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만조선
이계상 삼(尼谿相 參):우거왕을 암살하고 한나라에 항복하여 홰청후(澅淸侯)에 봉해짐.
부여국
부여 농민들:”옛 부여의 풍속에 장마와 가뭄이 연이어 오곡이 익지 않을 때 그때마다 왕에게 허물을 돌려서 혹은 ‘왕을 마땅히 바꾸어야 한다’고 하거나 혹은 ‘왕은 마땅히 죽어야한다’고 하였다.『삼국지 동이전 부여』(물론 그 상황에서 죽어야 했던 부여왕은 이름이 전해지지 않음.)
고구려
괴유:뜬금없이 대무신왕에게 자기소개를 한 뒤에 대소왕의 목을 벤 거인. 9척이면 225cm~270cm인데 괴력이 장난 아닐것 같다. 무려 그정도 스펙이 삼국사기에 실려있다니...
두로(杜魯):고구려 모본왕의 시종. 포악한 모본왕을 암살하였다.
명림답부(明臨答夫):고구려 차대왕을 시해. 신대왕 시대의 국상이 되었다. (이전의 국왕시해자와는 달리 명림답부는 충신으로 기록된다.)
창조리(倉助利):고구려 봉상왕 시대의 국상. 포악한 봉상왕을 암살하고 을불(후일 미천왕)을 왕으로 세운다.
장수왕(長壽王):북연의 풍홍, 백제 개로왕, 신라 실성왕 3국의 군주를 Kill한 경력이 있다.
연개소문(淵蓋蘇文):고구려 영류왕 시대의 동부대인. 영류왕을 포함한 고구려 대신들을 살해했다.
백제
근구수왕(近仇首王): 태자 시절 고구려 고국원왕을 전사시켰다.
아신왕(阿莘王):선왕인 진사왕을 제거하고 왕이 되었다.
고이만년 (古爾萬年), 재증걸루(再曾桀婁):고구려에 망명하여 개로왕을 시해.
해구(解仇):백제 상좌평으로 문주왕을 살해하였다.
백가(苩加):백제 위사좌평으로 동성왕을 살해하였다.
신라
눌지 마립간(訥祗 麻立干):숙부뻘인 실성 마립간이 자객을 보내자 역으로 자객을 보내 살해.
고우도도(高于都刀):신라 김무력의 비장으로 백제 성왕을 죽인다.
김지정,김양상,김경신:해당 인물은 혜공왕 시해 사건의 유력 용의자이다. 이중 1명은 반란을 일으켰다는 김지정이고 나머지 2명인 김양상, 김경신은 선덕왕, 원성왕이 된다.
김양(金陽):무열왕계이고 민애왕을 시해하였다. 특이한점은 김주원의 증손자라는 점이다.
헌덕왕(憲德王):이름은 김언승. 조카인 애장왕을 죽이고 왕이 되었다.
견훤: 후백제의 군주. 신라의 경애왕을 살해함. 개인이 암살한것보다 국가의 수장이 살해한 경우.
국왕 시해자... 영어로는 (The Kingslayer) 라고 하죠.
아마 이런 킹슬레이어가 주역으로 드라마화 된 경우는 국내 드라마로는 연개소문, 근초고왕, 해신, 태조왕건
이 정도가 되겠지만 미드 덕후라면 킹슬레이어 하면

이 사람이 떠오르겠지요.
사료 찾아보면 왕 시해자가 더 있을꺼고 왕을 죽인 사람들을 신분별로 찾아서 분류해보면 재미있을것 같네요.
위의 리스트의 왕시해자들 중에 제이미 라니스터에 가까운 인물은 누구일까요?
첫댓글 역사시간에 근초고왕이 고국원왕을 전사시켰다고나오는뎅...
근초고왕이 보낸게 아들인 태자 구수이니 틀린말도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단종을 킬한 수양나으리는 (음?!)
제목 확인요.
부여 농민들이 아니라 부여 귀족들이 더 맞지 않을까요?
궁예랑 비슷하게 벼 훔치다가 백성들에 의해 살해됬으니까요.
장수왕 히익
부여는 농민이 아니라 귀족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