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구로병원 센터 설립 11년 만 2025년부터 정부 지원금 받지 못해 3월 실습 예정 2명도 수련 포기 의료계 “외상외과 명맥 끊길 위기”
국내에서 유일하게 중증외상 전문의를 육성하는 수련센터가 이달 말 문을 닫는다. 2014년 중증외상 전문의 육성 필요성에 힘입어 센터가 설립된 지 11년 만이다. 의료계에선 가뜩이나 지원자가 없는 외상외과의 명맥이 끊길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고대구로병원은 4일 “정부 지원금이 올해부터 중단되면서 중증외상 전문의 수련센터를 이달 말까지 운영 후 종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병원 측은 “전문의를 육성하는 수련센터가 문을 닫는 것일 뿐 환자를 보는 중증외상센터의 경우 계속 운영되는 만큼 혼란이 없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나 의료계 분위기는 다르다. 중증외상 전문의 교육에 구멍이 생겨 외상외과 자체가 위기에 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당장 다음달 이 수련센터에 오기로 했던 외과 전문의 2명도 외상외과 수련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중증외상 전문의의 경우 전공의 과정에서 외상을 전공하고, 이후 분과 전문의로 응급중환자외상외과를 선택해서 전문의 수련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한 외상외과 전문의는 “1년에 1∼2명 꼴이라고 해서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그 1∼2명이 얼마나 소중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일이 고되지만 보상은 적고 병원에서는 푸대접 받는 외상외과를 지원하는 것만으로도 감사한데 이 큰 결심을 한 사람조차 수련이 어려운 상황이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첫댓글 어떡해
국가 예산 팍팍 지원하고 중증외상센터 의사들은 연봉 10억씩 줘도 할말없지않나 ㅠ
이러면서 무슨... 우리나라 의료는 망했다 진짜
ㅠㅠ
안그래도 난린데 예산삭검을 하냐 미친
대박이다. 진짜 온갖 예산 다 커트하고 용산 관저에 사우나 시설 만들고 그랬냐??? 미친 썩창명신 진짜
그냥 사고나면 죽어야되는 나라가 됐네 ... 하
정부 지원금 시발 국회의원 품위유지비 덜어서 저기다 주라고
망했어 이나라는
사고나면 큰일이다..나 살려줄 사람 없겠네ㅠ
어쩔라고 그래..
아니 있던거 유지하는것도 못해?
진짜 돈어따쓰는거야
아까 기사읽어보니까 지원예산금 9억 모자라서 그렇다네 무슨 9조도 아니고 9억을 지원안해서 이 사단을 만들어; 의료개혁이 아니라 그냥 무한 후퇴인데
돼지새끼가 망쳐놓은거지뭐
ㅈ됐다 진짜.. 빨리 대통령 바꿔앉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