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순천 초원산악회349차 정기산행안내
일시:2025년1월19일(셋째주일요일)
산행지: 여계산,가우도 연계산행(전남강진)
산행코스::a코스,,청자촌박물관-여계산-가우도-트레킹-주차장(약11k,,6시간)
b코스,,청자박물관주변관람후(버스이동)가우도주차장-가우도트레킹-주차장(약3k,,5시간)
**** 승차코스및출발시간::신월금호a(07시00분)서희a-봉산동-서교동소풍나라(07시10분)-
여서동광주은행-문수소방서건너-미평초교-중앙하이츠육교(07시20분)-신기금고-
나한의원(07시30분)-장미육교-롯데마트(07시35분)-순천여성회관(08시10분)
준비물::도시락(중식),식수,간식, (여벌옷)등
경비분담금::40,000원(사만원) 산악회 입금계좌(MG새마을금고,9002-1557-2685-1,,최경자)
산행신청및문의:: 회장,루마(010-4623-6961) 고문,우보천리(010-2610-0465) 총무,이종임,,(010-7932-2464) 카페아래하단댓글신청
차량::노블관광-전남70자2757, 정선웅사장님(010-9222-0059)
주의사항::
*산행계획은 당일기상악화등 특별사유발생시 취소또는 변경될수있슴니다.
*본인 부주의로발생한안전사고는 산악회에서 책임지지 않사오니 각별히 주의바람니다,,
초원 산악회 회장 황치영,
강진만에 꼭꼭 숨겨놓은 전라도의 명산! 강진 여계산女鷄山331m!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인 고려 비색청자靑瓷의 고향이다. 당시 여계산 아래 사당리와 인근에 있는 용운리, 계율리, 삼흥리 일대는 고려 왕실의 도자기를 빚던 관요官窯(관아에서 경영하던 가마)가 있었던 곳이다.
청자를 굽던 진흙 가마의 불이 365일 꺼지지 않았던 이곳은 강진만을 통해 바다로 물자 수송이 용이하고 질 좋은 태토胎土(도자기 굽는 흙)와 규석이 많아 도자기를 만들기 좋은 조건이었다. 특히 강진청자박물관이 있는 사당리에서는 고급 청자를 많이 생산했으며, 이곳에서 생산된 도자기는 개경을 비롯해 중국, 일본까지 보내졌다. 여계산 근처에서 고려시대의 대규모 가마터가 188개소나 확인되기도 하였다. 강진고려청자요지窯址(가마터)는 찬란했던 도자 문화의 자긍심이며 뿌리임을 인정받아 1963년에 대한민국 국가사적 제68호로 지정되었다. 우리나라는 10세기 초 중국을 통해 도자기술이 유입되었다. 초기 고려청자는 유약과 모양에 있어 중국 청자와 비슷한 불투명한 녹갈색 계열이었지만 점차 은은하고 오묘한 푸른 옥색을 띠는 비색청자로 발전했다. 특별히 고려 도공들은 12~13세기를 거치며 공예품에만 사용하던 상감기법을 도자기에 접목했다. 상감象嵌은 금속이나 목재 표면에 홈을 파고 그 속에 금, 은, 자개 등을 넣는 방법으로, 이를 도자기에 응용한 것이다. 비색청자에 상감기법이 가미된 상감청자는 그림과 문양이 다양하고, 섬세하여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명품 대접을 받았다고. 여계산女鷄山은 그 이름이 말해주듯 ‘암탉의 산’이다. 암탉이 알을 낳듯 ‘고려청자를 만들어 냈던 땅’이라는 데서 온 이름이란다. 정상까지는 1.2km 거리지만 급경사 오르막이다. 정상에는 아담한 정상석이 있고 잡목으로 인해 남쪽으로만 조망이 열려 있다. 정상 이후부터는 처녀지나 다름없다. 그렇다고 너무 놀랄 것 없다! 이정표를 잘 찾아보고 반드시 회원들과 함께 진행하면 된다.
여계산의 산줄기는 공룡 등뼈 같은 암봉들이나 능선은 고도차가 크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다. 전체적으로 슬랩지대와 암릉 구간이 적절히 배합되어 있어 오르고 내리는 재미도 있다. 안전한 우회 길도 있고. 능선을 걷는 내내 만덕산, 석문산, 덕룡산, 주작산, 두륜산, 달마산 등 땅끝기맥에 도열한 걸출한 산맥들이 한눈에 보이는 압도적인 조망을 자랑한다. 그리고 월출산을 비롯해, 장흥 천관산, 완도 상왕봉까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풍경은 또 어떻고?!
그러다가 그 풍경의 마지막에는 올망졸망한 섬들 사이에 있는 가우도가 눈에 확 들어온다. 가우도駕牛島는 ‘소의 멍에’를 닮은 섬이다. 여계산에서 상저마을 건너편 중저마을로 내려가면 가우도와 연결된다.
가우도는 강진 관광의 중심지로 놀거리, 먹을거리, 쉴 곳이 모두 갖추어진 섬이다. 청자다리438m와 다산다리716m 등 출렁다리로 연결된 가우도를 한 바퀴 돌 수 있는 해안데크길이 아주 잘 만들어져 있다.
쉬엄쉬엄 돌면서 하루를 보내기에도 좋은 곳이다. 973m 길이의 짚트랙과 제트보트도 즐길 수 있고.
♡ 산행안내도 ♡ 산행코스 1팀 : 청자디지털박물관→정자→정상→345전망바위→369전망바위→301봉→상저마을→도로→중저마을→가우도청자다리→ 가우도→ 황가오리조형물→해안데크길→청자다리(11km, 5시간) |
첫댓글 둘 신청합니다...신기삼거리
롯대마트승차요
나한의원 신청합니다
채민외3명신청
한정록신청..롯데
신청하네요.
갑니다
교보
중앙하이츠신청합니다
신청 합니다
신청합니다(신월 금호)
신청합니다(여성회관)
신청함니다
신청합니다.
임준형,임성춘,구판서,김무일,제명금 신청합니다
해숙 산행신청합니다
사정상 성춘은 불참합니다
친구 1명과 함께 신청합니다.
교보, 장미육교
신청합니다 한려탑승
송점종님 신청합니다
이 영균님 함께 갑니다.
일이 생겨 산행참석 못합니다. 친구(김용수)는 예정대로 장미육교에서 탑니다. 즐산하십시오.
나그네
갑니다.
신월 금호 아파트 앞 탑승
서희아파트 승차합니다
이재섭님 ~순천여성회관
미평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