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DAM엔터테인먼트입니다.
2월 28일 발생하였던 <안녕, 오소리야> 영상의 포털 사이트 검색 유출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당사는 2월 27일 오후 5시 유애나 5기 가입자분들을 위한 마지막 인사 영상인 <안녕, 오소리야>의 URL을 멜론티켓을 통해 국내 가입자는 SMS, 글로벌 가입자는 E-mail을 통해 전달드렸습니다.
이 영상은 Youtube에서 ‘일부 공개’ 처리된 영상으로 URL이 없으면 접근이 불가한 영상이기에 유애나 5기 가입자에게만 URL을 전달드린 상황입니다.
공지를 통해 안내드린 바와 같이 유애나 5기만을 위한 콘텐츠이기에 가입자분들만 시청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렸습니다.
그러나 2월 28일 오전 특정 포털 사이트 인물 검색을 통해 영상이 노출된 것을 확인하여 해당 사이트 측에 노출 사유에 대한 확인 및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확인 결과 이번 영상의 경우, 익명 커뮤니티를 통해 URL이 유출되었고 포털 사이트의 시스템이 유출된 URL을 공개된 영상으로 인식하여 인물 검색 페이지에 노출한 것이라고 전달받았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포털 사이트 측의 전달받은 답변 내용과 자세한 정황을 공유드립니다.
해당 포털 사이트는 인물정보 관련하여 아티스트 콘텐츠가 2가지 방법을 통하여 노출되는 방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의 공식 Youtube 측의 영상을 직접 수집하는 방법과 공개된 웹페이지를 통해 수집하는 방법으로 이번 상황의 경우 두 번째 방법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포털 사이트 측은 타 웹사이트를 통해 영상이 노출된 경우에는 Youtube 내 일부 공개 상태와 관계없이 크롤링을 통해 수집된 URL을 인물정보에 업데이트하는 시스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상황을 계기로 원본 영상이 '일부 공개'와 같이 '전체 공개'가 아닌 영상의 경우 통합검색에서 노출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적용하겠다고 안내받은 상황입니다.
유애나 5기 팬분들이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자 좋은 이벤트를 기획하였으나, 더욱 빠른 조치를 취하지 못해 팬 여러분께 걱정을 끼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추후 진행되는 일에 있어 더욱 꼼꼼히 신경 쓰며 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모집한 유애나 6기는 팬클럽 창단 이래 가장 많은 회원 수가 모집됐으며, 이에 보답하고자 당사는 유애나 6기 가입자분들을 위해 크고 작은 이벤트들을 다양하게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벤트들의 의미가 퇴색되지 않도록 유출을 삼가주시길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팬 여러분의 협조와 함께, 유애나 6기가 즐길 수 있는 이벤트들을 통하여 아티스트를 사랑해 주시는 마음에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