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떻게 NFT에 값을 매깁니까?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아트포탈 이페어케이 2021년 메타버스-NFT 프리미엄 프로젝트 NFT 암호화 아트페어 작품과 고미술.현대미술.개인 컬렉션.아티스트.개인.단체 작품을 공모합니다 이페어케이 NFT 암호화 아트페어에 참여 할 파트너를 공모하고 있습니다
아트포탈 이페어케이 NFT 암화화 아트페어 프리미엄 프로젝트 참여 •예술가(창작자)•갤러리(1급 시장) 고미술 현대미술 희소 수집품•비평가 (작가/작성자)•경매장(중고시장)•컬렉터(투자자)•관장(박물관) 파트너 공모를 합니다
참여하실 파트너.질문이 있다면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nightpeari@hanmail.net 백산
作者:NFT Labs 소스:이페어케이 https://ownermarket.net/nplanet/profile/55
来源:NFT Labs
NFT는 독특하고 호환할 수 없는 디지털 자산으로 블록체인 분개장 기술이 지원한다.
대체불가 토큰이라는 디지털 암호화 자산은 독특성, 희소성, 복제불가성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NFT의 사용 범위는 갈수록 넓어져 디지털 아트, 도메인, 게임, 소장품 등이다.NFT 블록체인에 생성(즉, 주조)하여 이더팡의 경우 자산검사에 이용 가능소유권을 증명(어디서 왔는지, 누가 소유자인지 등).Nonfungible.com과 로텔리에 BNP파리바의 공동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거래 세탁 및 폐기 항목을 제외한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약 338,035,012달러로 연간 성장률은 299%다.
어떤 NFT들은 가격이 백만 달러 이상일 정도로 매우 비싸다.도대체 NFT가 가진 가치를 어떻게 비교적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하는지 많은 사람이 물어볼 것이다.이 문제에 대답하기 전에 먼저 양보해라NFT의 발전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자.
NFT 약사
NFT의 기원은 2012~2013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작은 액면가의 컬러 비트코인인 '컬러드 코인스(Colored Coins)'가 등장했는데, 이는 다른 용도로 사용됐다는 것을 의미한다.장소별 자산은 소장품, 방문 토큰 등이다.이 컬러 코인은 "독특하고 일반적인 비트코인 거래에서 인식할 수 있다"며 비트코인 스크립트 언어를 내장해 메타데이터에 특정한 속성을 부여했다.이렇게 되면 사토시(satoshi0.00000001BTC) 하나만으로도 달러, 주식, 집, 디지털 컬렉션을 대표할 수 있다.
2014년 컬러코인을 기반으로 점대점 금융 플랫폼인 카운터파티가 설립돼 비질화·반비동질화 토큰을 발행한다.Counterparty비트코인은 강력한 자산 창출과 거래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창업자들은 잘 알고 있다.
2015년 이후 거래 카드와 meme이 유행했다.각종 비디오 게임은 칼, 방패, 심지어는 디지털 방패, 심지어는 디지털 방패를 포함하여 블록체인 기술에 저장된 디지털 자산을 보편화시켰다.산지 덩어리 등등.
2017년 크립토키티스는 번식이 가능하고 수집이 가능하며 암호화된 고양이 중심의 게임이다.모든 암호화된 고양이는 유일무이한, 100%는 소유자에게 있으며 복사, 가져가거나 파괴할 수 없습니다.
2021년 NFT는 더 큰 흐름을 타면서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주류경제에 침투하기 시작했다.이 분야의 기초와 기초 건축물이 계속 완벽해지면서 NFT가 곧 창립될 것이라고 말했다.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면모를 만들다.
모음집 컨센서스
투자 소장품의 흥미와 도전은 객관적인 내재가치가 없다는 데 있다.주식에 투자할 때는 회사의 미래 현금흐름 몫을 사들이기 때문에 미래의 현금흐름을 가늠해 현금흐름을 환산할 수 있다.실제 금액으로 내재가치를 확정하다.모든 투자자가 그렇게 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주식의 내재가치는 가늠할 수 있다.
그러나 소장품 분야에는 이런 미래 현금흐름이 존재하지 않으며, 순전히 컨센서스만으로 가치를 구축한다.바로 대중의 수집품에 대한 집단적 욕구가 그 가치와 판매성을 만들어낸 것이다.누구나 어떤 예술에 대하여집안의 작품은 특히 선호하지만 예술가의 재능에 대한 대중의 집단적 수용과 공감대가 작품에 대한 욕구를 만들어냄으로써 작품가격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금융적으로는 소장품에 내재된 가치는 없지만,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최소한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수집가가 자산을 매입하도록 내버려두는 첫 번째 규칙이 바로 구매인 까닭이다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이렇게 되면 최악의 경우 이 자산은 한 푼의 가치도 없이 보유자가 어느 정도 향유할 수 있다.
수집품에 대한 대중의 공감대도 바로 NFT 자산이 가상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이유라는 점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정상적인 상황에서 누리는 가치 외에 NFT는 어떤 가치를 지니는가?어떻게 해야만 NFT로 최대의 물질적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까?어떻게 해야만 NFT로 가장 많은 정신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까?
NFT의 가치 개념
경제문헌에는 '내가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기능적 가치와 향수가치라는 두 가지 가치 진영이 존재한다."이걸 얼마나 좋아하나."
기능가치
기능적 가치에 대해서는 NFT를 둘러싼 대부분의 논의가 이루어지는 곳: 당신은 가지고 있는 NFT를 자랑하고 사람들에게 암호화된 화폐 지갑을 보여주며 NFT를 보여줄 수 있다. 예술이나 음악의 품격.이 밖에 기능적 가치는 재판매 시장에 포함돼 투기 보유자들이 NFT를 이용해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도 포함된다.현실 세계 자산을 블록체인에 올려 표기하는 것도 NFT의 기능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기능적 가치의 분석틀
NFT의 가치 = 실용성 + 소유권 과거사 + 디지털 희소성 + 수급관계 + 미래 가치 + 유동성 프리미엄
NFT가 대표하는 자산에 따라 이들 6개 구성의 가치 중량은 달라진다.투자자는 이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NFT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평가할 수 있으며 개발자도이 가치 프레임워크에 따라 NFT의 가치를 어떻게 높여 이용자와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을지 고민할 수 있다.특히 NFT는 개발자와 자산 소유자를 위한 새로운 가치 창출 방식을 많이 만들어냈다.
실용성
NFT의 실용적 가치는 NFT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다.게임 자산과 티켓은 두 가지 유틸리티의 대표주자다.예를 들어, The Sandbox 가상세계 속 랜드블록 등.NFT 티켓의 가치는 디센트럴랜드 중 미술품 전시에 참가할 티켓을 구매해야 하는 행사 입장권 가격이다.
실용성의 또 다른 차원은 앱별로 NFT를 사용하는 능력이다.만약 같은 자산을 다른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체인, 크로스바꿈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상상해 보세요.데스크탑을 이용하면 당연히 NFT 자산의 실용적 가치도 높아진다.
그러나 상호운용성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현재 NFT 게임 이용자의 90%는 한 게임에만 집중하고 있다.그러자면 개발자들이 거대한 관광을 구축해야 한다연극 생태계는 재미있는 용례를 제공하여 더 많은 이용자를 끌어들인다.데퍼랩스와 엔진은 지금 그런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다.불확실성이 상존해 시간과 정력을 쏟아부어야 하지만 업계 전체에 깃든 기회는 흥겹다.
NFT의 또 다른 실용적 가치를 높이는 방법은 다른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NFT 보유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다.예를 들어, Dapper Labs NFT 이벤트 조직자와 제휴하여 크립토키티즈 소유자에게 할인된 가격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또한 알파월렛의 tokenScript와 같은 기술은 NFT의 발행인과 소유자를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제휴를 맺으면 활동 조직자가 보다 쉽게 많은 참여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관련자들에게는 모두 윈윈이다.
소유권역사
소유권 역사의 가치는 NFT 발행인과 이전 소유자의 신분에 달려 있다.역사적 가치가 높은 NFT는 종종 유명 예술가나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공공이 소유한다사를 만들거나 발행하다.
얼마 전 발표된 Meebits를 예로 들어보자.Meebits는 Larva Labs로 유명한 창작팀으로, 온라인 출시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다.환영하는 NFT 프로젝트 중 하나인 픽셀 이미지 게임 크립토펑크스로 유명합니다.
Meebit는 총 2만개의 발행부수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Meebit은 각각의 스타일과 특징, 특징을 가지고 있다.많은 Meebit의 배포는 이를 위한 것이다.초기 Larva Labs 지지자와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장려한다.미비츠 2만 개 중 10,512개는 기존 라르바랩스 자산보유자에게, 나머지 9488개는 다른 사용자에게 공급할 예정이며 네덜란드 경매장치로 빠르게 팔려나갔다.Meebit 주조는 완전히 무작위로 만들어져 어느것을 받을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여전히 2.5ET 사용H, 즉 8500달러에 육박해 희귀한 캐릭터를 탄생시킬 기회를 가졌다.
Meebits에 대한 대중의 뜨거운 열정은 크립토펑크에 대한 사람들의 인정과 Larva Labs를 잘 보여준다. 기대. 이때 무명의 NFT 프로젝트에 비해 초보 미비츠는 이미 '배경'으로 승부수를 띄웠다.또 1등급 시장뿐만 아니라 2등급 시장에서도 미빗의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역사적 소유권 가치도 자연스레 높다.
소유권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는 방식은 두 가지다.우선 브랜드가 강한 회사나 개인과 협력해 NFT 토큰을 발행하면 자연스럽게 생태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시청한 트래픽과 이용자.
두 번째는 이전에 영향력 있는 사람이 갖고 있던 NFT를 재판매하는 방법이다.누가 이전의 소유자인지 찾기 힘든 가치 있는 역사적 데이터는 아직 발굴이 필요하다.시장과 판매자가 언급할 수 있다NFT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기 쉬운 추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오픈시(OpenSea)의 경우 NFT 거래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투자자들의 주소를 표시해 이들이 보유한 다른 NFT를 병기할 수 있다.
숫자 희소성
희소성은 소장품 브랜드 가치 창출의 배증기다.희소성은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세 가지 기준으로 절대 희소성, 상대 희소성, 가용성을 들 수 있다.다음에는, 우리는 이렇게 될 것이다. Cryptopunks 예.크립토펑크스는 eRC-721 협약의 첫 번째 기반인 '비질량화 토큰'이자 ERC-721 협약의 영감을 얻었으며, ERC-721 협약은 대다수 디지털 예술과 컬렉션을 활성화시켰다.
절대 희소성은 브랜드가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 얼마나 되는지를 정해 주는 것이다.1만 개의 암호화 펑크는 영원히 1만 개에 불과하다.시장에서는 수백만 개의 핫이슈가 나올 수 있지만 발표는 있을 뿐이다.수량이야말로 공급의 절대적인 수량이며 절대적인 희소성을 나타낼 수 있다.
상대적 희소성은 주어진 물건이 절대 집합에서 얼마나 희소성이 있는지를 말한다.예를 들어 암호화된 펑크 1만 개 가운데 남성 NFT 6039개, 남성 3840개가 들어 있다. 여성 NFT는 드물지만 희귀한 펑크 중 좀비 88개, 유인원 24개, 외계인 9개밖에 없어 희소 펑크가 더 값지다.
알려진 희소성은 NFT의 주요 특징이다.구매자는 선정물품 중 절대적인 희소성과 상대적으로 희소가 더해진 물량을 정확히 알고 있다.그러나 스포츠카드, 자동차, 신발 등은 실물품 소장자는 얼마만큼의 물량이 책정됐는지 영영 알 수 없다.
절대 희소성과 상대적 희소성은 개발자가 결정해 브랜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희소성이 바람직하다면 더 큰 희소성은 언제나 브랜드 가치 증식에 도움이 된다.
순전히 희소성으로 인기를 끄는 브랜드는 마케팅을 거쳐야 초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절대적이고 상대적인 희소성은 결국 가용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주어진 시간에 주어진 브랜드와 관련된 상품을 얼마나 많이 판매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절대 희소성이 더 강하다는 것은 바이어가 이 브랜드에서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물건을 모을 기회는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희소성이 강한 물건은 바이어가 특정 소장품을 수집할 기회가 줄어든다는 의미다.더 큰 희소성은 제한된 공급을 의미하며, 수요가 많아질수록 공급자산 가격이 동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
공급과 수요의 관계
수급을 생각하면 위에서 언급한 숫자의 희소성을 떠올릴 수밖에 없다.그러나 수급은 두 가지로 따져봐야 한다.NFT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회의공급이 줄어들수록 자연스럽게 숫자 희소성이 커질 수 있다.다만 이 플랫폼들이 직접적으로 수요를 가져오지는 않는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디지털 희소성을 십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더라도 수요는 늘 따라야 한다.
Beeple의 흥행으로 NFT분야 안팎이 들썩이게 되었는데, 앞서 Beeple이 크리스티에서 첫 번째 디지털 컬렉션 Every를 완성하였습니다.days: 더 퍼스트 5000데이즈의 온라인 경매는 시작가 100달러, 220차례의 경매 끝에 모든 온라인 경매 최고 낙찰가에 낙찰가 6930만 달러로 디지털 아트 경매 세계 기록을 세웠고, 세계 아티스트 경매 낙찰가 중 세 번째로 높은 낙찰가를 기록했다.이번 성공적인 경매는 디지털 예술 발전의 분수령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야기는 이와 반대다.어떤 예술가는 NFT 예술품을 정성껏 주조해 10달러의 GAS 비용을 들여 작품을 올리고 1000달러에 판매할 것이라는 트윗을 올렸지만 관심 밖이었다.이들은 10달러를 날리고 시간과 정력을 허비했다.따라서 공급에 대한 관심과 수요 개념 정립은 디지털 희소성을 발휘하는 데 필수적이다.
NFT 분야에서 나타난 슈퍼 팬 경제와도 관련이 있다.인터넷의 등장으로 복제 파일의 한계비용은 거의 전무하다.경제학에서 전통적으로 팬 경제는 방송이나 tv,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인터넷과 같은 저비용 기술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NFT가 아직 주류 시장에 발을 들여놓기 전 팬덤 경제는 주목할 만한 중요성이고 관심도를 바탕으로 한 팬덤이 넓어질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이들, 그리고 커뮤니티에서 활동성이 높은 사람들은 잠재적 고객을 많이 접할 수 있는 등 선발 강점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수급은 숫자 희소성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쌍방향 과정이며 수요 창출이야말로 진정한 NFT 자산가치 실현 수단이다.
또 NFT 업계 전반의 팬덤 경제 등장으로 가격보다는 NFT의 저변 기술과 실제 효용성에 대한 관심이 커질 가능성도 있다.
미래가치
NFT의 미래 가치는 평가 변화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미래의 현금 흐름에서 나온다.추정가는 투기로 움직이며, 때로 가격 상승의 주요 동력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2017년 12월 크립토키티#18의 가격은 불과 사흘 만에 9ETH에서 253ETH로 치솟았고 당시 달러 환산으로는 $110,707이었다.최근 미트비트의 가격 폭등 사례도 수두룩하다.평가에 따른 가격파동이 NFT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투기는 늘 인간의 본성이다.현재 금융시스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적절한 균형을 이루면 개발자는 NFT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동시에 신규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다.
CryptoKitty # 18
비질질적인 토큰 공급과 투기에 힘입어 NFT의 가격 추이는 금융투자 예상대로 움직이고 있다.
예를 들어 유명 운동화 시장인 스탁스(StockX)에서 10억 달러의 평가액이 나왔던 이유는 운동화 가격을 예상해 희소성을 창출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미래 현금흐름은 NFT 원소유자가 벌어들이는 이자나 인세.예를 들어 슈퍼레이어는 NFT 미술품 창작자가 나중에 세컨드 마켓에서 판매할 때마다 3%의 인세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마찬가지로 NFT 예술품 창작 플랫폼 래리블에서도 작가가 NFT 컬렉션을 만들 때마다 일정 비율의 2차 판매분 인세를 설정할 수 있다.예를 들면, 한 예술가가 하나를 만들었다.디지털 작품을 0.2ETH에 판매하며 인세는 10%다.이후 이 작품의 바이어가 더 높은 가격인 0.5ETH에 이 그림을 되팔면서 인세 시스템이 작동했다.오리지널 콘텐츠 창작자로서 오리지널 아티스트가 이 매출을 올릴 것이다. 10%인 0.05ETH다.
앞으로 개발자들은 DeFi 혁신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NFT에 현실세계 자산의 기능을 제대로 부여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NFT는 자산으로 임대와 담보가 가능하고 투기 전매가 가능해 별도의 현금흐름을 창출해 보유자의 수익을 늘릴 수 있다.
유동성 프리미엄
유동성 프리미엄(Liquidity premium)은 투자성 자산을 현금화하는 데 드는 시간과 원가를 말한다.짧은 기간에 시가에 가까운 가격으로 자산을 현금화한 것은 유동성이 높다는 얘기다.NFT 분야에서 유동성 프리미엄은 높은 유동성을 활용해 더 높은 NFT 가치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시장 참가자들은 일종의 지표인 NFT의 거래 전망을 장기 보유로 보는 반면, 시장 참가자들은 다른 목표물의 미래 전망을 어둡게 보고 있다.이 두 가지 기대심리가 교차하며 강화되면 NFT의 높은 유동성이 창출되고 유동성 프리미엄이 발생한다.
유동성 프리미엄은 왜 체인에 만들어진 토큰이 체인 외자산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주요 원인이다.ERC 표준인 NFT는 세컨드 마켓에서 ETH 보유자에게는 폭로를 늘려 잠재 구매자 수를 늘리기 쉽다.투자자들은 통상 투자거래량이 많은 NFT 카테고리를 선호해 높은 유동성으로 인해 NFT 보유 위험을 낮춘다.
또 해당 플랫폼이 폐쇄돼 NFT의 효용가치가 사라지는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누군가가 NFT를 사고팔려고 하면 고유동성의 NFT 자산은 여전히 가치가 있다.반면 이더리움에 기반하지 않은 NFT 표준은 유동성이 부족해 이들 플랫폼에서 창출되는 NFT의 가치가 크게 떨어지기 일쑤다.
개발자들은 토큰노믹스의 특성을 십분 활용해 거래 빈도를 늘리고 자산 보유자의 참여를 늘려 NFT의 유동성을 높일 수 있다.예를 들어 게임 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산을 교환하도록 유도할 수 있고, 너무 오래 방치하면 NFT 자산은 그만큼 평가절하된다.
향유가치
이외에도 NFT는 즐길 가치가 있다.향유 가치는 겉으로는 기능 가치에 못 미치지만 숫자 희소에 따른 향유 요소를 더 또렷하게 그려낼 수 있어 NFT가 온도가 있는 과학기술 제품임을 보여준다.
보통의 암호화된 고양이는 시장 거래에서 그다지 비싸지 않을 수 있지만, 친구의 선물에서 비롯되거나 우연히 만나기도 하는데, 이때 NFT의 독특한 특성은 자산을 더욱 귀하게 만든다.대다수 디지털 자산에 내재된 향락 가치는 무의미하다.하지만 NFT로서는 바이어나 소유자를 끌어들이는 부가가치가 될 수 있다.
가치의 향락은 추상적이어서 전기색인성(biographical indexicality)이라는 용어가 있다.수집품 이론에서 사람들은 수집품을 좋아하는데, 그들은 어떤 전기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거의 어떤 중요한 사건이나 누군가의 역사적 생활을 색인할 수 있다.이 개념은 NFT를 통해 디지털 공간으로 번지고 있다.NFT는 더 이상 알고리즘이나 계산이 아닌 생활 속 유기적인 구성으로 바뀐다.
가치도전
위에서 NFT의 평가 공식을 언급했지만 NFT의 가치는 이 몇 가지 지표로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고, 이 공식을 이용한다고 해서 시장에서 NFT의 정확한 가치 고하를 명확히 측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동질화 토큰의 시가총액을 추정하는 비교적 간단한 과정에서도 토큰 공급량 문제, 거래 세척 가능성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비질량화 토큰의 평가액도 당연히 더 까다로워야당 도전은 투기적 시장, 유동성 부족, NFT 다양성, 고래와 시장 거래, 시장 규모 등이다.
고도로 투기적인 시장
NFT 평가 때 비교가 가능한 매물 NFT 자산의 가치를 정의할 수 있느냐는 질문도 많이 있을 것이다.
답은 부정적이고 일정한 비례성을 지닌 NFT의 현재 가격 목록은 그다지 참고적이지 않다.NFT 생태계는 성숙해졌지만 아직도 사행성이 높다.그래서 (진정한 시장 흐름을 의식해서) 자산을 되팔기 위해 10배나 비싸게 되팔기도 한다.바로 이런 이유에서 디센트럴랜드 시장에서는 $LAND 마크가 그리 이상적이지 않아도가격도 1000만 MANA에 이른다.
유동성결핍
시중 유동성은 자산 평가의 또 다른 곤란한 요소이다.만약 어느 정도 비교 가능한 자산이 팔리고 있거나 6개월여 전 매각된 것이 아니라면 현재 시장 추정치가 그리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
주의할 점은 숫자 희소성이 높은 자산(예: Gods Unchained의 카드)과 독보적인 자산(1부 사본으로 배포된 예술품, 한 미술품 시리즈에 종속되지 않음)일수록 평가시장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값의 상관 비교점.
NFT 다양성
NFT는 성격상 독보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NFT는 한 종류가 아니라 수백 종에 이른다.NFT는 기초 디지털 자산에 따라 크게 분류된다.比如 , Youtuber Logan Pau엘에서 판매하는 포켓몬스터 카드 NFT는 디지털 트레이딩 카드 카테고리, 디제이 3LAU의 매출 신기록을 세운 한정판 앨범 NFT는 디지털 아트 작품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각 항목마다 자신의 NFT를 발표하며, 각각의 NFT는 자신의 메타데이터로 구성되어 각각의 항목에 다른 특징을 반영한다.따라서 NFT의 평가액은 때로는 객관적인 표준에 기초할 수 있으며, 때로는 그 지역사회에서의 가격에 기초한다값지다.
따라서 유형별 NFT의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그 가치를 정의하는 메타데이터를 고려해야 한다.
자산 가치를 정의하는 일부 표준 예시:
Decentraland – $ LAND
The Sandbox – $ LAND
중심가, 길가, 번화가, 이미 개발됐거나 인기 있는 부동산 지역...
Gods Unchained – $ CARD
카드 이름, 희소성, 특성...
CryptoVoxels – $ CVPA
땅의 위치, 땅의 크기...
물론 NFT 사업과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이런 기준들은 끊임없이 조정해 재량화해야 한다.CCA 평가방법에 따라 NFT 검증자는 동일 카테고리의 동종 비교물을 자세히 선택할 수 있다(위 기사에서 언급한 투기성 제외).과도한 판매 상황)는 몇 가지 영세한 지표에 국한하지 않고 초보 구매자에게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의 범위를 제공하기 위해 하나의 큰 가치를 발생시킨다.NFT의 판매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더 큰 샘플 위에서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견적을 실현할 수 있다.
고래와 시장 상인
NFT 시장의 다양한 참여자가 NFT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식이 다르다.설령 이 자산이 이전에 판매된 시장가격보다 높을지라도 현재 매입자산의 가격을 표시할 수 있다.
자산평가에서 무시할 수 없는 선례/예외적 매출이지만 NFT 평가의 규범으로 봐서는 안 된다.
만약 내일 머스크가 더샌드박스의 땅 하나를 50만 달러에 사기로 결정한다면 이는 더샌드박스의 모든 땅이 그 값어치가 있다는 의미일까.아니면 머스크밖에 없는개당 가격이 이 정도입니까?그는 돈을 더 냈을까, 아니면 이 물건의 증식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의 흐름을 정의했을까.
글로벌 시장이 따라간다면 그는 새로운 트렌드를 정의했다.앞으로 이런 모습은 NFT 생태계에서도 자주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규모
마지막으로 NFT를 평가하는 게 복잡한 또 다른 이유는 NFT 생태계와 관련된 시장 규모가 여전히 작기 때문이다.
세분화된 시장에서는 예술, 거래 카드 게임, 웨어러블 기기 등이 두드러지고 문제점을 드러낸다.
이 때문에 극단적이고 사행성이 높은 비표준 판매는 물량이 많은 고전 판매를 덮고 시장 일관성이 훼손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시장흐름
NFT시장흐름
NFT 생태계 평가에 따른 양적 어려움은 머신러닝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방법을 평가해 많은 테스트를 거쳐 어떤 방법이 최선의 효과를 낼 수 있을지 최종적으로 선정해야 한다.
또한 NFT의 평가에 직면한 또 다른 도전은 암호화된 자산 가격과 관련이 있다.암호화된 자산가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크게 변동하며, 이는 NFT의 평가 모델링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NFT자산 vs 현실세계자산
NFT 분야에 대한 회사와 브랜드들의 접근이 많아지고 NFT는 이제 상대적으로 젊고 추상적인 분야로 바뀌면서 NFT를 현실세계와 묶어두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광풍.
많은 사람이 NFT를 언급할 때 이런 생각을 한다.이미 이런 실험이 많이 진행돼 성공했음은 부인할 수 없다.MATTEREUM이 선보이는 진정한 월드 자산 NFT(RWANFT)의 등장처럼rwaNFT는 물리상품의 가상소유권을 묘사하는 대명사로 금, 부동산, 예술품 등 수조 달러의 투자급 자산을 가상경제에 끌어들여 NFT 형태로 글로벌 효율적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힘쓴다.rwaNFT 같은 일반 파일 형식 가능실물 상품을 인터넷에 올림으로써네트워크, 전세계적으로 안전, 관리, 거래와 사용을 진행한다.그래서 NFT는 현실 세계의 상징적 자산으로서의 가치가 있다.
또 크립토키티스에서 영감을 받아 알고리즘 토큰에 기반한 디자인 특허를 출원해 토큰화 운동화를 선보이고 있다.이 특허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암호화된 디지털 자산을 물리적 제품에 부가하여 생성할 수 있다신발의 유일한 ID를 기반으로 토큰(ERC 721 또는 ERC 1155 기준)을 만듭니다.나이키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운동화 소유권을 추적해 진정성을 검증한다.
이 플랫폼에서 구매자는 실물 축구화를 안전하게 거래하거나 가상 축구화를 거래해 암호화된 화폐 지갑이나 다른 디지털 블록체인 수납장에 저장할 수 있다.그중에서도 가상 축구화끼리 섞고 번식시켜 축구화 후손을 만들 수 있다.( shoe offspring ) " 。수용 가능한 신발의 제조가능성 규칙에 따라 새로 육성되는 축구화의 후손은 실무 축구화로도 맞춤 제작할 수 있다.
NFT자산과 현실세계자산 불완전대등
하지만 NFT가 현실세계를 완전히 대변하는 것은 아니며, 완전 대등한 것은 아니다.쉽게 말해 10만 달러짜리 토큰 한 켤레를 대표하는데 누군가 갖고 있던 실물 축구화를 훔쳐간다면 어떻게 하겠는가.가상 토큰으로 현실 세계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보장할 수 없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기능적 가치와 향수가치라는 두 가지 가치 구분을 되돌린다면, 이 예에서 현실적 세계자산은 그 기능적 가치를 사용하는 것이고 NFT자산은 향수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사람들이 인내심을 갖는 까닭은그램 특허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대부분 새 NFT가 실제로 멋진 신형 축구화를 갖게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NFT 자산, 실제 세계 대비 자산 평가보다 낮다
위 두 그림은 고찰에서 300년 된 기나교신의 실물예술작품과 블록체인의 NFT 금강디지털예술작품이다.
작은 커뮤니티에서도 새 사찰이 문을 여는 동안 이 실물 미술품의 '터치권' 가격은 2000~5000달러다.실체예술의 한계를 강조하기 위한 예일 뿐이다).
반면 88년 역사와 글로벌 관객이 대거 모인 미디어아트는 금강디지털아트의 영구거래 소유권을 내놓았지만 판매가격은 고작이다.약 천 달러.
그래서 오늘날 우리는 실물 작품과 가상 NFT 예술 작품의 가격이 훨씬 다르고 후자 추정치가 훨씬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NFT 디지털 자산이 크게 저평가된 것인지, 아니면 그 정체성이 그런 것인지는 아직 속단하기 이르다.
오프라인 아트 vs 디지털 아트
디지털 자산 문제가 불거졌다
어떻게 NFT의 평가 값을 올립니까?
1. 디지털 인프라를 발전시켜 NFT의 실용성을 높인다(NFT를 볼모로 VR에서 사용한다 등).효용을 높이고 가치를 높이다。
2. 해리포터, 스타워즈, 디즈니 등 다양한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NFT 분야에 진출하여 가치를 개발한다.
③NFT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요한 수익흐름 및 화폐화를 위한 커뮤니티 채널로 만든다.(마크큐밴이 NBA에 비슷한 기대를 하고 있다))。
4. 브랜드 마케팅, '다음 Beeple'이 되어 예술작품의 가치를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시킨다.
5. 비트코인, 이더파이, 암호화폐는 달러에 대해 증가한다.
인터넷을 뒤집다
지금은 인터넷에 업무를 올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컴퓨터나 휴대전화를 방문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품. 그러나 NFT의 도착은 개방된 인터넷에 대한 우리의 개념과 이해를 변화시킬 것이다.
인터넷을 개방하자는 발상은 우리에게 매우 깊은 영향을 끼친다.어찌 보면 NFT는 결코 희소성이 없는 물건에 희소성을 줄 수 있다.
왜 이왕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더 희소하게 만들려고 하느냐고 즉각 반박할 수도 있다.노벨 경제학상 엘리너 오스트rom은 사람들이 정부의 간섭 없이 자신의 자산을 관리하는 방식을 연구해 공공재 비극(tragedy of the commons)을 도출하는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했다.과소비는 사회 각자에게 피해를 준다는 결론이다.
인터넷과 소셜미디어가 주는 자유는 콘텐츠의 재고와 가치를 소진시킬 수 있다.어떤 작품--인터넷에 올려놓으면 시간과 정력이 많이 든다-그것을 복제하는 데 드는 한계 비용은 제로이고, 작품의 가격은 기본적으로 제로다.경력은 아무리 많이 내더라도 그 누구도 이 작품을 위해 돈을 지불하지 않겠다는 뜻이다.이런 사정을 감안하면 더 많은 희소성이 득이 될 수밖에 없다.
NFT가 갖는 이원성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한다.어떤 사람은 목돈을 지불하고 어떤 예술품이나 음악과 연결짓고 싶어 하지만이 작품은 공개 관람도 가능하다.이런 이원성은 인터넷의 공개성을 살리면서도 원작자에게 물질적 인센티브를 줄 수 있다.미래에는 전통적인 인터넷의 공개성에 대한 인식을 뒤집고 사람들을 구축할 수도 있다.숫자 희소성에 대한 더 많은 수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