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Naval System (1 of 2) - Admirals, Ports and Fleets(해군 1 : 제독, 항구, 함대)
개념 : 우리의 목표는 당시 나라들이 실제로 직면했던 전략적 제약을 반영하는 해군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범위(Range), 기술, 국가전통, 조언자, 지휘관, 인프라, 지리적 특성이 그 나라의 해군능력을 결정합니다.
이제 항구에는 최대 수용할 수 있는 함선의 수가 있습니다.
작용방식
제독의 능력치는 1에서 9까지입니다.
잠재능력 : 모든 제독은 잠재능력치가 있습니다.
플레이어게는 알려지지 않으며 제독이 도달할 수 있는 최대치를 나타냅니다.
일목요연한 함대 창
능력치 계산
1. 6면체 주사위 굴리기 :
• +1 해군전통 10점마다
• +1 해군 국가사조(National Ethos)마다
• +1 해군정책 단계 마다
• -1 육군정책 단계마다
• +X 지역건물 보너스마다
2. 위 값에서 10면체 주사위 굴려서 빼면 Final Index(FI)가 나옴
3. 각 능력마다 아래의 표로 잠재능력치를 결정한다 :
(역자주: FI가 4일 경우 잠재능력치가 6일 확률은 8%입니다)
능력치 조정인수는 (리더 해군 기동 = x) 해당하는 능력의 FI를 x만큼 올려줍니다.
4. 현재능력치는 각 항목 별로 3면체 주사위를 굴립니다.
1 혹은 2가 나올 경우 능력치를 1 감소시키고 주사위를 다시 굴립니다.
3이 나올 경우 그 항목의 현재능력치가 결정됩니다.
5. 제독양성 비용을 계산하고, 둘 이상 함대의 지휘자를 결정하는데 쓰이는 제독계급을 위해 주사위를 굴립니다 :
1 - Commander
2 - Captain
3 - Commodore
4 - Rear-Admiral
5 - Vice-Admiral
6 - Admiral
6. 제독의 특성을 부여하기 위해 먼저 특성 갯수를 아래의 확률로 결정합니다 :
50% - 0가지
30% - 1가지
15% - 2가지
5% - 3가지
제독특성들은 아래와 같으며 발생확률은 모두 같습니다.
Master Navigator – 함대 내의 모든 함선의 이동속도 +20%
Poor Navigator – 함대 내의 모든 함선의 이동속도 -20%
Charismatic – 전투 시 사기 +20%
Dull - 전투 시 사기 -20%
Lucky – 전투 시 주사위 더 좋음
Unlucky – 전투 시 주사위 더 나쁨
Sharpshooter - 사격공격의 파괴력 +10%
Lousy Shooter - 사격공격의 파괴력 -10%
Resourceful – 각 전투 회차마다 모든 함선들을 0~5% 수리함
Artless – 각 전투 회차마다 그리고 해상에서 매달마다 모든 함선들이 최소 1% 파괴됨
Cunning - 함대의 규율 +5%
Naive - 함대의 규율 -5%
Organized - 항구에서의 매월 수선 +5%, 병력을 실고 내리는 속도 +25%
Disorganized - 항구에서의 매월 수선 -5%, 병력을 실고 내리는 속도 -25%
Patriotic – 월 제독비용 전반
Corrupt – 월 제독비용 2배
제독 능력 : 제독은 충격, 사격, 기동, 전략 능력치가 있습니다.
충격은 적의 함선에 승선할 때 적용되며,
사격은 원거리 공격에 적용되며,
기동은 포지셔닝과 소모율 하락에 영향을 주며,
전략은 페널티 없이 지휘할 수 있는 최대 함선 수와 최대 수송선 수를 결정합니다.
전략 능력치: 제독은 각 전략능력치 1만큼마다 1개의 함대를 지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대가 포함할 수 있는 수송선의 수를 제한합니다.
예로, 전략능력이 2인 제독의 함대는 수송선을 2척(2,000명)까지만 이끌 수 있습니다.
항구 수용량(Port Capacity) : 항구가 용역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나타냅니다.
각 등급만큼마다 10척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많은 함선이 항구에 정박할 경우 모두 안전하게 항구 내에 머무를 수는 있으나,
수선 속도가 0%로 떨어지며, 사기가 정상값의 50%로 떨어집니다.
함대 크기 : 함대의 최대크기는 나라의 해군 국가사조의 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나라가 해군에 주력할 수록 한 전투지점에 더 많은 함선을 보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해군 국가사조는 다른 모든 해군능력을 증가시키므로 바다를 지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저런! 두 함대를 하나로 합치기에 해국 국가사조가 부족하군요.
현 수준에서 포르투갈 함대는 최대 15척까지 가능합니다.
최대 제독 수와 임명 :
통치자의 군사 등급에 의해 결정되며, 육군장군의 수와 합산하여 따집니다.
통치자의 능력과 관계없이 각 나라는 기본으로 한명의 제독과 한명의 장군을 임명할 수 있습니다.
만약 통치자가 바뀌고 군사 등급이 하락해서 현재 제독/장군 수보다 적게 임명 가능하게 될 경우,
현존하는 제독/장군은 제대/사망할 때까지 남아있고 충분히 줄어들면 새로 임명할 수 있게 됩니다.
제독을 임명하는 것은 무료이지만, 조언자와 장군과 비슷하게 월비용이 듭니다.
임명은 코어 해변지역에서 하며, 한 번 임명한 지역은 일정시간 동안은 또 임명할 수 없습니다.
지역에 건설한 해군 건물은 임명될 제독의 질에 영향을 줍니다.
첫댓글 해군에 소홀히 하면 정말 낭패를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ㅎ
그리고 제독/장군 특성 중에 Explorer/Conquistador를 모르고 언급 안 했다고 하네요
마그나 문디는 장군(제독) 육성시뮬레이션?도 가능한 수준으로 보이네요.
6개짜리 나 10개짜리 보다는 6면체, 10면체 가 나은 것 같습니다.
아틀리스는 쓰레기네요.
'n면체'로 바꾸었습니다.
.
Artless라도 제독이 꼭 있어야 함대가 출항할 수 있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제가 요새 좀 게을렀죠?;;; (마더 러시아 연대기 땜)
핑계라면 영문은 영문으로, 한글은 할글로 바로 이해를 하기 때문에
영 <--> 한 번역하는게 일이랍니다;;; (번역은 모방이 아닌 창조임)
그 대신 정확성은 보장드립니다.
언젠가는 원문이랑 페이스 따라잡을 계획입니다.
그래도 지금도 많이 따라잡았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