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티 일봉>
1.종목 : 예스티
2.매수 사유 : 우상향 정배열, CCI과매도구간 빠져나옴
3.매수 시점(일자) : 4/16(1차매수), 4/18(2차매수), 4/22(3차매수)
4.매도 시점(일자) : 4/17(6% 절반 익절), 4/24(자동감시 오류로 손절), 4/25 (잔량 익절)
5.공략 방법 :
① 4/16 1차매수 - 4/15에 CCI과매도구간 빠져나오는 것 보고 4/16 장오픈하고 30분간 지켜보다가 시초가 절반 매수하고 주가 하락할때 나머지 절반매수로 단가 낮춤
(전날 타종목 시초가에서 살짝 내려왔다 올라갈 것 같아 기다리다가 계속 올라가 매수타이밍 놓침. 그래서 오늘은 시초가로 절반)
② 4/17 절반매도 - 원칙대로 5%를 넘긴 시점에서 절반 매도
③ 4/18 2차매수 - 지수하락으로 주가하락. 추세선 살아있음 → 조정장까지는 아니라는 판단에 비중 축소 대신 분할매수
(CCI 다시 빠지려고 하는 상황+손절기준까지 아직 여유+외국인 수급 → CCI 다시 나올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리기로)
④ 4/22 3차매수 - 5%하락으로 3차 분할매수, 60일선 상향추세 살아있음 (4/26에 전환사채청구권 행사 예정임)
⑤ 4/24 2차매도 - 주가소폭상승+비중축소로 자동감시기능의 매도를 걸어두었는데 원했던 것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도됨(손실)
⑥ 4/25 3차매도 - 수급에서 주인인 기관 매수세가 돌아오고 있음. 오전 장부터 상승하다 분봉이 저항받을 때 잔량 매도
6.결과 : 4% 수익
<30분봉 추세선 - 4/16 매수타이밍>
<30분봉 추세선 - 4/26 매수타이밍>
잘한점
1) 원칙대로 3차분할매수, 1차 절반매도까지 잘 했음
2) 지수하락과 CCI 두번연속 빠지면서 주가 하락의 연속에서도 침착히 잘 기다림
3) 수급확인하면서 주인이 기관인 것 확인, 기관 매수세로 상향할 것 예상
4) 4/25 전부매도 후에 다시 매수해야겠다고 생각했으나 30분봉 60일선 추세가 하향이고 더 욕심내지 말아야겠다고 참음
(결과적으론 주가 상승해서 잘한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잘참았음)
5) 공매도 비율을 보면서 공매도 비율 컸던 날은 다음날 주가가 소폭하락해도 이해하고 인내함. 공매도 비율 적어진 다음날 상승장.
반성할점
1) 30분봉 추세선을 그어두고도 4/25 오전장에 상승 초입에서 잔량 모두 매도했음. 심칠기삼 실패
(오랜 기다림에 간이 콩알만해져서+전날 자동감시로 원치않은 손실보고 침착하지못함 → 빨간불 들어오고 분봉 꺾이려할때 매도)
2) 처음부터 추세선을 잘 긋고 시작했으면 매도타이밍이 정해있으니 덜 불안했을듯
3) 자동감시 조작 오류
(아직 원인을 모르겠음. 직접매도로 걸면 이런 오류가 생기지 않을거라고 전화상담까지 하고 설정했던 것인데..일단 스탑로스용으로만 쓰겠음)
보완할점
1) 매매 전 추세선으로 매수·매도타이밍 잡고 매매하고, 중간에도 여러번 그어보며 확신갖기.
(4/16 매수타이밍 추세선을 이제야 그려냄 - 여러가지 선 중에서 전고점+전전고점이 가장 정확히 맞아떨어짐)
2) 원칙대로 기계처럼 매매하기(간이 쪼그라들어도 이성을 찾고 차트를 본다!!!)
3) CCI추세선을 어제 배웠는데 이렇게 하면 우물 2번빠질 것도 미리 알수있음. 꼭 그어보기.
4) 4/25는 30분봉 60일선이 하향이어서 다시 진입을 포기했는데 4/26 오전에 60일선이 돌아올라감. 추세선도 매수타이밍이었음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니다. 매매끝난 종목도 다시보자! (이미 3종목 꽉차서 어차피 매수 못하지만)
알아도 바보같았던 오늘이지만. 그래도 뭐든 하나라도 더 알면 아는만큼 마음이 차분해지는 것 같다.
열심히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복기를 하면서 몰랐던 추세선 매수타이밍도 다시 찾아보고 굿굿
평소 CCI 빠져나오는 날은 움츠렸다 멀리튀어오르는 것이라고 매수했으면서
오늘은 왜 바보같이 벌벌 떨면서 냅다 던져버렸는지 지금도 이해가 안된다.
이게 바로 마음 다스리기에 실패한 사례인 것 같다. 대표님께서 그렇게 맘 편히 가지라고 하셨는데..
분명 우물에 들어갔을 때도 다시 나올 것도 알았고 다시 빨간 불이 될 것도 알았는데
빠져나오는 순간엔 왜 그렇게 불안해했는지.
전날 원치않은 손실을 봐서 더는 손실을 못보겠다는 마음이 눈을 가렸던 것 같다.
무엇보다 추세선으로 매도타이밍을 정해놨더라면 훨~씬 덜 불안했을 것 같다.
아쉽지만 내 것이 아니었다고 생각하고 그 동안 많은 공부를 해서 후련하다.
일주일동안 원칙대로 1,2,3차 분할매수를 하고 절반익절에 깍깨물고 우물 2개를 버티고 다시 상승장까지.
처음으로 이 사이클을 제대로 경험한 것 같다. 이번 공부는 앞으로의 거름이 될 것이다.
이 기간이 참 길게 느껴졌던게 그 며칠동안 추세선도 익히고, 수급과 주인이 누군지, CCI추세선, 일목균형표까지 배울때마다 바로바로 예스티에 이리대고 저리대고 접목해보느라 정신없어서 였던 듯하다. 복습도 열심히 했으니 다음에 더 잘하자.
평정심을 갖고. 몇분 몇초에 조급해하지 말자. 급해도 차트 한 번 더 분석하고, 근거를 찾고 행동하자.
오늘 보니 나처럼 계속 이 종목을 가지고 있다가 수익을 보신 분들이 꽤 계셨다. 멋있다.
심칠기삼 정말 중요하다! 대표님이 계셔서 일주일동안 마음고생을 덜 할 수 있었다.
지수조정에 주가하락, 추가상장 전환사채전환으로 콩알만해질 때마다 격려해주시고 힘을 주셨다.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반성하고 갑니다 ^^
더욱더 노력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지금도 충분히 똑쟁이 맞으십니다ㅎ^^
꼼꼼한 매매일지 덕분에 많은 공부가 되었답니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글에 감사드리며
간이 태산같이 커지는 그날까지...다함께 홧팅하기로 해요^^
지금도 똑쟁이 이십니다~감사히 잘 봤습니다.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성투하세요
잘 하셨어요. 축하드려요~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저도 추세선 긋는 거 알면서도 안하고 들어가 고생중입니다. 반성했네요
축하드립니다
잘 하셨네요
정리잘하셨네요 수고하셨읍니다
수익축하합니다.끝내주는매매일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