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용이즉용신 풀이 >>
자평진전 논용신편
八字用神,專求月令,以日干配月令地支,而生剋不同,格局分焉。財官印食,此用神之善而順用 之者也;
殺傷劫刃,用神之不善而逆用之者也。當順而順,當逆而逆,配合得宜,皆爲貴格。
팔자용신은 오직 월령에서 구한다. 일간을 월령에 맞추어보면 생하고 극함이 똑같지 않으므로 격국이
거기서 나누어지는데 재관인식은 용신이 선해 순으로 써야하는 것들이며, 살상겁인은 용신이 선하지 않아서
그것을 역으로 써야 하는 것들이니 ~중략
요약 : 사주팔자의 용신은 오직 월령에서 구한다. 재관인식은 순용하고 살상겁인은 역용한다.
是以善而順用之,則財喜食神以相生,生官以護財;官喜透財以相生,生印以護官;印喜官殺以相生,劫才以護印;食喜身旺以相生,生財以護食。不善而逆用之,則七殺喜食神以制伏,忌財印以 資扶;傷官喜佩印以制伏,
生財以化傷;陽刃喜官殺以制伏,忌官殺之俱無;月劫喜透官以制伏, 利用財而透食以化劫。此順逆之大路也。
그러므로 용신이 선하여 순용해야 한다는 것은 재성은 식신과 상생하고 관을 생하여 재를 보호하는 것을 좋아하며, ~ 중략
양인은 관살로 제복하는 것을 좋아하고 관과 살이 모두 없는 것을 꺼리며, 월겁은 투한 관으로 제복하는 것을 좋아하고 재성을 쓸 때 식신이 투출하여 겁재를 변화시켜 재를 생하게 하는 것을 이롭게 여기기 때문이다.
요약 : 양인과 월겁도 용신이므로 양인은 관살로 제복하는 것을 좋아하고 월겁은 투한 관으로 제복하는 것을 좋아한다. 즉, 6격만이 용신이 아니라 8격 모두 용신이라는 점이다.
今人不知專主提綱,然後將四柱干支,字字統歸月令,以觀喜忌
지금껏 사람들은 오직 제강을 중심으로 항여 사주의 간지를 글자마다 모두 월령에 맞추어 희기를 살펴야 함을 알지 못한다~ 중략
然亦有月令無用神者,將若之何?如木生寅卯,日與月同,本身不可爲用,必看四柱有無財官殺食透干會支,
另取用神;然終以月令爲主,然後尋用,是建祿月劫之格,非用而即用神也。
그러나 또한 월령에 용신이 없는 경우,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할까? 가령 갑을목이 인묘시에 생하여 일간과 월령이 같다면 본신을 쓸수가 없으니 필히 사주에 재관살식이 천간에 투했거나 회지함의 유무를 보아 별도로 용신을 취해야 하나 결국 월령을 위주로 하고 그런 뒤에 용할 것을 찾는 것으로 그것은 곧 건록 월겁의 격에서 비용이즉용신이 된다.
본신불가위용의 글귀처럼 녹겁이나 월겁이 용신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자들이 참고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분명히 결국 월령을 위주로 하고 그런 뒤에 용할 것을 찾는 것으로 곧 건록 월겁의 격에서 재관살식이 비용이즉용신이 된다. 라고 말뚝을 박으며 끝맺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용신이나 용이라는 글자의 쓰임은 본신과 월령이 동일 오행이므로 생과 극이라는 변화를 줄 수 없다라는 취지에서 쓰인 것이지 팔자용신 전구월령의 원칙을 위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然終以月令爲主,然後尋用 이 문장이 말뚝을 박고 있습니다. - 그러나 결국 월령을 중심으로 하고 그런뒤에 용할 것을 찾아야 한다 -.
이런 취지의 글이 무슨 뜻인지 찬찬히 살펴 보겠습니다.
용신 건록은 본신과 월령이 동일한 오행으로 살상겁인에 해당되는 흉신이므로 역용해야 합니다.
용신 건록을 역용할 수 있는 재관살식이 비용이즉용신으로 순역용의 대상이 되나,
인수는 흉신 건록을 돕는 취지의 십성이므로 비용이즉용신에 해당되지 못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비용이즉용신을 용신을 보좌하는 상신의 개념으로만 이해하면
상신이 순역용의 대상이 되는 모순이 발생하고 그렇다고 용신의 개념으로만 본다면
팔자용신 전구월령 사상과 배치 됨은 물론 건록격에서 심효첨이 인수를 비용이즉용신 후보에서
제외한 납득할 만한 이유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심효첨은 비용이용신이란 개념으로 간단히 상기 문제를 해결합니다.
즉, 건록격은 살상겁인에 해당되는 흉신이므로 이 흉신을 돕는 취지의 십성인 인수를 제외한
역용할 수 있는 재관살식만을 비용이즉용신으로 채택한 것입니다.
바로 然終以月令爲主의 참 뜻은 건록격에서 인수를 제외하고 재관살식만을 쓴다는 것은 용신이 흉신이면
역용한다는 상신의 개념이 이미 반영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뜻을 모르는 자들이 건록은 용신이 아니다 흉신이 아니다 라고 온갖 궤변으로 늘어 놓고 있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용신이 너에게 무엇을 해줄것인가를 기대하지말고 내가 용신을 위해 무엇을 할것인가를 생각하라
잘 정리해주어 공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그렇지 ! 내 기억을 더듬어보니 가그는 항상 말벌을 지지하는 댓글을 달았었지! 못 믿겠다고? 억지추측이라고? 아니라면 아니라고 해봐라 내 증거를 댈테니.....나 말이야 목화통명격에 상관패인을 놓은 아이큐137이다 조심해라
심선생이 박은 말벌의 말뚝은 말벌을 살리는 말뚝인가 말벌을 잡는 말뚝인가
월지 정기가 무조건 용신인가?
아니면 월지 정기가 인비가 아닌 식재관일 때만 용신인가?
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非用而即用神也> 이 대목이 참 애물단지이군요.
월지가 아닌 게 용신인가?
용신이 아닌 게 월지인가?
산음 간법은 말이 많군요.
제 간법에서는 식재관이 아닌 인비는 용신으로 보지 않습니다만.
건록은 길신인가? 흉신인가?
건록은 더할 나위 없이 아주 좋은 길신이다. 그러나 월지 정기 격신일 때는 흉신인 겁재로 간주한다.
주관>주체>같을 수 있다.
주관>주체>다를 수 있다.
협찬도 들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