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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FA (Full-Auto) |
Auto (Semi Auto) |
수동 (MCS) |
기지 (Yard) |
비상 (FMC) |
자동회차(ATB) |
ROS |
광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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〇 |
〇 |
〇 |
〇 |
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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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
〇 |
〇 |
〇 |
〇 |
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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〇 |
대전 |
〇 |
〇 |
〇 |
〇 |
〇 |
〇 (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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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
〇 |
〇 |
〇 |
〇 |
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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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
〇 |
〇 |
〇 |
〇 |
〇 |
〇 (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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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
〇 |
〇 |
〇 |
〇 |
〇 (EM) |
〇 |
〇 |
서울도시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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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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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ai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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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자동(AUTO)운전
자동운전이란 완전자동((FULL-AUTO)운전과 준 자동(Semi-Auto)운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완전자동운전방식과 준자동운전방식은 도시철도 차량을 운전할 때 상용폐색방식에 의하여 운전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나) 수동(MCS) 운전
도시철도차량의 ATC/ATO에 의한 열차운전방식에서 수동(MCS : Manual with Cab Signal)운전이란 ATO고장발생으로 ATO운전을 할 수 없는 경우와 별도로 운전방법을 정하였거나 관제사의 지시 등에 의하여 운전모드선택스위치를 ‘수동운전’위치로 하여 차내신호에 따라 기관사가 주핸들(Master Controller)을 직접 조작하여 운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ATC/ATO에 의한 운전방식 중 수동운전은 기관사의 수동조작에 의하여 운전하는 방식을 말하며, ATP의 보호 하에 차내신호기의 지시속도를 초과하면 제동이 체결되고 차내신호가 “정지”이면 자동으로 전동차를 정지시키는 운전방식이다.
출입문은 자동 열림/닫힘, 자동 열림/수동 닫힘, 수동 열림/닫힘으로 동작하게 된다.
ATC/ATO에 의한 도시철도운전에서 수동운전을 해야 하는 사유는 다음과 같다.
[ATC/ATO에 의한 운전에서 수동운전을 해야 하는 사유]
1) 상용폐색방식으로 자동(AUTO)운전 이외에 따로 지정한 경우
2) ATO 운전장치 고장 또는 기타 사유로 인하여 관제사의 지시에 의할 때
3) 역구내에서 입환운전을 할 때
4) 전령법을 시행할 경우로서 “0”신호 현시구간까지 운전할 때
5) 역간에서 퇴행 또는 반대선으로 운전할 경우로서 ATC Reverse 취급으로 차내신호가 현시될 때
6) 과주한 열차를 정위치까지 이동시킬 때
7) 승강장스크린도어가 고장일 때 등이다.
(다) 기지(YARD)운전
도시철도차량의 ATC/ATO에 의한 열차운전방식에서 기지(YARD)운전이란 차량기지 구내 등에서 운전하는 방식으로 차량속도는 25km/h 이하의 속도로 제한되며, 속도를 초과하면 비상제동이 작용한다. 기지(YARD)운전은 운전하는 장소에 따라 본선 YARD운전과 기지 YARD운전으로 구분하며 본선 YARD 상태에서는 CTS/ MTS 장치가 비활성화 된다.
(라) 비상(FMC 또는 EM)운전
도시철도차량의 ATC/ATO에 의한 열차운전방식에서 비상(FMC : Free Manual Control, EM : Emergency Mode))운전이란 지상 및 차상에 설치된 ATC장치의 고장발생 등으로 정상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관제사의 지시에 의하여 ATP 및 ATO 기능 없이 기관사가 주의력에 의존한 수동운전으로 열차를 운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마) 자동회차운전(ATB 또는 AR)
도시철도차량의 ATC/ATO에 의한 열차운전방식에서 자동회차(ATB : Automatic Turn Back, AR : Automatic Return)운전이란 종착역 또는 열차를 반복하여 운행하는 역 등 열차 회차운행이 이루어지는 역에서 운전선택 스위치의 자동회차 모드를 선택하고 회차 궤도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전동차의 운행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도착선로에서 출발선로까지 회차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운전을 말한다.
(바) ROS(Running On Signal)운전
ROS(Running On Signal)운전이란 본선구간에서 지상 및 차상 ATC장치의 부분적 고장이나 열차정보 수신장치(PSBD 또는 TWC) 정보의 실패로 정차하였을 때 신호 없이 열차를 운행하기 위한 모드이다. ROS 모드는 25Km/h 이하로 운행이 가능하며, 운행 중 정상신호를 수신하였을 경우에는 수동운전(MCS)으로 전환된다.
이상에서 국내 ATC/ATO를 시행하고 있는 도시철도운영기관별 열차운전 모드를 살펴보았다.
ATC/ATO시스템에서 각 운전모드별 ATC 및 ATO 작동여부를 <표>에 표시하였다.
<표 >운전모드별 ATC/ATO 작동여부
운전모드 |
ATC |
ATO |
ATC/ATO 작동여부 |
완전자동(FULL-AUTO)운전 |
Y |
Y |
ATC/ATO 동작 |
자동(AUTO)운전 |
Y |
Y |
ATC/ATO 동작 |
수동(MCS : Manual Cab Signal)운전 |
Y |
N |
ATC동작/ATO 대기 |
기지(YARD)운전 |
Y |
N |
ATC동작/ATO 대기 |
비상(EM : Emergency Mode)운전 |
N |
N |
ATC/ATO 차단 |
자동회차(ATB : Automatic Turn Back)운전 |
Y |
Y |
ATC/ATO 동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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