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 근교의 시골스러운 동네, 시장주변 동네한의원에서 65세 이상 노인환자를 65% 이상 보는 원장 입장에서 STEPPS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특화나 도심에서 젊은 환자를 많이 보는 입장과는 생각하는 것이 다를 것 같습니다. )
S - Social currency
T - Triggers
E - Emotion
P - Public
P - Practical Value
S - Stories
내 한의원이 어떻게 입소문이 날 것인가?
입소문이라는 것은 소비자(환자)들에 의해 자연스럽게 퍼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지만,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입소문을 위해서 내가 개입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Social currency]
한의원 환자들이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때 한의원을 소재로 이야기를 하면서 소셜화폐로 주변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을만한 내용이 무엇이 있을까.
- 내적비범성 : “ㅇㅇ 한의원의 치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라고 환자들이 주변에 이야기 할만한 꺼리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다른 곳에 없는 특별한 치료법??
언제든지 가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365일 진료와 야간진료??
‘주변사람들과 대화 중 “ㅇㅇ한의원” 이야기를 할때 흥미, 놀라움, 신선함 등을 줄만한 소재가 내적 비범성이 될 것이다.’라고 생각됩니다.
- 게임 메커닉스 활용하기 : 책에서 예시로 든 마일리지 제도와 같은 시스템은 환자 유인행위에 걸리기에 도입하기 쉽지 않을 듯 합니다.
- 고객에게 ‘인사이더’라는 소속감 심어주기 : 생협한의원이 조합원을 모아서 ‘인사이더’라는 소속감을 심어주는 스타일이 아닐까??
희소성과 배타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예약을 할려면 몇개월씩 기다려야 한다던가, 약을 지으면 3개월 이후에 받을 수있다 라고 하는 부분이 다른 사람에게 입소문을 낼때 특별한 기회를 잡았다는 만족감을 부여할 수 있겠습니다. 일부터 거짓 예약을 하지 않는 이상 한의원이 잘되고 환자가 많고나서, 그 이후에 희소성과 배타성을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
현재 상황에서는 원장 또는 직원과의 라뽀형성을 해서 유대감을 형성하는게 그나마 인사이더라는 소속감을 심어주지 않을까 합니다.
[Triggers]
동네한의원을 하면서 사람들이 대화 중 Triggers를 할만한 내용이 무엇이 있을까?
편강한의원의 독특한 광고가 나왔을때 당시 유행했던 즉각적인 이소문..
Triggers에 대한 부분은 각각의 한의원에 대한 내용은 떠오르지 않고, 한약 or 한의학의 이미지를 떠오르도록 하는게 더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피곤할때 공진단 또는 보약 등을 떠올린다거나, 허리, 어깨가 아플때 침, 추나 등을 떠올리는 식으로.
킷캣과 커피한잔 처럼 요통엔 한의원 침치료, 피로엔 한약 등의 이미지를 머리속에 심어 놓을때 전체적인 한의계 매출 신장으로 갈 수 있을 않을까 합니다.
[Emition]
감성..
경외심을 가지고 사람들이 공유하고 싶게 만들만한 내용이 무엇이 있을까???
“본인이 오랜기간 고생하던 질병, 어디서도 호전이 없었는데 ㅇㅇ한의원에서 치료를 받고 많이 호전되었다.”라는 스토리를 가진 환자가 있다면 경외심을 가지고 공유하고 싶지 않을까?
[Public]
동네한의원 입장에서 대중적 가시성을 높이는 것은 눈에 잘띄는 간판이 아닐까 합니다.
간판 또는 한의원이름이 눈에 잘띄려면 광고를 많이 하던가, 사람들이 지나다니면서 많이 볼 수 있는 위치... 결국 유동인구가 많은 입지가 좋은 곳, 1층한의원 .... 자리가 동네한의원 입장에서는 대중적 가시성을 높인다고 생각합니다.
한약가방도 처음 도입했을 당시에는 실용적인 장바구니 개념으로 대중적 가기성을 높였을 것 같네요.
[Practical Value]
한의원에서 알려주는 실용적이고 유용한 정보로 사람들이 공유할 만한 것이 있을까?
요통으로 고생하던 사람이 ㅇㅇ한의원에서 치료를 하고 나았다?? 몸이 허약해거 빌빌대던 사람이 ㅇㅇ한의원 치료를 받고 좋아졌다??
이러한 것들이 정보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 유용하고 실용적이지 않을까??
[Stories]
트로이목마와 같은 스토리를 한의학 전체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스토리를 짜야하지 않을까..
한의원 입소문이 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인터넷 광고도 큰 역활을 하지만 동네한의원에서는 아직까지 입소문이 큰 역활을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