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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개념과 성격이론
5)성격의 삼원구조 이론(tripartite theoly of personality) - [자아와 원초아(1923)]
원초아(原初我: id) | 자아(ego) | 초자아(超自我:superego) |
충동적 행동 유발하는 원초적 욕구와 이를 충족시키려는 심리적 과정 | 환경에 대한 현실적인 적응을 담당하는 심리적구조와 기능 생후 6~8개월~2~3세 | 아동의 마음속에 내면화 된 사회적 규범과 부모의 가치관 부모의 limit경험이 반복되며 이를 내재화함 / 5~6세~10~12세 |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 즉각적 욕구충족 추구 생물적 측면 | 현실원리(reality principle) 현실의 여건 고려, 욕구충족을 지연하며 행동통제 심리적 측면 | 도덕원리(moral principle) 행동의 선악을 판단하는 도덕적 규범이나 가치관으로 기능 |
일차과정(primary process) 자기중심적, 비논리적 원시적사고과정 표출, 초기의 기초적인 심리과정 소망충족 | 이차과정(secondary process) 현실적, 합리적, 이성적 사고과정 현실검증 | 사회적 측면 양심과 자아이상(ego ideal) |
유아의 삶이 시작되는 출발점 엄마와의 상호작용속에서 욕구충족이 지연되거나 좌절되는 경험을 통해 현실을 고려하고 미래를 예상하여 행동을 선택하는 심리적 기능이 발달하면서 자아발달로 이어짐 | 인지적 기능 감각과 운동, 지각, 추론, 판단, 기억, 언어 등 적응적 기능 감정조절, 만족지연, 좌절인내 | 부모가 자신에게 원하는 가치를 내면화 한 자아 이상(ego ideal)도 초자아의 일부로 구성됨 |
무의식 | 의식/전의식 | 무의식 |
충동적, 비이성적 제멋대로인 행동 | 외부현실을 고려하여 원초아와 초자아의 요구를 절충하고 중재하는 성격의 중심구조 건강하고 성숙한 사람은 환경의 여건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욕구를 초자아의 도덕관념과 절충하면서 적절하게 충족시키는 자아의 기능이 잘 발달된 사람임 | 지나치게 도덕적, 완벽주의적 완고한 행동 |
6)방어기제
1926년 [억압, 증상과 불안]-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방어기제라고 함
방어기제는 자아가 초자아를 중재하는 성격의 중심구조로서 잘 조절해야하는 부담을 가지나 자아의 기능이 약해지거나 다른 세력의 힘이 강해질 때 느끼는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
6-1)자아가 느끼는 불안의 유형 세가지
현실불안(reality anxiety) |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 도덕적 불안(moral anxiety) | |
현실의 위험요소 제거로 해소 사회적 불안 사건 사고등 | 개인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불안으로,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갈등에 의해 발생, 원초적인 욕구의 지나친 억압은 무의식의 원초아 세력이 강해져서 의식으로 침범하며 자아가 원초아의 세력을 조절하지 못함으로써 강렬한 욕망과 통제할 수 없는 감정에 대한 두려움이 발생할때 느끼는 불안 | 자아가 초자아와의 갈등으로 도덕적규범이나 부모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위배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낄때의 불안 | |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내면적 갈등으로 인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자아의 기능 |
6-2)방어기제: 프로이드와 / 안나 프로이드[1936. 자아와 방어기제)의 여러 유형
유형별 방어기제 | 내용 |
억압(repression) | 수용하기 힘든 원초적 욕구나 불쾌한 경험이 의식에 떠오르지 못하도록 무의식 속에 눌러두는 것으로 의식적인 경험을 무의식적인 것으로 전환시키는 것 5세 이전에 발생한 성적 학대와 외상경험은 억압을 통해 무의식에 저장되며 외상기억의 과도한 억압은 히스테리 반응을 초래함 |
부인(denial) | 자신의 감각이나 사고, 감정을 심하게 왜곡, 부인, 고통스런 현실 부정하는 것 예)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인정하지 않는 것 |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 받아들이기 어려운 심리상태와 반대되는 행동을 함으로써 불안을 회피 예)남편을 증오하는 여성이 사랑과 헌신의 행동을 함으로 불쾌감과 결혼생활의 파탄을 회피하는 것 |
투사(projection) | 용납할 수 없는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다른 사람의 것으로 돌리는 것 내가 불편한 사람에 대해 그가 나를 불편해 하는 것으로 거꾸로 이야기 하는 경험 |
대치(displacement) |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위험한 사람이나 대상에게 표출하지 않고 안전한 것으로 돌려 대리적으로 충족하는 것 힘의 역동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슴(상사 à 부하) |
합리화(rationalization) | 불쾌한 상황을 그럴듯한 이유로 정당화함으로써 불안을 회피하는 것 ‘여우와 신포도’-포도를 따기위해 노력하다 실패하자 저건 신포도야 라고 자위하는 것 |
퇴행(regression) | 이전의 발달단계로 되돌아감으로써 현재의 불안이나 책임감을 회피하는 것 동생을 본 이후 대소변 퇴행하는 형 |
동일시(identification) | 다른 사람의 특징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면서 불안과 부정적인 감정을 감소시키는 것 예)아버지를 따라하며 아버지의 강력한 힘을 지니는 것으로 느끼는 어린아이 |
지성화(intellectualization) | 정서적인 주제(관계)를 이성적인 주제(논리적 상황분석, 지적분석)로 전환하여 추상적으로 다룸으로써 불안을 회피하는 것/ 감정영역과 분리하여 대처하는 것으로 회피 |
승화(sublimation) | 성적이나 공격적인 욕구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건설적인 행동으로 변환하는 것 / 성적 욕구-아름다운 그림으로 표현, 공격성-스포츠활동 |
자아심리학: 프로이드 사후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아의 기능을 정교하게 체계화한 이론
4. 정신병리 이론
1) 정신병리 이론
방어기제의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해 현실적응력이 저하되면서 정신병리로 전환
미성숙한 방어기제에 과도하게 의존할 때 부적응이 심화되어 정신장애 유발
1-1) 방어기제 분류: Vaillant(1971, 1992)-성숙도에 따른 분류
성숙한 방어 | 미성숙한 방어 | 신경증적 방어 | 자기애적 방어 |
승화, 이타주의, 유머 | 퇴행, 신체화, 동일시, 행동화 | 억압, 반동형성, 대치, 합리화 | 부정, 분리, 투사 |
적응에 도움 | 과도하게 사용시 부적응 결과 초래 |
1-1) 반복강박 개념(repetition-compulsion) : Freud _쾌락의 원칙을 넘어서 _1920년 발표
인간은 과거에 경험한 것을 반복하려는 집요한 경향이 있으며, 특히 어린시절에 경험했던 행동을 성장 후에도 반복하게 되는데, 성인이 되어 경험하는 심리적 갈등은 어린시절에 경험했던 갈등이 부활하거나 재현된 것
이런시절의 심리성적 발달과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때 과도한 욕구만족이나 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특정한 발달단계에 고착되어 성숙한 인격으로의 발달이 저해될 수 있으며, 심한 좌절을 경험하면 만족스러웠던 이전의 시기로 퇴행할 수도 있음 --> 정신장애는 심리성적 발달과정에서의 고착이나 퇴행에 의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슴
2) 특정한 정신장애의 원인(유형)
다양한 신경증 | 내용 |
전환장애 | 정신분석 발전 초기에 주목 /운동기능의 마비나 감각기능의 상실과 같은 신경과적 증상과 유사한 신체적 문제를 호소하는 장애 억압된 성적욕구와 관련된 무의식적 갈등이 신체증상으로 전환되어 나타남 전환증상의 부위와 특성은 환자의 무의식적 갈등 내용과 상징적 연관성 지님 |
범(汎)불안장애 | 이유불문의 걱정과 불안이 항상 지속되는 장애/성격구조 간의 불균형에 의해서 경험되는 부동 불안(free-floating anxiety)을 반영/다양한 대상에 옮겨다니는 불안/ 억압된 원초아의 충동이 강해져서 통제곤란의 위협을 경험하는 자아가 느끼는 신경증적 불안을 의미/불안한 이유를 자각하지 못함 |
강박장애 | 지성화, 고립, 반동형성, 대치와 같은 방어기제가 작동한 것으로 설명됨 수용하기 힘든 성적인 욕구나 공격적 충동을 지적인 사고의 형태로 지성화하여 집착하는 동시에 관련된 감정들을 분리하여 고립시킴 청결, 정돈된 것에 집착하는 강박행동-성적욕망을 더러운 것으로 느끼는 반동형성과 대치에 의한 것 |
공포증 | 특정한 대상과 상황을 회피하는 증상으로 무의식적인 공포가 외부의 대상으로 전이되거나 대치된 것. Little Hans의 사례-피하기 어려운 대상에 대한 두려움을 상징적, 연상적으로 유사한 다른 대상에게 전이하거나 대치함으로써 공포증이 나타남 |
우울증 | 상실로 인한 분노를 자신에게 내향화한 것 |
프로이드의 결론
히스테리_다양한 신경증의 원인은 자아가 성격의 중심역할을 하면서 원초아와 초자아의 강력한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어기제를 발동한 결과 정신분열증과 같이 현실판단 능력을 상실한 정신병은 자아의 기능이 와해된 것으로 원초아가 성격의 중심으로 떠올라 일차 과정에 의한 비현실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와 충동적인 행동을 나타내게 되는 것으로 결론내림.
5. 치료이론
1)치료의 목표와 원리
1-1)정신분석 치료의 목표: 내담자의 성격구조를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것
내담자의 증상은 성격의 구조적 갈등에서 파생된 것으로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의식되지 않는 내면적 세계에 대한 자각을 확대하고 심화하는 것, 원초아가 있는 곳에 자아가 있게 하는 것(Where Id was, Ego is)으로 자아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원초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게 하는 것이고 자아가 성격의 주인으로 확고하게 자리잡고, 원초아, 초자아, 현실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것
치료기법유형 | 내용 | ||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 | 내담자가 편하게 누운 상태에서 아무런 억제나 논리적 판단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방법 /의식의 억제를 최소화한 자유로운 상태에서 억압된 무의식이 잘 떠오를수 있음/눈맞춤을 피하기 위해 환자의 머리맡에 앉아서 치료-경청,내용, 감정, 목소리, 침묵등 다양한 반응 관찰, 특정한 주제 자유연상 과정에서 무의식에 대한 자각이 될 수도 있슴 다른 자료들과 통합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에 대한 갈등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활용 | ||
꿈분석 (dream analysis) | “꿈은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다” 수명상태에서는 의식적 억제가 약화되기 때문에 억압되었던 무의식 내용들이 의식에 떠오르게 되며, 수용되기 어려운 욕구나 기억들이 상징적인 형태로 표현된 것, / 원초아의 억압된 추동과 자아의 방어 사이에서 이루어진 타협의 산물 현재몽 : 내담자가 기억하는 내용을 의미 잠재몽 : 상징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무의식적 동기를 뜻함 목적은 현재몽을 통해서 잠재몽을 이해하는 것 꿈은 무의식 내용이 응축, 대치, 상징화 등 다양한 방어기제에 의해 변형되기 때문에 어려움 | ||
전이분석(transference analysis)) | 전이 (transference) | 내담자는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는 치료자에게 나름대로의 독특한 감정과 관계패턴을 나타냄 내감자가 과거에 중요한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이나 환상을 무의식적으로 치료자에게 나타내는 것, “전이반응 속에 내담자의 핵심적인 무의식적 갈등이 담겨있음을 발견’_프로이드 | |
전이분석 | 내담자의 전이현상을 분석하는 것으로 정신분석의 핵심적 요소 중 하나 치료자가 중립적이 태도를 취하는 이유는 내담자의 전이를 유도하기 위한 것 효과적인 전이관계 형성과 분석은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과 방어기제 자각에 도움이 됨 | ||
역전이(counter transference) | 치료자에게 나타나는 내담자 전이현상 치료자의 역전이는 내담자의 반응을 왜곡하여 받아들이게 하기 때문에 최소화 치료자는 교육분석을 통해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을 충분히 이해하여 해소하는 것이 필수적임/ 최근추세는 역전이를 치료에 활용하는 움직임 나타남 | ||
저항분석 (resistance analysis) | 저항 (resistance) | 내담자의 자발적인 내방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원활한 치료과정을 방해하는 反치료적인 행동들을 의미함 치료시간에 늦거나, 잊거나, 꿈을 기억하지 않거나, 자유연상이 잘 않되거나, 치료에 흥미를 잃는 것 | |
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나타내는 비협조적이고 저항적인 행동의 의미를 분석하는 작업 치료자는 저항행위에 주목해야함 저항행위는 치료를 방해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갈등을 반영하는 것 | |||
해석 통찰(insight) | 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스스로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통찰을 얻은 것에 대한 해석작업 치료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이해하기 어려운 무의식적 갈등에 대해서는 해석을 해 줄 수 있슴 내담자에게 수용되지 않는 해석은 무의미하므로 저항과 방어를 잘 다루며 신중히 해야함 해석할 내용에 대해 내담자가 어렴풋한 인식을 하고 있을 때 해석해 주는게 바람직 해석의 효과는 해석의 정확성보다 내담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상태가 더 중요 성급한 해석은 역효과를 낼 수 있음을 항상 유념해야함 | ||
훈습 (working-through) | 치료 중후반기의 과정 내담자가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하면 그러한 갈등에 휘둘리지않으면서 행동에 변화가 일어남 무의식적 갈등이 현실생활에서 어떻게 나타나며 그에 대한 자각이 어떻게 적응적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지 검토하며 변화하는 점전적인 과정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무의식적 갈등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 지 검토 그로부터 벗어나 실제생활에서 적응적 행동을 하도록 격려한다.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도록 연습하는 훈련 /자신의 내면화된 자각능력이 증가하고 새로운 적응적 방어를 사용함으로써 성격구조의 변화 발생 |
6. 정신분석 치료의 실제
구분 | 내용 | |
치료의 초기 | 치료적합성 평가 |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先 판단필요: 내담자의 성격적 구조와 현실적 여건, 치료자의 여건을 고려한 치료적 적합성 평가되어야 함 (시간, 노력, 치료비, 희생과 인내) |
치료과정 | 치료자가 내담자의 건강한 자아와 치료적 동맹을 맺고 공동작업을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 속에 숨어있는 신경증적 갈등을 찾아 변형시켜 나가는 과정 | |
내담자의 자아강도 (ego strength) | 치료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신경증적 장애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사회활동에 잘 참여하여 주어진 책임을 잘 수행하고 있다면 자아기능이 비교적 잘 유지되고있다고 볼 수 있으며, 반복적인 실패와 부적응으로 점철되거나 심각한 정신병적 장애를 지닌 내담자의 경우에는 정신분석 치료가 적절한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함 | |
치료의 중기 | 내담자의 저항과 전이가 나타나는 시기 | |
저항분석 | 치료자의 첫 과제로서 내담자의 저항을 인식하는 것 저항의 이면에는 억압된 무의식적 동기 인식하는 것으로 저항분석은 치료의 필수요소임 | |
내담자 전이 인식 | 내담자는 치료자의 의도를 자주 오해, 부적절한 감정을 표출하거나 지나치게 접근적 혹은 회피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슴 내담자의 어린시절의 중요한 인물-부모에게 느꼈던 감정과 갈등을 치료자에게 반복해서 나타날 수 있슴 치료자는 내담자의 전이를 인식하고 관찰하면서 무의식적 근원과 의미를 탐색하고 전이분석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통찰을 획득 | |
지적 통찰 (intellectual insight) | 내담자의 자기문제에 대한 이해로서 모호하게 알고있던 자신의 문제를 이성적인 수준에서 좀 더 분명하게 이해하게 되는 것 | |
정서적 통찰 (emotional insight) | 과거에 경험한 심리적 상처와 감정을 재경험하면서 현재 문제와의 관련성을 가슴 깊이 인식하며 감동적인 깨달음을 얻게 되는 것/ 눈물, 웃음 등의 감정반응 동반/ 지적통찰보다 치유적 효과 더 크고 더 많은 행동변화 유발 | |
치료의종결기 | 통찰과 훈습을 통해 저항이 극복되고 치료자에 대한 전이가 해소되는 시기 | |
종결의 기준 | eq \o\ac(○,1)1 심각한 갈등의 해결과 자아기능의 향상 eq \o\ac(○,2)2 병리적 방어기제의 사용감소 eq \o\ac(○,3)3 성격구조의 긍정적 변화 eq \o\ac(○,4)4 증상의 상당한 호전/증상 극복능력이 생겼다는 증거의 존재 | |
유의 사항 | 내담자와의 갈등이 완전히 사라졌을 때가 종결시점이 아니라는 점 | |
치료의 목표 | 정신분석 치료는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을 인식하고 그것에 휘둘리지않으면서 적응생활을 해나갈 수 있는 방법과 능력을 길러주는 작업임 | |
치료자의 역할 |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무의식을 탐색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지속하도록 권장 치료 종결 후 에도 간헐적인 면담을 통해 내담자의 현실적응과 자기분석을 도울 수 있슴 |
7. 정신분석 치료의 평가
7-1. 평가
eq \o\ac(○,1)1인류사 최초의 심리치료
eq \o\ac(○,2)2개인의 문제와 증상을 이해할 수 있는 포괄적인 설명체계 제시
eq \o\ac(○,3)3내담자의 성격과 증상을 개인의 삶 전체와 심층적 심리에 근거하여 이해할 수 있는 정교하고 포괄적인 개념틀 제공하며,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어린시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삶의 영역에 대한 의식과 무의식의 경험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이론체계 제시
7-2. 비판
eq \o\ac(○,1)1 실증적인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는 비과학적 이론
임상사례의 해석적 분석을 통한 발전으로 과학적 연구에 의해 검증되지 못하는 모호하고 추상적인 이론으로 실증적 검증이 어려움
eq \o\ac(○,2)2 19세기 말 성의 억압이 심했던 유럽사회의 일부 환자를 대상으로 발전한 것으로 인간에 대한 보편적 이론으로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점과 성적인 욕구를 과도하게 강조하며, 성에 대한 자유를 누리고 있는 다른 문화권이나 현대사회에 적용이 어려운 점
프로이드가 주장한 유아기 성욕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근선망과 같은 주장은 다른 정신분석가들에 의해서 거부됨
eq \o\ac(○,3)3 개인내부에 존재하는 성격구조 간의 역동적 갈등에 초점을 두었을 뿐 대인관계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함. 대인관계 측면을 강조한 Sullivan 이론이나 사회문화적 요인을 반영한 Erickson의 이론은 Freud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임
eq \o\ac(○,4)4 장기간의 치료기간과 치료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
대부분의 경우 주 2회~3회 이상 수년간의 치료를 요하므로 많은 시간과 치료비가 소요되며, 막대한 투자에 비해 치료효과가 불분명하다는 점에서 정신분석 치료의 효율성에 회의적임
8. Freud 사후의 정신분석
: 프로이드 이론의 계승 발전 : 자아심리학, 대상관계 이론, 자기심리학, 관계적 정신분석
: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 & 독자적 이론체계로서의 정신역동 이론
ð 칼 융의 분석심리학
ð Alfred Adler의 개인심리학
ð 신 Freud 학파 : Sullivan, Horney, Fromm
고전심리학 | 추동심리학/원초아심리학 말년의 성격의 삼원구조이론에서 성격의 중심구조로 자아중시, 자아의 기능에 주목 | 자아를 원초아의 파생물로 파악 |
자아심리학 Ego psychology | 기억, 지각, 운동 협응과 같은 독립적인 자아기능 존재 원초아의 충동과 무관한 자율적 자아(autonomous ego) 자아의 병리적, 정상적 발달과정에 주목 개인이 현실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 중시 자아기능의 강화에 초점 자아분석(ego analysis)과 방어분석(defense analysis) 정체성, 친밀감, 자아통합성 | 자아의 자율적 기능 강조 현실검증, 충동통제, 정서조절, 판단과 행동, 대인관계, 논리적 사고과정, 방어, 성격의 통합 Anna Freud, Heinz Hartman, Ernst Kris, Erickson |
대상관계 이론 (object relations theoly) | 초기 아동기에 성격구조가 발달하는 과정 중시 남근기 이전의 어린 유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겪게되는 내면적 경험과 갈등이 어린시절의 자기표상과 대상표상의 형성 뿐 아니라 성인기의 대인관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대상(object)은 어머니를 비롯한 개인이 관계를 맺게되는 타자를 총칭하며, 개인과 중요한 타인 또는 중요한 애정대상(love object)과의 관계를 대상관계라함 Melanie Klein : 어린 유아가 어머니에 대해서 지니는 무의식적 환상을 탐구하면서 대상관계의 중요성 강조 좋은 젖가슴과 나쁜 젖가슴 /구강기 공격성 아동이 엄마와 분리되어 개별화 되는 과정에 관심 Winnicott : 자기와 타인을 분리-최초로 분리되는 타인으로 어머니와의 분리불안 경험 /전이대상으로 곰인형 등에 집착 엄마의 안아주는 행동 – 유아기 안정감 holding environment -엄마가 아이를 안아주듯이 심리적으로 안아주고 보듬어주는 환경 제공하는 것 ‘그만하면 좋은 엄마( good enogh mother)’ Kernberg : 대상관계이론+추동이론 통합 자기애성 성격장애, 경계선성격장애 설명/치료 내담자의 전이에 초점을 맞추어 전이-초점적 분석방법 제시 | Melanie Klein Ronald Fairbairn Donald Winnicott Otto Kernberg Harry Guntrip 분리불안 충분히 안아주기 엄마의 양육태로 true self/false self 자기애적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
자기심리학 Self psychology | 타인에 대한 애정에 우선하는 개념으로 self-자기 부모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자기감(sense of self)발달 유년기의 충분한 공감과 보살핌의 결여는 자기구조의 결함으로 심리적 장애유발 자기대상(selfobject)-자기의 일부로 여기는 타인à 부모 아이의 욕구와 표현을 수용하고 공감해 주는 거울역할 부모의 공감 부족은 모든 정신병리의 뿌리가 됨 부모의 공감부족+과도한 좌절경험=웅대한 자기상 집착, 자기애성 성격장애, 경계선성격장애-공감부족에서 기인한 자기장애 내담자의 자기표현과 치료자의 공감으로 치료 | Heinz Kohut 유아의 욕구,감정에 대한 부모의 공감반응 부모의 충분한 공감속에서의 적절한 좌절경험필요-건강한 자기애를 키우는 필수요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