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 충북청주와 성남의 청주홈경기장에서 수원삼섬 유니폼을 입은 사유로 구단측으로 강제퇴장 조치를 당한 사람입니다.
( 참고 : 樂soccer | 수원삼성 유니폼 입어서, 충북청주FC 홈경기장에서 퇴장조치 당한 사람입니다. - Daum 카페 )
국톡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 감사드리며, 그 간의 진행사항을 알려드립니다.
그 후에 저는 프로축구연맹 클린센터에 윤리강령 위반으로 아래에 같이 신고하였고, 어제 연맹으로 답변이 도착했습니다.
[연맹 클린센터에 신고]
충북청주FC 구단의 「K리그 윤리강령 제2장제6조(팬에대한자세)」 위반(규정에 없는 강제 퇴장)에 대해 신고 합니다.
2024년 K리그 의 첫번째 모토!! "축구팬 여러분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는 ‘팬 퍼스트(Fan First)’를 K리그의 최우선 가치로 삼겠습니다."
그럼에도 경기장에 입장한 관중을 정당한 이유없이 강제퇴장 조치한 충북청주FC 구단을 신고 합니다.
1. 정당한 사유없이 부당한 퇴장 조치에 대한 조사 요구 2. 시즌 중 갑자기 제3구단 유니폼 출입금지 조치에 대한 적정성 조사 요구(2024.10.17.)
2건에 대한 조사를 요구합니다. (락사커 국톡방에 글을 참고바랍니다.) |
[프로축구연맹의 답변]
안녕하세요, 한국프로축구연맹입니다. 우선 K리그에 대한 깊은 애정과 그로부터 나온 건설적인 의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연맹은 신고해주신 내용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하였으며, 먼저 해당 사안으로 인해 불쾌하셨던 점 사과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바와 같이 K리그 윤리강령은 팬들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한다는 조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연맹 및 각 구단은 이 원칙을 기반으로 팬들과 신뢰를 쌓아가고 소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만 윤리강령의 제정 목적은 건전한 K리그 문화 조성을 위한 전체적인 지침으로서 리그 관계자들이 나아가야 할 올바르고 공정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며, 비록 상벌규정은 윤리강령을 위반한 경우 징계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해당 조항의 주된 취지는 윤리강령의 규제 대상인 부정행위나 공정성에 반하는 직무수행, 부당한 금전 문제와 같은 구체적인 법적, 윤리적 조항의 위반을 다루기 위한 것입니다. 제시해주신 윤리강령 제6조 역시 K리그가 지향하는 중요한 가치를 전면적으로 내세운 것은 사실이나, 해당 조항의 성격은 선언적인 조항에 가까우며, 이를 위반한 모든 경우에 대하여 징계를 내리는 것은 윤리강령의 제정 취지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본건의 경우에도 징계가 필요한 만큼 윤리강령을 명백, 중대하게 위반한 사안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이나, 신고해주신 취지와 작성자분께서 느끼셨을 부당함, 그리고 팬분들의 비판적인 의견은 공감하는 바입니다. 이에 충북청주 구단에 사안에 대한 경고와 함께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팬분들에게 보다 응대를 잘하라는 취지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K리그로 인하여 불쾌한 경험을 하게 된 점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정중히 사과드리며, 제시해주신 각 구단의 제3유니폼 출입금지 규정에 관한 검토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K리그에 대한 사랑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연맹의 답변과 관련하여 금일 추가 질의 사항을 연맹에 요청드린 상태입니다.
[연맹의 답변에 대한 추가 질의]
보내주신 답변은 잘 확인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어 금일 수차례 02-2002-****로 전화를 했으나, 통화가 되지 않아 메일로 질의 드립니다.
1. 보내주신 답변 중 충북청주 구단에 사안에 대한 경고를 전달한다고 하셨는데, 어떤 방식(공문 또는 구두 유선통화)으로 전달하시는 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2. 아울러 3유니폼 출입금지 규정에 대한 검토는 어떤방식으로 진행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프로축구연맹에 요구사항이 있어 협조 부탁드립니다.
1. 경기 도중에 구단의 부당한 퇴장조치에 대해 구단측의 공식적인 사과와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구단측에 저의 요구사항을 전달 부탁드립니다.
요구사항 : 구단 SNS에 부적절한 퇴장 조치에 대한 대표이사의 공개적인 사과를 요청드립니다. (이것 하나입니다. 다른 보상은 필요없습니다.)
2. 3자 유니폼 출입금지에 대해 공개적인 검토를 통해 많은 팬들과의 합의점을 찾아 3자 유니폼에 대한 연맹의 공식적인 규정을 제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충북청주구단에 시즌 중에 사전공지없이 갑자기 공지 하여 연초에 시즌권 또는 티켓북을 구입한 고객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한 답변도 부탁드립니다.
팬 프렌들리 정책에 맞게 연맹과 구단에서 폐쇄적인 정책을 결정하지 않으시길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
제가 사랑하는 K리그가 국민들에게 좀 더 많은 관심을 받아 국민스포츠로 거듭나길 기원 드립니다., 그리고 보내주신 답변은 공론화를 위해 팬카페등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상이 현재까지 진행사항입니다.
혼자 이렇게 대응을 하다보니 결과가 어찌 될진 모르겠습니다만,
국톡방 분들께 부탁이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국톡방 여러분들께서 이곳에서 "3자 유니폼의 홈관람석 출입금지"에 대한 찬반을 포함한 의견을 제시해 주셔서
제가 당한 억울함이 그나마 공론화의 과정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는 것으로 보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연맹측에서도 지켜보리라 생각 합니다.
부디 제3자유니폼 경기장 출입금지에 대한 의견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길었습니다.
사실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아서... 제가 할 수 있는 게 이 정도 인거 같습니다.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응원해주신 국톡방 운영자( Professor ) 님께도 부탁드립니다.
제가 겪은 부당한 일을 통해 '제3자 유니폼 출입금지'가 여론으로 표출 되도록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연맹은 그래도 적절히 잘 답변했다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해당 구단은 여태 사과 한 번 없었나요? 그게 정말 문제인거 같아요. 팬을 모셔도 부족한 마당에 뭔 갑질입니까
취재가 시작되자가 필요해보일듯 하네요
ㅇㄱㄹㅇ 정식으로 구단에서 정중하게 사과
해야 해요
언론의 역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자식 보는 앞에서 깡패마냥 행동한 가드들 진짜 꼭 사과하길
저는 제3팀 유니폼 제한은 너무 과하다고 생각해요. 제3 유니폼에 반응이 너무 적대적임
제 개인적인 의견도 단순히 제3팀의 유니폼을 입은것만으로 제한하고 퇴장시킨다는 것은 과하다 생각합니다.
여러 긍적적인 요소를 제한하고 부정적으로만 해석 하는 것 같습니다.
유니폼과 관계없이 홈유니폼을 입었더라도 욕설이나 비방 폭력적인 행위를 할 경우 퇴장등의 조치를 해야지. 단순히 유니폼만으로 퇴장은 저로서는 이해 하기어렵습니다.
청주같은 경우 지금은 국내 K리그1,2만 제한을 두고 해외는 입장이 가능하다고 공지했지만.. 1부승격하고 ACL나가면 아시아구단 유니폼도 입장금지이고.. .. 또, 앞으로 나가게 될 클럽월드컵에서는 전세계 모든 유니폼도 제한을 할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설마 ACL이나 클럽 월드컵은 못나갈걸로 구단 관계자분이 생각한건 아니시겠죠)
좀더 많은 관중을 끌어들일 팬프렌들리 에 대해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라이언킹 그쵸 더군다나 제3팀에 대한 기준을 잡을 수 없죠 ㅋㅋ 국내 해외부터 아마추어 유니폼까니 ㅋㅋ 색상으로 하면 파란 국내팀에 첼시는 되고 아스날은 안되는 건가. 그럼 빨파 섞인 바르샤는 되는 건가 안되는 건가..덜푸른 맨시티도 외는 건가 안되는건가..그리고 서울 강등플옵 갔을 땐 다른 구단 유니폼 다모였음 ㅋㅋ
전에 글 쓰신거 보니까 리그 타팀 유니폼은 안되고 해외팀, 그리고 타 종목 유니폼은 되니 라이언킹님 보고 나가라고 하신것 같은데
막을꺼면 해외팀, 타 종목 유니폼도 다 막던가... 그냥 이건 제 생각인데 그냥 수원 유니폼이라서 막은게 아닌가 싶네요
아마 다른팀 유니폼이었으면 안막았을지도?
그리고 규정을 떠나서 대응하는 구단 관계자? 태도 자체가 너무 글러먹었음;;
개인적으로는 홈/원정팬 외 홈팀 응원석에서 타 팀 유니폼 입장은 막는게 맞다고 생각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규정을 만들려면 제대로 만들고 일처리를 좀 무개념으로 안했으면 좋겠네요
충북청주 유튜브 컨텐츠가 잼있어서 친근하게 느끼고 있었는데 아직도 사과가 없다니 실망이네요
근데 진짜 궁금한게 애초에 홈 원정 두팀도 아니고 제3자 유니폼 입고 들어간거예요? 원정석을 제외한 좌석은 홈팬들 자리이고 굳이 타팀 유니폼을 입고 들어간 이유가..
작성자님이 제일 상단에 링크하신 전에 쓴 글 보시면 됨
@월화수목금토일 적어도 케이리그 팬이면 홈팀 유니폼은 맞춰입는게 피해 안가는 방법인것 같네요. 아니면 아예 안입거나.. 굳이..
@기구지 규정위반도 아니고, 상대팀 유니폼도 아니고, 제3구단 유니폼이었고, 무엇보다 원 글에 있다시피 그 이유도 설명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원이 문제가 있다고 하니까 가족, 아이들과 함께 있는 상황이라
옷을 뒤집어 입거나 옆 관중이 빌려주신 후드티로 가리겠다고까지 했는데
그래도 애초에 3자 유니폼 입고간게 잘못이라는 건가요?
K리그가 표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있다거나 이 분이 홈팀 써포팅석에 앉은 것도 아니고
모든 입장객들이 각 팀의 개별 규정(도 없다가 부랴부랴 올렸지만)을 미리 숙지할 정도로 홍보가 잘 되있는 것도 아닌 상황에..
왜 꼭 홈팀 유니폼을 맞춰야 하나요?
응원팀 없이 그냥 경기 보러 가면 안되나요? K리그 팬이 아니면 K리그경기 보러가면 안되나요?
@월화수목금토일 안된다고 한적 없구요. 굳이 유니폼을 입을 필요기 있나 싶었던거고 급발진 하지마세요. 옷으로 가린다거나 그런건 문제 안되고 시큐가 유도리없게 한건 맞는데 왜 굳이 타팀 유니폼 입을바엔 그냥 평상복 입고가는게 긁어부스럼 없는거죠. 막말로 빅버드에서 수삼vs 수엪 하는데 e,w석에 서울이나 전북 유니폼입으면 거기 난리날껄요?
@기구지 그러게요
저도 써 놓고 너무 공격적이다 싶어서 수정할까 생각했는데
이미 읽으셨을수도 있겠다 싶어서 괜한 오해 일으킬가 싶어 그냥 뒀습니다
일단 공격적으로 쓴 건 죄송합니다.
댓글 봤을 때 애초에 제3자 유니폼을 입고 가지 말았어야 한다고 말씀하신거라 느껴졌고
그렇게 입고갔던 이유가 원 글에 있다는 댓글을 달려고했는데 적다보니 저렇게 됐네요.
암튼 의도랑은 좀 다르게돼서 죄송하빈다.
@월화수목금토일 자도 공격적으로 쓴 댓글은 지우겠습니다. 우선 저도 공격적으로 말씀드린건 사과드리겠습니다. 다들 각자의 의견이 있고 틀린게 아니라 다를뿐인거죠 뭐. 오늘 하루도 화이팅입니다.
제가 일상복이 레플밖에 없어서요..ㅜㅜ
개인적인 제 생각이 중요하진 않겠지만,
물어보셔서 제 상황을 말씀 드릴께요.
저는 지지하는팀이 없는 K리그팬이에요.
레플을 좋아해서 일상복으로 레플을 입어요.
집이 청주구장 바로 옆이라서 자주가요.
가면 그래도 홈팀을 응원해요.
가족들이 청주팀을 응원하니까...
저는 청주 유니폼이 없어요
그래도 같은 K리그라고 야구유니폼은 안입고
갈때마다 그냥 축제라는 생각으로
K리그 레플을 입어요. (이것 저것.. K리그와의 의리를 위해 매년 유니폼을 사요. 그냥 마음가는데로.. ^^)
다른 구장에서도 마찬가지에요.
야구장에도 K리그 유니폼 입고 가요.
더군다나 청주는 파란색이 홈유니폼이란 수원이랑
색상도 비슷하고... 괜찮을거 같은데...
저는 EPL이나 해외경기장에서도 K리그 레플입어요.
질문자분은 이해하기 어려우시겠지만..
하튼 그래여.
사람들은 생각이 다르고
축구를 리그를 즐기는 방법도 다르다고 생각해요.
사실 규정에 어굿나지 않는다면 무슨 옷을 입던 상관이 있을까 싶어요.
그래도 개인적인 질문해주셔서 간단히 답변드려요.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빅버드에서 ㅅㅇ ㅈㅂ 유니폼 입은거 보면
전 화날거 같은데 흠...
제 개인적인 생각은 라이벌팀 특정해서
못입게 할수없으니 다 제한 했으면 합니다
구단의 2차대응이 너무 짜치긴 했음
구단측도 규정숙지를 제대로 못해서 소란이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해야 했다고 생각하고 사과하면서 구단측의 의견을 표시하면서 대화로 좋게 풀수 있었던 문제였는데 항의 받자마자 바로 인스타에 규정변경 공지라…
이건 조롱임