을 항상 관하여 순응하고 인욕하는 즐거움을 따르게 되며, 내쉬는 숨과 들이쉬는 숨을 관찰하여 안반(安般)의 늘어나고 줄어두는 수효에 생각을 기울여 머무름을 관찰하고 사라짐을 관찰하며 머무르고 사라짐을 한꺼번에 관찰해야 하느니라.
호흡의 수효를 헤아림에도 두 가지가 있으니,
생각으로 각관(覺觀)을 함께 함이요, 각관이 사라지면 내쉬는 숨과 들이쉬는 숨의 모양을 취하는 것이며,
수효를 감축하는 것에도 두 가지가 있으니,
내쉬는 숨에 의지하여 각관을 제거하고 들고 나는 숨을 관찰하여 그 모습을 취하는 것이며,
관찰하여 머무름에도 두가지가 있으니,
들고 나는 숨을 관찰하여 그 생각이 사라짐을 깨달아 아는 것이요, 마음이 머물러 안정하는 것이며,
사라짐에도 두 가지가 있으니 모든 번뇌를 다 제거하고 견해를 깨끗이 하는 것이다.
이렇게 들고 나는 호흡에 대해 닦아서 다섯 가지 음온(陰溫)을 관찰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이 들고 나는 숨은 색깔의 성대한 음(色盛陰)이기 때문이며, 또한 느낌(受). 생각(想). 작용(行). 인식(識)의 성대한 음이기 때문이다.
이것을 다섯가지 성대한 음으로서 여러 가지가 서로 호응하지 않는 모양이라고 하느니라.
또 다섯가지가 있으니 새것도 아니요 옛것도 아니며, 있는 것도 아니고 쌓인것도 아니며 말도 아니다.
이와 같은 다섯가지 음온을 세 가지 업으로 관찰하고 이 세가지 업이 끝까지 다 없어지도록 관찰하며, 또 여섯가지 처소(六處 : 六入)를 관찰하여 나와 내 것이 있다거나 업(業)과 무명이 밭이 되고 애욕이 수분과 양분이 되는 것임을 관찰하여 최후까지 다 멸하여 없애야 하느니라.
이러한 관찰로써 네가지 염처(念處)를 갖추어 닦고 쌓아 만족하게 되고, 사념처. 사정근(四正勤). 사여의족(四如意足). 오근(五根). 오력(五力). 칠각분(七覺分). 팔성도분(八聖道分)으로부터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에 이르기까지 닦아 익혀서 원만함을 얻고, 생멸이 없는 법인(無生法忍)과 모든 지혜를 얻으며, 수능엄삼매를 갖추어 만족하게 되며, 들고 나는 숨, 즉 안반삼매(安般三昧)를 닦아 모든 바른 법에 머물러 만족하게 되느니라.
만약 이와 같이 모든 선정을 닦으면 이는 곧 과거. 미래의 모든 부처님을 공양하는 것이라 하고 그 이름을 불자(佛子)라 하며, 부처님 입을 따라 태어났다고 하고, 바른 법을 따라 태어났다고 하느니라.
이와 같이 선정을 잘 닦은 이로서 혹 대사(大士)이거나 여러 보살이거나 번뇌가 다 없어진 벽지불. 아라한이 이와 같이 닦아 쌓으면 이를 보살마하살이라고 하나니, 곧 이들은 열 여덟 가지 불공법(不共法)이 만족해지고 모든 지혜를 다 갖추었느니라.
선남자야, 이 사람은 머지 않아 틀림없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할 것이요, 또한 삼세 여래. 세존의 심오한 법안(法眼)을 얻어 업행(業行)을 만족하게 하며 과보(果報)를 관찰하여 중생들을 열 가지 선정에 편안하게 머물게 하나니, 이와 같은 선남자는 능히 여래께서 굴리셨던 선정 법륜(禪定法輪)을 굴리느니라.
저 선남자가 어떻게 여래께서 익히고 외웠던 업을 닦는가 하면, 만약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와 선남자가 신심(信心)이 적고 또한 선근(善根)이 미미하고 박약하여 세속의 진리에 의지하여 선근이 성숙하지 못하면, 나는 그 중생에게 초저녁부터 새벽이 될 때까지 수시로 외우고 익히도록 하고, 만약 선정을 닦아 기쁨을 얻기 위하여 최상의 지혜를 구하면, 나는 그때 그들을 대승의 경지에 안치(安置)하여 선정을 닦게 하거나 익히게 하며, 읽고 외워 받아 지니게 하거나 갖가지 공양을 하게 하며, 스스로 외우게 하거나 남을 시켜 외우게 하며, 스스로 설법하게 하거나 남을 시켜 설법하게 하며, 스스로 공양하게 하거나 남을 시켜 공양하게 하며, 스스로 대승의 경지에 머물게 하거나 남을 시켜 대승의 경지에 머물게 하여 서로서로 교화해서 모든 번뇌를 제거하게 한 뒤에 다 함께 최상의 도에서 생겨나는 이익을 얻게 할 것이요, 또한 모든 중생들의 한량없이 많은 괴로움을 소멸시키게 할 것이며, 모든 중생들을 두려움이 없는 곳인 열반의 성(城)에 들어가게 하기 위함이니라.
만약 어떤 중생이 벽지불이 되기를 즐겨 구하는 이가 있으면 그를 위하여 열두 가지 인연법(十二因緣法)을 설해 줄 것이요,
성문이 되기를 즐겁게 구하는 이가 있으면 나는 백천 문송(文頌)의 네 가지 아함(阿含)과 한량없는 아비담(阿毘曇)등의 교리를 설법해 주어서 그들로 하여금 외워 익히게 하고, 그 경전에서 설법한 대로 수행하게 하리니, 선남자야 이것을 여래의 닦고 외우고 익히는 업륜(業輪)이라고 하느니라.
선남자야,
만약 어떤 근기가 둔한 중생이 선근의 인연을 발기(發起)하려고 하되, 게으르고 지혜가 적어서 바른 생각(正念)을 잃어버리고, 살 곳과 의복. 음식. 네가지 공양 등의 일을 탐하고 집착하며, 모든 선지식을 멀리 여읜 이와같은 중생이 있으면 나는 그 중생을 권장하고 교화하여 승가의 일과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법과 화상(和尙 : 親敎師)과 아사리(阿?梨 : 軌範師)의 일을 수행하게 하리니, 이렇게 수행하였기 때문에 이 선남자는 여래께서 권유하고 교화하신 일을 영위하여 복을 짓는 처소에 안치하게 되고 이와 같은 선남자는 닦고 익혀야 할 업법(業法)을 사실 그대로 알게 되느니라.
그러므로 선남자야, 이러한 것을 제이의 불륜(佛輪)이라 하느니라.
세가지 업을 갖추어 만족하고 중생을 성숙케 하는 수레를 타고 안온하고 두려움 없는 곳에 이르러 사자후(獅子吼)로써 깨끗한 법륜(梵法輪)을 굴려 모든 외부의 적을 남김없이 항복받고 중생의 인연법을 사실 그대로 알게 하느니라.
선남자야, 비유컨대 관정찰리왕(灌頂刹利王)은 사문. 바라문. 비사. 수타(首陀) 등을 자세하게 잘 관찰하여 어느 누가 용맹하고 씩씩하며 여러 가지 재능이 있는가, 많이 들었는가, 계율을 잘 지켰는가를 잘 알아서 공덕이 있는 이를 분별하되 방편과 지혜가 있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견고하게 물러나지 않으며 갖가지 복덕으로 스스로 장엄한 이가 있으면, 이 대중들 가운데 관정찰리왕의 모습으로 나타나 그 모습을 따라 금. 은의 귀중한 보배 창고와 곡식. 비단. 토지. 집. 노비. 하인 등을 이 나라에 빠짐없이 공급해 주느니라.
만약 중생들 가운데 계율을 잘 지키는 이가 있으면, 이런 중생들에게는 부족한 점과 모자라는 물품을 공급해 주느니라.
만약 계율을 잘 지키지 않는 어떤 중생이 있어서 정진하지 않고 게으름이나 피우고 나태하며, 바른 생각을 잃어버리고 자비롭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도 없고 은혜를 갚을 마음도 없으며, 후세에 받을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고 수렁에 빠지도록 악행을 지은 이가 있으면, 이 관정찰리대왕(灌頂刹利大王)은 그 일의 형상에 따라 꾸짖거나 벌을 주고 안위하며, 혹은 가르침으로 꾸짖거나 벌을 주기도 하고, 또는 구속하여 가두는 벌을 주기도 하며, 혹은 재물을 빼앗아 꾸짖고 벌을 주며, 때로는 다시 갖가지 산업(産業)을 빼앗으며, 혹은 채찍으로 때리는 벌을 주기도 하고 또는 사지를 끊어버리기도 하며, 혹은 목을 베는 등 이런 따위의 한량없는 방법으로 가르쳐 주나니, 이것을 관정찰리대왕의 제 삼륜(三輪)이라 하느니라.
이 왕륜으로 자기의 국토를 점점 이익되게 하고 모든 악한 외부의 적을 항복받으며, 신명을 보호하고 오래 살게 함이 이와 같느니라.
선남자야 만약 나의 성문 제자들이 지혜와 방편. 복덕, 그리고 모든 조복(調伏)을 떠나서 바른 생각(正念)을 잃으면 마음이 어지럽고 방일하면서도 나에게 귀의하는 자가 있으면, 나는 그의 근기를 파악해서 알고 성질을 살펴서 그 형상에 따라 조복할 것이요, 또 너무나 거만하여 조복시키기가 어렵거나 공경하는 마음도 없고 계율도 잘 지키지 않는 자가 있으면 가르침에 오래 머물게 하여 조복시킬 것이다.
만약 마음에 생각을 일으키면 그가 마음으로 뉘우치게 하고, 또 반드시 말로써 꾸짖고 벌주며, 잠시 찾아내서 생각을 굽히게 하고, 끝내 그와 함께 말하지 아니하며, 또는 대중들 앞에서 꾸짖고 벌주어 그로 하여금 예배하게 하며, 꾸짖고 따지며 혐오하고 책망하여 승가의 이익을 함께하지 못하게 하고, 혹은 스님들 앞에서 온몸을 땅에 던져 스스로 죄를 참회 하게 하며, 때로는 찾아내서 함께 살 수 없게 하느니라.
내가 중생들의 갖가지 체성(體性)과 마음으로 취향(趣向)하는 것을 알아 능히 신해(信解)를 내게 하며 저들을 이롭게 하기 위한 까닭에 그 어둠을 제거하고 빠른 흐름을 다 말려서 열반의 즐거움을 얻게 하고, 계율을 파괴하는 중생을 조복하기 위하여 여러 경전에서 말하고 있는 지옥 등에서 받는 고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느니라.
만약 중생들이 신심. 공경과 깨끗한 생각이나 좋은 방편을 일으키면 그들의 체상(體相)을 따라 모든 선근에 대해 설명하나니, 선(善)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며, 나아가 그들로 하여금 두려움 없는 성(城)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니라.
선남자야 이것을 제 삼륜(第三輪)이라고 하느니라.
이와 같은 수레를 타고 저 중생들의 뜻에 맞게 갖가지 견해를 얻게 하고, 여러 가지 업을 수행하여 누구나 다 착한 근본을 갖추게 하며, 그들로 하여금 안온함을 얻게 하고 두려움 없는 곳에 이르게 하며, 저 현성(賢聖)들과 같이 부처님의 법륜을 굴려서 외도와 원수. 적들이 자연 항복하게 하고 대중 앞에서 사자후로 설법하느니라.
선남자야, 비유컨대 관정찰리대왕은 그 나라 백성들 중 약간의 부류가 삿된 귀의. 삿된 소견. 삿된 견해. 삿된 출가를 하거나 혹은 좋은 모습 갖추었는데도 이와 같은 나쁜 일들을 전심전력으로 닦아서 한량없는 고뇌를 받거나 중생들에게 해를 입히면 관정대왕은 선왕(先王)들이 행하던 옛 법으로써 저 중생들을 위하여 전심전력으로 배우고 닦게 하여 뒤집힌 소견을 끊어 없애게 하고, 선왕이 예전에 나라를 훌륭하게 다스렸던 법을 그들이 닦고 행하게 하며, 관정찰리대왕이 만든 법으로써 저 모든 중생들에게 모두 한 마음이 되어 삿된 것들을 다 조복하게 하고, 똑같은 희망, 똑같은 곳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다 함께 얻게 하며, 똑같은 곳으로 돌아가 모두 화합하여 선왕께서 옛날에 나라를 다스렸던 법을 따르게 하고 선왕이 내린 규칙과 명령을 받도록 하며, 다 함께 따라 복종하고 나라의 법을 받들도록 하느니라.
그때 관정찰리대왕은 항상 백성들과 어울려 함께 음식을 먹고 함께 희롱하고 즐기면서 서로 의심하거나 시기함이 없이 서로 믿음을 가져 국왕의 법을 다 함께 시행하나니, 이것을 관정대왕의 제 사륜(第四輪) 이라고 하느니라.
이와 같은 수레를 타고 자기 나라의 백성들을 모두 증장(增長)시키고 원수. 적군을 한꺼번에 항복받아 국토를 보전하고 수명을 수호하느니라.
선남자야, 여래 세존이 모든 중생을 보되, 약간의 부류가 삿된 기의와 삿된 소견이 있어 삿된 업을 즐거워하고 그 인연으로 여러 중생이 고통을 받는 것을 보고는 이미 과거의 모든 불. 여래가 대중 앞에 계시면서 자주자주 불법의 인과(因果)를 열어 보이시고, 육바라밀로 바른 도를 수행하는 법을 설하며, 불. 법. 승 삼보의 성스러운 종자를 설하시어 자주 모든 업보에 대하여 나타내 밝히고, 이로움과 기쁨이 무엇인지를 보이고 가르쳐서 장차 좋게 인도하여 모든 삿된 소견을 가진 중생들을 다 함께 해탈케 하느니라.
또 사부 대중들도 모두 해탈케 하며, 선행(善行)을 갖추어 닦아서 화순하고 조복하고 따르면서 사념처(四念處)에 기쁘게 노닐게 하며, 모든 해탈지견(解脫知見)의 바른 도에서 모두 다 쾌락을 얻게 하며, 이러한 훌륭한 법에 오래도록 머물게 하고 삼보의 종자를 영원히 끊어지지 않게 하며, 나아가 사정근(四正勤). 사여의족(四如意足). 오근(五根). 오력(五力). 칠각분(七覺分). 팔성도분(八聖道分)과 모든 선정. 해탈지견에서 다 함께 자유롭게 유희하며 걸림이 없게 하느니라.
선남자야, 이와 같은 것을 여래의 제 사륜이라 하느니라.
여래는 이와 같은 윤업(輪)을 성취하였으므로 모든 중생들에게 모두 귀의하게 하고 똑같이 선업(善業)을 닦아그 지견(知見)을 같이 하게 하며, 안온하고 쾌락하게 하여 모두 두려움 없는 땅, 가장 훌륭한 큰 신선이 수행하여 깨달음을 증득했던 처소에 머물면서 부처님의 법륜을 굴리게 하나니, 모든 사문 바라문과 범천(梵天). 마천(摩天)들은 이 법륜을 굴리지 못하므로 나는 천마와 모든 외도들을 항복받으며 사부 대중앞에서 능히 사자후로써 설법하느니라.
선남자야, 비유컨대 저 관정대왕은 자기 나라와 다른 나라의 백성들이 만약 자기 아내에 대하여 만족하는 마음이 없이, 남의 산업이나 남이 아내에 대하여 탐하거나 집착하면 그는 즉시 성곽을 쌓아 지키고 보호하되 여러 가지 잡된 물질을 금지하며, 국토. 촌락. 왕궁에 파수를 세워 모든 장애를 제압하고 막으며 치밀하고 견고하게 지키느니라.
선남자야, 이것을 제오관정대왕금제륜(第五灌頂大王禁制輪)이라 하느니라.
그때 관정왕은 이와 같이 제오왕륜을 성취하고 나서 외부의 여러 원수와 적(敵)들을 모두 항복받고, 또한 자기 나라 백성들이 항상 증장하게 하며 몸과 목숨을 구원하고 보호해 주느니라.
선남자야, 여래다타아가도(如來多陀阿伽度)께서는 마왕 파순(波旬)과 아흔다섯가지 부류의 많은 삿된 외도와 한량없는 모든 중생들이 자기의 산업에 대하여 마음에 만족함이 없으며, 나아가 불구덩이와 독약이 든 밥으로써 나를 해하려 하고, 산을 밀어 무너뜨러 나를 깔려 죽게 하려고 하며, 사나운 코끼리를 풀어놓거나, 혹은 예리한 칼을 빼어드는 등, 이와 같은 일들로써 나를 쫓아오거나, 혹은 더러운 먼지를 부처님께 뿌리고, 혹은 음욕(淫慾)을 행한다고 여래를 비방하기도 하며, 혹은 사람이 아니라든가 장부(丈夫)가 아니라는 말을 하기도 하는 등, 이와 같은 갖가지 비방. 헐뜯음. 갖은 욕설로 불. 법. 승을 욕하는 것은 자신의 이익과 여러 인연있는 이들을 위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질투하고 성문들을 비방하나니, 이런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육근을 잘 지키고 네가지 깨끗한 곳(四梵處)에 머물면서, 모든 성문들에게 사념처, 혹은 사변재(四辯才)를 가르치고, 성문들을 위해 세 가지 해탈문(解脫門)을 설법해 주느니라.
이와같이 여래는 약간의 종류만 있어도 혹은 세간법이나 출세간법을 설해서 모든 중생들에게 사실 그대로를 알게 하느니라.
선남자야, 이것을 여래의 제오륜(第五輪)이라고 하느니라.
여래는 이와같은 제오륜을 닦아 출세간의 지혜가 있으므로 다른 중생들을 모두 귀의하게 하여 똑같은 산업에 종사하면서 지견(知見)이 같아지게 하고 안온하고 쾌락하게 하며, 두려움 없는 곳에 머무르게 하고, 가장 훌륭한 큰 신선이 수행하여 증득한 처소에서 부처님의 법륜을 굴리게 하고, 사문. 바라문과 모든 범천. 마왕천들로서 법륜을 굴리지 못하므로 나는 천마와 모든 외도들을 항복 받고, 사부 대중 앞에서 사자후로 설법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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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나무 지장보살마하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