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Amp.html?idxno=1050359
(17년도 기사)
41개 의대·의전원에 공문 보내 윤리교육 현황 파악 및 교육 강화 촉구
지난 2월 의사 5명도 인증샷 SNS에 올렸다가 과태료 처분
올해 2월 의사들이 카데바(해부용 시신, cadavar) 앞에서 인증사진을 찍어 SNS에 올린 사건으로 비윤리적 행위라는 질타를 받은 가운데 이번에는 의대생이 카데바의 성기 사진을 여자친구에게 전송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11일 한 온라인커뮤니티에는 ‘남친이 해부학 하는데 이거 고X 맞지?’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게시글에는 남성 카데바의 성기로 보이는 물체가 모자이크 없이 그대로 찍혀있었다.
류 회장은 “카데바를 둘러싼 윤리 문제는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일로 의대생 때 확실한 윤리교육이 진행되지 않으면 의사가 된 후에도 재발할 수 있다”며 “윤리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을 때는 반드시 처벌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카데바 인증샷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월에는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열린 워크숍에 참석한 의사 5명이 해부실 안 수술대 앞에서 찍은 카데바 사진을 SNS에 올렸다가 보건복지부로부터 과태료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당시 대한의사협회는 카데바 인증샷 논란에 대해 “의료윤리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도록 돼 있으며, 의술발전을 위해 시신을 기증한 고인에 대해서는 더욱 이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는 것이 의사의 올바른 윤리의식”이라며 "이번 사건으로 숭고한 마음으로 시신을 기증해 주신 고인 및 기증자분들이 받으셨을 상처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전문은 출처에)
예전부터 꾸준하다 카데바 하면서 뇌빼고하나봐 생각없이
진심 개역겨움 한남들
저런 병신들이랑 누가 사귀나했더니 끼리끼리네..
장기기증 신청 취소해야지
장기기증 절대 안해야징
고인모독하는 남친이나 카데바 모르는 여친이나 끼리끼리네
222 모형아닌거티날텐데
진짜 대가리 텅텅이다 ㅅㅂ
아 나도 장기기증 취소해야겠다
여친은 몰라서 물어보려고 올린거고 남자가 개미친놈인거 같은데
엽겹다소름끼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니그럼 해부학수업인데 뭘로하겠냐... 답답하다
나도 장기기증 각막만 하든가 취소하든가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