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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독서
<요한 묵시록의 말씀 5,1-10>
나 요한은
1 어좌에 앉아 계신 분의 오른손에, 안팎으로 글이 적힌 두루마리 하나가 들려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두루마리는 일곱 번 봉인된 것이었습니다.
2 나는 또 큰 능력을 지닌 천사 하나가 큰 소리로, “이 봉인을 뜯고 두루마리를 펴기에 합당한 자 누구인가?” 하고
외치는 것을 보았습니다.
3 그러나 하늘에도 땅 위에도 땅 아래에도 두루마리를 펴거나 그것을 들여다볼 수 있는 이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4 두루마리를 펴거나 그것을 들여다보기에 합당하다고 인정된 이가 아무도 없었기 때문에, 나는 슬피 울었습니다.
5 그런데 원로 가운데 하나가 나에게 말하였습니다.
“울지 마라.
보라, 유다 지파에서 난 사자, 곧 다윗의 뿌리가 승리하여 일곱 봉인을 뜯고 두루마리를 펼 수 있게 되었다.”
6 나는 또 어좌와 네 생물과 원로들 사이에, 살해된 것처럼 보이는 어린양이 서 계신 것을 보았습니다.
그 어린양은 뿔이 일곱이고 눈이 일곱이셨습니다.
그 일곱 눈은 온 땅에 파견된 하느님의 일곱 영이십니다.
7 그 어린양이 나오시어, 어좌에 앉아 계신 분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받으셨습니다.
8 어린양이 두루마리를 받으시자, 네 생물과 스물네 원로가 그 앞에 엎드렸습니다.
그들은 저마다 수금과, 또 향이 가득 담긴 금 대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향이 가득 담긴 금 대접들은 성도들의 기도입니다.
9 그들이 새 노래를 불렀습니다.
“주님께서는 두루마리를 받아 봉인을 뜯기에 합당하십니다.
주님께서 살해되시고 또 주님의 피로 모든 종족과 언어와 백성과 민족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속량하시어 하느님께 바치셨기 때문입니다.
10 주님께서는 그들이 우리 하느님을 위하여 한 나라를 이루고 사제들이 되게 하셨으니 그들이 땅을 다스릴 것입니다.”
✠ 복음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 19,41-44>
그때에
4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가까이 이르시어 그 도성을 보고 우시며
42 말씀하셨다.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 !
그러나 지금 네 눈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
43 그때가 너에게 닥쳐올 것이다.
그러면 너의 원수들이 네 둘레에 공격 축대를 쌓은 다음, 너를 에워싸고 사방에서 조여들 것이다.
44 그리하여 너와 네 안에 있는 자녀들을 땅바닥에 내동댕이치고, 네 안에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 남아 있지 않게 만들어 버릴 것이다.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를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 이영근 아우구스티노 신부님의 묵상글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오늘 <복음>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가까이에 이르시어 그 도성을 보시며 우시며 말씀하셨다.”
(루카 19,41)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을 바라보시며, 마치 엘리사가 이스라엘의 범죄를 두고 울었던 것처럼(1열왕 8,11), 예레미아가 유다의 유배를 두고 세 번이나 울었던 것처럼(예레 9,1;13,17;14,17) 우십니다.
사실,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을 두고 전에도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예언자들을 죽이고 자기에게 파견된 이들에게 돌을 던져 죽이기까지 하는 너! 암탉이 제 병아리들을 날개 밑으로 모으듯, 내가 몇 번이나 너의 자녀들을 모으려고 하였던가?”(루카 13,34)하시고 탄식하신 적이 있으셨습니다.
또한 라자로의 죽음을 슬퍼하는 마리아 앞에서도 우신 적이 있습니다(요한 11,35).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우셨습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저자는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큰소리로 부르짖고 눈물을 흘리며 기도와 탄식을 올리셨습니다.”(히브 5,7)
예수님께서는 산상설교에서 말씀하셨습니다.
“행복하여라. 우는 사람들!”
(마태 5,4)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을 보시고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루카 19,42) 하고 탄식하시며, 당신께서 우시는 이유를 이렇게 밝히십니다.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를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루카 19,44)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알지 못함에 대해 우십니다.
하느님의 말씀에 따라 살아간다는 예루살렘 사람들의 무지와 어리석음에 가슴이 미어지셨습니다.
그토록 많은 기적을 행하시고,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셨지만, 그들은 ‘평화를 가져다주는’ 당신과 ‘당신이 찾아오신 때’를 알지 못했습니다.
사실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의 파괴에 대해서 세 번씩이나 예고(루카 19,43-44; 21,20-24; 23,28-31)하시고, 그것을 종말을 예시하는 역사적 심판으로 드러내셨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예수님의 울음과 말씀은 단순한 탄식이 아니라 예루살렘에 대한 예언적 경고요, 회개의 결단의 촉구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어떤 태도로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지를 당신의 눈물로 말씀해 주십니다.
그것은 우리도 세상을 보고 울 줄을 알고 아파할 줄을 알라는 것이요, 또한 하느님과 하느님의 뜻을 알아들으라는 말씀입니다.
프란치스코 교종께서는 2013년 람페두사 난민 방문미사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타인의 고통에 함께 슬퍼하는 울음과 연민의 경험을 상실한 사회에서 살아갑니다.
무관심의 세계화는 우리에게서 우는 능력을 빼앗아갔습니다.
... 누가 울고 있습니까?
누가 오늘 이 세상에서 울고 있습니까?”
하오니 주님!
오늘 저희가 당신의 뜻을 외면하여, 또 다시 당신을 울리지 않게 하소서!
당신의 눈에서 눈물을 닦아드리고, 당신의 눈에 웃음을 꽃피워 드리게 하소서!
<오늘의 말 · 샘 기도>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도성을 보시고 우시며”
(루카 19,41)
주님!
도시를 보고, 세상을 보고, 비난할 줄은 알아도 울 줄은 몰랐습니다.
세상의 아픔과 슬픔을 보고, 범죄와 불의를 보고, 울지도 기도하지도 않았습니다.
무관심과 패배의식에 갇혀 당신의 뜻을 찾지도 않았습니다.
안정과 편리를 도모하며 이기심과 타협했습니다.
하오니 주님!
제 마음에 눈물을 주소서.
세상의 아픔과 고통을 함께 울 수 있는 사랑의 눈물을 주소서.
우는 이들과 함께 울며 당신의 눈물을 닦아드릴 수 있게 하소서.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
♠ 반영억 라파엘 신부님의 묵상글
<눈물을 닦아드리자>
주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비시는 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주님께 기도하며 청한다고 하지만 그분은 우리 모두의 구원을 바라고 계시며 그 범주에서 벗어날 것을 염려해 우리를 위해 빌고 계십니다.
우리 모두의 구원을 바라시는 그분의 사랑이 우리를 지켜주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분의 뜻 안에 머물지 않고 있으니 눈물을 흘리며 안타까워하십니다.
부모가 자식을 염려하는 애끊는 바로 그 마음입니다.
예루살렘 도성을 바라보는 예수님의 마음은 너무도 아프셨습니다.
왜냐하면 회개의 길을 걸어야 할 사람들, 평화를 갈망해야 할 사람들이 그 본연의 것에는 관심이 없고, 적개심과 더불어 죽음의 길을 걷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참 평화의 길을 걸었으면 좋으련만!
그들의 완고한 마음, 교만과 아집은 자신의 삶을 돌이킬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멸망의 길을 자초했습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눈물을 흘리실 수밖에 없으셨습니다.
라자로의 무덤에서(요한 11,35). 눈물을 보이셨고, 오늘, 불신앙 때문에 우셨고(루카19,41) 겟세마니 동산에서 십자가를 앞두고(히브5,7) 우셨습니다.
오늘도 주님께서는 우리의 완고함 때문에 우십니다.
남을 판단하고 비난하는 소리에 우십니다.
평화를 말하면서도 정작 평화를 위해 노력하지 않고 자신의 마음도 다스리지 못하니 가슴이 아픕니다.
기도한다고 하면서도 자기 잇속을 차리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자니 눈물이 납니다.
이기심으로 가득 차서 주님을 생각할 틈이 없으니 참된 평화는 영영 멀기만 합니다.
평화를 원한다면, 먼저 마음의 무질서를 바로 세워야 합니다.
주님께서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해 주신다.”는 약속을 믿는 이는 고통을 당하면서도 마음의 고요를 누립니다.
시련과 어려움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누가 알아주든 그렇지 않든 구애 없이 주님의 뜻을 행하고 그것을 기뻐합니다.
그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다른 주님의 참 평화를 누리게 됩니다.
그 평화를 일찍 알았더라면 그렇게 사사건건 마음의 혼돈을 가져오지는 않았을 텐데 ….
주님께 대한 믿음은 모든 것을 이겨내게 하고 또 두려움을 몰아냅니다.
사랑은 사랑을 낳고, 미움은 미움을 낳는다는 평범한 진리를 깨닫게 되고 마침내 구원을 갈망하며, 구원을 살게 됩니다.
주님의 눈물을 씻게 됩니다.
참으로 올바르게 주님을 믿는 이에게는 참 평화가 있습니다.
참다운 평화는 예수님에게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배척하면 멸망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자신의 욕망을 채우는 것에서 평화를 갈망합니다.
재물이나 명예, 건강, 외모, 자식 등이 평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것에 전력투구하며 애를 씁니다.
그렇지만 그런 것들은 영원하지 않고 세월의 흐름에 따라 변합니다.
결국 그것이 참 평화를 줄 수는 없습니다.
참 평화를 주시는 분은 주님이십니다.
주님만이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변함없는 사랑으로 우리를 지켜주시고, 그것을 믿는 이는 그 안에서 평화를 누리게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만을 찾지 말고 한 번쯤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귀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근본에로 돌아가서 믿음으로 주님의 눈물을 씻겨드리는 날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웃을 위해 울어줄 수 있는 넉넉한 마음과 주님의 눈에서 눈물을 그치게 해드리고 웃음꽃이 피게 할 수 있는 새 삶이 지금 여기서 시작되기를 희망합니다.
미루지 않는 사랑을 희망하며 더 큰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 청주교구 내덕동 주교좌 성당
♠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님의 묵상글
<눈물을 흘리며>
오늘 복음은 예루살렘 입성을 앞두고 예루살렘을 보고 우시는 장면입니다.
이것은 지난 주일 복음에서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전의 아름다움에 대해 감탄할 때 그 돌들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을 거라고 하신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아니, 그 파괴를 내다보시고 우신 것입니다.
이 울음의 의미는 죽음을 앞둔 부모의 울음과 비교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모든 부모는 자기 자녀가 의좋기를 바라고, 의좋은 형제는 ‘의좋은 형제 비’가 있을 정도로 모두가 칭송하는 것이지요.
아무튼 부모는 자녀가 이렇기를 바라는데 부모의 재산을 놓고 또는 사랑을 놓고 서로 싸운다면 부모가 어떻게 맘 놓고 세상을 뜰 수 있겠습니까?
부모가 죽을 때까지 그런 자식들을 보면 오늘 주님처럼 눈물을 흘릴 겁니다.
오늘 주님의 눈물도 그런 것입니다.
당신은 이제 예루살렘에 들어가면 거기서 돌아가실 텐데, 당신이 이 세상에 오신 보람이 하나도 없게, 그리고 평화의 도시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싸움박질만 하다 망할 것을 내다보시고 흘리는 한탄의 눈물일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그래서 오늘 이렇게 한탄하십니다.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그러나 지금 네 눈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
그리고 이렇게 한탄하신 다음 예루살렘이 망하게 된 이유를 말씀하십니다.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를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주님은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실 때’가 아니라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를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니까 당신과 함께 하느님께서 이미 찾아오신 것을 예루살렘이 몰랐던 것이고, 그리고 하느님께서 찾아오신 것을 보지도 알지도 못한 것은 그들의 눈에 그것이 감추어져 있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주님께서는 공생을 시작하시며 당신과 함께 “하느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라고 하셨지요.
그러니까 당신이 이 세상과 예루살렘을 찾아오신 것이 하느님께서 찾아오신 것인데, 그것을 알아볼 수 있는 눈이 없어서 예루살렘이 당신도 죽이고,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도 몰라 싸우다가 죽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무엇이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입니까?
당신이, 당신의 가르침이, 당신의 가르침인 복음이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예루살렘이 모르고 지금 우리도 모릅니다.
평화의 길을 주님에게서 찾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고, 주님께서 찾아오셨어도 거들떠보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예루살렘이 여전히 이웃 국가들과 싸우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로 대표되는 나토와 싸우고, 미국과 중국이 싸우고, 중국과 대만이 싸우고, 우리의 남북이 싸우고, 한미일과 북중러가 신냉전의 길을 가는 것이 다 이 때문입니다.
평화의 길을 찾으려 들지 않고 싸우려고만 듭니다.
근본적으로 평화 의지가 없고 호전적입니다.
평화 의지가 있다면 그 길을 찾을 텐데.
이 평화 의지가 없고 호전적인 이 세대를 보고 우리도 오늘 주님처럼 눈물을 흘리며 기도해야겠습니다.
남북의 평화를 위해서, 세계의 평화를 위해서.
오늘 주보인 항가리의 성녀 엘리사벳 축일을 맞은 모든 재속 프란치스칸들에게 축하드리고, 같이 기뻐합니다.
- 작은형제회
♠ 전삼용 요셉 신부님의 묵상글
<지금 하느님 나라를 잘 키우고 계십니까?>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예루살렘의 멸망을 예언하십니다.
예언하시면서 우십니다.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 !
그러나 지금 네 눈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
(루카 19,42)
예루살렘이 로마에게 멸망하게 된 것은 그들이 하느님을 알아보지 못하고 십자가에 못 박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왜 자신들을 보호해 줄 가장 강력한 분을 알아보지 못하고 십자가에 못 박았을까요?
사람을 눈멀게 만드는 것은 ‘욕구’입니다.
망치를 든 이는 모든 것을 못으로 본다는 말이 있습니다.
내 욕구가 눈을 가리고 사건과 사물을 왜곡해서 보게 합니다.
돈만 아는 이는 다른 사람들을 자기 재산만 노리는 사람들로 봅니다.
자신이 그런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며칠 전에 대장내시경을 했습니다.
몇 년 전 대장내시경을 할 때가 기억났습니다.
변을 빼내기 위해 먹는 물과 약을 다 먹고는 9시가 넘어 피자를 먹었습니다.
워낙 입이 느끼한 상태에다가 누군가 선물해 준 피자가 눈앞에 있었습니다.
욕구가 생기니 보이는 게 없어졌습니다.
‘오늘 저녁에 먹으면 두 시간 뒤면 소화가 될 것이고 내일 아침에 세 번 더 빼내면 되겠지!’
하지만 다음 날 계속 찌꺼기가 나왔습니다.
그렇게 빨리 소화가 되는 게 아니었던 것입니다.
하는 수 없이 오전 내내 병원에서 다시 약을 먹으며 다 빼내고 오후에 대장내시경을 해야 했습니다.
욕구는 당연한 법칙을 지키지 못하게 만들 정도로 눈을 멀게 합니다.
아담과 하와의 눈을 멀게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선악과에 대한 욕심이었습니다.
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고통입니다.
나의 욕구 때문에 눈이 멀어 참 평화를 알아보지 못한 벌이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벌을 알면 욕구가 작용하지 못하기에 욕구가 지금의 단맛만을 바라보게 만들어 그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평화인 그리스도를 알아보고 멸망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방법이 없습니다.
욕구란 것 자체가 눈을 멀게 하여 고통을 준다는 것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그래야 평화가 보입니다.
제가 세속-육신-마귀를 쫓다가 그것이 전부가 아닌 것 같았기 때문에 제 인생을 바꿔준 책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가 눈에 들어왔던 것과 같습니다.
'금쪽같은 내 새끼' 121회에는 6명의 자녀를 키우는 부모와 ‘중2병’ 걸렸다고 말하는 금쪽이가 나옵니다.
금쪽이는 반항하고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고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싸움꾼이고 욕쟁이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 부모는 그것이 중2병 걸린 자녀의 탓이라고 여깁니다.
하지만 나중에는 “저희 욕심이 아이를 망친 거 같아요”라고 고백합니다.
아이 여섯을 키우다 보니 부모는 강력한 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들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이들을 위한 법이 아니라 부모를 위한 법입니다.
중학생 아이가 7시까지의 통금시간을 어기고 한 시간이 늦었다고 일주일 외출을 금지합니다.
불시에 소변검사를 통해 니코틴 검사를 합니다.
서열정리가 확실해야 해서 위 형제에게 덤비면 무조건 혼이 납니다.
금쪽이는 자기 가족 중 자기 편이 아무도 없다고 느낍니다.
이것에 반항할 수밖에 없습니다.
욕구는 뜻입니다.
뜻은 법입니다.
가정에 부모의 법이 너무 지나치다는 말은 자녀들의 욕구를 볼 수 없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자녀의 뜻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말이고 그러면 자녀들은 그 가정에서 존재 가치를 잃습니다.
다시 말해 자존감을 잃는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자존감 없는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여러 솔루션이 도입되었는데, 저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권투를 배우는 중2 금쪽이에게 아버지가 권투 스파링을 해 준 것입니다.
처음에 아빠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가진 금쪽이는 아빠를 사정없이 때립니다.
하지만 아빠가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맞아주기만 하는 것을 보고 힘을 줄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자 힘이 빠진 아버지의 헤드셋과 글러브를 손수 벗겨줍니다.
아버지도 놀랍니다.
이것이 아마도 자기 뜻을 강요하지 않을 때 보이는 아이의 따듯한 마음일 것입니다.
내 뜻이 죽어야 상대의 뜻이 보입니다.
나의 눈을 가리는 것은 나의 뜻입니다.
상대의 뜻에 나의 뜻이 죽을 때 상대의 마음이 보입니다.
내 욕구는 다른 욕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죽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사랑이십니다.
우리는 사랑과 반대의 욕구를 지닙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우리 본능과 반대되는 본성의 소유자이십니다.
그분의 뜻은 성령으로 우리에게 오십니다.
성령은 우리 뜻을 불사릅니다.
성령을 받지 못하니 예수님이 구원자로 보이지 않습니다.
나의 뜻을 봉헌하는 것이 성령을 부르는 방법입니다.
성령으로 우리 눈의 비늘이 떨어지게 됩니다.
유다 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잡으라고 경비병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그 경비병들은 감히 예수님을 잡지 못했습니다.
지도자들보다는 자기 뜻이 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비슷한 예가 구약성경에도 나옵니다.
바로 사울이 사무엘과 함께 있는 다윗을 잡기 위해 세 번이나 전령들을 보냈지만, 성령에 사로잡혀 예언자들이 되어버린 예입니다(1사무 19,18-24).
눈이 열려야 구원될 수 있습니다.
우리 눈이 세속-육신-마귀보다는 성령으로 주님의 말씀을 전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주님과 가까이 머무는 이를 가까이하는 것을 가까이 해야 합니다.
책이 될 수 있고 강의가 될 수 있으며 미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분께 눈을 뜨게 해 달라고 청해야 합니다.
우리 힘으로는 우리 욕구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오직 그분 사랑의 욕구만이 우리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소경임을 솔직히 인정하고 그분의 뜻으로 내 뜻을 살라버립시다.
그래야 예루살렘 성전처럼 멸망하지 않습니다.
- 수원교구 영성관장 / 수원가톨릭대 교수
♠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의 묵상글
<이제 우리가 그분의 눈에서 흘러내리는 눈물을 닦아드릴 차례입니다>
혹시 누군가 때문에 가슴이 미어지고 엉엉 울어본 적이 있습니까?
오늘 그가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 너무 안타까워, 돌아서서 남몰래 홀로 흐느끼는 그의 모습이 안쓰러워서, 그가 겪고 있는 극심한 고통과 상처가 극심해서...
갈 길 잃고 방황하는 자녀들, 잘못된 길이 분명한데, 끝도 없는 수렁 속으로 빠져들어가는 자녀들 때문에 밤낮없이 기도하며, 대성통곡 터트리는 부모님들을 바라보며,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부모라는 게 뭔지, 자식이라는 게 뭔지...
그런데 오늘 주님께서도 우십니다.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예루살렘 때문입니다.
동시에 바로 오늘 우리들 때문입니다.
그리로 가면 멸망의 길이 뻔한 데도, 그 어떤 타이름이나 경고의 질책도 귀담아듣지 않습니다.
그 길로 직진함의 끝이 얼마나 참담하고 혹독한 것인지를 잘 알고 계시는 주님이시기에, 눈물을 흘리시는 것입니다.
“그때가 너에게 닥쳐올 것이다.
그러면 너의 원수들이 네 둘레에 공격 축대를 쌓은 다음, 너를 에워싸고 사방에서 조여들 것이다.
그리하여 너와 네 안에 있는 자녀들을 땅바닥에 내동댕이치고, 네 안에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 남아 있지 않게 만들어 버릴 것이다.”
(루카 복음 19장 43~44절)
사실 루카 복음서는 우리 인간을 향한 하느님의 자비가 폭포수처럼 쏟아져내리는 자비의 책입니다.
인간말종 자캐오에게 구원을 확증하셨습니다.
죽은 목숨이나 다름없었던 예리코의 소경에게 새 삶을 선물하셨습니다.
하루하루가 지옥이었던 나병 환자들에게 보송보송한 피부를 되찾아주셨습니다.
당대 유명한 죄 많은 여인의 마음을 받으시고 죄를 용서해주셨습니다.
우리의 죄, 우리의 결핍, 우리의 방황, 우리의 죽음을 결코 견딜 수 없었던 주님께서 오늘은 우리 때문에 우십니다.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왕의 왕, 삼라만상의 창조주, 하느님께서 가련한 한 인간, 바로 ‘나’ 때문에 우신다는 것, 얼마나 감사롭고 은혜로운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우리 대한민국의 현실을 보고 계신 주님께서 또 다시 우실 것 같습니다.
주님께서는 이천년 전 영적인 눈이 먼 동포들,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이스라엘 도성, 성전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고, 끝끝내 우상숭배에서 돌아서지 않는 유다를 바라보시며 우셨던 것처럼, 오늘 우리를 보시고 또 우십니다.
미운 사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 사람들 때문에 울기도 하지만, 대체로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 때문에 우는 것 같습니다.
그가 내 곁을 떠나갈 때 웁니다.
그가 극심한 고통을 겪을 때, 그가 되돌아오지 못할 길을 걸어갈 때 우리는 웁니다.
그가 도무지 마음을 잡지 못하고 끝도 없는 방황과 탈선을 거듭할 때 우리는 웁니다.
그가 홀로 죽음의 길을 걸어갈 때 우리는 웁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도 우십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가까이 이르시어 그 도성을 보시고 우시며 말씀하셨다.'
(루카 복음 19장 41절)
예수님 눈물의 이유는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예루살렘 때문이었습니다.
당신께서 극진히 사랑하셨지만, 끝끝내 돌아서지 않고 멸망과 죽음의 길을 향해 걸어가는 동족 이스라엘 백성들 때문이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매몰차게 당신을 거부하고, 끝도 없이 뒷전으로 그분을 밀어내는 오늘 우리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가 그분의 눈에서 흘러내리는 눈물을 닦아드릴 차례입니다.
- 살레시오회
♠ 송영진 모세 신부님의 묵상글
<회개>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멸망 예언’들은 확정되어 있는 일을 미리 알려주는 ‘예고’가 아니라,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한다는 ‘경고’입니다.
‘회개하면’ 멸망을 피할 수 있다는, 즉 ‘살 길’을 알려주는 말씀입니다.
좋은 예가 구약성경 요나서에 있는 이야기입니다.
하느님께서 요나에게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네베로 가서, 내가 너에게 이르는 말을 그 성읍에 외쳐라.” 라고 지시하시자(요나 3,2), 요나는 니네베로 가서, “이제 사십 일이 지나면 니네베는 무너진다!” 라고 외쳤습니다(요나 3,4).
그때 니네베 사람들은 낮선 외국 예언자의 말을 비웃지도 않았고, 무시하지도 않았습니다.
또 공포에 사로잡히지도 않았고 피난을 가지도 않았습니다.
그들은 요나의 선포를 믿었고, 하느님을 믿었고, 단식하면서 회개했습니다(요나 3,5-9).
하느님께서는 그 모습을 보시고서, 그들에게 내리겠다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습니다(요나 3,10).
그래서 결과적으로 니네베에는 아무 일도 생기지 않았고, 결과만 놓고 보면 요나는 거짓 예언을 한 셈이 되었습니다.
그 일은 하느님께서 당신의 결정을 ‘취소’하신 일일까?
하느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니 취소하실 일을 하지 않으시는 분입니다.
따라서 처음에 하느님께서 요나에게 하신 말씀은 “회개하지 않으면 사십 일 뒤에 멸망한다고 전하여라.”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요나는 자기 마음대로 ‘회개하지 않으면’이라는 말을 빼고 멸망만 선포한 것으로 보입니다.
‘회개하지 않으면’이라는 말이 원래 없었다고 해도, ‘사십 일’이라는 유예 기간은 ‘회개하라고 주신 시간’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예루살렘 멸망 예고 말씀’도 “무조건 멸망한다”가 아니라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한다.”는 경고입니다.
그래서 예수님 말씀에서 ‘오늘 너도’는 ‘오늘이라도 네가’로 해석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왜 우셨을까?
사람들이 ‘사는 길’을 거부하고 ‘죽는 길’로만 가겠다고 고집부리는 것이 너무 안타까워서, 또 사람들의 고집의 결과가 어떻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우셨습니다.
예수님의 그 심정은 바로 ‘착한 목자의 심정’, 즉 ‘사랑’입니다.
앞의 13장에 “암탉이 제 병아리들을 날개 밑으로 모으듯, 내가 몇 번이나 너의 자녀들을 모으려고 하였던가? 그러나 너희는 마다하였다.” 라는 말씀이 있습니다(루카 13,34).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사랑을, 병아리들을 어떻게든 보호하려고 애쓰는 암탉의 모습으로 표현하셨습니다.
여기서 ‘예루살렘’은 회개하지 않아서 멸망하게 되는 인간들을 상징합니다.
물론 이스라엘과 예루살렘도 포함됩니다.
사실 오늘날의 우리에게는 예루살렘이라는 특정 도시가 별로 중요하지도 않고, 또 ‘예루살렘 멸망’이라는 옛날의 사건도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사건이 우리에게 교훈이 되긴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오늘날의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하느님의 뜻’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이고,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것은 아버지의 뜻에 따라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
하느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아들을 통하여 구원을 받게 하시려는 것이다.”
(요한 3,16-17)
그렇지만 하느님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사람들도 많고, 구원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또 하느님도 믿고 예수님도 믿는다고 말하면서도 현세의 복을 비는 것으로 그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런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안타까워하십니다.
예수님의 말씀에서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라는 말은 ‘멸망을 피하고 구원을 얻는 길’을 뜻합니다.
그 길은 ‘실천하는 믿음과 회개’입니다.
“무엇인지 알았더라면”은 ‘믿고 회개한다면’입니다.
“지금 네 눈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는 “너희는 ‘살 길’을 외면하고 있다.”입니다.
“너를 에워싸고 사방에서 조여들 것이다.”는 “회개 외에는 심판과 멸망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입니다.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 남아 있지 않게 만들어 버릴 것이다.”는 ‘완전한 파괴’를, 즉 ‘완전한 멸망’을 뜻합니다.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는 “너를 구원하시려는 하느님의 사랑”입니다.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는 “하느님의 사랑을 네가 무시하고 거부했기 때문이다.”입니다.
(바로 그것이 인간들의 첫 번째 죄입니다.)
오순절 날, 성령을 받은 뒤에, 베드로 사도는 다음과 같이 권고합니다.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저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아 여러분의 죄를 용서받으십시오.”
(사도 2,38)
“여러분은 이 타락한 세대로부터 자신을 구원하십시오.”
(사도 2,40)
세상의 멸망은 인간들 자신들의 타락과 죄악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직 ‘살 길’을 얻을 기회가 있습니다.
‘오늘’이라도 회개하고 죄에서 벗어나면 됩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살면 됩니다.
- 전주교구 금암동성당
♠ 이수철 프란치스코 신부님의 묵상글
<찬미의 여정 - 슬픔은 기쁨의 찬미로>
오늘은 헝가리의 성녀 엘리사벳 수도자 기념일입니다.
그날 성인들의 행적은 꼭 챙겨보고 싶습니다.
똑같은 성인은 없습니다.
각자 고유한 삶의 제자리에서 한결같이 하느님 중심의 삶에, 사랑과 믿음에 항구했던 성인들입니다.
기념하고 기억할 뿐 아니라, 우리 하나하나 성인의 될 것을 바라는 주님입니다.
사실 우리 모두 성인이 되라 불림받고 있습니다.
우리 삶의 좌표가 되는 성인들입니다.
삶의 허무와 무의미에 대한 답이 바로 성인들입니다.
참으로 하느님을 섬기며 성인답게 살아가는 것이 참된, 진정 살아있는 삶임을 깨닫게 됩니다.
영원한 회개의 표징, 희망의 표징, 구원의 표징이 되는 성인들입니다.
얼마나 많이 살았느냐가 아닌 어떻게 참으로 살았느냐가 관건입니다.
오늘 기념하는 성녀 엘리사벳은 고작 만24세 살았습니다.
성인들의 축일미사를 봉헌할 때 마다 생몰生沒연대를 살펴보며 꼭 제 나이와 비교해 보곤 합니다.
저는 무려 성녀보다 세배 이상을 살고 있음을 봅니다.
이런 비교가 더욱 분발하여 살게하는 동기가 됩니다.
엘리사벳 성녀의 생애를 대략 읽어보니 참으로 기구하고 불우한 삶이었습니다.
공주로 태어났지만 고작 4세 어린 나이에 정략 결혼으로 튀링겐의 궁정으로 보내졌고, 결혼하기로 되어 있던 헤르만이 죽자 헤르만 1세는 둘째 아들 루드비히와 약혼시켰고, 헤르만1세가 죽자 왕에 즉위한 루드비히는 성녀 엘리사벳과 결혼하니 이때 신랑의 나이는 21살, 성녀의 나이는 14살입니다.
이어 남편인 루드비히가 십자군에 가담하여 출정했다가 전염병으로 죽자, 성녀의 두 자녀는 다른 곳으로 보내지고 성녀는 자신의 유산이 헤센의 마르무르크 성에서 쫓겨납니다.
성녀는 그동안 작은형제회 독일의 첫 회원인 로데거의 영적지도를 받다가 이제부터는 콘라트의 영적지도를 받으면서 작은형제회의 제3회원이 됩니다.
그 이후 성녀의 삶에 대한 감동적인 묘사입니다.
‘성녀는 유산을 정리하여 프란치스코의 자선병원을 세우고 스스로 병든자, 특히 가장 혐오스러운 병에 걸린 사람들을 돌보는 일에 평생을 바쳤다.
성녀는 콘라트의 영적지도를 받으며 성덕을 위한 자아포기의 길에 헌신하였고, 누구나 놀랄정도로 가난하고 겸손한 삶을 살았으며 깊은 사랑으로 모든 이들을 감싸 주었다.
성녀는 선종 4년전 자신을 쫓아냈던 시동생으로부터 마르부르크 성으로 돌아갈 허가를 받았고, 자신의 아들에게도 백작을 승계 시킬 수 있었다.’
새삼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삶에서 하느님의 자비로운 섭리를 읽습니다.
성녀 엘리사벳은 독일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성녀가 되었고, 불과 24년밖에 살지 못하고 1231년 11월17일 마르부르크에서 선종했지만, 오늘날 작은형제회 재속 제3회원의 수호성인으로 높은 공경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선종 다음해 성녀의 영적지도 신부였던 콘라트는 자신이 쓴 편지에서 성녀의 영적 풍요로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합니다.
“이 여인만큼 관상에 깊이 젖어 들어간 이를 일찍이 본적이 없다.
수사들과 수녀들이 여러 번 목격했듯이 그녀가 기도의 은밀함에서 나올 때 그 얼굴은 광채로 빛났고 그 눈에서 태양같은 빛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었다.”
성녀는 선종 후 자신이 세운 성 프란치스코 병원 성당에 묻혔고, 그의 무덤을 찾는 순례자가 늘어나고 무덤에서 치유의 기적이 일어나면서 성녀에 대한 시성 절차가 빠르게 진행되었고, 선종 4년 후 1235년 5월28일 성령강림대축일에 이탈리아 페루자에서 교황 그레고리오 9세는 성녀를 성대히 성인품에 올립니다.
참으로 기구하고 불우한 환경에서도 한결같이 하느님 중심의 삶에 헌신했던 성녀를 하느님께서도 인정해 주신 것입니다.
새삼 성녀의 기구하고 불우했던 파란만장의 삶을 공부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만한 인생임을, 결코 절망하여 자포자기해서는 안되는 인생임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찬미와 감사의 삶뿐이 없음을 깨닫게 됩니다.
제 행복기도 중 한 단락을 다시 나눕니다.
“끊임없는
찬미와 감사의 기도와 삶중에
주님을 만나니
주님은 우리를 위로하시고 치유하시며
기쁨고 평화, 희망과 자유를 선사하시나이다.
주님, 당신은 저의 전부이옵니다.
저의 사랑, 저의 생명, 저의 기쁨, 저의 행복이옵니다.
하루하루가 감사요 감동이요 감타이옵니다.
날마다 새롭게 시작하는 아름다운 파스카의 하루이옵니다.”
그대로 엘리사벳 성녀의 삶도 이러했을 것이란 생각도 듭니다.
찬미의 기쁨으로 살아가는 찬미의 수도자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결같은 찬미의 삶이 어둠을 빛으로, 절망을 희망으로, 죽음을 생명으로 바꿔 파스카 신비의 삶을 살게 합니다.
믿는 이들의 삶은 찬미의 여정입니다.
주님을 찬미할 때 슬픔은 기쁨의 찬미로 바뀝니다.
성서에서 ‘웃었다’, ‘울었다’라는 말마디는 찾아보기 어려운데 울었다는 표현이 오늘 복음과 독서에 나오니 참 반갑습니다.
오늘 묵시록에서 요한은 일곱 번 봉인된 두루마리를 펴겨나 그것을 들여다 보기에 합당하다고 인정된 이가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슬피 울었고 이어지는 천상 원로의 위로입니다.
“울지 마라.
보라, 유다 지파에서 난 사자, 다윗의 뿌리가 승리하여 일곱 봉인을 뜯고 두루마리를 펼 수 있게 되었다.”
어린양이 두루마리를 받으시자 네 생물과 스물네 원로는 엎드려 새노래를 부릅니다.
'어린양'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자신을 희생하심으로써 죽음을 이기신 승리자가 되시었으니 그대로 파스카의 신비가 실현된 것입니다.
바로 이어지는 새 노래는 우리가 평생 매주 화요일 저녁 성무일도 때마다 바치는 찬미가입니다.
“당신은 두루마리를 받으실 자격이 있사옵고, 봉인을 떼실 자격이 있나이다.
당신은 죽음을 당하셨고, 당신 피로 값을 치루어,
모든 민족과 언어와 백성과 나라로부터,
사람들을 구해내셔서 하느님께 바치셨나이다.
당신은 우리로 하여금 한 왕국을 이루어,
우리 하느님을 섬기는 제관이 되게 하셨으니, 우리느 땅위에서 다스리나이다.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은
권능과 부귀와 지혜와 힘과 영예와 영광과 찬양을 받으실 자격이 있나이다.”
(묵시 5,9-10)
강론을 쓰면서 이렇게 묵시록 찬미가를 깊이 공부하기는 생전 처음입니다.
이 새 노래보다 파스카의 신비를 잘 요약한 찬미가도 없을 것입니다.
참으로 이런 파스카 어린양의 미사은총이 우리를 찬미의 사람으로, 기쁨의 사람으로 만들어 줍니다.
새삼 미사 시 어린양이신 주님 성체를 모시기 전 다음 사제의 초대 말씀이 새롭게 마음에 와 닿습니다.
“보라, 천주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분이시니,
이 성찬에 초대 받은 이는 복되도다.”
오늘 복음의 장면은 참으로 이색적입니다.
예루살렘 멸망을 예고하며 우시는 예수님입니다.
도대체 복음서에서 예수님의 웃음이나 울음은 볼 수 없었는데 여기서 유일하게 예수님의 울음을 만납니다.
오늘 제1독서 묵시록에서는 애제자 요한이 슬피 울었는데, 복음에서는 예수님께서 크게 우시며 탄식하듯 말씀하십니다.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아, 그러나 지금 네 눈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
이어지는 예루살렘이 초토화될 재난의 예고입니다.
바로 재난의 원인을 복음 말미에서 밝히십니다.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를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의인화된 예루살렘이 상징하는바, 바로 우리들입니다.
우리들의 회개를 촉구하는 말씀입니다.
유비무환입니다.
오늘 지금 바로 여기서부터 슬픔으로 울으시는 주님께서 기쁨으로 웃으시도록, 평화의 주님을 모시고, 찬미와 감사의 삶을 살라는 말씀입니다.
바로 날마다의 이 거룩한 미사은총의 주님을 모시고 우리 모두 찬미와 감사의 삶을, 영적승리의 파스카 신비의 삶을 살게 하십니다.
화답송 후렴 시편 149장 ‘기뻐하라 이스라엘’ 첫 구절이 마음에 와 닿습니다.
“할렐루야.
주님께 노래하라, 새로운 노래.
성도들의 모임에 그 찬송 울리어라.”
(시편 149,1)
아멘.
- 성 베네딕도회 요셉 수도원
♠ 오상선 바오로 신부님의 묵상글
오늘 미사의 말씀에서 우리는 두 울음을 만납니다.
"두루마리를 펴거나 그것을 들여다보기에 합당하다고 인정된 이가 아무도 없기에 나는 슬피 울었습니다."
(묵시 5,4)
요한 묵시록 저자는 환시 속에서 어좌에 앉은 분이 들고 계신 두루마리를 봅니다.
일곱 번 봉인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철저히 가려진 신비라는 의미겠지요.
하지만 이 두루마리를 들여다보기에 합당한 이가 없다는 사실에 그는 슬피 웁니다.
아직 하느님의 구원 계획이 완성에 이르지 못했다는 뜻이니까요.
"어린양이 나오시어, 어좌에 앉아 계신 분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받으셨습니다."
(묵시 5,7)
요한은 이내 울음을 그칩니다.
"살해된 것처럼 보이는 어린양"이 그 두루마리를 펼치기에 합당한 분이시기 때문이지요.
어린양은 "뿔이 일곱이고 눈이 일곱"(묵시 5,6)이라고 묘사됩니다.
일곱 개의 뿔은 완전한 권능을, 일곱 개의 눈은 완전한 지혜와 예지, 성령의 충만함을 가리킵니다.
"그들은 저마다 수금과, 또 향이 가득 담긴 금 대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향이 가득 담긴 금 대접들은 성도들의 기도입니다."
(묵시 5,8)
네 생물과 원로들이 어린양 앞에 엎드립니다.
수금은 찬미와 찬양을, 향은 흠숭과 경배입니다.
그들이 바치는 향은 주님을 믿는 거룩하고 충실한 이들의 기도입니다.
희생되신 어린양이 온 인류의 염원과 사랑을 받아 마땅한 분이심을 드러내지요.
두루마리, 즉 하느님 말씀을 펼쳐 이 세상에 구원의 지평을 열어 주실 분은 계시의 완성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요한은 구원자가 부재하는 듯한 절망의 울음을 멈추고 그분께 올려지는 새 노래를 듣습니다.
새 노래는 곧 이루어질 하느님 나라의 희망입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가까이 이르시어 그 도성을 보고 우시며'
(루카 19,41)
예수님께서 거룩한 도성 예루살렘을 보며 우십니다.
안타까움의 눈물입니다.
평화의 도성이라 불리지만, 이스라에 역사 안에서 수차례 유린되고 짓밟혔던 곳이고, 또다시 이민족의 칼날에 무참히 부서지지게 될 비극의 현장이 될 것입니다.
불신과 불륜으로 하느님을 떠나 제 욕망을 채우던 이들이 맞을 슬픈 운명이 되겠지요.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루카 19,42)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를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루카 19,44)
예수님의 탄식 안에는 이스라엘에 대한 간절한 바람과 안타까움이 들어 있습니다.
그들이 평화의 임금을 알아보지 못했고, 때가 되어 이루어질 하느님의 뜻을 간과한 탓입니다.
예수님의 애끓는 눈물은 그분께서 원하시는 바를 알려줍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진정한 평화가 물질이나 겉모습, 권력에 있지 않고 삶의 주인이신 하느님과 누리는 화해와 일치에 있음을, 그리고 하느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미신 때를 놓치지 않도록 깨어있어야 함을 우리는 예수님의 탄식에서 듣습니다.
"향이 가득 담긴 금 대접들은 성도들의 기도입니다."
묵시록 저자가 본 이 아름다운 광경은 진한 여운을 남깁니다.
우리의 기도가 지상에서는 물론 천상에서도 주님께 흠숭과 경배로 올라간다는 뜻이니까요.
요한은 어린양의 현존으로 위로를 받고, 주님은 우리의 향기로운 기도로 위안을 받으실 것입니다.
자신을 기도 안에 불살라 향으로 올리는 이는 진정한 평화를 주러 오신 분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오신 주님을 깨어 맞이하지요.
주님 안에서 누릴 평화란, 창조 때 우리에게 주신 아름다움과 진실과 선함이 충만하게 피어나는 상태일 겁니다.
그렇게 온전히 자기 자신이 될 때 우리는 주님의 평화 안에 있습니다.
사랑하는 벗님!
주님의 눈물을 닦아드리는 오늘 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의 기도가 이 세상과 천상에서 주님께 향기로운 위로가 되면 좋겠습니다.
- 작은형제회
♠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의 묵상글
예전에 세계 7대 불가사의에 대한 글을 읽었습니다.
'피라미드, 만리장성, 콜로세움, 마추피추, 소피아 성당, 페트라, 공중정원'과 같은 것들입니다.
저는 공중정원은 못 보았지만 다른 것들은 볼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건축물들입니다.
기계의 힘을 빌리지 않고 사람의 힘으로 세웠다는 점에서 놀라운 건축물입니다.
피라미드는 파라오의 무덤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무덤을 만들면서 많은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합니다.
만리장성은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한 방책입니다.
만리장성은 이민족의 침입을 막아내는 성이 되었습니다.
콜로세움은 로마의 시민들을 위한 경기장입니다.
그곳에서 검투사들의 대결이 있었고, 신앙인들이 순교로 신앙을 증거했습니다.
마추피추는 산위에 세워진 도시입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놀라운 건축기술을 볼 수 있습니다.
소피아 성당은 지금은 이슬람 사원으로 바뀌었지만 가톨릭으로 개종한 로마의 황제가 세운 동방교회의 성당입니다.
페트라는 신전인데 영화 인디아나 존스의 배경으로 나와서 유명해졌습니다.
공중정원은 사막에 세워진 정원입니다.
기록은 있지만 유물로 남아 있지는 않습니다.
인류의 지성과 문화가 어우러져서 만든 건축물들입니다.
요즘 우리는 독서에서 ‘요한 묵시록’을 묵상하고 있습니다.
묵시록은 다른 성경과는 달리 상징과 숫자가 많이 등장합니다.
요한 묵시록은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서 무서운 심판의 책이 되기도 하고, 새로운 희망을 기다리는 책이 되기도 합니다.
요한 묵시록은 사이비 종교들에 의해 이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요한 묵시록이 어떤 책이고, 쓰여진 목적은 무엇인지 한재호 신부님의 강의를 중심으로 함께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하느님께서 머지않아 반드시 일어날 일들을 알려주신 계시’(묵시 1,1)가 요한묵시록인데, 그 계시의 내용이 마치 재앙처럼 묘사되어 있습니다.
요한 묵시록은 무서운 심판과도 같은 일들을 묘사하고 있고, 또 그 일들이 머지않아 반드시 일어날 것이라고 하니 두려운 생각에서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요한묵시록은 축복의 책이기도 합니다.
요한묵시록 전체에서 ‘행복합니다(makarios)’라는 말이 일곱 번 나오는 것만 보아도 이를 알 수 있습니다(1,3; 14,13; 16,15; 19,9; 20,6; 22,7; 22,14).
성경에서 일곱이라는 숫자는 충만함을 상징합니다.
그러니 요한묵시록의 저자는 이 책이 ‘재앙의 책’이 아니라 축복으로 가득한 ‘행복의 책’임을 분명히 전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을 충실히 섬기는 이들에게는 이 책이 축복이 됩니다.
그러나 하느님과 맞서 대적하려는 이들에게는 이 책의 내용이 심판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하느님을 충실히 믿고 따르려는 마음만 있다면 요한묵시록을 두고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그레사케라는 신학자는 이렇게 말을 합니다.
“성경은 종말에 관해서 상징적으로 언급한다는 사실을 오늘날 성서학계에서는 밝혀냈다.
성경은 최종 미래를 미리 알고 알리는 점쟁이가 아니다.
종말에 관한 말은 시간상으로 역사의 종말에 관해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할 수 없다.
종말 언사는 현실적인 체험에서 나온 것이니, 곧 현재의 체험을 최종 미래에로 투사한 것이다.”
이 말을 쉽게 표현하면 요한묵시록 역시 상징적인 여러 표현을 통해 오늘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한묵시록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던져주는 의미가 상당히 큽니다.
돈과 권력이 지배하는 듯 보이는 오늘날 세계 속에서 수많은 신앙인들이 유혹에 걸려 넘어지기 때문입니다.
무력하게 보이시는 하느님, 악이 자행되는 상황을 보고도 모른 체하시는 것만 같은 하느님을 항구하게 믿기란 쉽지 않습니다.
요한묵시록 안에 담긴 묵시주의적 메시지는 이런 우리에게 신앙의 새로운 눈과 결단력 있는 용기를 지니게 합니다.
요한 묵시록을 읽으면서 우리는 이렇게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첫째, 세상을 살다 보면 하느님께서 무력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관점이다.
둘째, 하느님께서는 인간의 관점과는 다르게 세상과 역사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그래서 지금 당장에는 고난과 죽음의 연속이지만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지상의 권력도 언젠가는 사라질 것이고, 따라서 박해도 사라지게 될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셋째, 하느님께서 지니신 관점 안에서 세상과 역사를 보면 그분이야말로 참된 주권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결정적인 때에 하느님께서는 이를 드러내실 것이고 그때가 바로 역사의 종말이 오는 때다.
물론 그때가 언제인지는 모른다.
다만 확실한 것은 주권이 하느님께 있기에 현실의 삶을 대하는 태도를 새롭게 해야 한다.
미래에 대한 더 큰 통찰이 있을 때 현재를 살아가는 태도가 달라지는 것처럼 묵시주의는 하느님의 관점으로, 역사의 마지막이라는 시점으로 현재를 바라보도록 우리를 초대합니다.
그러한 초대에 우리가 진지하게 임할 때 우리는 현재를 살아가는 신앙적 자세를 보다 올바르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신자들이 요한묵시록을 미래의 어느 시점에 일어난 세상의 종말에 대해 정보를 일러주는 것으로 여깁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박해를 받는 신자들에게 머나먼 미래에 벌어질 일에 대한 정보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요한묵시록은 당시의 신자들에게 박해의 상황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며, 그 메시지가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점차 심해지는 박해로 사람들이 죽임을 당하기 시작하고 신앙적인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 신자들은 하느님이 도대체 계시는지, 하느님이 계시다면 왜 이러한 상황을 그대로 보고만 계시는지 물음을 던졌던 것입니다.
로마의 평화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평화(팍스 크리스티아나)!’가 우리가 외쳐야 할 구호라고 전합니다.
그리하여 로마의 군사력과 경제력에 복종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그분께서 보여주신 희생적인 사랑에 순종하라고 권고합니다.
이러한 삶은 잠시 시련을 주고 심지어 죽음까지도 감수해야 할 테지만, 결국 하느님께서 최종적인 승리를 일으키시는 분임을 잊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로마의 친구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형제로 살아가는 것, 이것이 요한묵시록이 당시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었던 메시지입니다.
(더 자세한 것은 굿뉴스 성경자료실 요한묵시록 둘러보기를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깃발 아래 있다면 세상의 종말도 우리를 하느님과 맺어진 사랑에서 갈라놓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깃발 아래 있다면 지금 이곳이 하느님의 나라입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그런 사실을 모르는 예루살렘 사람들이 안타까워서 ‘눈물’을 흘리십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가까이 이르시어 그 도성을 보고 우시며 말씀하셨다.'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그러나 지금 네 눈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
- 미주가톨릭평화신문 사장
♠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의 묵상글
사람은 생각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러나 쓸데없는 생각은 자신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을 생각해 보십시오.
어떤 사람이 키 작은 자기 모습에 늘 걱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키가 작고, 친척들도 키 큰 사람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사람은 키 큰 것이 정상일까요? 키 작은 것이 정상일까요?
‘왜 키가 크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이 사람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생각을 해야 할까요?
스스로 변화될 수 있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미래의 자기 모습을 희망하며 지금 해야 할 일을 생각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사람의 모습입니다.
생각이란 말과 행동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제가 입고 있는 수단에는 많은 단추가 있습니다.
총 22개의 단추를 채워야 합니다.
그런데 첫 번째 단추를 잘못 채우면 어떻게 될까요?
맨 마지막에 하나가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채웠던 단추를 모두 풀어서 다시 처음부터 잘 채워야 합니다.
생각 역시 말과 행동을 하기 전이 첫 번째 단추를 채우는 것과 같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어떤 생각이 잘한 생각일까요?
말과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생각이 아닌, 제대로 된 특히 주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주님께서 예루살렘 도성을 보고 우십니다.
왜 눈물을 흘리셨을까요?
단순히 성전의 웅장한 규모에 감탄하셔서 우신 것일까요?
아니면 슬픔을 가져다주는 어떤 특별한 상황이 있었던 것일까요?
성전이 아닌 당신을 향한 유다인의 모습을 보시고 우신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우리 모두의 구원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주님은 구원의 왕이고 평화를 가져다줄 임금이십니다.
그러나 유다인은 이런 예수님을 전혀 알아보지 못합니다.
구원의 역사에서 구원의 때를 알아보지 못하고, 구원을 가져다주는 그들의 왕을 배척하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었습니다.
예루살렘이 눈먼 자들의 도시가 된 것입니다.
이런 도시를 바라보면서 안타까워하시며 눈물을 흘리신 것입니다.
아마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입니다.
잘못된 자녀를 바라보는 부모의 마음입니다.
구원의 길로 가지 못하는 자녀들의 모습이 너무나 아쉬웠던 것입니다.
말과 행동의 첫 번째 단추인 ‘생각’을 제대로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구원을 위해 이 땅에 오신 주님의 뜻에 함께 할 수 있도록 쓸데없는 생각이 아닌, 제대로 된 생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더는 주님께 슬픔을 드리는 우리가 아닌, 이제는 기쁨을 드릴 수 있는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 인천교구 갑곶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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