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경제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미 생산된 상품을 여럿이 함께 공유해서 사용하는 협력소비 경제로 대량생산 후 각자가 소유하던 과거의 경제 개념과는 상반되는 새로운 시선입니다. 공유경제는 새로운 시대의 트렌드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은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공유경제는 분야를 넓혀 "요식업" 까지 영향을 미치며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창업 아이템, 바로 공유 주방 사업입니다.
공유 주방 사업은 말그래도 공유할 수 있는 주방을 제공하는 일입니다.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매장을 두는 것만큼이나 배달 전문 매장을 창업하는 경우도 많아졌는데요, 이 경우 한가지 고민이 생깁니다. 기왕이면 리스크와 초기 창업비용을 줄여야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죠. 주방 집기, 공간, 설비 등 꼭 들어가야만 하는 비용을 줄이면 더 편한 마음으로 매장 오픈이 가능하다는 인식이 퍼진겁니다.
공유 주방은 이런 고민에 좋은 해답입니다. 주방 집기, 공간, 설비가 모두 완성되어 있죠. 일정 비용만 내고 사용하면 되고, 공유를 통해 정보도 나누며 성공으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언택트 문화와 편리함을 중시하는 트렌드는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를 계속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배달 음식 전문 매장을 오픈하려는 사람들도 더 많아지겠죠. 공유 주방 사업 창업은 이런 수요를 흡수하고, 매장 오픈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하며 떠오르는 창업 아이템 자리를 차지할 겁니다.
[대표 업체]
키친42, 고스트치킨, 키친밸리 등이 공유 주방 사업의 대표적 업체들입니다. 소자본으로 배달 전문 매장을 차리려는 사람들에게 컨설팅과 인큐베이팅을 동시에 제공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창업 비용]
장소 확보 : 월 300~400만원
주방 시설 설치 : 3000~4000만원
공유 주방 사업은 초기 창업 비용 고려가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일단 공유 주방을 여러개 확보해 입주하려는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당한 공간이 필요한데, 공간이 넓으니 월 임대료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주방 기기를 모두 세팅해야 합니다. 주방 환경이 좋을수록 입주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기 완벽한 주방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한 시설비가 상당히 소요될 수 있습니다.
[요금]
월 60만 - 150만원
공유 주방 사업은 입주자들에게 월 임대료를 받아서 수익화 시킵니다. 따라서 입주자 확보는 매우 중요한 일이며, 입주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방 형태가 더 복잡하고 완벽할 수록 임대료 수준도 올라갈 수 있겠지만, 지나치게 높은 임대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정선을 찾아야 합니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공유 주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종 창업 컨설팅 업체에서 공유 주방 창업에 대한 사항들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정보가 필요하다면 창업 컨설팅을 통해 비용, 인테리어 등 창업에 필요한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주방시스템을 운영하는 회사들이 설명회를 여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회가 닿는다면 참석해 사업에 대한 전반적 사항을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