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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녹겁의 용신과 격국|명리마당
非用而即用神也 앞에 用과 뒤의 用은 동일 대상이다 풀어서 명확하게 말하면 "그것을 용신으로 쓰지 않지만[ 즉 록겁격 이외의 격에서는 월령이 용신이지만 록겁격은 월령을 쓰지 못한다고 하였는데 못하면 다른곳에서 쓸것을 찾아야하지 않겠는가?그래서 록겁격이외의 격에서는 월령외 용신을 쓰지 않지만 록겁격은 월령외에서 용신을 쓰기에] 용신으로 쓴다
쓰는것이 아닌것 = 일간과 오행이 동일한 오행의 월령
월령외 용신
이것이 반드시 철칙이 아님을 이미 증명했다 즉 이것은 1차적인 기본구조에서 그렇다는것이다
庚 정관이 어떤 작용을 해서 乙이 용신이 될수있도록하는가?
만약 時地에 寅이 있다면 그것을 무어라 부르는가? 노자 가라사대 "道可道 非常道" 라
극제자 庚을 상신으로하는 그 당위성은 무엇인가? 흉신자 역용의 관점인가? 아니면 신강자 극제의 관점인가? 신강자 극제의 관점은 아닐것이고 흉신자 역용의 관점일텐데 건록을 흉신으로 하는 근거는 煞傷劫刃 역용에서 祿卽是劫 이라하니 건록과 겁재를 동일선상에 놓고 흉신으로 처리하였는가? 괴이한 일이로다 록겁격 이외에 다른 곳에서는 건록을 흉신으로 처리하는 것을 본적이 없는데 즉 월령외에 위치한 록에 대해서는 길신의 범주에 넣고있는데 물론 그것이 철칙은 아니나 일반적인 개념상 그렇다는것이다 그런데 왜 유독 월령 건록에서는 흉신으로 취급하는가?
철저하게 흉신 역용의 관점으로 설기자 丁을 상신삼는 것으로 이해한다 아극자 재성은 역용의 역할을 할수 없는가? 이제껏 살펴본 바로는 그런것 같다 그런데 식신 보다는 재성으로 상신 삼는것이 더 좋은것 아닌가? 철저한 흉신 역용의 관점을 우선하여 길성의 의미를 가진 己재성을 상신으로 하지 않는것은 오직 흉신 역용이 최 우선인가?
공부님, 질문? 역용 격국인 건록격에 재가 상신이 될 수 있나요? 흔히 역용하면 억제하거나 설기하는 것으로 용을 삼는데 재가 상신이 되는지요?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우선 근본적으로 격국용신의 출발점이 다르지만 나의 이론에서는 당연히 될수있다 ┗ ![]() ![]() 상신이란 용신의 보좌라고 했습니다. 난 용신의 조절자로 정의한다 과하면 덜어주고 부족하면 메꿔주는 글자를 상신이라한다 保佐인가? 그렇다면 도와주고 보호해주는자가 상신이라는 말인데 살상겁인이 용신일 때에는 어떻게 보호하고 도와주는가? 용신이 재를 쓰기 위해서는 식신을 상신삼아 녹겁을 설화하여 재를 생해줘야 합니다. 한마디로 상신이란 용신이 용신노릇 하도록 만들어 준다고 보면 됩니다. 용신 격국의 근본적의 관점의 갭을 해결하지 못햇으므로 패스 한 예로 재격이 정관을 써서 재왕생관하는데 칠살이 투간하면 관살혼잡되니 칠살을 합거하는 글자가 있다면 칠살을 합거하는 글자가 상신입니다. 결론은 녹겁에서 재 단독으로는 상신이 되지 못하고 격도 파격입니다. 식상이 원국에 없으면 운에서 성격해 줘야 합니다. ![]() ![]()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질문 있습니다 1.재를 쓰려면 식상이 있어야 하는데 왜 파격부분에서 심효첨선생은 단순히 재와 관이 없으면 파격이라 했을까요? 2.역용격국이라면 식상도 상신인데 파격설명부분에 단순히 재와 관이 없으면 파격이라하고 식상의 유무 여부는 거론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3.건록격이 역용 격국이라면 왜 칠살이 투하면 파격이라 하고 재가 투했는데 칠살이 뜨면 파격이라 했을까요? 궁금합니다.. ┗ ![]() ![]() 논용신성패구응(論用神成敗救應)에 보면 {建祿月劫 、無財官 、透煞印 },{建祿月劫 }之格敗也 。 건록월겁에 재관이 없고 살인이 투간하면 건록월겁의 격이 패한다. 건록월겁에 칠살을 쓰는 녹겁용살의 경우 칠살이 제복되어야 쓸 수 있습니다. 헌데 칠살이 투간한 상황에서 인성으로 칠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니 재관은 없으면서 칠살과 인성이 투간한 경우를 파격의 대표적인 예로 삼았다고 봅니다. 록겁 흉신 역용 아니였나? 칠살로 제복하는것이 역용일텐데 제복해야 쓸수있다고? 제복하는자는 식상이겠군 그렇다면 칠살과 식상이 둘다 존재하고있다는 뜻이군 그러면 식상을 써서 설신하는것도 역용인데 식상이 상신 아닌가? 여태 그렇게 해왔지 않은가? 굳이 칠살을 쓰는이유가 무엇인가? 칠살을 쓴다고 치고 또한 그것을 제복해서 쓴다고 치고 제복하는이유는 건록이 흉신이라하나 칠살로 제복하면 칠살의 흉폭함이 너무나 강해 제복함이 지나치니 식상으로 칠살을 제복해서 건록을 제복하라고? 뭐가 이리 복잡하냐 쥐새끼 하나잡는데 온집안을 전쟁터로 만들어 버리네 그래! 식상으로 칠살을 제복한다고 치고 얼마만큼 제복시킬건데? 너무 과하지도 약하지도 않게 어느정도로 제복해야할까? 난 그 방법을 짐작할수없는데? 식상한테 이르기를 내가 칠살한테 건록을 제복하라고 일을 맡기려고 하는데 이넘이 무지막지한 흉포한놈이라 살살다루어야 할텐데 자칫 아예 작살내 버릴것 같아서 걱정이니 저넘이 흉포해도 너한테는 쥐약이쟎니 그러니 니가 칠살 저넘 몇대 줘패서 힘좀 빼놔라 이러는거니 그러면 식상이 칠살을 딱 죽지 않을만큼만 패서 흉포함을 억제해서 건록을 다룰때 살살 다루는거니? 정말 그런거니? 나 원참 건록하나 다루는데 이렇게 복잡해서야.....켁켁켁 ┗ ![]() ![]() 서윤 양인격과 차이점이 궁금하군요 양인격은 칠살을 쓰는데 칠살이 제복되면 파격이 되는데 이때는 왜 제복되지 않는 칠살을 쓰는지요?<서윤님> 하이고~ 하도 많이 설명한 대목들인데 다시 반복 시키시면 어찌 하옵니까? 정답" 양인만이 오직 칠살과 맞짱을 들 수가 있다. 곧 제복이 없는 칠살이라 해도 양인살도 무서운 살이 있으므로 살과 살이 맞짱을 떠 살들이 파괴가 되면 칠살이 제복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은 양인합살로 많이 나타납니다 흠.... 여기서도 전쟁났네 양인과 칠살의 한판이라....켁켁켁 뭔가 착각하고 있는것 같은데 양인과 칠살은 원수지간 아닌데.. 그 유명한 매씨합살을 모르는것 같구만 ┗ ![]() ![]() 서윤 양인격이 아닌 다른 격국에서는 칠살이 나를 극하는 것으로 보아 제복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 재와 인수를 꺼리는데, 어째서 유독 양인격만은 칠살을 재와 인으로 보좌하는가? 그것은 양인격에서 칠살을 쓰는 것은 오로지 칠살에 의지해서 양인을 제복해야 하기 때문에 칠살이 나를 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오히려 재와 인수를 좋아하고 칠살을 제복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다.<자평진전> ![]() ![]() 추가질문! 재가 단순히 상신이라면 왜 칠살이 같이 뜨면 파격이라 했을까요? 칠살은 재를 비겁으로부터 보호해주므로 좋다고 봐야할것 같른데요.. 그리고 재를 상신으로 쓸때 식상이 반드시 보호 역할을 해주어야 파격이 안된다면 왜 식상의 역할은 거론하지 않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건록격 외의 부분에서는 상신을 거론할때 상신이 파괴되면 파격이라 보는데 왜 유독 건록격은 상신 재를 씀에 있어서 재가 깨지는 상황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을까요? 궁금한게 많네요..^^ ┗ ![]() ![]() 칠살은 재를 보호하는 것이 아니고 칠살이 재와 의기투합하여 몸을 치는 것이기 때문에 파격입니다. 칠살이 월겁을 극하는 것으로 역용한다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용신 건록이 칠살을 써먹을 수 있도록 칠살을 제복 시킨 연후에 쓸 수 있습니다. 재를 상신으로 쓸 때 식상으로 보호하는 것이 아니고요 용신이 재를 쓸 때 식상으로 녹겁을 설하여 재를 생조하는 것이라 식상이 상신이지 재가 녹겁의 상신이 아닙니다. 양인격과 건록격에서의 칠살의 쓰임은 다릅니다. 무엇이 다른지는 논양인장 서두에 나오는데 저가 외출 중이라 그것까지 올리기는 힘드네요 한 번 찾아보길 바랍니다. 모두 나와는 근본적인 격국용신의 출발선이 다르기에 패스 ![]() ![]() 쓰는 것이 아닌 것 = 비견겁재 그러나 곧 용신인 것 = 건록월겁. 이것 참 훌륭한 해석입니다 비견국/겁재국은 존재하지 않는다..합니다 비견국? 겁재국? 왜냐하면 12운성에 의해 격국을 잡는 것이므로 오직 건록과 월겁/양인격만이 존재하는 것이죠 그러니 <천간의 비견/겁재는 용자가 될 수가 없는 것이지만 월령의 건록월겁은 용신할 수가 있다> 라는 해석이 가능한 것입니다 ![]() ![]() 녹겁격에서는 반드시 제화된 칠살을 쓰는데 어째서 양인격에서는 제복되지 않은 칠살을 쓰는지는 양인은 도검이 되기에 이이제이(以夷制夷:오랑캐로 오랑캐를 친다는 뜻으로, 어떤 적을 이용하여 다른 적을 제어함을 이르는 말)의 이치라고 보면 됩니다. 양인은 용신이 극단에 이른 것으로 칠살로서 용신을 극제하는 것입니다. 칠살의 제복을 받은 양인은 용신으로서 도검으로 귀하게 되므로 칼을 쓰는 장수의 명에 이롭습니다. 이것이 바로 불선한 용신 칠살, 상관, 녹겁, 양인 등을 역용하는 이치입니다. ![]() ![]() 공부님,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번호를 달아서 물어본 것은 하나씩 궁금증을 풀기 위해서니 가급적 번호대로 답변을 달아주시면 좋겠네요~ ^^ 추가질문입니다. 1."건록월겁에 칠살을 쓰는 녹겁용살의 경우 칠살이 제복되어야 쓸 수 있습니다. 헌데 칠살이 투간한 상황에서 인성으로 칠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니~" ->칠살이 투간한 상황에서 인수가 뜨면 인수가 칠살을 보호한다고 하셨는데 인수가 칠살을 보호하는게 아니고 몸이 칠살로부터 보호되는게 아닌가요? 칠살이 두려운 것이라면 인수가 뜬 것은 오히려 반가운 일이 아닌지요? 도대체 이럴 때 칠살의 제복능력이 우선인가요? 아니면 몸을 보호하는게 우선인가요? ┗ ![]() ![]() 1."번: 칠살은 제복의 우선 순위가 식신제살이 최고입니다 그런데 인수가 등장하여 인극상식하면 배려버려 못쓰겟죠 그래서 인수가 칠살을 보호한다고 말했던 것이죠 가장 좋은 식신제살을 망치지만 그래도 어쩔 수가 없으니 살인상생으로 인수를 쓴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만약 인중신중하다면 인수조차도 쓸 수가 없습니다 2.번: 칠살제복이란 살액을 제거함입니다 상진하고 비슷하죠. 상진한다고 상관이 제거가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칠살제복한다고 칠살이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편관이 되는 겁니다 편관이 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칠살제복입니다 ┗ ![]() ![]() 3.번: 칠살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재가 당을 지어 무리로 재댕생살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일간은 요절하거나 병마로 평생 불구자가 되는 것이 사례입니다 그러니 재가 무리지어 칠살과 함께하면 거의 파격에 해당합니다 4.번: 여기서 설명하는 글들은 모두 자평진전 내용들을 설명하는 겁니다 곧 자평진전 글을 놓고 나의 해석이 맞다 자네가 틀리다 논쟁중이라는 말입니다 운세를 맞추고 틀리고는 별개 사항입니다 ![]() ![]() 2.칠살은 제복한 후에 쓴다고 했는데 그 구체적인 예를 자평진전에서 보기 어려운 듯 합니다. 그리고 제복한 후에 쓴다함은 칠살은 식상으로 일단 누른 후에 쓴다는 말인지요? 제복한 후에 칠살이 월지 건록을 제복할 수 있는지요? 3.재와 살이 모두 떴을때 파격이라함은 재격의 파격요인과 똑같은 구조로 보입니다. 즉, 건록격에 재가 투출하면 재격으로 볼 수 있는 논리구조는 도대체 아예 불가능한 것인지요? 4.공부님의 논리가 현실검증력이 있는지요? 즉, 지금 난강망샘과 공부님의 이해방식의 차이가 현실적으로 검증이 가능한지요? 운세 추론에서 공부님의 논리가 맞다는 것을 예를 통해서 증명할 수 있는지요? 난강망= 글쎄 내가 하고싶은말이 그거라니까 제복을 하면 어느정도를 해야 하는가? 난 그걸 시킬 재주도 없고 시킨다한들 그넘들이 내말을 듣냐고? 야! 저넘이 흉폭함이 지나치니 줘패서 힘좀빼줘라 하면 그걸알아듣고 죽지않을정도로 패주냐 말이다 도대체 얼마만큼 패줘야 흉포함이 사라지냐? ┗ ![]() ![]() 서윤님이 먼저 저의 논법의 틀렸다는 것을 증명해 주시지요? 수용할 자세에서 의문점을 묻는 것과 자신의 확고한 입장을 견지한 상태에서 떠보기식은 음흉해 보입니다. 이제 서윤님이 생각하기에 저의 논법이 그르다는 것을 게시글로 작성해주세요. 난강망님 처럼 막무가네로 올리지 마시고 자평진전 원문에 근거하여 의사를 피력해 주세요. 난강망= 내가 막무가네라고? 어떤것이? 그 대목을 가져와보라 ┗ ![]() ![]() 공부777 ^^;; 누구나 의견은 갖고 있는 것입니다. 수용할 자세를 말씀하시는 것은 무조건 내 말이 맞다는 것인데, 저는 그 근거를 좀더 보고 싶을 뿐입니다. 그래서 하나씩 묻는 것인데 그게 싫다고 하시면 할 수 없지요... 저보다 학식이 많은 공부님이 제 의문점을 해소해주리라 기대하고 묻는 것 뿐입니다. 공부님의 의견이 논가가 충분하다고 제 스스로 판단이 되면 제가 수용을 하겠지요. 수용할 자세를 말하는 것은 토론이 아니라 학습입니다. 대답하기 귀찮으시면 안해도 됩니다. ┗ ![]() ![]() 공부777 제가 보기엔 공부님이나 난강망샘이나 모두 나름의 논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둘 다 현실검증력은 없습니다. 운세추론시 심효첨샘식의 격국론만으로 추론하는 사람은 없고 또 그런 추론으로는 제대로 운세를 볼 수 없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둘다 현실검증력이 없는 상태에서 서로 논거만 가지고 얘기하는 것이니, 논쟁이 끝날 수 없습니다. 그저 윽박지르기나 소리지르기로 기선제압하면 문제가 끝이 날게 아니지요. 논거는 양측모두 있습니다. 이 논쟁에서 승자는 없다고 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난강망 = 이번기회에 검증한번 해보지뭐 ┗ ![]() ![]() 서윤 저는 토론이 취미인 사람입니다. 세상사는 낙이 사주토론인데 저가 구찮아할 일이 있나요. 난강망님이 자기 팔자가 목화통명에 상관패인이라하는데 ㅎ 저가 진짜 인수가 천간에 투출한 목화통명에 상관패인입니다. 나름 사람분간은 곧잘 하고요 아무튼 서윤님의 게시글 기다리며 게시글이 없다는 것은 그냥저냥 저에 대해 떠보기였다고 여기겠습니다. ┗ ![]() ![]() 공부777 ^^; 떠보기도 맞습니다. ㅎ 왜냐하면 떠봐야 제가 가진 생각이 맞는지, 또 상대방이 한 얘기가 맞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공부님이 아쉽게도 제가 가진 의문을 해소해주시진 못하시네요. 저 역시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열심히 토론하시기 바랍니다. 난강망= 당연하지요 건록을 용신으로 잡아놓고 지금까지 노가리를 풀어댄것은 책에있는 내용그대로의 성격패격을 적용시킨것이기에 즉 다시말해서 책에있는 내용은 용신자를 무엇으로 하였을때 이러이러하다는 내용이고 지금 공부와 삼성의 논리는 오직 건록을 용신자로 잡아놓은 상태에서 책에있는 성격패격자를 끼워맞추는라 저리 애를 쓰는것입니다 이말이 무슨 뜻인지를 알아채야하는데...... |
첫댓글 바둑>용어>격언>아생연후살타
@말벌 초보나 해라.
내는 잊어먹었네
@말벌 그건 니 아바타를 시켜야지
우후죽순
상담방에 넘이 넘이 보는 것도 있더라.
삭제된 댓글 입니다.
시끄럽고 내가 올린글 [이것 무슨 격인가?] 거기에서 아무거나 하나 골라서 통변해보라 아니면 반론을 제시하던지
난강망= 당연하지요 건록을 용신으로 잡아놓고 지금까지 노가리를 풀어댄것은 책에있는 내용그대로의 성격패격을 적용시킨것이기에 즉 다시말해서 책에있는 내용은 용신자를 무엇으로 하였을때 이러이러하다는 내용이고 지금 공부와 삼성의 논리는 오직 건록을 용신자로 잡아놓은 상태에서 책에있는 성격패격자를 끼워맞추는라 저리 애를 쓰는것입니다 이말이 무슨 뜻인지를 알아채야하는데...... 이말이 무슨 말인지 눈치 채었다면 눈치를 챈 자에 한해서 메일 보내시면 그 해답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