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 2025, 1, 11(토) 찬송 390
말씀: 민수기 10:11-36
제목: 앞서 행하시는 언약궤
묵상하기
1, 모세는 광야생활의 전문가인 호밥을 어떻게 동역자로 얻었습니까?
2.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인도하셨습니까?
본문 살피기
1, 호밥을 동역자로 얻은 모세(29-32)
출애굽한지 1년 1개월후 증거막 위에 머물렀던 구름이 떠올랐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의 언약궤를 앞세우고 광야길을 떠났습니다(11-29), 그때에 호밥은 모세의 장인 르우엘의 아들로서 광야에서 성장한 사람으로서 어느 곳에 진을 쳐야 안전한지, 어디로 가야 오아시스가 있는지 다 알고 있는 전문가 였습니다. 모세는 그에게 동행할 것을 간청했습니다. 호밥이 정중히 거절하자 모세는 더욱 간절히 청했습니다. 31절에 “ 청컨대 우리를 떠나지 마소서, 당신은 우리가 광야에서 어떻게 진 칠 것을 아나니 우리의 눈이 되리이다” 호밥은 광야 생활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었습니다. 모세는 간청하여 광야생활에 가장 필요한 호밥을 동역자로 얻었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했습니다.
3.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기도(33-36)
언약궤는 움직이는 성소로서 여호와 하나님의 임재와 통치하심을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33절에 언약궤가 앞서 행하며 그들의 쉴곳을 찾았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선한 목자와 같이 그 백성을 인도하셨음을 말해 줍니다. 34절에 언약궤를 멘 고핫 자손들이 행진할 때에 여호와께서 구름으로 뜨거운 사막의 태양을 가려 주시고 자기 백성의 광야길을 인도하셨습니다. 35,36절에 그런데 모세는 궤가 떠날 때나 머물때나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임재하심을 위하여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적용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야 할 지도자가 동역자를 얻기 위해 해야 할 바가 무엇입니까?
먼저, 지도자가 전문가를 얻기 위하여 그의 장점을 깊이 인정하고 겸손히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지도자가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겸손히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줄 알아야 합니다. 한 사람의 전문가를 동역자로 얻기 위해서 그의 장점을 깊이 인정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겸손하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동역자를 얻는 것이 승리의 비결입니다. 모르면서도 아는체 하지 말고, 겸손히 전문가의 도움을 청할 줄 아는 사람이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하나님께서 친히 싸우시고, 승리를 주시도록 지도자는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써 마무리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앞에서 인도하신 하나님은 지금도 천성을 향하여 가는 우리 신자들의 삶을 앞서서 인도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을 전폭적으로 의지하고,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무슨 일이든지 하나님께서 친히 싸우시고, 승리를 주시도록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써 마무리해야 합니다.
기도: 주님! 제가 겸손히 도움을 청할 줄 아는 자가 되게 하여 주시고, 매사에 하나님의 말씀을 앞세우고 기도로 마무리하는 종이 되게 하소서!
One word: “ 앞서 싸우시는 하나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